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 역사분야의 화제작은 이덕일의 <윤휴와 침묵의 제국>(다산초당, 2011)이다. 읽어보진 않았지만 <송시열과 그들의 나라>(김영사, 2000)를 바로 떠올리게 해준다. 아이가 영화를 보고 나서 요즘 해리 포터 시리즈에 잔뜩 빠져 있어서 몇권 주문하는 김에 나도 이 두 권을 어제 같이 주문했다. 조선사에도 관심을 갖게 되면 읽을 책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텐데 큰일이다...

  

경향신문(11. 07. 24) “주류에 맞서다 죽은 윤휴 과연 우리세대는 떳떳한가”

“나라에서 유학자를 쓰기 싫으면 안 쓰면 그만이지 죽일 것은 무엇 있는가.” 조선 후기 학자이자 정치가 윤휴(1617~80)는 사약을 받으면서 이런 말을 남겼다고 전해진다. 10여년 전부터 이 비운의 정치가를 주목했던 역사평론가 이덕일씨(50·한가람역사문화연구소 소장)는 당시 윤휴의 후손이 “아직도 말하기를 꺼려하는 것 같다”는 말을 전해들었다. 무엇이 300여년 전 죽은 선비를 그토록 ‘금기’로 만들었는가, 이 소장이 <윤휴와 침묵의 제국>(다산초당)을 내놓은 이유다.

 

지난 19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출간 기자간담회에서 이 소장은 “현재 우리 사회는 ‘윤휴를 죽였던 당시 체제와 무엇이 다른가’라는 문제의식이 이 책의 가장 중요한 메시지”라고 말했다. “아직 우리 사회에는 학계의 정설과 다르면 비난하고 추방하려고 하는 풍토가 있어요. 인문학은 늘 세상에 대한 비판적 통찰을 제시해야 하는데, 사고의 다양성을 추구하다 사형당한 윤휴는 과연 우리 시대는 ‘떳떳한가’를 묻고 있습니다.” 

이 소장은 <송시열과 그들의 나라>를 통해 송시열에 덧칠된 신화를 벗겨냈다. 이번에는 그의 반대편에 섰던 윤휴의 삶을 조명하면서 다시 한번 송시열 계열의 노론 중심 역사관을 비판한다. “아직도 국사교과서는 송시열이 효종을 도와 북벌을 추진했다고 가르치지만, 송시열을 위시한 서인들은 진짜 북벌론자인 윤휴를 죽였습니다.” 그는 송시열이 주장한 북벌이 위로는 조선 국왕을 압박하고, 아래로는 백성을 억압하면서 사대부들의 기득권을 영원히 잇겠다는 전략에 불과했다고 말한다. 효종의 군비 강화책을 사사건건 반대했으며, 북벌 총사령부격인 체부를 설치했다는 것을 도리어 역모의 증거로 삼아 윤휴를 제거한 것 자체가 그 증거라는 것이다.

송시열은 주희의 성리학만을 만고의 진리로 삼아 유일사상 체제를 구축하고자 했다. 윤휴가 <중용>에 주석을 붙인 <중용신주>를 내놓으면서 주희와는 다르게 장·절을 구분하자 사문난적(斯文亂賊)으로 몰아붙일 정도였다. 성리학에는 양반 사대부의 계급적 특권을 절대시할 수 있는 사상이 담겨 있었기에 일점일획도 고칠 수 없었다. 흔히 당파싸움으로만 알려진 예송논쟁 또한 사대부의 특권을 강화하기 위해 조선의 왕을 자신들과 같은 명 황제의 신하로서 동격에 놓기 위한 것이었다. 이 소장은 “국상에 상복을 3년이 아니라 1년을 입으라는 주장은, 대통령이 세상을 떠났는데 가족장을 치르라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설명한다.

윤휴는 ‘송시열의 나라’에 맞서 “어찌 천하의 이치를 주자만 알고 나는 모르겠는가? 주자가 다시 살아온다면 내 견해에는 동의하지 않겠지만, 자사(중용의 저자)는 동의할 것”이라고 응답한다. 그는 중국에서 청나라에 반대해 일어난 ‘삼번의 난’을 호기로 여기고 이때 북벌을 실시해야 한다며 58세에 처음 벼슬길에 나섰다. 북벌에 앞서 윤휴는 양반들에게도 군포를 징수하는 호포제와, 신분에 따른 호패의 차이를 없애는 지패제를 도입했다. 북벌이 추진되려면 나라와 백성들이 부유해야 하는데, 그러려면 양반 사대부의 계급적 특권이 폐지돼야 한다는 이유에서였다. 이 모든 정책은 서인들에 의해 좌절된다. 이 소장은 “윤휴의 죽음 이후 조선은 다른 사고를 허용하지 않는 ‘침묵의 제국’이 돼 버렸고, 지금까지도 이어지고 있다”고 말한다.

윤휴의 북벌론은 실현 가능했을까. 이 소장에게 이 질문은 본질이 아니다. 그는 정치와 학문의 ‘진정성’을 말한다. 북벌을 부귀영화의 수단으로 사용했던 노론과, 실제 북벌 총책임자가 되길 원했던 윤휴의 삶은 어떻게 전승됐는가. “윤휴의 사상을 이은 강화 양명학자들이 일제에 맞서 만주로 넘어가 독립운동을 했다면, 노론은 대거 친일파로 변절했습니다.” (황경상 기자) 

11. 07. 24. 

 

P.S. 송시열과 윤휴를 포함한 17세기 조선 유학자들에 대한 소개는 이경구의 <17세기 조선 지식인 지도>(푸른역사, 2009)를 참고할 수 있다(이선아의 <윤휴의 학문세계와 정치사상>(한국학술정보 2008)은 학위논문인 듯싶다). 윤휴를 다룬 장의 제목은 '근본주의자를 위한 변명'인데, 윤휴의 '이단적' 주자 해석에 대해서 이렇게 평했다.  

윤휴 본인은 주자를 반대할 생각이 없었고, 오히려 주자의 정신을 따른다는 신념을 가졌다. 하지만 송시열 등은 주자를 따르는 또 다른 길, 해석의 가능성을 용납할 수 없었다. 국가 재건의 방향이 다르게 흐를 수 있었기 때문이다. 윤휴가 제기한 대안은 정치적으로 문제되지 않는 범위에서 유형원, 정약용 등을 통해 이어졌고, 국가주의적 기획은 영조, 정조의 정국 운영에 상당한 영향을 주었다. 영조는 유학의 시비는 국가와 무관하다고 선언해 유학의 틀 내에서는 더 이상 시비가 강렬하게 전개되지도 않았다. 그럼에도 윤휴가 대한제국 끝 무렵인 1908년에야, 조선의 문제적 인물 수십 인과 함께 비로소 복권된 것은 권력화된 주자학의 독선이 드린 어두운 그림자일 것이다.(149-150쪽)

댓글(16)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푸른바다 2011-07-24 12:15   좋아요 0 | URL
사실 이덕일이 주장하는 것들이 우리가 배웠던 것들과 유사합니다. 소위말하는 현대 주류 사학에서 가르치는 내용들이지요. 로쟈님도 국사책에서 윤휴가 주자학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내서 송시열과 노론에 의해 사문난적으로 몰려 죽었다는 내용을 배웠을 것입니다. 전혀 새로울게 없습니다. 우리의 기억속에 이미 송시열과 노론은 나라를 망하게 한 세력이고 윤휴는 복권되어 있었습니다. 광해군과 같은 맥락이지요. 이덕일 말대로 노론이 아직도 역사학계를 장악하고 있다면 국사 교과서가 이렇게 기술되어 있을리 없겠지요. 이덕일이 널리 읽히는 것은 소위 우리가 배운 것과 유사한 내용을 좀더 드라마틱하게 기술하고 있기 때문이지 뭔가 새로운 사관이나 새로운 사실을 발견했기 때문이 아닌 것 같아요.

로쟈 2011-07-24 13:35   좋아요 0 | URL
핵심주장은 노론이 친일파가 되고 지금의 기득권세력이란 것 같아요. 학계도 포함해서. 그래서 논란을 부르는 것 같고요...

푸른바다 2011-07-24 14:07   좋아요 0 | URL
섵부른 음모론이지요.^^ 역사를 무슨 다빈치 코드류의 소설로 착각하는 분인 것 같아요. 굳이 현재의 추세를 들자면 영남 출신들이 재계와 정계를 장악하면서 조선시대 소외되었던 '영남남인'과 '영남북인'들이 재조명되는 흐름은 있는 것 같아요. 이황, 유성룡, 윤휴, 이익, 정약용이 남인이고, 남명 조식은 북인이며 북인 세력들이 광해군 시대를 이끌었지요. '실학'을 이야기 하면서 박지원이나 홍대용이 모두 노론이었다는 점은 숨깁니다. 역시 왜곡을 수반하는 말이긴 하지만 영남 세력이 대한민국 주류가 되면서 노론은 평가 절하되고 남인이 실학이란 이름으로 재조명됐다는 게 약간은 더 실상에 가까운 듯 해요. 제 국사시간 기억으론 송시열과 노론은 역사의 흐름에 저항한 기득권 세력으로 배웠어요. 로쟈님도 그렇게 배우지 않았나요? 이덕일의 주장은 이러한 흐름에 부합되어 오히려 각광을 받는 듯 싶기도 합니다. 그가 주류 학계와 다른 저항 세력인 듯 행세하는 건 책을 팔기위한 상술일 수는 있어도 전혀 현실과 부합되는 건 아닙니다.

lunar-altena 2011-07-24 16:26   좋아요 0 | URL
실학이 재조명 된거는 아무래도 민족주의 사학에 입각해서 뭔가 우리도 일본 침략만 없었으면 자본주의화 됐다는(자본주의 맹아론) 그런 '바람'때문이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영남 출신들의 정재계 장악과 연관되서 생각해 볼점도 충분히 있는것 같구요.

뭐. 아! 제가 말하고 싶은 점은 지역대학 사학과를 나온 사람 입장에서 한마디 덧붙이고 싶어서요. 고등학교 국사시간 때 어떻게 가르쳤는지는 잘 생각이 안나네요. 그점은 논외로 치고,(어쩌면 진보의 투철한 민중사관이 교과서에 실렸을 수도요) 제가 대전 지역 사학과를 나왔거든요. 송시열과 기호학파의 고향인 셈이죠. 그래서 그런지 여기 교수님들(조선시대 전공, 특히 성리학)은 송시열에 상당히 긍정적이십니다. 뿐만아니라 서울의 유명대학의 조선시대 전공 교수님들도 노론쪽 학파가 많다보니 학계가 그 쪽으로 치우쳐있지 않나 생각됩니다. 서울공화국인 대한민국에서 서울의 모 유명대학 교수님들의 입김은 학계에서 강력하다고 생각됩니다. 이같이 된 원인이 노론-> 친일파 -> 기득권층 이란 도식에 완전히 부합될 수는 없을지라도, 어느 정도는 맞는 말이라 생각됩니다.

재미난 건 또 있습니다. 서울중심의 학계에서 소외된 지역대 교수님들은 각자 자기 지역 유학자들을 연구하시죠. 그런데 마치 자신이 그 옛날 최고 유학자의 학맥을 이었다면서, 옛날에 스승들이 논쟁했던 그대로 아직도 싸우십니다. 뭐 일반화 할수는 없지만, 제가 들은 바로는 노론과 소론이, 남인과 서인 쪽 연구자분들이 다투고 계신다고 합니다. 참 웃기죠?

서울 주류와 지역 비주류, 그리고 지역들간에도 사소한 차이로 화합하지 못하는 점.
논어의 이런 구절이 생각나네요.
君子 和而不同하고 小人 同而不和니 (군자는 서로 다르지만 서로 다름을 인정하고 화합하지만, 소인은 서로 같은 듯 무리지어 다니지만 어울리지 못한다.)
과연 지금의 일부 교수님들이 예전 유학자들만큼의 도량이나 될런지...

이런 면을 그냥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보기엔 아직도 노론과 주류 학계의 문제점은 해소되지 못한것 같습니다. 굳이 노론이 아니더라도, 주류와 비주류의 갈등과 불관용은 한국사회의 고질적인 문제죠. 그런면에서 역사를 통해 교훈을 얻자는 이 책의 목표는 적절했다고 생각됩니다.

푸른바다 2011-07-25 10:06   좋아요 0 | URL
이덕일 류가 조선과 한겨레에서 모두 대접받는 이유이기도 하죠.^^ 좌파는 자본주의 맹아론을 주장하면서 성리학을 비판적으로 극복하는 일에 관심있기에 송시열과 노론은 수구반동으로 규정하는 경향이 있죠. 우파는 꼭 위에 기술한 이유만은 아니지만 복합적인 이유로 송시열과 노론에 비판적입니다. 이는 한중일 삼국의 반주자학적 일반 경향이 일부 반영되었다고 보아도 될 것입니다.

님의 말씀대로 송시열과 노론 주류의 고향인 충청도 지역에서 일부 지지 그룹이 있지만 그야말로 지역적인 현상이라고 볼 수 있지요. 제가 알기론 사학계에서 송시열과 노론을 긍정적으로 해석하는 흐름은 마이너 중의 마이너입니다. 대표적으로 간송미술관의 최완수 선생을 들 수 있는데 이분이야 말로 학계에선 이단자로 볼 수 있죠. 학계에서 송시열과 노론에 대한 긍정적인 해석을 냈다간 수구보수로 몰리기 십상으로 알고 있습니다.

lunar-altena 2011-07-25 20:42   좋아요 0 | URL
예, 잘 들었습니다. 뭐 제가 학계 사람도 아니고, 자세히는 모르지요. 지역에서 중앙을 바라보는 창도 부족하고. 훔 그래도 말이죠. 훔 실명을 거론하기 그렇지만 서울대 사학과 출신 교수님들이 우암에 대해 긍정적이라고 생각되네요. 물론 지금의 국사학과 교수님들은 어찌되는지 모르지만, 현재 은퇴하시고 명예교수로 계신 분들, 제자도 많이 배출한 뭐 그런 분들이 몇몇 우암에 긍정적이시더라구요. 확실히 저희 지역(대전)은 우호적인 분위기 입니다. 또한 충북 쪽이 우암의 학술사업과 기념에 상당히 공을 들이고 있습니다.

푸른바다 2011-07-25 23:15   좋아요 0 | URL
서울대 국사학과 출신 교수도 다양하니 송시열에 긍정적인 사람도 물론 있겠지요. 그러나 제가 알기론 대다수는 그렇지 않은 것 같습니다.^^

2011-07-25 10:2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07-25 15:0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07-25 19:4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07-25 21:4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07-25 22:2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07-25 22:5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07-26 10:1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07-26 10:1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07-26 10:34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