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워킹맘이다. 나는 진작부터 워킹맘이 되기로 결심했던가 보다. 직업은 가질 생각이었고, 아이도 둘 낳고 싶은 마음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 희망을 모두 이루고 보니, 나는 워킹맘이 되어 있었다. 

하지만 워킹맘 이미지로 종종 언급되는 '슈퍼우먼'이 되었느냐 하면, 전혀 아니다. 나는 본질적으로 게으른 인간이고 여러 가지를 동시에 잘하기보다는 한 가지에 집중하는 것을 좋아한다. 그러나 누군가의 눈에는 내가 슈퍼우먼처럼 보일 수도 있다. 냉동실에 가득한 냉동음식들, 정리되지 않은 물건들로 넘쳐나는 난잡한 방꼴, 늘 분주해서 늘 뭔가 빼먹고 스스로 머리를 쥐어박는 일상들을 못 보니까. 


워킹맘이라도 다 하나로 묶어서 보기는 어렵다. 어떤 사람은 온 가족(남편과 시가 식구들 포함)의 적극적 지원 아래 날개를 펴고 자기 일에 매진하고, 어떤 사람은 일을 최대한 줄이고 육아에 힘쓰려고 한다. 하지만 대부분은 그 중간 어딘가에서 방황한다. 전자의 경우, 일단 그런 환경도 안 될 뿐 아니라 아이를 직접 양육하고 싶은 욕구와 필요를 내려놓기도 어렵다. 후자의 경우 일을 줄인다는 게 자기 마음대로 되지 않을 뿐더러 업무영역에서 성취하고 싶은 욕구와 필요를 내려놓기도 어렵다. 이건 양손에 떡을 쥐고 욕심을 부리는 게 아니다. 양손에 쥔 이것은 내 인생에 너무 중요하다. 다만 그 둘을 모두 잘 해내기에는 체력과 능력이 부족한 보통 사람이니까. 해결 방법은 두 가지이다. 둘 모두 '잘' 해내기를 포기하거나, 떡의 무게를 마땅히 나눠야 할 사람(남편)에게 나눠 주거나. 후자의 경우 남편이 없는 사람은 어려울 것이고, 남편이 없는 거나 마찬가지인 사람들도 있다... 인생 선배들은 "내려놓으면 편해져"라고 조언하지만, 그게 어디 쉬운가. 

일에 집중해야 할 시간에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이나 학교, 학원에서 걸려오는 전화를 받아야 하고(요즘은 갑자기 하원/하교하라는 연락이 오면 허둥거리며 사람을 찾거나 조퇴해야 한다), 일과시간 내에 처리해야 하는 각종 잡일과 아이들에게 필요한 물건들도 사야 한다. 집에 가면 아이들과 놀아주어야 하지만 너무 피곤하다. 업무에서는 비양육자 동료들에게 밀리는 것 같고 양육/교육에서는 전업맘들에게 밀리는 것 같다. 그 무엇도 제대로 해내지 못하고 있다는 자괴감, 조그만 실수에도 밀려오는 죄책감. 그게 나를 가장 힘들게 한다. 


나는 전업맘에 대한 후려치기에 대해서도 분개하는데, 그게 잘하려고 들면 얼마나 힘든 일인지 알기 때문이다. 우리 엄마는 직업이 있었으나 내가 초등학교 무렵에 그만두고 전업주부가 되었다. 그렇지만 일하는 아빠보다 엄마가 늘 더 바빠 보였다. 아빠에게는 주말도 휴가도 있었지만 엄마에겐 없었다. 아빠는 열심히 밖에서 일하고 오면 따뜻한 밥상을 받을 수 있었지만 엄마는 청소, 빨래, 아이들케어, 재정관리 등 모든 일을 도맡아 하면서도 단 한 번 다른 이에게 밥상을 받아보지 못했다. 

그런데 전업맘들에 쏟아지는 시선은 어떠한가? 



<호러북클럽이 뱀파이어를 처단하는 방식> 중 



"아니, 정말로 잘하는 게 뭐냐고? 어떻게 잘하는 게 그렇게 하나도 없어?"
"뭐라고?"
"맨날 집구석에나 박혀 있고, 옛날 여자처럼."
"없어? 내가 잘하는 게 없어?"
왜 그렇게 화가 났는지 모를 일이다. 험하게 돌아누우며 자도 먼지 안 나는 침구가, 곰팡이 없이 깨끗한 욕실 타일이, 주름 잡혀 걸려 있는 양복바지가, 오래되었지만 가죽이 은은하게 빛나는 소파가 자동으로 그렇게 유지된다고 인철이 당연히 여기고 있는 게 아닐까 의심만큼은 오래 해왔다. 인정해 주리라는 기대 같은 건 없었다.

그런데도 그날 밤 그 순간, 운영은 화가 났다. 몰라? 정말 몰라? 이렇게 잘하는데, 어떻게 몰라? - <피프티 피플> P198, 199





엄마들이 평일에 카페에 모여 브런치를 먹으며 수다 떠는 모습을 많이 보았을 것이다. 거기에 대고 어떤 이들은 팔자가 좋다고 한다. 남편 돈으로 먹고 논다고. 왜 남자들이 밤에 회식을 하며 술을 마시고 심지어 룸살롱에 가는 것은 사회생활, 경제생활이고 여자들이 모여서 식사하고 정보를 나누는 건 노는 일인가? 엄마들 사이에 정보력과 인맥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기나 하나. 그저 그런 필요가 아니라도, 아이들 외에 대화 대상이 없을 때 공통 화제가 있는 어른과의 대화는 숨통을 틔워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저렇게 엄마들 역할을 비하하면서, 또 애들 교육에 실패하면 그 책임은 엄마에게 미루는 것. 

전업맘에게는 집안을 벗어난 시간과 공간이 꼭 필요하다. 일터에서 쉴 수 있는가? 집에 있으면 해야 할 일이 계속 눈에 띄는 것이 집안일이라는 건데. 그래서 오소희 작가는 무조건 눈썹을 그리고 일단 나가라고 한 것이다.. (엄마의 20년) 사실 나는 주말이나 휴일이 너무 힘들어서, 출근할 때 기쁘다... 애들이 예쁜 건 예쁜 거고, 힘든 건 힘든 거다. 집에 있는 시간 비례해서 손도 튼다 ㅜㅜ 



최근 엄마의 경제적/정신적 독립과 건강이 얼마나 아이에게 중요한지를 보여주는 작품을 연달아 읽었다.


 <의지와 증거> 이 책에 나오는 엄마는 최악이다. 가진 것은 미모 뿐이어서 모든 것을 남편에게 의존하기만 한 엄마는 아빠의 부속물일 뿐 아이들에게 마땅한 보호를 제공해주지 못한다. 화자 베르기요트는 그래서 아빠보다 엄마를 더 증오하는 것 같다. 엄마 입장에서는 억울할 수도 있다. 나름대로 가정을 지키기 위해서 노력한 것일 뿐이라고 우길 수도 있다. 하지만 그녀는 베르기요트가 입은 피해를, 아빠를 떠나기 위한 구실로 이용하려 했다. 떠나지 못하자, 겉보기에 화목한 가정을 꾸미며 베르기요트의 정신을 계속 파괴해 나간다. 








마침 이걸 설명하는 내용이 <여성과 광기>에 나왔다.


정신과의사 주디스 루이스 허먼(Judith Lewis Herman)과 고인이 된 그녀의 어머니 헬렌 블록 루이스(Helen Block Lewis)에 따르면 근친상간이 일어난 가정에서 딸들은 어머니에게 "깊은 배신감"을 느낀다. "힘센 남성을 달래기 위한 희생자로 바쳐졌다"고 생각하고, "어머니를 경멸한다"고 느낀다. 그들은 또한 다른 여성으로부터는 어떤 도움도 기대할 수 없다고 배운다. 경우에 따라 그러한 폭력에 강력히 맞서거나 복수를 하는데 대상은 주로 자신들의 어머니이다. - <여성과 광기> P36








 김초엽은 「관내 분실」에서 '고유성을 상실한 어머니'와 딸의 관계를 다룬다. 

 지민은 사망 직전에 사람의 뇌를 스캔해서 '마인드'라는 이름으로 보관하는 일종의 '도서관'에 찾아간다. 그러나 지민의 어머니의 마인드가 '관내 분실' 되어 찾을 수가 없다는 설명을 듣는다. 이게 대체 무슨 소린가? 오래전 집을 떠나 부모와 연락을 끊었던 지민은 엄마의 마인드를 찾기 위해 엄마 마음속에 특별하게 남을 만한 추억의 물건을 찾으려 한다. 결혼 후 아이를 낳고 극심한 우울증을 겪으며 늘 멍하니 창밖을 보거나 지민에게 집착하며 소리지르던 엄마 말고, 엄마의 인생에 뭐가 있었을까? 엄마가 엄마가 되지 않았다면.... 어떤 사람이었을까? 


엄마는 세계에서 분리되어 있었다. 인덱스가 지워지기 전에도.  - p267/367(전자책)






 페터 한트케의 <왼손잡이 여인>의 주인공도 비슷하다. '왼손잡이'로 표상되는 고유성은, 결혼하고 가정을 이루면서 사라져 버렸다. 주인공은 고유성을 되찾기 위해 노력한다. 그러나 그게 어찌나 힘든지. 헤어지자며 집에서 내보낸 남편은 한때의 장난으로 치부하려다가 별거가 길어지자 폭력을 행사하려 하고, 번역일을 맡기 위해 연락한 출판사 사장은 일감을 핑계로 추근대고, 아들과 친구들은 일하는 엄마를 방해하기 바쁘다. 엄마가 아들에게 소리 지르고, 아들도 엄마에게 "나도 슬프다고요!"하고 소리 지르는 장면은 정말 마음이 아팠다. 

 이 책에는 '왼손잡이 여인' 외에도 '소망 없는 불행'이 실려있는데, 어머니에 대한 이야기로 보이는 이 단편을 보면 주부로 살면서 자신을 잃어가는 여성에 대한 깊은 통찰을 알 수 있다. 인용하고 싶은데 책이 지금 없다.... 나중에 추가해야지.







고유성. 남편 말고, 아이들 말고, 누구 부인 말고, 누구 엄마 말고. 나 자체를 특정하는 인덱스. 그게 분실되지 않았는지, 잘 살펴야 한다. 그리고 나는 워킹맘과 전업맘이 서로를 존중하고 연대한다면, 고유성을 확보하고 아이들을 건강하게 키우는 데 상호 도움이 될 거라고 확신한다. 


원래 주부 후려치기에 대해서만 쓰려고 했는데 내 얘기가 너무 많이 들어갔다(민망).


댓글(19) 먼댓글(0) 좋아요(4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행복한책읽기 2021-12-29 23:45   좋아요 8 | 댓글달기 | URL
괭님. 이 페이퍼 소장각입니다. 공감백의백배!!! 저는 프리로 일하다 둘째 1학년때부터 전업주부 됐어요. 근데 말씀하신 것처럼, 주부가 하는 일이 느~~~무 많더라구요. 저는 남편이 하는 말 중 제일 싫은 게, 집에서 머하는 거야!! 라는 거였어요. 주부는 퇴근이 없다, 주말이 없다는 사실이 젤 억울했어요. 그래서 아이들에게도 남편에게도 밤 10시 이후에는 나를 건드리지 말라고 선언했다는.^^
고유성. 나의 인덱스를 돌려봐야겠어요. 저는 워킹맘들 존경합니다. 괭님은 뭣보다 건강을 챙기십시오. 개인사를 곁들여 주셔 이 페이퍼가 쑤욱 가슴을 후볐답니당. 넘 좋아요^^

독서괭 2021-12-31 21:26   좋아요 2 | URL
행복님 양쪽을 모두 경험하셨군요! 남편 분 그런 망언을 하셨단 말입니까… 그럴 땐 한번씩 주말에 애들 남편에게 맡기고 나갔다 온 다음 같은 말을 돌려줘야 깨달으려나요? ㅠㅜ 주부는 진짜 퇴근이 없죠.. 저는 퇴근하면 다시 출근하는 마음으로 집에 ㅠㅠ 애들 자고 나면 퇴근입니다. 그래서 점점 애들을 빨리 재우려고 하고 있어요 ㅋㅋ
저도 전업맘들 존경합니다. 그거 진짜 어려운 거고 남들이 몰라주는 속상함도 많잖아요.
페이퍼 좋다고 폭풍 칭찬해 주시니 넘 기쁩니다. 감사합니다~^^

건수하 2021-12-30 00:05   좋아요 8 | 댓글달기 | URL
독서괭님 폭풍공감합니다. 저도 일하는 엄마인데 여기서도 저기서도 다 제대로 해내지 못한다는 게 가장 괴로워요.

작년에 1년 휴직하며 전업주부로 있어보았는데 어찌나 힘들던지요. 삼시세끼만 해도 힘들었구요. 24시간이 있다고 24시간 내내 똑같은 강도로 일할 수 있는게 아닌데 전업주부는 그걸 요구받는 것 같아요. 아이들이 자기 전까지는 퇴근할 수가 없으니.. (일하는 엄마도 집으로 다시 출근하는 기분이지만…?)

저는 제 그릇이 안된다 생각해서 하나만 낳았어요. 아이가 크면 그래도 좀 나아지더라구요. 최소한 육체적인 피로는 좀 줄어든달까… 독서괭님도 몇 년 뒤엔 더 수월해지실거예요…

나의 고유성. 일하는 엄마는 그걸 찾기는 조금 수월한 것 같기도 하고.. 그래서 제가 책에 매달리는 것 같기도 해요. 책 읽는다고 뭐 나오는 것도 아닌데.

독서괭 2021-12-31 21:32   좋아요 4 | URL
네 둘다 제대로 못 한다는 생각이 들면 그게 참 마음이 안 좋더라구요. 뭐라도 빵꾸가 나면 자책하게 되고.. 남편들은 보면 대체로 별로 그렇지 않은 것 같아서 억울할 때도 있어요.
저도 출산휴가에 붙여서 육아휴직 해봤는데 넘 힘들었어요. 밥 해 먹이는 게 젤 일이고, 매일 비슷비슷한 일상… 복직 첫날 애들데리고 못 먹는 뜨겁고 매운 거 먹으며 행복했던 기억이^^
애 둘은 주변 지원이 있지 않으면 힘들어요. 둘째가 있으니 좋긴 해도 저도 권하지는 못하겠더라구요. 밤중수유를 또 해야 하잖아요..😨
저도 고유성, 그 때문에 더 책과 서재에 매달린 건 아닌지 하는 생각이 문득 들더라구요. 오롯이 내 시간이니까? 내년에도 열심히 고유성을 찾아보자구요😉

scott 2021-12-29 23:58   좋아요 6 | 댓글달기 | URL

저희 어머니도 자식들 졸업 후 만세를 부르셨습니다.
결혼으로 좋은 커리어 포기 하시면서
아이들 키우면서 틈틈히 했던 공부 뒤늦게 이어가시는 모습에,,,[엄마가 엄마가 되지 않았다면.... 어떤 사람이었을까?.]
여전히 주무시기 전에 아이 패드 켜놓고 열쉼히!

책읽기님 말씀처럼 괭님 건강을 챙겨야 하는데 ,,,
오히려 출근 시간에서 집안일에서 해방이 되니 ㅠ.ㅠ

누군가 괭님에게 딱 보름의 휴식을 줬으면! ^^

독서괭 2021-12-31 21:55   좋아요 4 | URL
와 지금도 공부를 놓지 않으셨군요. 멋진 어머니십니다! 그런 모습이 지금의 스콧님을 만든 걸까요?
전 정말 둘째 낳고 나서 체력이 바닥을 치고.. 이러다가는 안 될 것 같아서 아침 달리기를 시작했고 최근 영양제도 챙겨 먹고.. 또 무엇보다 애들이 이제 밤에 안 깨고 쭉 자니까 좀 살 만 합니다^^; 하지만 주말이 없다는 건 슬퍼요.. 주말 늦잠 따윈 모르는 아이들..ㅠㅠ 걱정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스콧님~ 애들 좀 더 키우면 온전한 휴식을 즐길 수 있겠죠^^

새파랑 2021-12-30 00:14   좋아요 6 | 댓글달기 | URL
독서괭님 엄청 바쁘시고 정신없는데도 독서까지 열심히 하시니 대단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Respect~!! 화이팅 응원합니다~!!

독서괭 2021-12-31 21:56   좋아요 3 | URL
사실 엄청 바빠서 독서를 더 하는 것 같습니다.. 아니었음 퇴근 후 오히려 늘어져서 발가락으로 리모콘 누르고 있었을지도?? 응원 감사합니다 새파랑님^^

책읽는나무 2021-12-30 00:31   좋아요 7 | 댓글달기 | URL
늘 고단하실 괭님 보면 토닥토닥~해드리고 싶은데, 아~~이 글은 제가 토닥토닥!!! 위로 받네요^^
여자들은 엄마가 되는 순간!!
워킹맘이든, 전업주부맘이든...늘 죄책감에 시달리는 듯 합니다.어느 쪽에 서 있든 엄마로서 잘해내지 못하는 느낌이거든요.
그래도 스스로의 자존감을 지켜 나간다면, 나 잘하고 있다고 격려하며, 어질러진 집안 질끈 두 눈 감고 ‘엄마 퇴근 했어!!‘ 외치며 내 시간을 조금이나마 가진다면(이 말이 통하려면 아이가 조금 더 커야겠죠?ㅋㅋ)...조금이나마 숨통이 트일 수 있어요.모든 것은 생각하기 나름인 듯 해요^^
저는 주변에 전업맘들이 살림을 어찌나 똑부러지게 잘하시는지....늘 자괴감이 들거든요.어휴~~ㅜㅜ
전 의외로 알라딘에서 위로 받습니다ㅋㅋㅋ 직접 저의 살림을 보시지 못하시니 알턱 없는 저에게 너무 잘한다고!!!!ㅋㅋㅋㅋ
그래서 자존감 무한업 된달까요??
암튼 모든 것은 생각하기 나름입니다.
우리 힘내자구요!!
‘슈퍼우먼‘ 그거 엄마면 모두의 가슴에 달아 주어야 할 이모티콘이라고 생각합니다^^
괭님은 특별히 두 개!!! 🦸‍♀️ 🦸‍♀️

책읽는나무 2021-12-30 00:32   좋아요 6 | URL
글 너무 맘에 들어요^^

독서괭 2021-12-31 22:01   좋아요 3 | URL
크.. 나무님 댓글이 또 저를 위로해 주시네요^^ 엄마가 되는 순간 죄책감에 시달린다는 말씀이 정말 맞는 것 같아요. 임신 사실을 안 때부터 내가 뭘 먹었는지부터 점검하고.. 애한테 뭔가 안 좋은 부분이 있는 것 같으면 내가 임신했을 때 막 먹어서 그런가! 모유수유를 덜해서 그런가! 이유식을 제대로 못 먹여서 그런가! 싶고, 성격이나 행동의 문제도 엄마에게 훈육의 책임이.. ㅠㅠ
전 주변에 일이랑 살림까지 똑부러지게 하는 워킹맘들이 꽤 있어서 나는 뭔가 싶을 때가 있어요 ㅠㅠ 하지만 뭐.. 사람은 타고난 능력치가 있는 걸로.. 그분들은 타고난 체력이 저의 두배인 걸로 생각하기로^^;
엄마인 우리 모두는 슈퍼우먼!! 그 말씀 명언이네요! 두개나 달아주셔서 영광입니다 😳 글 맘에 들어해주시니 기쁩니다~^^ 감사합니다!

햇살과함께 2021-12-30 00:46   좋아요 7 | 댓글달기 | URL
이런 글은 또 언제 쓰실까 그 바쁜 와중에도. 대단하세요~ 얘들 어릴 때 정말 직장인 월요병이 없었습니다 ㅋㅋ

독서괭 2021-12-31 22:07   좋아요 2 | URL
월요병 따윈 없죠 ㅋㅋㅋ 오히려 금요일에 하 벌써 금요일이라니.. 할 때도(얘들아 미안)ㅋㅋ
전 다른 취미생활이 없고 오로지 이거만 합니다 ㅎㅎ 햇살님 감사합니다^^

mini74 2021-12-30 01:02   좋아요 7 | 댓글달기 | URL
넘 좋은데요. 워킹맘 전업맘 후려치고 이간질하는 글들 참 싫었거든요. 독서괭님 대단하세요. 책 읽는 나무님 댓글처럼 왜 죄책감은 대부분 엄마몫인지 ㅠㅠ

독서괭 2021-12-31 22:08   좋아요 1 | URL
워킹맘은 그나마 힘들다는 건 인정하는 분위기인데 전업맘은 많이 후려치기 당하는 것 같아요. 아빠들이 엄마들이 느끼는 것같은 죄책감을 느끼기도 하는지 궁금합니다🙄 미니님 감사합니다^^

페넬로페 2021-12-30 01:43   좋아요 8 | 댓글달기 | URL
독서괭님의 개인적인 얘기가 들어간 페이퍼, 공감하고, 넘 좋아요^^
아직 아이들이 어린 것 같은데
거기다 일까지 하시느라 바쁘실 것 같은데, 독서에다 글까지 쓰시고~~
근데 이상하게 저는 그때 더 열심히 살아지고 더 많은걸 했던 것 같아요.
이 밤에 나의 고유성에 대해 생각해 보고 있습니다.
좋은 글, 잘 읽었어요^^

독서괭 2021-12-31 22:07   좋아요 2 | URL
그때 더 열심히 살아진다는 말씀! 공감합니다. 뭔가 악착같이 좋아하는 일에 매달리게 되네요. 사실 집안일과 육아가 사람을 소진시킨다는 점을 쓰고 싶었는데 글이 좀 부족했어요. 저는 업무에도 매달리고 싶을 때가 있는데 애들 보러 퇴근을 해야만 하는 것도 나름의 힘듦이더라구요. 어쨌든 북플이 저를 많이 충전시켜 주고 있습니다 ㅎ 페넬로페님 감사합니다^^

공쟝쟝 2021-12-31 14:50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으악. 막 고유성~에 대한 페이퍼를 쭉 쓰다가 돌아왔는데, 여기서도 고유함의 고유함을 만나다니. 새해처럼 복된 기분이다!
내 이야기가 많이 들어간 글이야 말로 고유한 글이라서 저는 이 글이 참 좋으네요. 알찬 책들까지 조근조근 인용되고!!
두손에 든 떡 잠깐 입에 물고, 내년에는 좀 자주 써주세요!
( 여기 달린 댓글들 보면 이런 글을 원해왔다는 게 느껴지시죵? ㅎㅎㅎ )

독서괭 2021-12-31 22:10   좋아요 2 | URL
새해처럼 복된 기분! 기막힌 표현입니다. 하이파이브🤚
전 개인사를 많이 안 담으려고 해왔는데 이웃님들이 칭찬해주시니.. 제 별것도 없는 개인사를 막 까발리고 싶어지고 막 그럽니다??!! 나중에 tmi라고 욕하기 없기 ㅋㅋ
두손에 든 떡 입에 물고 있으라니 ㅋㅋㅋㅋ 군침도네요 ㅋㅋㅋㅋ 쟝쟝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