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공항 만남의 장소에서
나는 만날 사람이 없는 표정으로
아이스커피를 마시고
태국 여자가 핸드폰으로 나를 찍는다
나를 보고 찍은 셀카일 뿐
내국인과 외국인이 언제나 구별되는 건 아니다
쾌락독서와 내성적 여행자 사이에서
머뭇거리다가 나는 발터 벤야민을 손에 든다
아침에 가방에 넣을 때만 해도
대구공항까지 오게 될 줄
벤야민은 알지 못했을 것이다
그의 이력서가 그렇지 않던가
대학시절 그에게 자극을 준 책은
전공과 무관한 책들
(벤야민의 전공이 뭐였지?)
후기 로마의 미술산업이라거나
횔덜린의 시 빵과 포도주 분석 같은
대학시절 그는 여러 민족의 언어구조에
대한 강의와 후기 괴테의 언어에 대한
강의에 자극을 받는다 인생은
자극에 대한 반응인가 나는
어떤 자극에 대한 반응으로 여기까지
발터 벤야민의 문예이론에까지 이르렀는지
벤야민이 알지 못한다면
나 또한 마찬가지다
국제공항에 있으면서 나는
중국어와 태국어를 일지 못하고
나는 내성적인 여행자의 표정으로
벤야민의 카프카를 읽는다
막스 브로트에게 카프카는 이렇게 말했다
˝우리는 신의 머리에 떠오른 자살적 사고들이야˝
신은 고개를 바로 내저었을까
그래도 한번 떠오른 생각은 신과 함께 불멸하는 것일까
˝우리가 사는 세계는 신의 기분이 나쁜 날일 따름이야˝
찌푸린 날이 있듯이 신도 기분 언짢은 날이 있는 것이지
신의 한번 언짢은 기분도 불멸하는 것일까
˝희망은 충분해. 다만 우리를 위한 희망이 아닐 뿐이지˝
나는 충분하다는 생각으로 책을 덮는다
그래 아무도 만날 사람이 없을 때
우리는 카프카를 만나지
아무런 희망도 없을 때 카프카의 친구가 되지
카프카처럼 유쾌해지지
카프카와 함께 불멸하는 기분은 어떤 기분일까
대구공항 만남의 장소에서 나는
잠시 알 것도 같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4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로제트50 2019-01-25 19: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희망이 안보여서 외로울 때
<나의 카프카>를 읽으면 유쾌해질까요? 더 우울해지는 거
아닙니까? 책두께에서 고민이...^^;;

수년 전 뒤늦게 김연아 선수의 스토리에 빠져서 그녀에게
관심 가지던 차, 벤야민의 <모스크바 일기> 신간 안내를 접하고,
그녀가 가는 러시아의 도시를 알아
보자며 구입했지요. 근데 책이 너무
좋았어요~ 이후 여기저기 인용되는
그는 제게 너무 높은 사람, 그에
대한 탐구는 거기까지 라고
맘 잡았습니다 *^^*

로쟈 2019-01-25 23:52   좋아요 1 | URL
네 모스크바 일기는 저는 리뷰를 쓴 기억이 나네요. 모스크바에서.~

베터라이프 2019-01-25 20:3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이 책의 초판본을 갖고 있는데요. 3번 정도 읽었는데 오래전이라 기억이 가물합니다 ㅋㅋ 제에게 벤야민은 비참한 죽음으로 기억되어 있어서 안타까운데요. 충분한 여생을 더해 지성사에 더 기여할 수 있었음에도 순수한 신념으로 비롯된 그의 노력이 죽음으로 귀결되었으니 참으로 슬픈 일입니다

로쟈 2019-01-25 23:52   좋아요 0 | URL
불운의 대명사가 되었죠.^^;

two0sun 2019-01-25 20: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벤야민의 벽돌 평전을 이제 막 읽기 시작했는데
다행스럽게도 아직까지는 수월하게 책장이 넘어가는중~
다음주 강의를 계기로 벤야민의 다른책들도 읽을수 있었으면.
카프카는...쏟아지는 책들을
육체적으로도 정신적으로도 감당이 안되는데도 또
벗어나질 못하고 있습니다.

로쟈 2019-01-25 23:54   좋아요 0 | URL
벤야민 카프카면 상당한 견적이죠. 감당하기 어려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