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책을 여러 권 돌려 가며 읽어서 그렇겠다. 반 이상 읽었으되 끝까지 읽지 않은 책이 열 권이 넘는다. 한 권을 완전히 읽고 나서 다른 책을 읽는 습관이 내겐 없기 때문이다. 왜 한 권을 끝까지 읽지 않은 채 다른 책을 읽느냐고 묻는 이가 있다면 내 대답은 이렇게 되겠다. “어떻게 책 한 권에만 집중해 읽을 수가 있나요? 매력적인 책이 얼마나 많이 있는데.”라고. 이것은 마치 바람둥이가 “어떻게 연인으로 한 사람에게만 집중해 만날 수가 있나요? 매력적인 사람이 얼마나 많이 있는데.”라고 말하는 것과 같겠다.

 

 

그렇다고 해서 내가 반 이상 읽은 책을 언제까지나 마저 읽지 않는다는 건 아니다. 그럴 리가 있겠나. 마저 읽고 나서 독서 노트에 그 책의 제목과 간략한 내용을 기록해야 되는데 말이다. 이 독서 노트에 책 한 권을 추가할 때마다 느껴지는 달콤한 뿌듯함이 있는데 말이다. 만약 내게 독서 노트가 없었다면 미완성의 독서에 그칠 책이 많았으리라. 내게 독서 노트가 필요한 이유다. 때로는 내용만큼이나 형식이 중요하다는 얘기가 될 수 있겠다.

 

 

지난 3월부터 새로운 형식을 추가했다. 내 책상 위에는 탁상 달력이 세 개 있는데 그중 하나에 책을 읽은 분량을 적어 넣는 일이다. 각각의 날짜에 그날 내가 읽은 책의 분량을 적어 놓고 한 달에 몇 쪽이나 읽었는지 합산해 놓는 방식으로 실천하고 있다. 이 형식을 추가한 다음부터 독서하는 시간이 늘어났다. 역시 내용만큼이나 형식이 중요하다는 얘기가 될 수 있겠다.

 

 

 

 

 

 

 

2.
언제부턴가 사진을 공부하고 싶었는데 생각만 할 뿐 실천하지 못했다. 인터넷으로 찾아보니 사진을 잘 찍는 법을 가르치는 강의가 있긴 했다. 강사 님과 수강생들이 오전에 야외에서 만나 각자 사진을 찍고 나서 점심을 먹으며 얘기를 나누고 헤어진다고 한다. 물론 함께 있는 시간에 강사가 사진을 잘 찍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기도 하고 수강생이 궁금한 것을 강사에게 질문하기도 하겠지.

 

 

문제는 시간이었다. 어떻게 하루를 빼내느냐 하는 것이다. 하루를 빼기가 어려워서 사진 배우는 것을 포기하게 되었다. 그리고 이런 생각을 했다. 글쓰기만으로도 바쁜데 사진에까지 신경 쓰면 안 될 거야, 라고. 사진에까지 시간을 빼앗기면 블로그에 글을 올리는 횟수가 줄어들 거야, 라고.

 

 

그런데 반전! 오히려 글을 짧게 쓰고 사진으로 채우면 되니 페이퍼를 글로 다 채울 필요가 없어서 블로그에 글을 올리는 횟수가 늘어날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 지난 4월에 블로그에 사진을 올리고 나서 알았다.

 

 

예상은 원래 빗나갈 때가 많은 법이지.
그러니 실제로 해 보기 전에 속단하지 말 것.
일단 부딪혀 볼 것.
경험은 생각을 바꿔 주기도 하므로. 

 

 

(사진에 대한 강의를 수강하는 대신에 <좋은 사진을 만드는 정승익의 사진 구도>를 구입해 공부하고 있다.)

 

 

 

 

 

 

 

 

 

 

 

 

 

 

 

 

 

 

 

 

 

3.
어느 날 이메일함에 들어갔더니 알라딘에서 이메일 한 통을 보내온 게 있었다. 열어 보니 다음과 같은 글이 있다. 

 

 

......................................

 

고객님!
아래 추첨이벤트에 당첨되셨습니다.

 

아래 당첨 정보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경품 수령은 아래 발송 예정일로 부터 5일 이내입니다.(단, 평일 기준)
당첨 이벤트명 책의 날 10개의 질문 
이벤트 페이지 바로가기 ▶ 
당첨 경품명 알라딘적립금 5만원 
발송예정일 06월 16일 
경품발송처 알라딘직배송 

 
......................................

 

 

 

이 이메일을 보자 미소가 지어졌다. 천 원의 적립금을 준다고 해서 또 흥미를 느껴서 ‘책의 날 10개의 질문’에 답을 써서 페이퍼로 올렸던 것인데 5만 원어치 책을 살 수 있는 적립금을 준다니... 내가 2016-04-23에 올린 <책에 대한 10개의 질문과 답>이라는 페이퍼로 5만 원을 벌었다는 얘기다.

 

 

이 이벤트의 당첨자 발표일이 언제인지 알지도 못했고 어디서 발표하는지도 몰랐다. 이메일을 보지 못했다면 내가 그 이벤트에서 5위 안에 뽑혔음을 몰랐을 뻔했다.

 

 

찰나적으로 스치는 생각 하나가 있다. 내가 얼마 전 40만 원 가까이 되는 돈을 손해 본, 속상한 일이 있었는데 이 5만 원으로 퉁치라는 하늘의 뜻인가 하는 생각이. 위로금이라는 생각이.

 

 

그러니까 5만 원어치 책을 사고 40만 원을 잊으라는 것인가? 그렇다면 하늘의 뜻을 받들어 어떤 책을 5만 원어치 살 것인지 즐거운 고민에 들어가야겠지?

 

 

 

 

 

 

 

 

 

 

 

 

 

 

 

 

 

 

사고 싶은 책은 늘 많지만 그중에서도 이 책은 꼭 사려고 한다. 열 편의 단편이 담겨 있는 앤드루 포터 저, <빛과 물질에 관한 이론>이란 소설집이다. 이 책은 ‘김영하의 책 읽는 시간’이란 팟캐스트를 통해 알게 된 것인데, 김영하 작가가 읽어 준 것은 열 편의 단편 중 표제로 사용한 ‘빛과 물질에 관한 이론’이다. 고매한 인품을 가진 사람의, 이루어질 수 없는 슬프고도 아름다운 사랑 이야기에 매료되어 이 이야기를 열 번도 더 들은 것 같다.

 

 

그래서 내용은 잘 알지만 이 이야기를 종이 책으로 읽고 싶기 때문에,
이렇게 잘 쓴 작가의 나머지 아홉 편의 단편이 궁금하기 때문에,
앤드루 포터의 좋은 문체를 감상하는 재미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구입하고 싶은 것이다.

 

 

참고로 이 책은 품절되어 구입할 수 없어서 알라딘에 알림 메일을 신청해 두었는데 며칠 전에 알라딘에서 이런 제목으로 이메일이 왔던 것이다.

 

 

......................................
 

알림 신청하신 <빛과 물질에 관한 이론>이(가) 재출간/입고되었습니다.


......................................

 

 

 

품절되어 구입할 수 없어 안타까웠는데 이제 구입할 수 있다니 어찌 기쁘지 않으리오.

 

 

‘40만 원어치 책을 산다면 더 좋았겠지만 5만 원에 만족해야겠지?’라는
긍정적인 생각으로
책 주문을 앞두고 있는
이 시간에
이 글을 올린다.

 

 

 

 

 


댓글(22)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시이소오 2016-06-10 15: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 축하드려요. 안 그래도 오만원의 주인공이 누구실지 궁금하던참이었어요

무슨일인지 모르지만 40만원
넘 아깝네요 ^^;

페크pek0501 2016-06-10 16:01   좋아요 0 | URL
시이소오 님. 감사합니다.

40만원의 일은... 그런 손해를 본 게 두 건이나 된답니다. 이건 시간이 많이 지나야 글로 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ㅋ

좋은 하루 되세요.^^

시이소오 2016-06-10 16: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허걱, 두건이나요? 속상하셨겠어요
앞으로 손해본거 부디 회복하시길 ~
pek0501님도 좋은하루 되세요 ^^

페크pek0501 2016-06-10 18:23   좋아요 0 | URL
ㅋㅋㅋㅋㅋㅋ

이런 경우 마냥 억울해하기보다 그냥 운이 없었다고, 누구나 운이 없는 경험을 하며 사느 거라고 생각해야겠지요? 이보다 더한 불행은 얼마든지 있다고 생각하라, 라는 탈무드 구절을 떠올리면서 말이죠.

고맙습니다.
꾸우벅^^

서니데이 2016-06-10 16: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벤트 당첨 되신 것 축하드립니다.^^

페크pek0501 2016-06-10 18:24   좋아요 1 | URL
감사합니다. 생각지도 않은 일이 생기네요...

stella.K 2016-06-10 17: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헉, 축하드려요. 그렇지 않아도 행운의 주인공이 누가 될지 궁금했는데...
근데 전 5만원은 고사하고 당선작이나 돼 봤으면 좋겠습니다.ㅠ
무슨 일인지 모르겠지만 나쁜 일 끝에 좋은 일이니 위로 받으시길.

언니 덕분에 좋은 책 알게 되었네요. 더구나 재입고라니...!

저도 제가 하루에 책을 몇 페이지나 읽을까 체크해 보고 싶었는데 하다 포기할 것 같아
못하고 있어요. 하지만 언니를 응원합니다.^^

페크pek0501 2016-06-10 18:26   좋아요 0 | URL
후후~~
스텔라 님도 달력에 체크를 해 보시면 어떤 재미를 느끼실 거예요. 며칠 동안 책을 읽지 않아 체크하지 않은 깨끗한 공간을 보면 빨리 책을 읽어서 30쪽이라도 읽었다고 써 넣고 싶어질 거예요. 저는 운동한 날과 운동하지 않은 날도 오 엑스로 표시해 둡니다.

cyrus 2016-06-10 17: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시시한 이야기가 아닌데요. 응모자가 많았던 이벤트에 1등으로 당첨되어서 축하드립니다. ^^

페크pek0501 2016-06-10 18:28   좋아요 0 | URL
그 많은 응모자들 중에서 겨우 5명만 뽑아 5만원을 준 것은 좀 짜게 느껴지지요?
사람들이 응모한 성의를 봐서라도 30명쯤은 줘야 하는 건데...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고맙습니다.


yureka01 2016-06-10 18:0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사진 구도...사진의 구성 풀룻이자 프레임인데요..정말 구도는 실전에 써먹을려면 사진 많이 찍어야 됩니다. 늘 이론이야 안다치더라도 실제 사진찍을때는 세까맣게 다 까먹고 셔터 누르죠..구도연습은 정말 손에 익어야 하더군요. 사진은 무수한 패배속에서 피는 꽃같은 것인가 봐요 ..ㄷㄷㄷ어렵 ㅠ.ㅠ

페크pek0501 2016-06-10 18:34   좋아요 0 | URL
˝사진은 무수한 패배속에서 피는 꽃같은 것인가 봐요˝
- 역쉬~~ 사진 전문가는 표현도 다르군요. 저는 전문가 수준에 이르는 것은 아예 꿈도 안 꾸고 창피만 면하자, 라는 걸 목표로 하고 있어요. 이것도 만만한 일은 아니고요.

유레카 님은 잘 아시리라...싶어서 부탁드려요. 혹시 풍경 사진을 찍을 때 좋은 구도를 잡는데 도움이 되는 사진 책을 알고 계시면 추천 좀 해 주세요. 제가 갖고 있는 책은 인물이나 정물도 있어서 풍경에 할애한 페이지가 그리 많지 않더라고요. 저는 꽃이나 나무들이 있는 풍경 사진에 가장 관심이 있습니다. 이것만 연구해 보려고요.

고맙습니다.

세실 2016-06-11 09: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만원! 축하드립니다~~~~~~
저도 사진 배우고 싶었는데 카메라가 좋아야 하더라구요. 당분간 멈춤!ㅎ

페크pek0501 2016-06-12 22:08   좋아요 0 | URL
오우! 세실 님, 오랜만이십니다. 반갑습니다.
님도 사진 배우고 싶었군요. 흐흐~~
카메라가 좋아야 하는거군요. 저의 집 것은 구닥다리이니 최신 것으로 장만부터 해야 하는거군요.
일 벌리는 건 질색이니 대충 찍어야겠네요.
고맙습니다.

yureka01 2016-06-11 09: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사진에 왕도는 없어요.
교과서도 없고 정석도 없습니다.

사진 책이란 것은 그저 참고서 일뿐이죠.
많이 찍고 많이 읽고,,,,

사진에 정도가 없습니다.

자신의 사진길은 오로지 자신만이 개척하며 가야하는 길일 뿐이거든요....

모쪼록 자신의 사진 길 찾으시길^^..

페크pek0501 2016-06-12 22:12   좋아요 1 | URL
아, 그렇군요.
어느 책에서 본 글이 생각나네요. 사진을 잘 찍기 위한 원칙 같은 것이 있기도 하고 그러나 없기도 하다는 것.
제가 가지고 있는 책은요, 잘 찍은 사진과 못 찍은 사진을 비교해서 설명해 놓았답니다. 그런 것도 제겐 도움이 되더라고요. 제가 워낙 기초 지식이 필요한 사람이라서 말이죠. 어느 수준에 오르게 되면 아마 님처럼 사진에 정도가 없다, 많이 찍고 많이 연구하는 길밖에 없다, 라는 생각을 하게 될 것 같군요. 아직 그 수준에 오르기 못했어염... ㅋ

친절한 설명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앞으로도 많이 가르쳐 주시면 사는 데
도움이 되겠습니다. 또 궁금한 것이 있으면 여쭙겠습니다.
고맙습니다.


yamoo 2016-06-11 16: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1. 전 맨날그래요..ㅎㅎ

2. 저도 사진을 배워보고 싶다는 마음만은 항상 있어요..ㅎ

저두 이벤트 당첨 됐어요..ㅎㅎ 알라딘 궂즈가 와서, 이게 뭐지?? 하고 있었는데, 이벤트 당첨이라는 걸 뒤늦게야 아는..ㅎㅎ

페크pek0501 2016-06-12 22:16   좋아요 0 | URL
1번은 야무 님도 똑같으시군요. 님도 독서 노트가 있나요? 여러 권을 돌려 가며 읽는 건 책 욕심 많은 사람들의 공통점 같아요. 하나를 읽고 있으면 쌓여 있는 책이 궁금해지잖아요.

2. 사진에 관심을 가진 분들이 많군요. 혹시 인터넷 강의가 있나 알아봐야겠어요.
시간을 덜 빼앗기기 위해서 말이죠.

3. 워 예~~~ 님도 이벤트 당첨되셨군요. 축하드립니다. 알라딘 굿즈로 무엇을 받으셨는지 궁금하네요. 예쁜 게 참 많던데요. 다시 한 번 추카추카추카...

굿 밤 되세요. 고맙습니다.

2016-06-23 16:4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06-27 12:40   URL
비밀 댓글입니다.

루쉰P 2016-06-23 21: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시생인 저에겐 오만원은 그야말로 황금같은 금액이죠 ㅋ 늦었지만 왕 축하드려요.

저랑 독서 스타일이 비슷하신 것 같아요. 저도 한권 쭉 읽기 보다는 돌려 읽는 스타일이라 ㅋ 책에 책갈피가 표창처럼 수두룩하게 꽃혀 있어요 ㅋ 근데 달력에 다가 체크까지 하시다니!!! 프로에요!

사진이라 너무 멋져요. 전 그림을 그려 보고 싶었거든요. 근데 그게 좀처럼 안 돼요. ㅋ 페크님은 사진 배우셔서 멋진 사진 팍팍 올려주셨으면 좋겠어요. 저도 사진은 관심은 있거든요 ㅎ 하여간 전 참 관심은 많고 제대로 하는 것이 없어서 ㅋㅋㅋ 장마 조심하세요 ㅎ

페크pek0501 2016-06-27 12:39   좋아요 0 | URL
안녕하세요?

저에게도 5만원은 크답니다. ㅋ

책 좋아하는 사람들의 공통점이 돌려 읽기인 것 같아요.

달력 체크는 잊고 안 할 때가 있긴 하지만 그래도 효과는 있는 것 같아요. 그 달력을 보면 시간 나는 대로 읽으려는 마음이 쑥 하고 올라오거든요.

사진은... 모르겠어요. 사진 기술을 배울 생각은 하지 않고 제 마음대로 찍으니까요. 찍다 보면 좀 알게 되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어요.
일단 찍어라.
일단 글 써라.
하는 게 제 마음가짐입니다.

루쉰 님도 장마 조심하시고 자주 봬요. 반가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