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어느 서재에서 다음과 같은 댓글을 썼다.

 

 

“저는 다리를 스트레칭한 상태에서 손바닥이 바닥에 닿습니다.”

 

 

이런 댓글을 쓰고 나서 생각해 보니 남들이 내 댓글만으로 믿겠는가 하는 의문이 들었다. 손바닥이 방바닥에 닿는 모습을 직접 보여 줘야 모든 이들이 믿을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는 것이었다.

 

 

그래서 딸에게 사진을 찍어 달라고 부탁했다. 말하자면 내 말이 거짓이 아님을 말해 주는 인증샷이다. 

 

 

다리를 벌리고 손바닥을 방바닥에 대었다.

 

 

 

 

 

다리를 붙이고 손바닥을 방바닥에 대었다.

 

 


많은 사람들이 발레를 배울 땐 꼭 치마를 입어야 하는 걸로 안다. 그래서 내 친구들만 해도 같이 배우자고 하면 “내가 이 몸으로 치마를 어떻게 입고 배우니?”라는 말을 한다. 내가 배우는 곳에서는 복장이 자유인데 오히려 치마보다 바지를 입는 사람들이 많다. 나 또한 바지를 입고 배우고 있다.

 

 

 

 

내가 발레를 할 때 입는 옷이다.

 

 


 

 

 

 

 

 

 

 

 

 

 

 

발레 학원에 수강 신청을 하고 나서 우선 책을 사서 연습해야겠다고 마음먹고 구입한 책이다. 발레가 어떤 것인지 알고 싶은 분들에게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

 

 

 


내가 발레 학원에서 배우는 동작을 책에서 골라 봤다.

 

 

 

 

 

 

 

 

 

몸의 유연성은 건강의 척도라고 할 만큼 중요하다고 한다. 특히 나처럼 책을 읽고 글을 쓰는 사람들은 고정된 자세로 있는 시간이 많기 때문에 발레처럼 스트레칭을 하여 유연성을 기르는 운동이 좋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지난 번, 시댁 식구들이 모인 자리에서 내가 발레를 얼마큼 배웠는지 보여 주기 위해 시범을 보인 적이 있다. 그때 내 다리가 얼마나 높이 올라가는지 보여 주려고 일어서서 오른쪽 다리를 높이 올렸다. 여기까지는 잘했는데 다리를 내리면서 거실 바닥에 미끄러지면서 그만 엉덩방아를 찧었다. 이 동작은 발레 슈즈를 신든지 맨발로 했어야 했던 동작이었는데 양말을 신은 채로 했던 게 잘못이었다. 꽝 하고 큰소리가 날 정도로 엉덩방아를 찧었는데 이상한 건 내가 전혀 다치지 않았다는 점이다. 우리 동서의 말에 따르면 내가 다치지 않은 건 유연성이 있는 몸이라서 그런 거라고 한다. 다른 사람 같았으면 뼈에 금이 갔을 것이라고 한다. 유연성의 중요성을 새삼 느끼게 했던 일이다. 물론 나는 창피해 했고 시댁 식구들은 재미있었던지 모두들 웃어 댔다. 내 엉덩이는 아팠지만 결국 내가 시댁 식구들을 즐겁게 해 준 셈이다.

 

 

눈길이나 빗길에서도 얼마든지 엉덩방아를 찧을 수 있는 일이므로 유연성은 꼭 필요하다고 하겠다. 덧붙이자면 팔목이나 발목이나 허리가 삐끗하기 잘하는 사람들은 무엇보다 유연성을 기르는 게 중요하다.

 

 

발레를 하지 않더라도 몸이 유연하게 하기 위해 평소 스트레칭을 자주 하는 습관을 가지면 좋을 듯하다.

 

 

 

.....................................

* 참고 사항 : 건강을 위해서 일주일에 150분을 운동하면 좋다고 한다. 주말에 운동을  한꺼번에 해서 150분을 채워도 매일 운동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그러니 일요일마다 주1회로 등산을 가는 것도 좋겠다. 나는 주1회로 일요일 아침마다 발레 학원에 간다. 발레 학원에 가기 위해 왕복 20분을 걷고 80분 동안 발레를 배우니 매주 일요일에 총 100분 동안 운동을 하는 셈이다. 나머지 50분은 평일에 자주 걷는 것으로 채운다.    

 

 

 

 

 

 

 

 


댓글(24) 먼댓글(0) 좋아요(2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munsun09 2017-12-17 17:5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유연성이 돋보이네요^^ 얼마 전에 방에서 그대로 슬라이딩 해서 지금 치료받고 있는 중인데 제 굼뜬 몸이 원망스럽네요. 스트레칭 열심히 해야겠어요^^

페크pek0501 2017-12-17 21:58   좋아요 1 | URL
많이 다치신 건 아니시죠?
빨리 나으시길 바랍니다.

맞습니다. 스트레칭이 얼마나 중요한지 몰라요. 제 팔의 테니스엘보라는 병도 많이 낫게 해 주더라고요. 나중에 늙어서 굽은 어깨가 되지 않기 위해서라도, 키가 줄지 않기 위해서라도 스트레칭 합시다.
고맙습니다.

stella.K 2017-12-17 18:03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오, 언니, 유연성 인정요!!!
그렇군요. 엉덩방이를 쪄도 크게 안 다치는 게 유연성에 있었군요.
근데 전 스트레칭이나 스태퍼를 조금만 오래 해도 다리가 아프더라구요.
그럴 땐 참고 계속하는 게 좋은 건지 아니면
그만하는 게 좋은지 아니면 참고 하는 게 모르겠더라구요.
하긴 아프면 더 하지도 못하겠더라구요.ㅠ
언니는 처음 발레를 시작할 때 몸 여기저기 안 아팠나요?

페크pek0501 2017-12-17 22:03   좋아요 0 | URL
발레는 생각보다 심한 운동이 아니라서 몸살이 날 정도는 아니예요. 더군다나 처음 학원에 등록하면 기초반에서 배우는데 심하게 하지 않을 거예요. 중급반으로 가야 강도가 세지지요.

제가 팔과 어깨에 통증이 있어서 병원에 다닌 적이 있는데 아프다고 몸을 하나도 안 쓰면 근육이 굳어 버린다고 하더라고요.

제가 볼 때 스텔라 님은 조금씩 천천히 배워 가는 게 좋을 것 같아요. 헬스클럽 같은 곳 말고 발레 학원 같은 곳이 좋을 듯요. 요즘 성인 발레반이 인기랍니다. 다이어트를 목적으로 배우는 사람들이 많거든요.
조금씩 늘리면서 스트레칭을 해 보세요. 한꺼번에 많이 하지 마시고 조금씩요...
점점 나아지는 걸 느끼게 되면 재밌을 거예요.

서니데이 2017-12-17 18:14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사진 보고 깜짝 놀랐어요.
처음부터 이렇게 하실 수 있었던 것이 아니라면 연습 많이 하셨을 것 같아요.
진짜 많이 부럽습니다.^^

페크pek0501 2017-12-17 22:06   좋아요 1 | URL
매일 한두 번씩 제 사진의 모습처럼 한 달만 해 보시면 효과가 나타날 것입니다.
저는 처음엔 손 끝이 바닥에 닿지 않았어요. 그런데 어느 날엔 손 끝이 닿고 어느 날엔 손바닥이 닿더라고요. 점점 향상되는 게 느껴져서 재밌습니다.

겨울호랑이 2017-12-17 20:1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 꾸준히 연습하신 노력의 결과라 생각됩니다. 좋은 자극과 동기 부여가 됩니다^^:

페크pek0501 2017-12-17 22:08   좋아요 1 | URL
유익해서 책을 읽기로 한 사람이 읽다 보니 유익함과 관계없이 책이 재밌어서 읽습니다. 마찬가지로 건강을 위해 발레를 배우기로 했는데 배우다 보니 재밌어서 발레를 즐기게 됩니다. 점점 발전하는 모습을 기대하게 되니 재밌습니다.

프레이야 2017-12-17 21:3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ㅎㅎ 저도 닿아요. 유연성이 아직은 그리 죽지 않았다고 봐도 되는 거죠? 발레하시는 페크 님 ^^

페크pek0501 2017-12-17 22:11   좋아요 0 | URL
하하~~ 그럼요, 그럼요. 노래는 연습한다고 해서 큰 발전을 이룰 수 없으나 몸은 그렇지 않은 게 좋은 것 같습니다. 가수들도 연습만 잘하면 춤은 다 잘 추게 된다고 하잖아요. 재능과 상관 없이 노력한 만큼 재능이 생기니까 저는 발레가 재밌어요. ㅋㅋ

순오기 2017-12-18 02:5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어~ 나도 따라 해보니까 닿아요.@@@ 종아리가 몹시 당기고 페크님처럼 예쁜 모습은 안나오지만~ㅠㅠ
새벽에 서재마실 왔다 오랜만에 발자국 남겨요~ ^^♥

페크pek0501 2017-12-18 12:04   좋아요 0 | URL
반가운 순오기 님. 하하~~ 님도 유연성이 있는 것이죠. 저는 순전히 노력으로 된 거예요.
그렇게 당기는 게 좋은 거예요. 그런 당김을 견디는 자세로 10초 이상 있답니다. 제가 배우는 곳에서는요. 선생님이 1부터 10까지 숫자를 세고 있죠.

전 요즘 티브이를 볼 때도 다리를 일자로 만들어 당김을 즐기고 있어요. 일명 다리 찢기. ㅋㅋ 몸이 찌뿌듯할 때 좋아요. 이것도 중독이 되어 가는 것 같아요.
고맙습니다.

라로 2017-12-18 03:5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와우~~~!! 대단하신 걸요!!! 저는 몇달전에 허리를 다쳐서 테러피를 받은 적이 있어요. 테러피스트가 님처럼 굽혀보라고 하는데 바닥은 커녕 무릎 조금 밑에 오는 거에요. ㅠㅠ 그런데 테러피스트들이 이구동성으로 저보고 유연하다고;;;;;;그러니 여기 사람들 얼마나 안 유연한지 아시겠죠!!!ㅎㅎㅎㅎ
그나저나 시댁식구들 앞에서 그런 모습을 보이시는 페크님 짱이세요!!!!👍 스트레칭은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함이 없죠!!!

페크pek0501 2017-12-18 12:07   좋아요 0 | URL
저도 처음엔 못했어요. 자꾸 하니까 되더라고요. 인간의 능력은 잠재되어 있나 봐요. 그것을 캐는 건 자신의 몫.

시댁 식구들. 남편의 누나가 둘인데 저에게 장난을 많이 쳐요. 남동생의 아내는 만만한가 봐요.

스트레칭이 건강에 좋다는 건 정말 강조해도 부족함이 없어요.
고맙습니다.

AgalmA 2017-12-18 06:4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되는데^^? 저는 가슴이 무릎에 촥 밀착까지 돼요. 앉은 자세에서 몸을 주욱 숙여 발가락을 손에 쥐는 것도 어렵지 않고요. 책에 나오는 저 발레리나 자세가 다 돼요. 제가 롱허리라서 일까요ㅎ 다들 이게 안 된다고 해서 전 좀 이상했어요. 특히 남성들 엄청 안 되더라고요ㅎㅎ

페크pek0501 2017-12-18 12:11   좋아요 1 | URL
아, 그렇게나 되나요? 그건 님이 재능을 타고나신 것 같은데요. 김연아 선수의 모친 같은 분을 만났으면 님의 인생이 달라졌을 듯싶은데요. ㅋ

저도 그런 자세로 손이 발에 닿기는 한데 가슴이 무릎에 닿지는 않아요. 그래서 노력 중이죠. 몸을 바닥에 납작하게 붙이기.

전 이런 게 재밌습니다. 뛰는 분 위에 날으시는 분이 계시다는 발견이요. 늘 그래요.

아마 님이 가슴이 무릎에 닿는 자세의 사진을 올리면 더 날으시는 님이 등장할 걸요. 하하~~

고맙습니다. 점심 시간이네요. 맛있게 드세요.

마립간 2017-12-18 10:5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멋지십니다.‘ 라는 말로 조금 부족한 듯 싶습니다. ‘매력적이십니다.‘

페크pek0501 2017-12-18 12:15   좋아요 1 | URL
과분한 말씀이십니다. 마립간 님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닙니다.
몸짱이신 님께서 기록하신다는 운동 노트의 페이퍼를 보고 존경스러웠어요.
저도 독서노트에 기록하고 있듯이 운동 노트를 만들어 어느 날짜에 어느 만큼 유연성이 늘었는지 기록해야 할 것 같아요. 그 자세, 배우겠습니다.

아, 손바닥이 방바닥에 닿게 된 최초의 날을 모르겠어요. 그걸 기록해야 되는데...ㅋ

저는 점점 진화해 나갈 예정입니다. 님의 기록 갱신도 지켜 보겠습니다.
고맙습니다.

감은빛 2017-12-18 21:4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오! 유연성 좋으시네요.
저는 유연성이 나빠 자꾸 운동하다 다치는 것 같아요.

음, 제가 읽었던 어느 유명한 의사이자 운동처방사의 글에서는
주말에 하루 몰아서 운동하고 일주일 내내 운동 안 하면,
운동 아예 안 하고 사는 사람보다 더 나쁘다고 하던걸요.

뭐가 맞는 말인지 모르겠네요.

발레! 멋져요! 응원합니다! ^^

마립간 2017-12-19 12:35   좋아요 1 | URL
감은빛 님, pek0501 님께 남긴 댓글에 제가 답변해도 되는지 모르겠지만, 제가 알고 있는 지식으로 추론하자면,

일주일 내내 운동 안 하고 주말에 하루 몰아서 하는 운동이 몸에 무리가 간다면, 운동을 아예 안 하고 사는 사람보다 더 나쁘고,

일주일 내내 운동 안 하고 주말에 하루 몰아서 하는 운동이 몸에 적절한 부하로 작용한다면, 매일 운동하는 사람과 같은 긍정적 효과가 있거나 더 나은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감은빛 2017-12-19 14:54   좋아요 1 | URL
마립간님,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말씀 나누네요.
알려주셔서 고맙습니다!

무척 일리있는 추론이네요.
마립간님 말씀이 거의 맞을 듯해요.

다만 대부분의 경우, 일주일 내내 운동 안 하고 주말에만 운동하는 사람은
평소 운동을 안 했으니 몸에 무리가 가도록 하지 않을까 싶어요.
제가 언급한 그 유명한 의사도 대부분 그런 경우를 보았으니,
그렇게 말한게 아닌가 싶습니다.

페크pek0501 2017-12-20 13:01   좋아요 0 | URL
감은빛 님과 마립간 님의 댓글을 보고 방금 주말 운동에 관한 글을 올렸습니다.
12월 20일에 올린 글을 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원문도 보실 수 있게 해 놓았습니다.

두 분께 감사드립니다.(저는 제 서재에서 방문자 님들께서 댓글로 의견을 나누는 것 아주 좋아합니다.)

두 분, 좋은 하루 되세요.
고맙습니다.

마녀고양이 2017-12-19 11:5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우아우아우아우아~~~~~~~~~~~~~~~~~
부럽습니다. 언니의 유연성 인정!

페크pek0501 2017-12-20 13:04   좋아요 0 | URL
아, 인정입니까?

많은 분들이 손끝이 바닥에 닿는다고 하시니 선천적 유연성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저는 처음에 닿지 않았어요. 지금은 손끝이 아니라 손바닥이 바닥에 닿습니다.
큰 발전이죠. 후훗~~~ (수줍은 웃음 소리임.)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