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에 태은이는 어린이집을 안간다고 울었다. 결국 갔는데 조건은 친구를 집에 초대한다는 것.

요즘 날씨가 좋아 어린이집에 4시 즘 가서 놀이터에서 놀다 집에 오는데 놀이터에서 모든 친구에게 집에 가자고 해서 참으로 난처했다

일단 집이 엉망이고(난 사실 정리정돈을 잘 못하는 사람이라)

먹을 것도 없고 (집에 과자하나 과일 하나 반찬도 없었다.)

집도 좁고, 집에 예쁜그릇하나 없고

집에 설걷이도 쌓인 채였고(흑 나 이러고 사네)

하지만 내내 귓속말로 오늘 가자고 친구델고 가자고 계속 난리를 치는 통에 엄마 세명에게 가자고 말하고 말았다.

사실 처음이나 마찬가지였다.

엄마 세명이지만 두 엄마에게 아이가 셋이고 한 엄마는 아이가 둘이니 8개월된 아이만 뺴고 밥먹을 아이 8명. 엄마는 나포함 4명

허겁지겁 밥을 앉치고 두부랑 햄을 부치고 미나리 부치고 가자미랑 조기를 굽고, 부추전을 하고 김치 썰고 있는 반찬 없는 반찬 대강 내서 먹기 시작

먹고 치우는 건 아무것도 아니었다. 그거야 뭐 늘 하는 일이니.

아이들은 소꿉놀이에 집에 있는 헬스 자전거와 공놀이 방방이에서 뛰고.

재미있게 놀았다,

여자아이들은 공주옷입고 소꿉놀이하고 남자아이들은 몇개 없는 레고와 꽃불럭

그렇게 두시간 반 놀고는 밤 8시즘 가야된다고 모두 서둘러 허겁지겁 돌아갔다.

자 이제 치우기

아 그런데

한숨이 절로 나왔다.

얼마전 사달라고 졸랐던 비즈데코(구슬) 그리고 누가 사줬다는 비즈 구슬들이 온 집에 굴러 다니는 청소기 막힐 테니 빨아들일 수도 없고 쓸어버리면 다시 못할테고

태은이에게 주우라 하니 몇개 줍더니 힘들다 징징거리고

그래서 보니 공룡인형 상자는 다른 곳에 섞여있고 소꿉놀이 속엔 점토가 박혀있고

꽃불럭과 비즈 데코 구슬, 그리고 레고 조각과 수막대가 마구 섞여 있고 싸인펜과 색연필 그래파스는 무엇을 했는데 마구 썪여있고. 책으로 담을 쌓아서 책은 다 밖에 나와 있고

밤 10시 다되도록 치우고 설걷이 하는데 완전 뻗었다.

태은이에게 제발 친구는 한두명만 초대해라 했지만 자기 딴엔 4명 초대한 것이 그 동생들과 엄마들 포함 그리 된 것이고

다음에 초대할 떈 네 장난감 네가 챙겨라 했지만 불 가능한 일일 테고

친구 초대하는 거 쉬운 일 아니구나를 새삼 느꼈다.

밤에 너무 힘드었는지 잠이 안오더라는.

그래도 아침에 일어난 태은양에게 어제 좋았냐니까 좋았단다.

그래 좋았으면 되었다.

^^

지나고 보니 그 난장판 사진이라도 찍어놓을걸 그랬나 싶다.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2012-04-21 09:45   URL
비밀 댓글입니다.

하늘바람 2012-04-22 08:40   좋아요 0 | URL
네 초대한다고 하네요.
참 그게 초대해야 아이들사이에서 기가 펴나봐요.
다른 아이들과 똑같아 지고 픈 마음인 거죠.
할 수 있을 때 해주어야줘

책읽는나무 2012-04-21 11: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이들의 친구초대는 어른들 초대만큼이나 겁나던데...결국 해내셨군요.ㅋㅋ
한 두명은 괜찮은데 어른들까지 포함해서
헉~ 했습니다.
완전 태은이 생일잔치 땡겨서 한셈이로군요.ㅋㅋ
전 그런게 너무 겁이나서 아직 아이들 생일초대 한 번도 안해줬어요.ㅠ
예전에 살던 동네에선 이집 저집 아이들 불러모아 저녁도 먹이곤 했는데 몇 번 해보고 나서 뻗어버려 이사온후론 절대 애들 못데리고 오게 했습니다.ㅎㅎ
장난감은 아예 정리가 안되던데요.
그래도 아이들 친구집에 놀러가고,초대하고 싶어하는 맘을 생각하면 좀 미안해지곤 하는데 남자아이들보다 여자아이들이 친구 초대하는 것을 엄청 좋아하더라구요.^^
아~ 저도 작년에 둥이들 성화에 다섯 번 정도 친구 초대를 했었군요.
암튼,수고 많으셨어요.태은이는 정말 행복했겠어요.^^

하늘바람 2012-04-22 08:41   좋아요 0 | URL
저도 어릴때 친구 초댈르 한번도 못했어요.
굉장한 초대가 아니라 사실 그냥 스스럼없이 왔다가는게 좋은데 굉장히 맘먹고 초대하면 더 힘들더라고요.
그런데 정말 장난감은~
답이 안 나왔어요.

마녀고양이 2012-04-21 17: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하늘바람님도 사람들과 어울리면서 에너지를 얻는 타입은 아닌가봐요... ^^
주욱 힘이 빠지셨군요... ㅋㅋ... 거기다 치우느라 고생두 많이 하셨군요.

그래도 태은이는 정말 행복했겠네요....

하늘바람 2012-04-22 08:45   좋아요 0 | URL
사람과 어울리는 거 좋아해요 특히 밖에서 밥먹고 수다떨고 영화보고 하루종일 카페에 앉아서
하지만 그렇게 함꼐 보낸 시간 만큼 혼자 조용히 있는 시간도 같이 필요하더라고요. 혼자 자라서 그런지 아이들 너무 북적대면 정신 없기도 하고요.
아이들만 불러서 수업을 해줄까 싶은데 아이들이 아직 취학전이라서 엄마들은 항상 함께 다니니 친구초대는 늘 엄마초대와 이어지네요
또 저희 동네 엄마들은 아이가 셋인 엄마가 정말 많아요 태은 친구 한명만 초대해도 그집 아이 셋과 엄마 이렇게 넷이 오는 거죠^^
태은이는 또 초대할거라네요
좋았답니다.
하지만 아주 신신당부했어요
비즈같은 건 절대 절대 꺼내지도 말아라.

숲노래 2012-04-21 18: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난장판으로 만든 범인은...

바로 모두를 불러들인 '나'일 테지요 ^^;;;
(하늘바람 님이 거부하지 못하셨으니까요~)

ㅋㅋㅋ

그러나, 이런 난장판을 천천히 치우면서
난장판이 되기까지 모두들 즐거이 놀았다 생각하면
그럭저럭 홀가분한 마음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허리 좀 펴셔요..

하늘바람 2012-04-22 08:46   좋아요 0 | URL
몸이 안좋을 때 초대해서요 홀가분해지진 않고 어제까지 앓았네요.
하지만 아이가 좋아해서 또 초대해야지 하는 맘이에요.

프레이야 2012-04-21 23: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지금은 좀 힘들어도 지나고나면 새록새록 생각나는 소중한 추억일 거에요.^^

하늘바람 2012-04-22 08:47   좋아요 0 | URL
네 사실 첨이라 힘들었겠죠 자꾸 초대하면 노아우가 생기는 거 같아요.
뭐는 절대 꺼내놓지 않는다라든가~
밥먹을 떄는 이렇게 한다라든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