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뭘 잘하는지 알게 되었는데, 하고 싶은 건 따로 있어서 한때 고민한 적이 있다. 지금 돌이켜 보면 내가 잘한다고 여긴 것도 착각일 수 있겠다 싶다.

 

 

자신이 잘하는 게 뭔지 정확히 아는 자, 그리고 잘하는 걸 즐기며 사는 자. 이런 자의 인생이 최고라고 생각한다. 만약 뭔가를 잘하지 못하지만 배우면서 즐기며 사는 자가 있다면 이런 자의 인생도 나쁘지 않다. 즐기며 산다는 건 몸이 건강하지 못하다거나 경제적으로 어려워서 그것이 인생의 발목을 붙잡지 않았음을 의미한다.

 

 

이는 두 가지 뜻으로 해석할 수 있다. 첫 번째 해석은 몸이 건강하고 경제적으로 안정되었다는 것. 두 번째 해석은 이 두 가지 조건을 갖추지 못했지만 그걸로 인해 즐김에 방해를 받지 않고 산다는 것. 두 번째 해석의 예를 들면 이러하다. 당뇨병 같은 지병을 달고 살면서도 취미 생활을 하면서 살거나, 집을 마련하지 못해 비록 전셋집에 살면서도 취미 생활을 하면서 사는 것. 취미란 즐기기 위한 것이니 어느 경우든 취미가 있다면 좋은 인생이다. 이를 다른 말로 표현한다면 몰두할 무엇이 있는 건 좋은 인생이라고 할 수 있다.  

 

 

여름은 시작되었다. 올여름도 더울 것이다. 폭염으로 가장 견디기 힘든 달이 이달 7월일 것이다. 8월만 되어도 낫다. 오는 8월 7일이 입추이고 8월 10일이 말복이니 말이다. 앞으로 7월 한 달을 덜 지루하게 보내려면 몰두할 무엇이 필요하다. 난 독서에 몰두하려고 한다. 시간이 나는 대로 책을 읽으면 어느새 폭염은 지나가리라.

 

 

 

 


1.
53년간 쓴 어머니의 일기를 한 권의 책으로 엮었다. 책 제목은 <어머니의 불>이다. 이 책은 어머니의 일기를 옮겨 놓고 글 사이사이에 저자가 부연 설명을 덧붙여 놓은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
사정없이 내리는 눈을 아침부터 다 맞고 다닌 탓인가 집에 들어오니 몸은 피로하고 오슬오슬 추워진다. 애들은 밥도 안 해놓고 쌈질만 하고 있어 한바탕 욕을 하였다. 애들이야 무슨 죄가 있을까만 내 화풀이를 할 곳은 애들뿐이다. 저녁 먹고 자리에 누우니 몸은 천 조각이 된 양 싶다. 성모여 받으소서.(29쪽)

 

엄마는 공장 일을 하는 한편 한강로에 있던 태평양화학에 가서 코티 분을 구입해 화장품 장사를 했다. 이른바 투잡이다.(29쪽)


- 민혜, <어머니의 불>에서.
....................

 

 

저자의 어머니가 쓴 글은 검정색 글자로, 저자가 쓴 글은 빨간색 글자로 구분해 놓아 읽기 편하다.

 

 

이 책에 대해 소개하고 있는 다음 글이 책 뒤표지에 있다.

 

 

“슬픔과 고통을 가슴속에 담은 채 긴 세월을 보내야 했던 한 가족의 이야기가 담겨 있는 이 책은 오늘날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우리에게 따뜻한 위로와 격려를 줄 것으로 기대한다. - 칼럼니스트 피은경” - 책 뒤표지에서.

 

 

 

 


2.
어떤 걸로 구매해야 할지 다음 세 가지 중에서 고민했다.

 

 

1) 철학과 굴뚝청소부 – 판매가 16,200원
2) 철학과 굴뚝청소부 (큰글자책) - 판매가 31,350원
3) 철학과 굴뚝청소부 (오디오북) – 판매가 22, 500원(무삭제, 11시간 27분)

 

 

고민하다가 가장 저렴한 1)번으로 구매했다. 나중에 내용을 반복해 듣고 싶다면 오디오북을 구매하면 될 듯하다. 내용이 알찬 책이라 맘에 든다. 이런 종류의 책을 읽은 적이 있는데 읽고 나면 뿌듯했다. 

 

 

 

 

 

 

 

 

 

 

 

 

 

 

 


 이진경, <철학과 굴뚝청소부>

 

 

 

 


3.
오래된 책이라 종이가 누렇게 변색되고 벌레가 있을 것 같아 톨스토이의 단편집을 버리고 새로 두 권을 구매했다.

 

 

 

 

 

 

 

 

 

 

 

 

 

 

 

 

 


<톨스토이 단편선>은 차례를 보니 반 이상이 읽은 것이라서 <톨스토이 단편선 2>부터 봤는데 ‘세 가지 물음’이란 단편을 읽고 깜짝 놀랐다. 요즘 들어 본 적이 있는 말이 톨스토이의 글에서 나온 것임을 알았기 때문이다. 그 옛날에 쓴 글이 지금까지 회자되고 있다는 것에 대한 놀라움! 아니 지금 회자되고 있는 것이 그 옛날에 씌어졌다는 것에 대한 놀라움!

 

 

당신에게 중요한 순간은?
당신에게 가장 필요한 사람은?
당신에게 가장 중요한 일은?

 

 

이 세 가지의 물음에 대한 톨스토이의 답은 다음과 같다.

 

....................
그러자 은사가 말했다. “ (중략) 그러니 기억하시오. 중요한 순간은 바로 ‘지금’이라는 사실을 말이오. 지금이 가장 중요한 순간인 이유는 우리가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유일한 시간이기 때문이오. 또한 가장 필요한 사람은 지금 당신과 함께 있는 사람이오. 그 누구도 자신이 앞으로 어떤 사람과 인간관계를 맺게 될지 모르기 때문이라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일은 함께 있는 그 사람에게 선을 행하는 것이오. 이는 인간이 이 세상에 온 유일한 이유가 바로 그것이기 때문이오.”(66쪽)


- 톨스토이, <톨스토이 단편선 2>에서.   
....................

 

 

‘세 가지 물음’이란 단편은 1903년작이니 톨스토이의 위대함을 새삼 느끼게 한다. 컴퓨터도 없고 스마트폰도 없던 시대에 살면서 그런 통찰력을 가지고 있다니.

 
 
가장 중요한 순간은 바로 지금이라는 문장을 여러 책에서 본 것 같은데 톨스토이를 언급한 걸 본 적은 없는 것 같다. 나만 보지 못한 것인지 모르겠지만. 

 

 

 


 


댓글(18) 먼댓글(0) 좋아요(3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미미 2021-07-07 12:12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몰입할 수 없는 여건에 잠시 들어갔다 나오면 더욱 인생을 즐기고 몰입꺼리를 찾는 것도 같아요. (제가 그랬음ㅋㅋ)톨스토이나 조지오웰이 요즘 시대에 살았다면 어땠을지 생각만해도 재밌네요.ㅋㅋㅋ

페크pek0501 2021-07-07 12:25   좋아요 5 | URL
저는 출근하는 날에 일찍 잠이 깨져서 책을 읽다가 출근한 적이 있는데 그때의 독서는 꿀맛이었어요. 시간의 여유가 없으면 더 몰입하게 되는 경향이 있는 것 같아요.

천재 작가들이 요즘 살았다면 더 명작을 남겼을 것도 같은데, 반대로 폰 게임에 빠져서 책을 쓰지 않을 수도 있어요.ㅋ 열악한 환경에서 명작은 탄생하는 것. 왜냐하면 그것밖에 할 게 없어서가 아닐까요. 절박할 때 더 열심히 살게 되잖아요.
잘 모르겠습니다. 히히~~

붕붕툐툐 2021-07-07 14:00   좋아요 6 | 댓글달기 | URL
53년 동안 일기를 썼다니 대단한 분이네요!!
전 살면서 한 번도 뭘 잘한다고 생각해 본 적이 없어요~ 그래서 지금을 배우며 감사하며 살려고 노력하지만, 가끔 출근하기가 너무 싫은 건 어쩔 수 없는 직장인의 숙명?ㅎㅎ
페크님이 잘 하신다고 생각한 거 궁금해요~ 아마도 글쓰기?ㅎㅎ

페크pek0501 2021-07-08 10:55   좋아요 3 | URL
그렇죠. 대단한 거죠.
잘하는 게 글쓰기라면 얼마나 좋겠어요. 글쓰기는 그저 좋아하는 거죠.
잘하는 것과 좋아하는 것이 일치하는 사람을 부러워합니다. ^^

겨울호랑이 2021-07-07 14:05   좋아요 7 | 댓글달기 | URL
자신이 잘 하는 것을 알고, 그것을 즐겁게 할 수 있는 사람은 분명 행복할 것 같습니다. 다른 한 편으로 자신이 누군가에게 느끼는 감정이 사랑인지 그 사람을 만나는 순간 알고, 그 사람도 자신을 같은 정도로 사랑한다면 그 또한 다른 종류의 분명한 행복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페크pek0501 2021-07-08 10:59   좋아요 5 | URL
한쪽이 다가가려고 하면 다른 한쪽은 딴 생각을 하고 있기 일쑤.
서로 같은 마음일 가능성이 적죠. 같은 마음일 때 결혼도 되는 거겠죠.
친구 사이도 그렇답니다. 마음의 일치를 보기란 쉽지 않아요. 모든 인간관계가 그러할 듯합니다.
나는 춤을 추고 싶은데 그는 잠을 자려 한다, 대충~ 이런 문구가 생각나네요. ㅋ

페넬로페 2021-07-07 14:16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저는 제가 잘 할수 있는것과 없는 것이 너무 확실해서 잘 할 수 있는것만 하고 사는것도 행복해요^^
올려주신 책 잘 읽어보겠습니다**

페크pek0501 2021-07-08 11:00   좋아요 3 | URL
확실하다는 느낌, 그거 좋은 겁니다.
예. 검색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새파랑 2021-07-07 14:18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즐기면서 살 수 있다는건 정말 축복인거 같아요. 요즘은 책읽는게 가장 즐거운 일 같아요 ^^ 톨스토이는 정말 대단한거 같아요. 저도 <세가지 물음> 읽고 감탄했던 기억이 나네요😊

페크pek0501 2021-07-08 11:02   좋아요 3 | URL
고전 작가들은 모두 천재였던 것 같아요. 펜을 종이에 눌러 쓰면서 어떻게 그토록 많은 저작을 남길 수 있는 건지. 그만큼 쓰는 속도가 빨랐다는 거겠지요. 게다가 명작이라 할 작품을 썼잖아요.^^

바람돌이 2021-07-07 14:58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가장 잘하는걸 가장 좋아하고 그걸로 밥까지 벌어먹고 산다면 좋을 것 같지만,
또 다르게 생각해보면 가장 좋아하는 일이 밥벌이의 수단이 되는 순간 가장 좋아하기 힘들게 되리라는 생각이 들어요. ㅎㅎ
그래서 가장 좋아하는 일은 취미로 두고, 두번째로 잘하고 좋아하는 걸 직업으로 삼는게 좋을거같다는 생각은 노는게 제일 좋은 뽀로로 아니고 바람돌이 생각입니다. ㅎㅎ

페크pek0501 2021-07-08 11:04   좋아요 1 | URL
아, 그런 것 같네요. 좋아하는 건 그저 좋아하는 걸로 끝나는 게 좋겠습니다. 저는 가수를 보면서 즐기며 돈을 벌어서 좋겠다, 했는데 가수도 노래를 부르기 싫은 날도 있겠습니다. ㅋ

예. 뽀로로 아니고 바람돌이 님의 생각. 알겠습니다. ㅋㅋ

stella.K 2021-07-07 15:08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혹시 알고 계신지 모르겠는데 이번 주 <인간극장> 함 보세요.
전 이 프로 안 본지 꽤 되는데 이번 주건 우연히 낚여서 보고 있는데
좋더라구요. 92세된 어르신이 늦게 그림을 배우며 느긋한 노년의 일상을
보여주는데 뭉클해요. 나도 늙으면 저러면 좋겠다 싶어요.

저는 얼마 전부터 마이크로소프트 엣지를 쓰고 있는데 익스프로러 종료됐잖아요.
거기에 음성 지원이 되서 페이퍼 글을 읽지 않고 듣고 있습니다.
중간중간 부자연스러운 점이 있긴 한데 대체로 편하더군요.
이러다 오디오북도 사랑할 것 같지만 그래도 아직은 종이책으로 읽을만 하지 않나 싶어요.
큰 글자는 가격이 넘 비싸고.
뭔 말이냐구요? 그냥 책 잘 사셨다고요.ㅋ

페크pek0501 2021-07-08 11:09   좋아요 2 | URL
제가 본 건 백 살 넘은 할머니가 혼자 살면서 마을 사람들과 어울려 지내고 텃밭을 가꾸고 즐겁게 사시는 모습이었어요. 저렇게 늙으면 좋겠다, 싶었죠.

저도 부자연스러운 점, 발견하며 들었던 것 있어요. 인터넷 신문 기사 읽어 주는 것이었던 듯해요. 오디오북은 성우가 또렷하게 읽어 주니 그런 점은 없어요. 다만 저는 미리 들어 보기를 하고 오디오북을 구매합니다. 제가 좋아하는 목소리가 있어서요. 귀에 쏙 들어오게 하는 성우들이 있어요. 오디오북은 폰에 저장해 놓고 아무 때나 들으니 좋아요. 반복해 들을 수 있는 건 장점. 아마 스텔라 님도 오디오북 한 번 들으면 애용하실 걸요.
저 역시 뭐니뭐니 해도 좋이책이 1위죠. 그래서 오디오북으로 들어서 좋았던 건 꼭 종이책을 사 놓고 다시 본다는...^^

희선 2021-07-07 23:26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페크 님이 아시는 분(선배님이었는지)이 어머니와 함께 책을 내셨군요 페크 님은 그 책 뒤에 글도 쓰시다니 멋집니다 축하합니다 어머님이 쉰세해 동안이나 일기를 쓰시다니 대단하시네요 어머님 세상을 떠나셨군요 민혜 님은 이 책 보고 어머니를 기억하고 그리워하시겠습니다

다른 거 안 하고 앉아서 책을 보면 그렇게 덥지 않지요 자신이 좋아하고 즐겁게 하는 게 있다면 사는 게 괜찮겠습니다 페크 님 건강 잘 챙기시고 좋아하고 잘하시는 거 즐겁게 하세요


희선

페크pek0501 2021-07-08 11:13   좋아요 3 | URL
아, 예리하시네요. 제가 책 표지에 들어갈 추천사를 쓰는 사람들 중 한 명이었죠. 여러 명이 썼답니다.
예. 얼마 전 세상을 떠나셨답니다. 이 책을 보셨으면 좋았을 텐데, 하는 아쉬움이...

여름을 언젠부턴가 싫어하게 됐는데 그래도 아이스크림을 먹고 샤워할 때의 상쾌함은 이 계절에만 있는 거라서 책을 보며 이 계절을 즐기기로 하겠습니다. ^^

얄라알라 2021-07-08 15:4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따로 있는 하고 싶은 일이 혹시, 발레?^^

2021-07-09 21:25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