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밥생활자의 책장' 팟캐스트를 한창 들으며 손희정님에게 마음의 하트를 뿅뿅 날리던 때(그런 것치곤 책은 안 샀....), '을들의 당나귀 귀'라는 팟캐스트를 진행하시고 책으로 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1권은 못 사고 2권만 샀네. 손희정님과 한국여성노동자회가 함께 기획했다.

'고루한 세계를 돌파하는 페미니스트들에게' 라는 부제가 마음에 든다. 

내용은 더 마음에 든다. 한명씩 게스트를 초청하여 나눈 대담을 정리한 것인데, 

학자, 에세이스트, 영화감독 등 다양한 게스트들의 '고루한 세계를 돌파하기 위한 분투'를 잘 담고 있다. 

개인적으로 제일 마지막, 난민 문제를 다룬 김현미 교수편, "'여기'를 확장하는 정치를 꿈꾸며"가 가장 인상적. 



# 아직도 짐만 싸면 신이 나 - 장영은

 

 얼마 전 읽은 <나혜석, 글 쓰는 여자의 탄생>을 엮은 문학연구자. 프로필을 보니 저서가 꽤 많다. 나혜석 책을 감명깊게 읽었기에 더욱 마음에 닿았던 인터뷰. 이미 일부를 페이퍼에 옮겼었는데, 그중 일부만 다시 인용한다.


영은  (...) '사람은 누구한테나 자기만의 힘이 있다. 아무리 보잘것없고 아무리 가진 것 없고 아무리 못난 사람이라도, 자기만이 고유하게 가지고 있는 힘이 한 가지, 혹은 두 가지가 있다.' 이런 말도 해요. 저는 그 말이 어떤 글보다도 크게 다가왔어요. 이혼 후 아이들까지 다 뺏기고, 하는 일마다 망하고, 정말 생계가 막막해지죠. 그래도 '내가 뭘 할 수 있을까? 내게 있는 힘이 뭘까?'라는 질문을 멈추지 않았고, 끝까지 쓰고 그렸죠. 생의 마지막에 양로원에 있으면서도 엄청나게 많이 썼다고 해요.

      (...) 끝까지 뭐라도 하려고 노력했던 나혜석의 모습을 우리가 기억해야 하는 거 아닐까요? 사람들이 흔히 나혜석이 폐인이 되어 길 위에서 쓰러져 죽었다고 기억하는 마지막 장면이, 그렇게 무기력한 모습은 아니었다는 거죠.    - 42쪽 


지금 읽고 있는 <페미니즘의 도전>에도 나혜석 이야기가 나와서 반갑다. 나혜석과 비슷하게 무연고자로서 병원에서 생을 마친 이중섭에 대한 평가와 나혜석에 대한 평가가 방향을 달리한다는 것. 


장영은님이 쓴 다른 책들. 이외에도 공저로 쓰신 책들이 여럿 있다.

















# 우리가 몸속에 품은 수많은 동사들 - 김혼비


 김혼비!! 내가 좋아하는 작가 아닌가. 이 책을 처음 배송받았을 때도 제일 먼저 김혼비 작가 부분을 펼쳐 보았었다(읽지는 않...). 

 어떻게 축구를 하고 그 얘기를 글로 옮기게 되었는지, 그 과정에서 겪은 어려움은 무엇인지 등 자세한 내용을 알 수 있어 좋았다. 


 혼비  (...) 이 책에서 하고 싶었던 건, (...) 몸을 쓰는 재미를 알게 된 여자들이 그라운드를 넓게 쓸 때 벌어질 수 있는 일에 대해 이야기하는 거였어요.   - 52쪽


 혼비 (...) 여자다움이라는 미션이 여자아이들에게 내면화되는 순간, 움직임부터가 확 쪼그라드는 것 같아요. - 60쪽 


 얼마전 인기리에 방영되었던 <사이렌: 불의 섬>을 2회 보고는 더 못 보고 있지만(재미없어서는 결단코 아니다..ㅠㅠ), 출연한 인물들의 면면에 가슴이 뛰고 막 몸이 근질거리는 느낌이었는데, 소방팀 리더 김현아님의 경향신문 인터뷰를 보고 너무 멋져서 쓰러질 뻔. 


- 여성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으신가요.

 "제가 그럼 좀 높은 사람이라고 생각하고 이야기할게요. 포기하지 마세요. 체제는 뒤집으라고 있는 거예요. 체격은 키울 수 없어도 체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 변화시키고 개혁하세요. 저도 항상 먼저 뛰어들겠습니다." 


언니...!! 멋있으면 다 언니다. 



# 이 세계의 스테레오 타입은 너무 지루하지 않은가  - 전고운

# 익숙하지 않은, 예상되지 않는 - 이경미

# 페미니스트 감각이 다큐멘터리가 된다면 - 김일란

# 마음의 능력을 믿는 영화 - 윤가은



영화감독 전고운. 영화감독 이경미. 영화감독 윤가은. 영화 별로 안 보는 나도 이 분들 이름은 들어봤다. 전고운님은 <소공녀>로 팟캐스트 출연하셨을 때였나.. 이경미님은 책 <잘돼가? 무엇이든>으로 김하나의 측면돌파에 출연하셨던 기억이 난다. 윤가은님은 어디 나오셨더라.. 혼밥생활자였나? 아무튼 이분의 <우리들>은 귀에 익다. 

김일란 영화감독은 이름은 낯설지만 용산참사를 다룬 <두 개의 문>은 들어본 듯. 

지가 영화까지 보기엔 너무 시간이 없어요.. 언젠가 꼭 볼게요 ㅠㅠ 

윤가은 감독님 영화들은 어린이 내지 청소년을 다루고 있어서 아이들이 초고 쯤 되면 같이 볼 수 있지 않을까 싶다. 


희정  (...) 예술은 내 고통에 대한 것이라기보다는 세상의 고통에 대한 것은 아닐까라는 생각도 들고요.

경미  내 고통으로부터 출발하더라도, 내 고통에 머물면서 그것만을 사랑하는 것이 아니라, 내 고통으로부터 출발해서 내 고통이 누군가의 고통과 닿는 순간을 찾아서 그걸 바라볼 줄 아는 시선을 만드는 게 중요한 것 같아요.  - 131쪽 


일란  (...) 저에게 페미니즘은 정체성이기도 하고 삶의 지향이기도 하고, 또 계속 훈련해 온 인식론이거든요. 무엇보다 질문을 만드는 방식이기도 하고요. <두 개의 문>을 구상할 수 있었던 건 페미니즘의 세례를 받았기 때문이었어요. 왜냐하면 피해와 가해의 이분법을 넘어서 보려고 했기 때문에 국가 폭력의 문제가 눈에 들어온 거니까요. - 161쪽


전고운 감독님 책들
















이경미 감독님 책















윤가은 감독님 책

 















# 온전히 사랑하기 위해 질문한다 - 배윤민정


친인척 사이 호칭 차별 개선을 위내 싸우는 과정을 담은 <나는 당신들의 아랫사람이 아닙니다>로 알려진 작가. 휴, 남편 및 시가 식구들과 호칭 문제로 다투다니, 생각만 해도 나는 피곤한데, 그냥 넘어가고 싶은데, 이걸 해내시다니 대단하다고 느꼈다. 


지혜  서열과 위계가 반영되어 있는 호칭에 대해 비판하면서, 그런 관습에 저항하는 까닭은 그 관습이 우리의 사랑을 불가능하게 하기 때문이라고 쓰셨어요. 누군가 보기에는 시끄럽게 만드는 사람이 사랑을 불가능하게 만드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는 거잖아요. (...)

민정  한 사람이 불만을 꾹 참고 나머지 사람들만 하하호호 웃는 모습이 사랑이라고 생각하지 않아요.(...) 저는 그런 행동이 사랑을 지키는 것이라기보다 오히려 관계를 포기하는 행위라고 생각합니다. 한국 사회는 갈등을 너무 두려워하는 거 아닌가 싶은데요. 저는 이런 것을 '갈등' 대신에 '역동'이라는 말로 바꾸고 싶어요.  - 222, 223쪽 


민정  저는 싸우자고 결심했으면 처음부터 끝까지 방향타를 딱 잡고 있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 같은 사건을 놓고 더 많은 경험을 얻은 쪽이 이기는 거죠. 갈등이 있을 때 내가 상대를 바꿔야만 이긴 걸로 생각하지 말고, 이 갈등을 통해서 내가 또 누구와 연결되고 내 삶이 어떻게 흘러가고, 또 그 과정에서 내가 무엇을 발견하고 얻는가에 집중한다면 우리가 싸움을 해도 즐겁게 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 231쪽 



그런데 2021년 출간된 <아내라는 이상한 존재> 소개를 보니 이혼 과정을 담았다고.. 씁쓸하기도 하고, 그렇지만 그때까지 이분이 원없이 노력했겠구나 싶기도 하다. 이 책에 대해서는 평이 많이 갈리던데, 어떨지. 


배윤민정님의 책


 














# 내 '이야기'가 정치적 '담론'이 될 때 - 은하선


TV 안보고, 인터넷 기사도 별로 안 보는 나도 EBS 방송 '까칠남녀'의 성소수자 회차에 대한 이슈는 들어 알고 있다. 은하선님이 바로 그 회차 출연진 중 한명이었다. 그 여파로 겪은 일들을 조곤조곤 풀어 놓는데, 참 우리 사회 갈길 멀었다. 


희정  최근에 한 선배가 그런 얘기를 했어요. "싸움, 투쟁, 운동이란 거는 내가 싫은 걸 끌어내리기 위해서 하면 오래 못 간다. 네가 사랑하는 걸 지키기 위해서 해야 오래간다."   - 265,266쪽 


은하선님의 책(이외에도 공저로 여러 권의 책들이 있음)















# '소녀'와 '할머니'의 이분법을 넘어 - 허윤


소제목 보면 느낌 오시겠는데, 위안부 문제를 다룬 챕터. 위안부 문제에 얽힌 논쟁들이 많고, 저변에 깔린 논리가 매우 반페미니즘적이라는 사실을 최근에야 알았다. <페미니즘의 도전>에 나오는 위안부 누드 사건이 문제를 잘 보여주는 듯. 



허윤  (...) 사실 '위안부' 피해 생존자들은 강력한 역사의 행위자로서 정치적인 목소리를 내왔는데, 소녀상이 그분들을 '돌보고 지켜 줘야 하는 소녀'로 고착시키는 효과가 분명히 있으니까요. <아이 캔 스피크> 같은 영화가 특별하다고 하는 게, '위안부' 피해자 여성이 욕쟁이 할머니로 그려진 적이 이전에는 없었거든요.  - 285, 286쪽 



허윤님의 책들(그 외 여러 공저들과 옮긴 책들이 있음)

검색하니 최근에 발간된 <지금의 균형>이라는 책이 제일 위에 뜨는데 전혀 다른 분이다. 

오 <1950년대 한국소설의 남성 젠더 수행성 연구> 흥미로워 보이지 않나요?(누구한테 말하냐) 
















# '여기'를 확장하는 정치를 꿈꾸며 - 김현미


다른 주제와 비교할 때 난민 부분은 관심도가 떨어지는 편이었는데, 이 챕터가 굉장히 좋았다. 난민에 대한 다른 시각을 제공해준달까. 제주도에 입국한 예멘 난민들에게 정부가 아무런 도움을 주지 않을 때, 제주도민들이 자발적으로 지원센터를 만들고 일자리를 찾아주고, 그렇게 애썼다는 내용은 감동적이다.


현미  '무임승차론'은 가짜 뉴스에 의해 확산되었지만, 한국 사회의 사회경제적 발전에도 불구하고, 평등, 다양성, 인권 존중같은 내재적 가치가 뿌리내리지 못했다는 것을 보여 주기도 합니다. 난민과 공존하는 방법을 모색하면서 사회의 포용성을 높이는 노력을 하다 보면, 한국 사회의 폐쇄적인 국민 중심주의도 극복하고,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인권 감수성도 높아지겠지요. 저는 난민들을 우리에게 다양한 질문을 제기해 주는 중요한 사회적 행위자로 봐야 한다고 생각해요. 

윤옥  사회의 민주주의를 성숙시킬 수 있는 중요한 행위자라니, 난민을 보는 새로운 관점이네요. 


현미  적대와 환대의 감정은 고정된 것이 아니에요. 낯선 것과 대면하면 히스테리적 적대감을 품게 되죠. 하지만 서로 알아 가는 과정에서 적대를 멈추는 순간이 오게 되고, 그 순간 환대가 일어나는 거잖아요. 환대와 적대가 그렇게 극단에 있지 않다는 것을 우리 모두 이해했으면 좋겠어요.   - 324, 325쪽 



김현미님의 책들

<페미니스트 라이프스타일>은 출간되었을 때 담아두었던 것 같은데, 이분 책이었군! 















주제별로 깊은 사유를 담고 있는 그런 페이퍼.. 였다면 좋았겠지만, 능력부족으로 정리만 해둔다. 

멋진 페미니스트들의 존재를 아는 것은 그 자체로 힘이 된다. 


댓글(21) 먼댓글(0) 좋아요(2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독서괭 2023-07-03 18:29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어엉?? 잠깐….
이책이 무슨 책인지 적지 않고 책링크도 안 올렸다. 급하게 올리니 이런 사태가 ㅋㅋㅋ
이책은 <을들의 당나귀 귀2> 입니다 여러분…..

잠자냥 2023-07-04 00:00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김혼비 작가 좋아한다면서 왜 펼치기만 했어요? ㅋㅋㅋㅋㅋ

내 글도 좋다면서 펼치기만 하는 거 아님? ㅋㅋㅋㅋㅋㅋ

독서괭 2023-07-04 15:01   좋아요 1 | URL
아껴 두려고요? ㅋㅋㅋㅋ
잠자냥님 글은 정독하려고 아껴뒀다가 가끔 못 읽고 넘어가는 때가 있기는 합니다만, 대체로 다 읽습니다 ㅋㅋㅋㅋ

기억의집 2023-07-03 20:2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는 아랫시누이가 결혼초기때 자기를 아가씨라고 부르라고, 큰 엄마가 뭐라 하신다며 아가씨라고 부르라길래 들은 척도 안 했어요. 남편집이 아들만 셋이고 주변에 다 아들인지라 공주공주 떠 받들고 자라서 그런지.. 아가씨라고 불러달라는 요청에 거부감이 느껴더라고요. 지금은 아가씨 도련님이란 호칭을 아예 안 하니깐.. 이십오년전만해도 시댁 우선주의가 만연하니깐 저런 요구도 나오지 싶어요

독서괭 2023-07-04 15:03   좋아요 0 | URL
어우 기억님 그러셨군요. 아가씨 도련님 진짜 싫더라고요~ 저도 결혼하고 나서 고민했는데, 다행히 그냥 언니라고(남편 동생인데 저보다 나이가 많음) 불러달라고 해서 편하게 그렇게 불렀네요. 저는 시어머니가 ‘새아가‘라고 부르는 게 참.. 아가..아직도 내가 아가인가 ㅋㅋㅋ 다정하게 불러주시니 그냥 듣는데 이상하긴 합니다.

건수하 2023-07-03 21:47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아 맞다 제가 6월에 왜 그렇게 피곤했나 생각해보니 출장가서 하루 거의 밤새고 사이렌: 불의 섬을 몰아본 뒤 며칠을 골골거렸었네요. 집에 있었으면 이어 보지 못했을텐데 1박 출장이라 가능한 일이었어요. 소방팀 리더가 특히 멋지긴 한데 다른 분들도 모두 멋지더라는요… 나도 운동 열심히
해 볼까? 아주 잠깐 생각만 했었답니다 ㅎㅎ

그러고보니 4월인가 5월인가 <페미니스트 라이프스타일> 읽어야지 했었는데 까먹었네요. 다시 기억해둬야…

멋진 페미니스트들의 책 소개해주셔서 감사해요!

독서괭 2023-07-04 15:05   좋아요 1 | URL
ㅋㅋㅋㅋㅋ 출장 가서 밤새고 사이렌 보다! 밤 한번 새면 그 대가가 며칠을 가죠 ㅠㅠ 너무 슬픕니다.
소방팀 리더가 특히 멋지군요. 저는 활약상을 못 봐서 잘 몰랐어요. 첨에 소개하는 장면에서 운동하고 그런 거 나올 때 다들 넘 멋지더라고요~
오호 <페미니스트 라이프스타일>이 수하님 독서목록에 있었군요! 읽으시고 소감 부탁드립니다 ㅋㅋ
저야말로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건수하 2023-07-04 15:46   좋아요 1 | URL
네.. 언젠가...
일단 80년대생 학부모 읽고 .... ㅋㅋㅋㅋ

독서괭 2023-07-04 18:18   좋아요 1 | URL
ㅋㅋㅋㅋ 그놈의 80년대... 대충 훑고 치워버리세요!

자목련 2023-07-04 09:1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모두 멋진 언니들이네요!
원도의 <아무튼, 언니>가 떠오르네요.
이경미 감독의 책은 저도 읽었어요. 장영은 저자의 책에 눈이 가네요^^

독서괭 2023-07-04 15:06   좋아요 0 | URL
<아무튼, 언니>라는 책도 있군요! 아무튼 시리즈는 별 게 다 있네요 ㅋㅋㅋ
이경미 감독 팟캐스트 출연했을 때 인상적이었어서 계속 기억하고 있었어요.
저도 장영은 저자의 책 <쓰고, 싸우고, 살아남다> 궁금합니다^^

책읽는나무 2023-07-04 11:0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사이렌 소방팀 리더가 현아씨였던가요?
저 사이렌 보구나서 그 현아씨의 리더십이 계속 아른아른 했었어요. 어떻게 저런 멋진 인성과 기지와 힘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있단 말인가? 정말 기억에 많이 남는 사람이었습니다.
각팀의 팀원들도 훌륭했지만 저는 팀의 리더들이 눈에 들어왔었거든요.
오...모두들 👍
여성들이 리더가 되어도 어쩌면 이 사회의 많은 부분들이 변화될 수 있을텐데...여성들의 자리 배분이 참 힘든 세상입니다.
암튼 사이렌을 보구서 뜨거워진 가슴을 주체못하여 밖으로 걸으러 나갔었던 기억이 떠오릅니다.ㅋㅋㅋ

저도 이경미 감독의 책은 읽었어요. 여성 감독들도 파이팅! 응원하게 되더군요.
예전에 메릴 스트립 대배우도 중년이 되었을 때 부러 여성 감독들 영화를 연기하겠다고 선언한 적 있었다고 해서 그 후로 영화 찾아볼 때 감독이나 대본 작가가 여성인지? 남성인지? 한 번 들여다 보고 영화나 드라마를 보게 되었네요^^
그렇게 느껴서인지, 대사가 좀 남다르게 들릴 때가 있더군요. 좀 뭐랄까? 배려가 깃든 대사랄까???? 그리고 여성이라서 느끼는 감정들도 종종 대사에 포함된 듯한 생각도 들었구요.

암튼 괭 님의 독서 흐름은 참말로 야무딱집니다^^

독서괭 2023-07-04 15:10   좋아요 1 | URL
오 책나무님도 사이렌에서 소방팀 리더를 눈여겨 보셨군요. 여성들이 운동하고 싸우고 단합하는 모습도 좋았지만, 여성리더들의 모습을 보여줬다는 점에서도 좋은 기획이었네요!
뜨거워진 가슴을 주체 못하여 ㅋㅋㅋㅋ 밖으로 걸어나가는 정도가 아니라 막 뛰셔야 되는 거 아닙니까? ㅋㅋㅋ 저도 그 이후 홈트를 더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근육 만들고 시퍼영
이경미 감독 책 많이들 읽으셨군요. 여성감독들도 점점 늘어나는 것 같아 좋습니다. 메릴 스트립 얘기 몰랐어요. 멋지네요?^^ 배두나님도, 감독을 보고 출연을 결정하고, 상업 영화 몇 편 출연하면 좋은 독립영화에도 출연하고, 비밀의 숲에서도 로맨스 빼자고 주장하셨다는 얘길 들었어요. 멋있습니다.
독서계획은 야물딱진데 과연 실행은 어떨지?? ㅋㅋㅋ 감사합니다^^

단발머리 2023-07-04 18:2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우아... 멋진 분들이 정말 한가득이네요. 저는 김혼비님 글만 읽어봤고 다른 분들은 잘 모르는데 독서괭님이 정리해 주셔서 소중한 ‘이름만‘이라도 얻어 들었습니다. 아! 이경미님 저 책도 읽었던 기억이 나네요. 급 뿌듯해집니다 ㅋㅋㅋㅋㅋㅋ

독서괭 2023-07-05 21:11   좋아요 0 | URL
ㅎㅎㅎ 단발님, 단발님도 멋진 분인 거 아시져?😘 전 김혼비 책밖에 안 읽었는데 단발님이 위너십니다 ㅎㅎㅎㅎ

은오 2023-07-05 04:2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정말 제가 사이렌 보면서 결혼신청을 몇 번이나 했던지.........

잠자냥 2023-07-05 09:44   좋아요 2 | URL
군인팀에도 신청했어요?

은오 2023-07-05 10:03   좋아요 1 | URL
전 소방팀이랑 운동팀 위주로 신청을 ㅋㅋㅋㅋ 군인팀은 뭐 거기서 과몰입하면 좀 과격해질 수도 있다고 생각하긴하지만 소방팀이 너무 멋진 주인공이었음 ㅋㅋㅋㅋ

잠자냥 2023-07-05 10:11   좋아요 2 | URL
난 처음에 군인팀 그 리더 언니 넘나 멋져가지고... 군인팀 좋았는데.... 소화기 던지는 거에 돌아서버림.
그래도 군인팀 리더 언니는 멋있긴 함.

나중에 내 동생이 자긴 군인팀이 최애라고 해서 아니 넌 그 비윤리적인 팀을 좋아하냐? 하고 말다툼 ㅋㅋㅋㅋㅋ

은오 2023-07-05 11:01   좋아요 1 | URL
동생분께 전 윤리적인 잠자냥님이 최애라고 전해주시죠

독서괭 2023-07-05 21:12   좋아요 2 | URL
저 2회까지만 봐서 군인팀 멋있다 했는데 보니까 소화기에 말이 많더라고요. 윤리잠자냥은 돌아섰다.. ㅋㅋ
은오님 이분 진짜 결혼신청 남발 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