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유하지만 근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있다. 안톤 체호프의 단편소설 '검은 수사'에 나오는 예고르 세묘니치다. 그는 크고 아름다운 정원을 갖고 있다. 나이 든 그는 집에 놀러온 젊은 코브린에게 정원을 보며 이렇게 말한다. "지금 자네가 보고 있는 이런 모습은 나 없이는 단 한 달도 유지되지 못할 걸세. 이 정원이 성공을 거둔 까닭은 엄청나게 크고 일꾼이 많아서가 아니라네. 성공의 진짜 비밀은 내가 이 일을 사랑한다는 데 있단 말일세"라고. 그리고 아침부터 밤늦게까지 접붙이기도 하고 가지치기도 하고 묘목도 심고 모든 걸 자기가 한다면서, "내가 죽으면 누가 그걸 다 돌볼까? 누가 일을 할까?"하고 걱정을 한다.



미셸 드 몽테뉴의 책 '에세'에는 돈을 갖게 된 때 근심을 가졌던 이야기가 나온다. 여행을 갈 때면 돈 가방 때문에 짐꾼들이 믿을 만한지 걱정되고, 돈 가방이 눈앞에 없으면 안심이 되지 않았다고 한다. 돈궤를 집에 두고 오면 항상 그쪽에 정신이 팔려 있었다며, 돈을 버는 것보다 돈을 지키는 것이 더 힘들다고 몽테뉴는 썼다.



우리 주위에도 부유하나 행복해 보이지 않는 이가 얼마든지 있다. 내가 지인한테서 들은 70대 할머니는 여러 가구가 세 들어 살고 있는 다세대 주택을 갖고 있었다. 계약보증금은 싸지만 월세가 비쌌기에 짭짤하게 재미를 보았다. 그런데 경기가 침체되면서 월세를 몇 달 내지 못하는 세입자들이 늘어나기 시작했고, 그로 인해 세입자들과 다툼이 일어나 속을 끓이는 일이 잦았다. 그러던 어느 날 돌연사했다. 소문에 따르면 노인은 젊은 시절부터 악착같이 돈을 모아 몇 년 전 건물을 샀다. 건물을 산 뒤에도 구두쇠였던 노인은 비싼 음식을 사 먹지 않았고, 비싼 옷을 사 입지 않았다. 그는 어쩌면 돈의 노예로 살다가 생을 마감한 불행한 사람이었는지 모른다.


 

위의 세 가지 이야기에서 알 수 있듯, 재물은 행복을 보장해 주지 않고 마음에 그늘이 지게 만들기도 한다. 부자일수록 근심은 더 많다는 속담이 있다. 부자는 아무 근심도 없는 것 같지만 그 생활 속을 들여다보면 오히려 가난한 사람보다도 더 근심거리가 많다는 뜻이다. 재물을 잃은 것은 작은 것을 잃은 것이고 벗을 잃은 것은 큰 것을 잃은 것이라는 속담도 있다. 훌륭한 벗은 그 어떤 재물과도 비길 수 없는 존재임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지만, 재물이 크게 중요하지 않음을 뜻하는 말이기도 하다.



그럼에도 빈자로 사는 것보다 부자로 사는 것이 낫다. 부자라서 자신이 갖고 싶은 고급 자동차, 멋진 시계, 명품 가방 등을 마음껏 구매할 수 있다면 행복감을 느낄 테니까. 문제는 그 행복감이 얼마나 오래 유지되느냐 하는 것이다. 시간이 지나면 다른 것에 눈을 돌려 고급 주택에서 살고 싶을 것이고, 그다음엔 다른 부동산도 보유하고 싶을 것이다. 인간의 욕망은 한정이 없으니 재물로 행복하기 어려운 것은 당연하다.



그렇다면 우리가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서는 어떤 조건이 필요할까 생각해 보았다. 첫째, 마음이 편해야 한다. 그러려면 돈 걱정을 비롯해 큰 걱정이 없고 건강해야 한다. 둘째, 낙관주의자가 되어야 한다. 똑같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누군가는 절망에 빠지고 누군가는 희망을 갖는다. 이를 감안해 볼 때 비관주의자보다 낙관주의자가 행복하게 살 가능성이 높다. 셋째, 즐거움을 얻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예를 들면 수영을 즐기고 싶다면 수영을 배워야 하고, 요리를 즐기고 싶다면 요리를 배워야 한다. 넷째, 가족과 친구를 포함해 가깝게 지내는 이들과 잘 어울려야 한다. 외로움은 행복의 큰 적이다.



언론을 통해 심심찮게 보도된 재벌가의 '가족 간 재산 싸움'은 많은 재물이 행복을 가져다주는 게 아니라는 사실을 증명하고 있다. 그들은 사회적, 경제적으로 성공했으나 많은 재물이 그들을 불행하게 만든 셈이다. 이런 생각이 스친다. '행복하지 않다면 성공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또 지금 행복하다면 성공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

경인일보의 오피니언 지면에 실린 글입니다. 

아래의 ‘바로 가기’ 링크를 한 번씩 클릭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원문 ⇨ http://www.kyeongin.com/main/view.php?key=20230914010002724

 




(이 글과 관련한 책)

















댓글(20) 먼댓글(0) 좋아요(4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세실 2023-09-15 14:3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외로움은 행복의 큰 적이다!
나이들수록 공감 합니다.
아이들이 떠나니 점점 외로워지는 느낌도 들고...

책을 통해 삶의 지혜를 깨닫게 하는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페크pek0501 2023-09-15 14:47   좋아요 0 | URL
그 문장, 글을 쓰다가 저절로 튀어나오더라고요. 그래서 이걸 어디서 봤지? 하고 생각해 보니 원조는 명언집에 있는 문장 - 가난은 행복의 큰 적이다, 였어요. 이걸 외로움으로 바꿔 쓴 거죠.ㅋㅋ제가 두꺼운 명언집 두 권짜리 갖고 있어 글의 키워드를 다 찾아보는데 이런 식으로 도움이 될 때가 많아요.
나이들수록 몸이 약해지고 정신도 약해지고 외모는 후져지고 살맛이 안 나죠. 그나마 책이 있어 위안을 받아요.

물감 2023-09-15 19:1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돈을 지키는 일에 힘들어해봤으면 합니다😁😁😁

페크pek0501 2023-09-15 22:31   좋아요 1 | URL
물감 님, 웃깁니다. 하하~~ 누가 그러더군요. 벼락 맞아도 좋으니 돈벼락 좀 맞으면 좋겠다고요.
그래도 저는 부자가 돈을 버는 것보단 빈자가 돈을 버는 게 더 신날 거라고 생각하렵니다.
이미 부자인데 돈을 더 버는 게 뭐가 재밌을까 싶은데 안 그런가 봐요. 욕심은 끝이 없는 모양입니다.
제 경험으로는 어려웠을 때 돈을 버는 게 더 신났었어요.
다음에 태어날 때 우리 모두 부자로 태어나서 다시 알라딘에서 만나 이런 댓글을 나누도록 합시다.
이런 얘기를 자유롭게 할 수 있는 이 공간이 참 좋습니다. 반갑고요.^^

감은빛 2023-09-15 19:5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좀 더 젊었던 시절에는 저도 그렇게 생각했었어요.
돈이 많으면 점점 더 돈에 집착하게 될 거라고, 차라리 이렇게 가난한 삶이 더 좋은 거라고.
그런데 나이가 들수록 점점 더 돈이 많이 필요하더라구요.
젊은 시절에는 좀 없이 살아도 그럭저럭 살아졌는데, 나이가 드니 그렇지 않더라구요.
아이들은 점점 자라고, 점점 더 필요한 것들이 많아지고, 교육비도 점점 더 많이 필요하고.

돈 걱정을 해야 하는 날들이 많아지면서, 돈을 좀 벌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하는 구나 하고 생각했어요.
무조건 가난이 좋은 건 아니라고 깨닫게 된거죠.

요즘은 필요한 만큼 보다 아주 조금 모자라게 벌고 있는데,
이 간극은 다양한 방법으로 메우고 있어요.
아이들이 다 자라 독립하면 그땐 조금 여유있는 삶을 살 수 있기를 바랍니다.

페크pek0501 2023-09-15 22:27   좋아요 0 | URL
저도 아이들이 커 갈 때 교육비 등 지출이 많아 돈의 필요성을 절감했죠. 아이가 커서 돈을 버니까 지출이 없고 오히려 저에게 용돈을 주니까 좋더라고요. 좀 더 기다리시면 감은빛 님에게도 그런 날이 올 겁니다.
가난이 좋을 수는 없겠지요. 다만 부자들도 그렇게 행복한 건 아니더라는 얘기를 하고 싶었어요.
요즘 건물주가 되고 싶다는 젊은이들이 많다고 하더군요. 그런데 그것도 쉽지 않은 모양이에요. 어머니가 잘 아는 사람 중에 다세대 주택을 노후대책으로 갖고 계신 분이 있는데 세입자가 나간다고 하면 가슴이 철렁, 한대요. 방이 비면 몇 달간 월세를 못 받는 것도 문제지만, 또 어떤 사람이 들어올지 걱정이 된다는군요. 새로 들어오면 도배 장판을 해 달라, 선반을 달아달라, 뭘 고쳐 달라 등 주문이 많아 골치 아프대요. 그러면서 하는 말이, 남의 돈 먹기가 쉬운 줄 아세요?, 라고 한대요.건물주도 나름대로 고충이 있다는 거죠.
감은빛 님은 능력자시니까 잘 될 겁니다. 좋은 일이 있기를 응원하겠습니다.^^

새파랑 2023-09-15 22:5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에게 재물이 주어진다면...

부유하면서 행복하게 보낼수 있습니다 ㅋ

재력이 행복에 절대적인 영향을 주는건 아니지만 어느정도는 있어야 좋은거 같아요 ~!!

페크pek0501 2023-09-15 22:58   좋아요 1 | URL
저도 그러고 싶어요. 월세를 못 내는 사람이 있으면 속은 쓰리겠지만, 속으로 기부한 셈치겠다, 1억을 기부하는 사람도 있는데, 뭐 이런 생각을 하고 싶어요. 실제로 그럴 수 있는지는 미지수지만...ㅋㅋ

희선 2023-09-16 01:4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돈이 많아서 좋은 건 그렇게 길게 가지 않을지도 모르죠 아주 없으면 안 되기도 한 게 돈이기도 하네요 돈만 생각하지 않고 살면 좋겠다는 생각도 듭니다 그것만 생각하면 더 중요하고 소중한 걸 놓칠지도 모르니... 저는 아예 생각 안 해서 문제일지도 모르겠지만... 없으면 없는대로 살지 하는...

페크 님 주말 편안하게 보내세요


희선

페크pek0501 2023-09-17 11:51   좋아요 1 | URL
답장이 늦었습니다. 어제 하루종일 수영장에서 놀았어요. 밤에 귀가해 너무 고단해 바로 잤어요. 요즘 수영장은 물이 따뜻해 춥지 않았어요. 사우나와 노천탕도 함께 즐길 수 있어 좋았어요. 아직도 피로가 안 풀린 듯...
희선 님도 편안한 휴일 보내세요.^^

yamoo 2023-09-16 11:31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낙관주의는 인민의 아편이라는 말이 갑자기 떠오릅니다. 페크 님의 글을 다시금 정독해보니 그렇네요. 흠~ 아마도 어느 소설에서 읽을 듯합니다.

체홉의 단편은 거의 다 읽었는데...검은수사도 읽었는데, 인용하신 정원 가꾸는 에피소드는 전혀 생각이 나지 않아요. 몽테뉴 에세도 읽었는데 인용하신 부분도 있었나...가물가물합니다. 그냥 생각이 나지 않아요...요즘 계속 그렇네요..--;;

행복하기 살기 위해서는...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만...자기가 하고 싶지 않은 일을 하지 않는 거에요. 자기가 좋아하는 것만 추구하는 게 후회 없이 사는 첫걸음 인거 같습니다. 근데 이건 누구나 아는데 실천을 못해요. 누구누구 때문에..회사일 때문에 등등..그런 사람들에게 저는 조르바를 추천해 주지만 읽지도 않습니다..ㅎㅎ
덧붙이면 부자일수록 행복하고 좀 멀어지죠. 지킬게 많은 삶은 소심해져요. 부자일수록 행복하지 않다는 사람이 9할이 넘는다는 보고도 많아요. 부자가 행복한 사람이되기 무지 어렵다는 게 맞는 말인듯해요..ㅎㅎ

페크pek0501 2023-09-17 12:05   좋아요 2 | URL
책 찾아보니 몽테뉴, 에세1, 133쪽에 있는 이야기예요. 체호프의 검은 수사는 생각나지 않는 게 당연해요. 중요한 대사가 아니니. 검은 수사에 초점이 맞추어진 소설이니까요. 저도 읽은 책 내용을 기억하지 못해요.ㅋㅋ

자기가 좋아하는 일만 하려면 경제적인 여유가 있고 가족의 협조도 있어야 할 듯... 조르바, 라는 사람처럼 살 수 없을 것 같아요. 가족에 대한 배려 없이 자기가 바라는 삶을 사는 것이 좋은 건지 잘 모르겠어요. 달과 6펜스도 그런 이야기죠. 가족을 버리고 자기 홀로 그림을 그리기 위해 떠나죠. 예술가로 보면 위대할지 모르지만 가족의 일원으로 보면 바람직하지 않은 것 같아요. 일단 결혼을 했으면 책임을 다해야 하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 가족에게 상처를 주면서까지 자기가 원하는 삶을 살아도 되는지 모르겠어요. 제가 떠나는 자가 아니라 남은 자의 입장에서 생각해서 그런가 봐요.ㅋㅋ
부자일수록 행복하지 않다는 사람이 9할이 넘는다는 보고는 놀랍네요. 좋은 정보 주셔서 감사합니다.^^


stella.K 2023-09-16 21:13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목사님 같으십니다.
목사님들 가끔 언니 같은 설교하거든요.ㅋㅋ

페크pek0501 2023-09-17 12:06   좋아요 3 | URL
으하하~~ 목사님 설교가 그렇군요. 교훈적인 글을 좋아하진 않지만 글감이 없을 땐 할 수 없어요.
다음엔 하느님 같은 글을 쓸지 몰라요. 글감이 없어서 헤맨답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서니데이 2023-09-17 21:32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자산이 많은 분들 중에는 이전의 검소한 생활을 계속 하는 분들도 계실거예요. 조금 더 생활의 수준을 높여가기도 하지만, 이전과 같은 방식으로 사는 것에 불편을 느끼지 않는 분도 계실테니까요. 자산이 많지 않아 저는 잘 모르지만, 지금보다 더 많아진다면 이전보다 조금 더 마음의 여유도 있을 것 같은데, 한편으로는 그만큼의 자산을 유지하는데는 에너지도 많이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그래도 더 지금보다 더 많았으면 좋겠네요.
파란 바다가 예쁜 사진 잘 봤습니다.
페크님 좋은 주말 보내세요.^^

페크pek0501 2023-09-18 12:04   좋아요 2 | URL
부자 중 검소한 생활을 하는 이들이 많다고 해요. 원래 돈 있는 척은 부자가 아닌 경우에 더 심한 법이죠.
재산 관리도 쉽지 않은 모양이에요. 안전하지 않은 곳에 투자해 손해를 보기도 하고, 도박으로 날리기도 하죠.
특히 고액의 복권 당첨자들은 폐인이 되는 경우가 많다고 하니 아이러니합니다.
제주도에서 찍은 사진이에요. 제주도는 바다 빛깔이 다 달라서 가는 곳마다 사진을 찍어 두었어요. 사실 아름다운 풍경 사진으로 바다만한 것이 없지요. 제가 좋아하는 늦여름입니다. 서니데이 님도 이 계절을 즐겨 보세요.^^

희선 2023-09-18 00:0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페크 님 수영장에 가기도 하시는군요 저는 헤엄 못 쳐요 물에 빠지면 죽을지도... 물 가까이 안 가야겠습니다 그런다고 물에 안 빠지는 건 아니지만... 헤엄을 치면 좋은 게 더 많겠지요 그건 한번 배우면 잊어버리지 않는 거기도 하다니...

한주가 참 빨리도 갑니다 하루는 긴 것 같을 때도 있는데... 페크 님 이번 주 좋은 한주이길 바랍니다


희선

페크pek0501 2023-09-18 12:10   좋아요 0 | URL
애들이 졸라 올해 여름에 수영장에 두 번 갔어요. 예전과 달라진 수영장 시설에 깜짝 놀랐어요.
수영장에서 파도타기를 했어요. 구명 조끼를 입고 튜브를 사용해서 안전하답니다. 깊지도 않고.
파도에 몸이 맞을 때마다 모두들 웃고 환호성을 지르니 스트레스가 풀리는 것 같았어요. 미끄럼틀 시설도 다양해서 시간 가는 줄 몰랐어요. 뜨거운 물이 있는 노천탕도 있고 음식도 팔고 그래요. 좋은 한 주 시작하시길 바랍니다.^^

모나리자 2023-09-20 13:16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지인한테 들으신 70대 할머니의 이야기가 정말 안타깝네요.
재물을 모으는 것에만 집중하고 나를 위해 쓰는 것을 모르신 것 같습니다. 이런 이야기를 접하면 행복과 성공의 조건에
어느 정도 충족할 만한 상태라면 내가 좋아하는 일을 발견하고 그것을 해나가면서 행복감과 성취감을 느끼는 일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모은 재물을 무엇을 위해 사용해야 할 것인지 모르고 움켜쥐기만 한다면
재물의 쓰임새를 보더라도 아까운 일이지요. 재물에게도 미안한 일입니다. 부를 잘 지키고 누리는 마음, 그것을 잘 훈련하고
연구하는 자세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칼럼 쓰느라 애쓰셨어요.

추석 명절도 보름달 처럼 환한 행복한 휴식이 되시길 바랄게요. 페크님.^^

페크pek0501 2023-09-22 14:16   좋아요 1 | URL
저도 70대 할머니의 이야기를 듣고 정말 안타까웠어요. 또 우리 동네에 미용실을 운영하면서 평생 남의 머리만 만지다가 그만 두고 쉴 만할 때 돌아가신 분도 있어요. 외국 여행도 갈 거라 했는데 가지 못했어요. 70대로 알고 있는데 일찍 떠나셔서 안타까웠어요.

이번 추석 연휴가 길더군요. 모나리자 님도 즐거운 명절 보내십시오.
(하고 싶은 게 있으면 미루지 말고 지금 하기,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