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쁜 장식장에 진열되어 있는 내 책.
내 책이 친구의 집에선 귀한 대접을 받고 있었다.

 

 

 

 

 

예쁜 인테리어 소품들.
내 책이 친구의 집에선 귀여움을 받고 있었다.

 

 

 

 

 

내 책이 친구의 집에선 사랑을 독차지하고 있었다.


 

 

 

 

그러한 내 책이 서점에선 어떤 대접을 받고 있는지 궁금하였다. 궁금했지만 참았다. 서점에서 내 책을 찾으면 내가 실망할 것 같아서. 상처를 받을 수 있을 것 같아서.

 

 

내 책이 내가 모르는 어느 서점에 누워 있는 상상을, 또는 서점의 지하 창고에 처박혀 있는 상상을 하곤 하였다.


 
며칠 전이었다. 딴 일로 외출했다가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대형 서점이 눈에 띄었다. 0풍문고였다. 내 책을 나의 눈으로 0풍문고에서 확인하고 싶은 유혹을 떨쳐 버리기 어려웠다. 바로 눈앞에 있는 그곳으로 향하면서 불길한 예감이 언뜻 스쳤다. 그 예감이란 이런 거였다. 내가 그 서점에 들어간다. 책들을 여기저기 훑어본다. 내 책이 보이지 않아 지나가는 서점 직원에게 내가 “피은경의 톡톡 칼럼이란 책은 어디 있나요?”라고 묻는다. 서점 직원은 “그런 책은 우리 서점에 없어요. 구매하시려면 주문을 하셔야 돼요.”라고 대답한다. 또 이런 경우도 있을 수 있다. 내 책을 찾는 내게 서점 직원이 이렇게 말한다. “그 책은 창고에 있는데 한 권 꺼내 드릴까요?”라고.

 

 

현실은 어떠할지 궁금해진다. 드디어 0풍문고의 문을 통과하였다. 눈에 들어오는 진열된 많은 책들을 훑어봤다. 내 책이 눈에 띄지 않자 이번엔 책들을 세세히 살폈다. 아무리 찾아 봐도 내 책이 보이지 않았다. 마침내 서점 직원에게 물었다. “피은경의 톡톡 칼럼이란 책이 어디에 있나요?”라고 묻자 직원이 이런 대답을 하였다. “그 책의 출판사가 어디예요? 기역 니은 디귿 순으로 되어 있으니 저쪽으로 가셔서 출판사명으로 책을 찾으세요.”라고.

 

 

 

 

드디어 내 책을 찾았다. 구석에 처박혀 있는 책꽂이에 내 책이 꽂혀 있었다. 서점 손님들에게 도저히 눈에 띌 수 없는 위치에 있었다. 

 

 

 

위의 사진에서 내 책이 잘 안 보였다. 그래서 내 책을 튀어 나오게 하고 아래의 사진을 찍었다.

 

 

 

 

 

 

 

 

 

 

 

 

 

 

 

 

 

 

아는 책도 보여서 내 책과 함께 튀어 나오게 만들고 왔다. 사람들 눈에 띄게 하기 위해서다. 유명 작가와 유명 출판사만 우대해 주는 그 서점에 대한 나의 소심한 복수인 셈.

 

 

 

 

 

 

누워 있는 책들.

 

 

 

유명 작가의 책이나 유명 출판사의 책은 사람들 눈에 잘 띄게 이렇게 편히 누워 있었다.

 

 

흥, 그래서 그런 말이 있는 거였군. 억울하면 출세하라고. 흥, 그래도 난 출세 안 할 거야. 이대로 살 거야. 출세할 능력도 없지만, 억울하면 출세하라는 말에 복종하기 싫어서라도 출세 안 할 거야.

 

 

그렇게 결심을 했건만...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무명작가는 우울했다. 초짜는 슬펐다.

 

 

 

 

 

 

 

 

 

 

 

 

 

 

 

 

 

 

 

 

 

 


댓글(24) 먼댓글(0) 좋아요(3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반유행열반인 2020-08-30 16:05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책을 눕히기 위해 큰 출판사들은 큰 서점에 돈을 낸다고 합니다. 돈을 벌기 위해 돈을 내는...

페크pek0501 2020-08-30 16:43   좋아요 1 | URL
잘 알고 계시는군요. 저는 이번에 사회의 일부분을 뼈저리게 느꼈답니다.
서점에 로비를 해야 하는 현실. 좋은 책이 잘 팔리는 게 아니라 출판사의 로비에 따라 책 판매량이 증가할 수 있는 현실 속에서 우리가 살고 있다는 것.

반유행열반인 님, 좋은 댓글 감사합니다. 반가웠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얄라알라 2020-08-30 22:34   좋아요 2 | URL
책을 누워쉬게하는게 그런 비용이 드는 거였군요^^;;;;

페크pek0501 2020-08-31 10:48   좋아요 1 | URL
저도 예전엔 누워 있는 책들을 무심히 봤어요. 별 생각 없이요.ㅋ

박균호 2020-08-30 17:45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 누워있는 것중에 마침 제 책 <이토록 재미난 집콕 독서>가 있네요 ^^ 제가 유명하지도, 베스트셀러작가이지도, 대형출판사에서 책을 내는 작가도 아닌데도 저기에 있는 것은 아마도 서점 직원이 그냥 ‘집콕‘이란 제목에 ‘혹‘해서 그런 것 같습니다. 눈 밝은 독자들이 차츰 페크님의 진가를 발견하게 되겠지요. 좋은 책은 언젠가는 꼭 빛을 본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더욱 더 좋은 글 써주시길 기대합니다.^^;페크님의 충실한 독자의 한 사람으로서요.

페크pek0501 2020-08-30 17:58   좋아요 0 | URL
아, 하하하~~~ 저는 제가 찍어 놓은 사진인데도 그 속에 박쌤의 책이 있는 줄 몰랐어요. 본인은 금방 발견해 내는 군요. 저는 이 댓글을 보고 이제 봤어요.
그렇게 유명한 분 이 셨 어 요?
라고 여쭙고 싶어집니다.ㅋㅋ

진심 축하드립니다. 박쌤은 저처럼 초짜는 아니니까 그 자리에 누워 계셔도 된다고 봅니당~~ 덕분에 즐겁게 웃습니다.

1) 이 시대 상황에 알맞게 ‘집콕‘, 이란 낱말을 넣어 책 제목을 지으신 박쌤의 운발!
2) 내가 우러러보는, 편히 누워 있는 책을 내신 박쌤을 알고 지내는 건 나의 운발!
크하하~~~좋은 하루 되세요...

얄라알라 2020-08-30 22:35   좋아요 1 | URL
작가분들의 실시간, 유쾌한 대화를 이렇게 ‘눈팅‘하고 저역시 댓글로나마 소심하게 끼어볼 수 있는 영광, 알라딘 서재의 기쁨이지요^^

페크pek0501 2020-08-31 10:50   좋아요 1 | URL
북사랑 님이 작가들이라고 하니 제가 미소가 지어지네요. (너무 안 어울림.ㅋ)
저는 앞으로 또 책을 내더라도 작가가 아니라 아웃사이더 위치에 있을 것 같아요.
댓글,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박균호 2020-08-30 18: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사실 저는 집콕이란 문구가 제목에 들어가는 것을 반대했습니다. 어차피 베셀작가도 아닌데 가오 떨어지게 시대의 조류에 편승하려는 꼼수를 부리는 것 같아서요. 제 책 제목의 집콕은 코르나를 피하잔 의미가 아니고 인문학이 너무 재미나서 집콕하게 된다는 의미이기도 하고요 ㅎㅎㅎ 페크님도 남은 휴일 잘 보내세요.

페크pek0501 2020-08-30 18:05   좋아요 1 | URL
어쨌든 따라 붙는 운발은 피할 길이 없는 법입니다. ~~
즐기시 옵소서...

stella.K 2020-08-30 19:22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ㅎㅎ 언니 작가 맞네요. 작가라면 누구나 언니 같은 생긱할 것 같아요.
초짜든 프로든 지간에 말입니다.
프로가 좀 다른 게 있다면 표정이 있지 않을까? 아무 관심도 없는 양.ㅋ
이미 아시겠지만 매대에 저렇게 누울 수 있는 것도 출판사의 능력이라더군요.
얼마의 돈을 주고 언제까지 누워있게 해 달라는.
저는 책이 나올 때 마침 후배가 어느 서점에서 누워 있는 걸 찍어서 보내줬는데
후배도 그렇고 출판사도 그렇고 고맙더라구요. 출판사야 마케팅이라지만.
근데 서늘했던 건 후에 제 책이 중고샵에서 봤을 때입니다.
책의 일생이란 게 저런 거구나 서늘했는데 나중에 그렇게 생각할 게 아니라는 걸
알았습니다. 중고샵이나 헌책방에서라도 팔리고 찾는 사람이 있다는 건 아주
다행스럽고 보람있는 일이라네요.
슬픈 건 종이공장 같은데서 멀쩡한 채로 파쇄될 때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출판사가 오래도록 판권을 가지고 있다면 다행아닐까요?ㅠ

페크pek0501 2020-08-31 10:54   좋아요 2 | URL
중고샵에서 자기 책을 만나는 기분... 그럴 수 있겠군요. 저도 언젠가 경험하게 되겠군요.
파쇄되는 일이 슬프긴 하지만 너무 많은 책들이 쏟아져 나오니깐 그런 처리 작업도 필요하겠네요. 만인이 작가인 시대에 살고 있죠. 블로거들도 다 작가인 셈이죠.

그마나 알라딘 서재라는 창구가 있어서 이런저런 얘기들을 하면서 코로나19를 잠시 잊을 수 있는 것 같아요.
저를 포함, 힘든 시간을 보내는 모든 이들이 이 시기를 잘 극복해 나가면 좋겠어요.
스텔라 님도 파이팅!!!
감사합니다.

카알벨루치 2020-08-31 16:34   좋아요 2 | URL
갑자기 보후밀 흐라발의 <너무 시끄러운 고독>이 생각납니다 35년동안 폐지와 함께 지내는 햔타의 폐지사랑, 햔타의 북러브스토리! 세상 어딘가에는 제2,제3의 햔타가 있겠죠 ^^

페크pek0501 2020-09-01 11:21   좋아요 1 | URL
카알 님, 이렇게 댓글을 중간에 숨겨 두시면 어찌 하옵니까? ㅋ
댓글들로 봐서 댓글 수가 홀수여야 하는데 짝수가 나와서 세세히 살펴서 카알 님의 댓글을 찾아냈다는...ㅋ

너무 시끄러운 고독, 은 본 적이 있어요. 너무 기가 막힌 표현인 것 같아 시를 쓰는 친구에게 문자로 알려 줬던 기억이 납니다. 작가는 잘 모르겠고요.

카알 님, 반가웠어요.
술래잡기에 성공한 페크 드림. ㅋ

희선 2020-08-31 02:4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출판사별로 정리하는 곳도 있군요 소설 시 에세이 이런 식으로 한 걸 더 본 듯도 한데... 책방에 페크 님 책이 있었네요 잘 찾기 어렵기는 해도, 그래도 찾을 사람은 찾을 거예요


희선

페크pek0501 2020-08-31 11:00   좋아요 1 | URL
시집 코너에 가면 거기서 출판사 가나다 순으로 있을 것 같네요.
저도 제 책을 찾기 전엔 별 생각이 없었답니다. 뭐든 경험을 해야 새 시각이 생기는 것 같아요.

나중에 생각해 보니 제 책이 책꽂이에 있는 것도 다행이라 여겨지더군요. 서점 창고에 있을 수도 있거든요. 예전에 제가 구입할 책이 찾아지지 않아 담당자에게 물으니 창고에서 꺼내 오겠다고 한 적이 있어요. 잘 팔리지 않는 책은 그곳에 두는 모양이에요. 새 책은 매일 나오고 서점의 공간은 한정되어 있으니 그렇겠죠.

희선 님, 댓글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를 시작하시길 바랍니다.

감은빛 2020-08-31 11:0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신간을 평대(책을 5~10권 쌓아서 진열하는 곳) 에 전시하기 위해서는 출판사 대표나 영업자가 사전에 해당 서점 본사 담당자와 협의 및 조율하거나 해당 지점 매대 담당자와 조율해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예를들어 본사 담당자와 협의할 때는 보통 신간을 전체 매장 평대 진열을 고려해 매장마다 몇 부 정도 깔아둘지를 고려해 신간 입고 부수를 협의하죠. K머시기 서점이라면 광화문 점은 10부, 강남점 10부, 잠실 5부, 영등포 5부 뭐 이런 식이죠.

그래서 몇십부나 몇백부를 신간 배본한다면 그건 출판사가 유명하거나, 작가가 유명하거나, 영업자가 유능해서 사전 작업과 마케팅 계획을 잘 브리핑 했거나, 해당 서점에 광고비를 지출했거나 등등의 경우에 해당하겠죠.

하지만 유명한 작가나 잘 나가는 출판사가 아니라도 신간 발매 후 보름에서 한 달 가량은 사전 협의만 잘 하면 평대에서 진열해주는 경우도 많습니다.

문제는 신간배본 부수 협의를 잘 못하거나 안 하면 서점마다 1~2권씩 책이 배포되어 평대에 눕혀두고 싶어도 못 두고 바로 책장으로 가는 경우도 있어요. 하지만 이런 경우라도 해당 매장 매대 담당자랑 상의하면 해당 분야 신간 홍보 평대에 일정 기간 놓아주기도 합니다.

간혹 출판사 대표나 영업자가 아닌 작가가 해당 매장에서 그런 요청을 하는 경우도 있더라구요. 저도 전해 들은 얘기인데, 상당히 얼굴이 두꺼운 작가가 아닐까 생각했습니다. 분명 이름이 알려진 분은 아니었거든요.

감은빛 2020-08-31 11:11   좋아요 1 | URL
요즘은(아니 제법 오래전부터) 출판사에 오래 일하셨던 분들이 독립해서 일인 출판사 혹은 소규모 신생 출판사를 설립하는 경우가 많죠. 두 경우로 나눠 볼 수 있는데, 영업자(혹은 마케터) 출신은 신간 배본을 잘 하는 편이라 책 내용에 비해 책을 오래 잘 깔아두고, 신간을 많이 배본하는 스킬을 지녔죠. 반면 편집자 출신은 이쪽 영역 업무를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책을 내고 서점에 보내기만 하고 자세한 사항을 모르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물론 알아도 담당자를 잘 설득하거나 원하는 만큼의 결과를 얻기는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서점에서 아직 신간인 본인 책이 그냥 서가에 꽂혀 있으면 많이 속상할 것 같아요. 페크님.

출판사 대표님이나 영업자가 주요 매장은 한 바퀴 돌면서 매장 영업 좀 하시라고 요청해보세요. 영업 업무 담당자가 있는 출판사라면 당연히 해야 할 업무이고, 없으면 대표님이 이번 기회에 한 번 해보시라고 권해보셔요. ㅎㅎ

페크pek0501 2020-08-31 16:04   좋아요 0 | URL
이런 분야는 감은빛 님이 잘 아실 줄 알았어요.
작가가 직접 그러는 건 좀 보기 그럴 것 같네요... 작가가 장사꾼도 아니고.ㅋ
어쨌든 돈으로 안 되는 건 없다, 가 되겠네요.
씁쓸한 얘기네요. 돈과 권력은 어디서든 힘을 발휘하네요...

페크pek0501 2020-08-31 16:09   좋아요 0 | URL
제가 잘 알려진 사람도 아니고 출판사에 영업에 관련해 요청하는 건 무리수를 두는 격 같습니다요.ㅋ
저 같은 초짜에게 책을 출간해 준 것만 해도 감지덕지할 처지랍니다.
두 번째 책을 낸다면 감은빛 님의 말씀을 잘 기억해 두었다가 참고해야겠습니다.

오늘은 덜 더운 듯했는데 지금은 무척 덥네요. 여름이 언제까지 버틸지 모르겠어요. 내일이면 벌써 9월입니다. 9월엔 선선한 날씨와 코로나19의 좋은 소식이 있길 기대하게 되네요. 지루한 여름이었어요.

좋은 날들을 보내시길 바랍니다. 유익한 말씀의 댓글, 감사합니다.

감은빛 2020-08-31 16:10   좋아요 2 | URL
네, 페크님. 기본적으로 그 말씀이 맞지만, 꼭 돈과 권력과 명예가 아니라도 약간의 스킬로도 가능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어서 댓글을 남긴 거였어요. 저는 한때 전혀 유명하지 않고 돈 없는 출판사 마케팅 팀장이었지만, 늘 주요 서점들과 온라인 서점들 신간배본은 확실히 잘 하는 편이었거든요.

페크pek0501 2020-08-31 16:16   좋아요 0 | URL
그렇군요. 출판사의 성의와 열정적인 자세가 필요하겠네요.
이 문제는 책을 낼 때 고려 사항이 전혀 아니었어요. ㅋ 이제 좀 보이네요.
말씀, 감사합니다.

서니데이 2020-08-31 17:3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서가에 출판사별 정리라서 같은 출판사의 책이 여러권 보이네요.
요즘은 도서는 온라인 구매도 많이 하는 편이니까 온라인 서점에서도 많이 알려졌으면 좋겠어요.
페크님 좋은하루되세요.^^

페크pek0501 2020-09-01 11:24   좋아요 1 | URL
그래서 우리 출판사 식구들이 여기 다 모였네, 했답니다. ㅋ
이번에 처음으로 오프라인 서점보다 온라인 서점의 매출이 앞섰다는 기록을 세웠다고 합니다. 코로나19의 영향이지요.

서니데이 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오늘은 덜 더운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