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형 인간 - 인생을 두 배로 사는
사이쇼 히로시 지음, 최현숙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03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예전에 이 책을 읽었는데 벌써 20주년이 되었다고 한다무려 150만 부나 팔린 밀리언셀러다그 비결은 뭘까아마도 아침 시간을 주도하고 삶을 변화시켜 작은 성공이라도 이루고 싶은 독자들이 그만큼 많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해 보았다읽은지 오래되어서 다른 내용은 거의 가물가물하고 새벽 시간에 공부 모임을 한다는 이야기가 선명하게 남았고 부러움을 금치 못했던 기억이다나는 잠에 대해서는 7시간을 자야 개운하게 하루를 시작하는 사람이다그런데 작년부터 수면시간을 줄여서 6시간에서 6시간 반 정도를 잔다이런 패턴이 지금까지 유지되고 있다가능하면 밤 12시 이전에 취침하려고 노력하며 6시 반에 일어난다그런데 이 시간이 좀 어중간한 시간이다나는 5시 기상이 로망으로 남아있어서 그것을 실천하여 아침 시간을 제대로 활용하고 싶다는 생각에 다시 이 책을 읽게 되었다어떤 책에서는 그냥 벌떡 일어나면 된다고 하지만 그게 말같이 쉬운 일은 아니다하지만 이번에는 도전하면 가능할 것도 같다타블로그에서 지난 4월 말일부터 1일 포스팅을 시작하여 지금까지 하루도 빠지지 않고 계속하고 있다물론 수면시간 조정하는 것과 매일 포스팅을 하는 건 다른 문제지만 어쩐지 용기가 생겼다이 책에서도 아침형 인간이 되는데. 100일 만 버티면 습관이 잡힌다고 한다.

 


 

 이야기의 구성은 1. 아침을 잃어버린 사람들 2. 아침형 인간이 성공한다 3. 어떻게 아침형 인간이 될 것인가 이렇게 3개의 장으로 되어있다.

 

 


 저자 사이쇼 히로시는 20대 초반에 무절제한 야행성 생활과 도박 중독 증세까지 있었는데 부친의 도움으로 아침형 인간으로 다시 태어났다고 한다그러니까 아침형 인간을 연구하는 것이 가업인 셈이었다무절제한 생활에 빠졌다가 새로운 삶을 살게 된 저자의 이야기여서 더욱 아침형 인간이 주는 장점이나 매력에 공감할 수 있었다수십 년 동안 아침형 인간을 연구하고 전파해온 저자는 이 책을 통해 네 가지 변화를 약속할 수 있다고 말한다.

 

 


첫째 신체와 정신이 조화로운 하루에너지가 충만한 하루를 갖게 된다.

둘째생활에 여유를 갖게 되면서도 목표하는 성과를 달성하게 한다.

셋째세상과 자신의 삶을 대하는 자세가 달라진다.

넷째건강한 삶장수하는 삶을 누리게 된다.

 


 

 이 정도의 장점만 들어도 일상이 바뀌고 새로운 사람으로 다시 태어나는 기분이 될 것 같다성공하는 사람들은 아침을 제대로 활용할 줄 아는 사람들이며많은 사람들이 아침 시간을 잘 활용하고 싶은 마음은 굴뚝 같을 것이다그런데 왜 그렇게 어려운 걸까내 경우를 예를 들자면 앞에서 말한 것처럼 6시 반에 기상을 한다물론 알람을 듣는 즉시 바로 일어난다이제는 5시에 일어나고 싶은 것이 목표다그러려면 6시간 취침을 한다고 계획하더라도 11시에는 잠자리에 들어야 한다.

 

 


 

아침형 생활은 습관이다.(중략) 100일이라는 시간은어떤 변화 노력이 인간의 몸에 완전히 정착함으로써이후 의식적인 노력 없이도 습관처럼 이루어지기까지 절대적으로 필요한 시간이다인간의 몸이 자연 상태에서 원하는 최소한의 시간인 것이다아침형 인간이 되는 것은 어렵지 않다그렇지만 단기간에 완성할 수 있는 방법 같은 것은 없다.’

-머리말 중에서

 

 

 


 첫 번째 장에서는 점점 야행성이 되어버린 생활의 폐해에 대해서 말한다문명 이전부터 아침형 인간은 자연의 리듬이었다하지만 밤에도 불을 밝히게 되면서 잠들 수 없도록 즐길 거리가 놀 거리가 넘친다는 것도 인간의 야행성을 조장했을 것이다성공한 사람 중에 야행성은 없다는 것과 야행성 생활이 계속되었을 때 건강과 사회생활 면에서 심각한 상황을 호소하는 것은 너무나도 잘 알려진 사실이다나는 여기서 말하는 이상적인 수면 시간에 관심이 있었고 내가 지향하는 아침 습관이다바로 가장 이상적인 수면 시간은 밤 11~5시라고 한다아침 다섯시에 일어나면 4시간이 이익이라고 한다오전 5시는 사람의 맥박이 가장 빨라지는 시간이라고 한다즉 잠들어 있기보다는 깨어 있는 편이 더 효율적인 시간이라고 한다수면시간에 대해서는 아직도 분분한 것 같다가장 적당한 수면 시간은 8시간이라고 하는 말도 하고 7시간이 좋다 등그런데 양적인 면보다 질적인 문제로 접근할 때 오전 5시에 일어나는 사람은 6시간만 자더라도 8시간과 비슷한 효과가 있다는 결론이다이것으로 2시간을 번 셈이라고 한다.

 


 

 두 번째 장에서는 성공한 사람들이 아침 시간을 최대한 활용한 사례들을 알려주고 있다오다 노부나가가 매일 아침 4시경에 일어나 가장 빠른 말을 타고 달렸던 일화그의 시중을 들던 기노시타 도우기치로(훗날 도요토미 히데요시)가 천하통일의 꿈을 이루었던 내력이카리방역회사가 위기를 맞아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하고 전사원이 아침형 인간으로 변화된 일화를 다루고 있다또 아침 시간의 장점을 들면서 아침을 회복하는 방법을 알려준다아침형 인간이 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일찍 자는 것이다두말할 것도 없는 사실이다그런데 일찍 자는 것을 왠지 손해 보는 것 같은 느낌은 왜일까. 내가 전에 활용한 방법은 일어나는 시간을 30분 정도 앞당기는 방법이었다. 11시-5시 패턴으로 살고 싶다면 잠자리에 드는 시간도 한 시간 정도 당겨야 한다사실 1시간 먼저 자는 것은 잘 되는데 1시간 먼저 일어나는 것이 문제다점점 밤이 길어지고 밖이 캄캄해서 이불속에서 나오기 싫은 유혹을 이겨내야 한다.

 

 


 마지막 장에서는 14(100프로젝트에 도전하여 아침형 인간으로 태어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우선 아침형 인간이 왜 되고 싶은지 절박함 이 가장 큰 동력이라고 했다자신을 세뇌하고 저녁 시간부터 바꿀 것산책과 요가 운동요법맨 나중에는 온 가족을 동참해서 아침형 인간의 장점을 누리라고 말한다예전에 수면법에 대한 책에서도 보았는데 렘 수면과 논렘 수면을 설명하면서 수면 시간은 짝수로 정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그래서 7시간보다는 6시간이 수면의 질적인 면에서 좋고 과학적인 방법이라는 것이다그러면 어떻게 하면 목표 기상 시간에 성공할 수 있을까. 여기서도 우선 30분만 먼저 바꿔보라고 한다의욕에 차서 무리하게 한두 시간씩 앞당겨서 일어나기 때문에 실패하게 된다고.

 

 


 이밖에도 운동법이나 식사법지압법으로 아침의 뇌를 자극하는 방법을 알려준다아침 시간을 활용하여 공부나 운동 등 다양한 일에 성과를 내고 싶은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너무 힘들다면 봄이나 가을에 시도하는 것도 좋다고 한다나는 바로 오늘부터 시작했다무리하지 않고 30분 먼저 일어나 1주일씩 실험해 보기로 했다이렇게 1주일 정도 지난 다음에 다시 30분을 앞당기고 그다음에 한 번 더 30분을 앞당기면 목표 기상 시간 5시에 일어나는 습관을 유지할 수 있다면 일단 성공이다이 계획대로면 앞으로 3주 후에는 5시 기상을 할 수 있다정말 설렌다물론 하다가 힘든 날도 있을 것이다하지만 내가 6개월이 넘도록 매일 1일 포스팅을 하고 있으니 아침형 도전도 가능하지 않을까. 아침 시간을 벌어서 인생을 두배로 살고 싶은 독자들에게 권하고 싶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2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새파랑 2021-11-02 11:5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모나리자님은 4월부터 아침형 인간이 되신건가요? 대단 👍
저는 12시에 자서 5시 30분에 일어나는게 목표인데 매일 하기는 쉽지 않더라구요 ㅜㅜ
저도 아침형 인간이 되고 싶습니다~!!

모나리자 2021-11-02 13:30   좋아요 1 | URL
아, 4월부터 현재까지 매일 포스팅을 한다는 거구요.ㅎ 그래서 이 도전도 가능하겠다는 용기가 생겨서 오늘부터 시작한 거죠.
건강하고 과학적인 수면법에서 짝수 시간으로 자는 게 좋다고 합니다. 8시간 잘 수는 없으니.ㅋㅋ 6시간으로 해야겠죠.^^ 새파랑님도 11시에 주무시고 5시에 일어나는 습관에 도전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함께 하시죠.ㅎ^^
11월도 화이팅 하세요~새파랑님.^^

scott 2021-11-02 12:0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는 고딩때부터 새벽형 인간으로 살았는데 이제는 해뜨는 시간에 자동으로 두눈이 부릅 ㅎㅎ 모나리자님 11월 건강하게 ^^

모나리자 2021-11-02 13:32   좋아요 1 | URL
오, 아주 바람직한 좋은 습관을 가지셨어요.ㅎ
그러니 매일 음악 페이퍼와 함께 책 리뷰도 자주 올릴 수 있는 비결인 거죠.
대단하세요. 스콧님~^^
11월도 건강하고 행복하게 화이팅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