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드릭 네버랜드 Picture Books 세계의 걸작 그림책 107
레오 리오니 글 그림, 최순희 옮김 / 시공주니어 / 1999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다른 사람과 같은 생각과 행동만이 옳다고 생각했던 적이 있다. 조금이라도 그 길에서 벗어나면 불안함에 걱정과 고민을 하게되던 시간들. 그런데 못가본 길이 더 아름답다고, 스스로 생각하는 힘이 조금씩 생겨나면서 결코 '틀린게' 아니라 '다름'일 뿐이라는 사실을 느끼게 되었는데 프레드릭을 읽으며 그 '다름'을 좀 더 깊이 이해하게 되었다.

 

 

겨울철 양식을 저장하기 위해 열심히 일하던 친구들이 보기에 프레드릭은 베짱이였다. 늘 망상 속에 빠져 우두커니 서 있는 모습을 본 친구들은 이렇게 묻곤했다. '프레드릭 지금 뭐하는거야?' 라고. 프레드릭이 대답했다. ' 나는 글감을 모으고 있어' 따스한 햇볕 아래서 햇살을 모으고, 색깔을 모으고, 이야기거리를 모으는거라 이야기를 했지만 친구들의 눈에 비친 그의 모습은 분명 일을 하지 않고 놀고 있는 친구일 뿐이였다.

 

 

드디어 기나긴 겨울이 찾아오고 차곡차곡 쌓인 양식 곁에 모여든 친구들이 조금씩 양식이 떨어지자 따분해하며 프레드릭에게 이야기해달라 조르기 시작했다. 프레드릭은 그간 자신의 머리 속에 모아놓은 이야기꺼리를 풀어놓으며 무료했던 시간들을 즐겁게 보내게 된다는 이야기였는데, 이 동화책을 읽으며 나는 모두가 똑같았다면 그 기나긴 겨울을 어떻게 보내게 되었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아마도 모두다 지겹고 따분하기만 하다며 툴툴거리고 무기력한 겨울을 짜증스러워했을테고 그렇게 봄이 찾아오기를 손꼽아 기다렸을 것이다.

 

 

이렇게 생각을 정리하다보니 사회 생활에서 있었던 일이 떠올랐다. 함께 일했던 동료 중에서 한 분은 정말 일을 하기 싫어했고, 매사 툴툴거리기를 좋아했다. 또 자신의 일을 상대방에게 전가시키거나, 의지를 많이해서 상대가 힘들어하는 경우도 참 많아서 기피하는 사람이 되었다. 그때는 그 사람이 정말 싫고 미웠다. '왜 저 사람은 저렇게 행동하지? 왜 자기의 일을 스스로 하려고 하지 않지? 왜 자꾸 의지하는거지?' 등의 수 많은 의문들이 꼬리를 물고서 자주 괴롭히고 심적으로 힘들게 했던 적이 있었다. 그런데 만약, 그 사람이 나와 조금 다른 사람일 뿐이라고 이해했더라면 어땠을까?

 

분명 의지하고 상대에게 자신의 일을 전가시키는 등, 함께 일하는 동료로는 최악이라 꼽을만 했지만 분명 그 사람도 자신의 분야에서 깔끔하게 해내는 일들이 많았다. 하지만 그 당시에는 좋지 않은 생각이 꼬리에 꼬리를 물어 눈에 밟히게 되는. 한마디로 내 마음에 낙인 되어버려 상대가 좋지 않은 모습들만 찾아버린 셈이였다는 생각하게 되었다. 어차피 함께 일해야할 사람이라면, 어떻게 해도 벗어날 수 없는 구조 속에서 생활하고 있는거라면 생각을 조금 바꿔서 그의 좋은 장점을 확대해서 생각해 볼 수도 있지 않을까. 손재주가 좋았던 그가 나를 대신해서 해줬던 많은 일들을 떠올리며 그에게 좀 더 믿음을 줄 수는 없었던 것일까?

 

 

지금 다시 그 를 만나게 된다면 나는 그를 '어이~ 프레드릭' 이라고 부르고 싶다. 나와 똑같은 생각과 똑같은 행동만이 옳다고 믿었던 내 자신에게 이 세상에는 수 많은 프레드릭이 존재하고 있음을. 그들이 틀린게 아니라, 다를 뿐이라는 사실을. 그런 의미로 이 동화의 명장면은 바로 이 장면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한다.

 

 

 " 프레드릭 넌 왜 일을 안 하니?" 들쥐들이 물었습니다.

"나도 일하고 있어.

 난 춥고 어두운 겨울날들을 위해 햇살을 모으는 중이야"

프레드릭이 대답했습니다.

                                


댓글(12) 먼댓글(0) 좋아요(2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서니데이 2016-02-15 18:1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해피북님 , 좋은 저녁시간 되세요.^^

해피북 2016-02-15 19:01   좋아요 1 | URL
서니데이님^^

오늘은 정말 정~~말 추웠어요. 모처럼 따스한 날씨에 베란다 문을 활짝 열고 생활하기 좋았는데
다시 털이 달린 부추를 신어야 할 만큼 오돌거리며 걷는 하루였답니다. 이런 날씨에 따스한 국물이 있는 음식을 먹는게 참 좋겠죠? 맛있는 저녁식사 하시고 즐거운 저녁 시간 보내시길 바래요^~^

프레이야 2016-02-15 18:3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제가 참 좋아하는 프레드릭이네요. 아이들 어릴 때 함께 보고 프레드릭도 종이로 만들어 이야기놀이도 하고 그랬어요. 귀여운 캐릭터지요. 레오 리오니, 해피북님 덕에 오랜만에 보는 반가운 그림책이예요.

해피북 2016-02-15 19:03   좋아요 2 | URL
오홋! 프레이야 님께서도 좋아하시는 책이시군요. 프레드릭을 종이로 만들어 이야기 놀이 하셨다니! 이런 아이디어를 ㅎㅎㅎ 감사합니다. 저도 훗날에 써먹어야겠어요 ㅎㅎ 저는 이 책을 오로라님께 추천 받아서 읽게 되었어요. 이렇게 좋은 책을 알고 계시는 님들 덕분에 역시 북플의 장점을 다시 한번 느끼게 됩니다. 앞으로도 레오 리오니 저자의 책을 찾아봐야겠어요. 프레이야님 감사합니다. 맛있는 저녁식사 하세요^~^

지금행복하자 2016-02-15 19:0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프레드릭 정말 오랜만에 보네요. 그림책 한동안 정신없이 찾아 읽던 때도 있었는데.. 요즘은 글자가 눈에 안 들어와요.... 명절 뒤끝이 너무 길어지고 있어요. .

해피북 2016-02-15 19:05   좋아요 1 | URL
ㅎㅎ 지금행복하자님^~^

저도 명절 뒤끝이 너~~~무 길었어요. ㅎㅎ 이제야 조금씩 제정신을 찾아가는 중이랍니다. 그런데 요 <프레드릭>이 입소문이 단단한 책인가봐요. 오로라님을 시작으로 프레이야님도 지금행복하자님도 이렇게 반가워해주시니 말이죠.ㅎ 참 좋은 책을 알게된거 같아 뿌듯한 마음이 듭니다. 저는 지금 동화책에 빠지는 때인가봐요. 동화만 보면 마냥 좋고 막 읽고 싶고 말이죠 ㅎㅎ 좋은 동화책 알고 계시면 소개 마구마구 부탁드려요^~^

단발머리 2016-02-15 19:14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는 큰아이 키우면서 동화책을 많이 읽었다~~ 자부하면서 살았는데 이 책은 최근에 작은아이책으로 골라 읽어서 기억이 신선합니다.^^ 저는 이렇게 유명한 책인줄은 몰랐구요, 겉표지보고 골랐는데 너무 재미있게 읽었어요.

저는.... 베짱이 스타일의 프레드릭 너무 좋아요. 저만 프레드릭하고 싶어요. 나쁜 프레드릭이네요^^

명절 뒤가 어수선하고 그렇죠? 2월이 그렇기도 하구요.
좋은 동화책 많이 소개해 주세요. 동화책은 그림도 보고 이야기에서도 배울게 있어 참 좋아요^^

해피북 2016-02-16 21:40   좋아요 0 | URL
제가 어쩌다 동화책을 좋아하다보니 여러 이웃님들의 추억을 톡톡 터트렸나봐요.ㅎ 덕분에 아이들과 함께 읽었다는 동화책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 저 역시 행복해지는 시간입니다. 저는 거의 도서관에서 찾아 읽는 편인데요. 단발머리님두 아시는 좋은 동화책 있으시면 귀뜸 부탁드려요 ㅋ 이번 명절은 긴 휴일만큼 뒤끝도 무척 길었던거 같아요. 이렇게 돌아와서 책을 읽을 수 있는 기쁨이 크다는 사실을 새삼 느낄 수 있는 날들이였답니다^~^

책읽는나무 2016-02-15 21:35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프레드릭 안녕?^^

이렇게 해피북님은 한 번씩 옛 추억을 꺼내시어 감성 돋게 해주시는군요?
저두 아이들 어릴때 읽어주었던 시절!
그시절들이 엊그제 같네요
프레드릭 읽어 준 큰아들은 이제 중2 올라갑니다
좀 징그럽네요ㅋㅋ
프레드릭은 여전히 귀여운데 말이죠ㅋㅋㅋ

지금 아이를 크게? 키우신 분들은 분명 추억에 젖었을껍니다
아~그림책 읽던때가 언제였던가?
목이 터져라~목이 갈라져라~
읽어주던때가ㅋㅋ

해피북 2016-02-16 21:46   좋아요 1 | URL
우앗. 중 2를 올라간다니 프레드릭의 나이가 실감 되네요 ㅎ 이렇게 아이들과 함께 읽으셨던 책들이 토양이 되어서 좋은 이야기 들을 수 있는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저도 동화책도 많이 읽으며 그런 토양을 만들어야겠다는 생각도 들었고요 ㅎㅎ 앞으로 좋은 동화책 많이 알려주시기를! ㅎ

달팽이개미 2016-02-18 21: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햇살을 모으고 있다니~~~~ㅎㅎㅎ 넘 근사한 대답인걸요?? 저도 이 동화책 구입해야겠어요~~^ ^

해피북 2016-02-22 16:36   좋아요 0 | URL
저는 처음에 이 책을 읽었을때는 프레드릭이 무얼하는걸까 했어요. 그런데 겨울이오고 동굴에 모여서 친구들이 이야기 좀 해달라고하니까 누구보다 행복한 표정으로 햇살에 대해, 색깔에 대해 이야기하는 모습을 보면서 참 멋지구나 하는 생각을 했답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