觀其所友 관기소우

觀其所爲友 관기소위우

亦觀其所不友 역관기소불우

吾之所以友也 오지소이우야

그가 누구를 벗하는지 살펴보고,

누구의 벗이 되는지 살펴보며,

또한 누구와 벗하지 않는지를 살펴보는 것이

바로 내가 벗을 사귀는 방법이다.

*연암 박지원의 문집 '연암집'에 나오는 문장이다. 이 글은 담헌(湛軒) 홍대용(1731~1783)이 중국에 들어가 사귄 세명의 벗인 엄성, 반정균, 육비와의 만남을 기록한 글 '회우록'을 지어 연암에게 부탁한 서문에 나오는 글이다. 홍대용과 이 세사람의 우정은 당시 널리 알려진 것으로 대를 이어 이어지며 사람 사귐의 도리로 회자되었다.

sns에서 친구 관계가 형성되는 기본과정을 보는 듯하다. 친구의 친구로 이어지는 메카니즘이 사람사는 그것도 한치도 다르지 않다.

산수국이 피는 때다. 그 독특한 모양새와 색감으로 필히 찾아보는 꽃이다. 산수국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모습 중에서 이 모습을 놓치지 않고 담는다. 연인이나 부부 또는 형제나 자매 등 보는 이의 관심도에 따라 여러가지 해석이 가능할 것이다. 매번 찾아 눈에 담는 나는 '벗'으로 받아들인다.

연암과 그 벗들의 사람 사귐은 나의 오랜 화두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호시우행 2023-07-05 00:1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참으로 우리 옛 선인들은 생각이 깊었던 걸 느낄 수 있네요.

무진無盡 2023-08-08 19:19   좋아요 0 | URL
찾아보면 지금도 그와 다르지 않은 이들이 있을거라 믿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