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나온 경제학 신간 가운데 내가 챙겨놓은 것은 마크 스쿠젠의 <거장의 귀환>(바다출판사, 2008)이다. 저자는 '경제학의 힘'을 주제로 한 <이코노파워>(크레듀, 2008)로 지난달에 처음 소개됐는데, <거장의 귀환>은 연이어 나온 책이다. 경제학의 거장, 특히 '빅3'를 꼽으라면 상식적으로 거명될 만한 세 사람, 아담 스미스와 마르크스, 그리고 케인스의 경제학을 소개한다. 이 '빅3'와 함께 차분하게 경제란 무엇인가에 대해서, 그리고 앞으로의 진로에 대해서 생각해보아도 좋을 듯싶다. 관련기사를 찾아서 스크랩해놓는다.

세계일보(08. 11. 22) 미네르바가 거장들을 잇는 슈퍼경제학자?

‘빅3(big3) 법칙’이라는 것이 있다. 어떤 시장에서든지 시장을 지배하는 주역은 3개이고 나머지는 모두 조역이라는 논리다. 그러면 경제학계 시장에서는 어떤 사람들이 빅3일까. 우선 자본주의 체계를 정립한 ‘근대 경제학의 태두’ 애덤 스미스가 있고, 자본주의를 부정한 ‘공산주의의 태두’인 카를 마르크스가 있고, 자유시장 자본주의를 교정한 수정자본주의 이론을 전개한 존 메이너드 케인스가 있다.



물론 이 세 사람의 경제학자 외에 데이비드 리카도, 프랑수아 케네, 장 밥티스트 세이, 존 스튜어트 밀, 알프레드 마셜, 프리드리히 하이에크, 어빙 피셔, 밀턴 프리드먼, 폴 새뮤얼슨, 게리 베커 등 경제학자·경제사상가는 많이 있다. 사람에 따라 견해가 서로 다를 수는 있겠지만 이 세 사람이 경제학의 거장이라는 것을 부인하기는 힘들 것이다.



이 세 사람 간에는 어떤 근본적인 차이점이 있을까. 여러 관점에서 비교가 가능하다. 헤겔의 정반합 논리를 생각해보자. 애덤 스미스가 자본주의를 긍정하는 ‘정’이라면, 마르크스는 이를 부정하는 ‘반’이고, 존 메이너드 케인스는 두 사람의 의견을 종합한 ‘합’으로 볼 수 있다. 또 애덤 스미스를 우파라고 하면 마르크스는 좌파이고, 케인스는 중도파, 좀더 자세히 말하면 중도 우파이다. 경기순환상으로 보면 애덤 스미스는 성장 시기에 적합한 경제이론이고, 마르크스는 극심하게 불평등한 소득분배 시기에 적합하고 케인스는 심각한 불경기 시기에 적합하다. 시대적으로 보면 애덤 스미스는 18세기 사람, 마르크스는 19세기 사람, 케인스는 20세기 사람이다. 이 세 거장을 집중 조명한 최근 책 ‘거장의 귀환’을 보면서 현재 경제 위기를 한번 살펴보자.



최근 미국의 부동산 위기를 시발점으로 하여 금융 위기가 몰아닥쳤고, 연이어 실물경제에도 위기가 엄습하고 있다. 그래서 많은 사람이 현재 상황을 1929년의 주식 폭락 이후 1930년대의 긴 불황과 비교하기에 바쁘다. 현재 상황이 정말 1930년대 같은 세계적인 대불황기로 진입하고 있는가에 대한 불안감 때문이다. 몇 개월 전만 하더라도 1∼2년의 짧은 불경기를 예측하던 경제전문가들이 시간이 지날수록 3∼4년의 기나긴 불경기가 올 것이라는 비관적인 견해로 말을 바꾸고 있다.

어떤 이유 때문에 주가지수, 국내총생산(GDP), 환율 같은 경제변수가 폭락했을 때 이를 회복하는 데에는 세 가지 패턴이 있다. 이를 LUV 패턴이라고 한다. L 패턴은 폭락 후 회복을 못 하는 경우이고, U 패턴은 한참 동안의 침체 후 오랜 기간에 걸쳐 천천히 회복하는 경우다. 마지막으로 V 패턴은 폭락 직후 급반등하는 경우를 가리킨다.

당초 전문가들은 세계 경제상황을 놓고 V 패턴의 회복을 전망했으나 최근 전망을 바꿔, V 패턴의 회복은 이미 놓친 상황이며 앞으로의 세계경제는 U 패턴으로 회복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한편 매우 비관적인 사람들은 현재 세계경제는 단순한 경기침체기가 아니라 자본주의의 최고봉이자 마지막 단계인 금융자본주의가 몰락하고 있으며, 적어도 미국의 패권이 사라지고 있다는 것은 확실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앞으로 세계경제는 L, U, V 패턴 중에 어떤 패턴을 따를까. V 패턴이 온다면 애덤 스미스가 곧바로 각광을 받을 것이고, U 패턴이라면 케인스가 스포트라이트를 받을 것이다. 또 L 패턴이라면 마르크스가 각광을 받을 것이다. 만약 여러분이 현 경제 위기에 대한 절묘한 해법을 찾는다면 애덤 스미스, 마르크스, 케인스를 이을 21세기의 슈퍼경제학자가 되지 않을까. 요즘 인터넷 경제 대통령이라고 불리는 미네르바가 혹시 그가 아닐까?(김민주 리드앤리더 컨설팅 대표)

08. 11. 23.

P.S. '빅3' 가운데 시중에서 가장 찾아보기 어려운 건 케인스(케인즈)이다('전문적'이어서인 듯하다). 절판된 걸로 알았는데 찾아보니 주저인 <고용, 이자 및 화폐의 일반이론>(비봉출판사, 2007)의 개역판이 나와 있다. 조순 전 경제부총리의 번역이다. 지난봄에는 <케인스 평전>(지식산업사, 2008)도 알게 모르게 출간됐다. 그 정도면 대략 구색은 갖춰진 듯하다...


댓글(1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노이에자이트 2008-11-23 15:57   좋아요 0 | URL
위의 빅3의 원전이나 해설서는 서점에 다 있더라구요.그런데 리카도나 맬서스 책은 없어요.역시 이것도 우리나라 학문의 문제인듯.저한테 있는 리카도와 맬서스의 저서도 70년대 번역판이에요.주변 사람들도 그 번역판 외에는 최근에는 구할 수 없다고 하네요.

로쟈 2008-11-23 16:05   좋아요 0 | URL
그런 게 일본과의 차이일 듯해요...

노이에자이트 2008-11-23 18:25   좋아요 0 | URL
명저나 고전들도 번역이 안되거나 절판된 게 많아서 참...저는 요즘 아담 스미스를 해설하는 책들을 보고 있는데 아담 스미스는 자유로운 시장경제를 위해서는 공정한 경쟁이 중요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독점을 허용하면 안되고 부당하게 힘을 쓰는 강자를 응징하는 법치주의가 중요하다고 했네요.음...당연히 준수되어야 할 이야기인데요...모든 규제를 다 풀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이들이 아담 스미스를 방패막이로 세우고 있으니 아담 스미스 마음이 편치는 않겠죠.

로쟈 2008-11-23 23:10   좋아요 0 | URL
아담 스미스를 읽은 사람도 거의 없다고 하잖아요?..

노이에자이트 2008-11-23 23:43   좋아요 0 | URL
해설서 읽은 이들도 그다지 없다고 합니다.사실 국부론도 얼마나 두툼합니까...저는 다카시마 젠야의 아담 스미스 해설서가 좋더라구요.일본인들은 인문사회 방송강좌를 책으로 펴내는데 이것도 방송강좌예요.다카시마 작품은 그 전에도 몇권 봐서 익숙한 학자라서요.그리고 무엇보다 분량이 작고도 내용은 영양가가 있어요.

로쟈 2008-11-23 23:52   좋아요 0 | URL
품절된 <도덕감정론>이라도 다시 나오면 좋겠습니다...

PhEAV 2008-11-23 23:58   좋아요 0 | URL
『도덕감정론』은 워낙 번역이 엉망인 것 같아서 그냥 안 나왔으면 -_-;; 누군가 다른 분이 좀 해주셨으면 -_-;;

로쟈 2008-11-24 00:00   좋아요 0 | URL
'제대로' 다시 나와야겠군요...

노이에자이트 2008-11-24 12:41   좋아요 0 | URL
도덕 감정론은 한나라당 브레인이던 박세일 씨도 역자로 참여했죠? 데이비드 흄이 같은 스코틀랜드 출신이라 지적 교류하면서 나온 책이 도덕 감정론이고 경제문제도 토론하다가 스미스는 경제에 대한 책을 쓰겠다고 약속했는데 정작 국부론이 나온 해인 1776년에 흄이 사망하고 말더라구요.

로쟈 2008-11-24 23:40   좋아요 0 | URL
아담 스미스 관련서들이 그래도 근년에 여러 권 나오기는 해서 공부를 해볼 만은 한 거 같습니다...

승주나무 2008-11-24 22:51   좋아요 0 | URL
맑스 자본론 강독을 2개월 전서부터 시작했어요. 1-1의 1/3 정도를 '기어갔는데' 해설서가 요청되는군요. 김수행 선생의 해설서는 자본론보다 다 어렵고, 이진경 씨의 해설서는 또 말이 많고... 덕담 한말씀 부탁합니다^^

로쟈 2008-11-24 23:42   좋아요 0 | URL
덕담이야 좋은 결과가 있으시길!, 말씀 드릴 밖에요. 저도 새로 나온 <자본>을 몇 페이지 읽어보긴 했는데, 워낙에 견적이 나오는 일이어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