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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파민형 인간 - 천재인가 미치광이인가
대니얼 Z. 리버먼.마이클 E. 롱 지음, 최가영 옮김 / 쌤앤파커스 / 201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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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책표지가 유치하다.

 자기계발서형 문구도 마음에 들지 않았다.

 그럼에도 구입한 이유는...

 때로는 책 한 권이 아닌

 단어 하나에 꽂혀서, 하나의 문장에 끌려서, 필요한 단원이 있어서 어리석은 결정^^을 한다.

 

 일단 용어 <조현병>에 약하니까,

중독과 욕망의 근원, 도파민이라는데

내가 매일 만나는 성취욕과 쾌락을 쫓는 사람들을 이해하고자 읽기 시작했다.

 

표지도 빨갛고 중요글자 단원마다 붉은 포인트, 흥미로운 내용, 짧고 명쾌한 설명!

내 취향이고 읽을수록 절로 감탄이 나왔다. 

두 작가 모두 풍부한 실전경험에 열정의 소유자들이다.

유쾌하고 귀엽기도한 감사의 글!^^

 

 현재 개인공간에선 오감을 통해 세상을 경험하는데

좀 더 먼 외부공간을 보는데는 도파민이 작동한다.

처음 알게된 사실은  도파민은 도파민욕망회로와 이것을 견제하는 통제회로,

2개로 구성되고 이것들의 강약은 유전자에 의해 결정된다고 한다.

 도파민 활동에 따른 여러 요소 중에 나의 관심분야는 조현병과 ADHD.

 예전에 발달장애 관련 심포지움에서 들은 이야기.

학령기 소아청소년을 점검해서 꼭 해줘야는 세 가지, 언어치료 행동치료 약물치료.

사실 나를 포함한 많은 보호자들은 아이에게 정신과 약을 먹이는데 주저하고 있다.

그래서 엄마가 처방약을 직접 먹어보고 의사 몰래 약을 줄이고 중단하기도 한다.

나 역시 ADHD는 아니지만 아이의 복약을 중단시킨 적도 있다, 나름 이유는 있었지만. 

또 주변에 아는 ADHD 어린이가 있었는데 제때 치료를 해주지않아 변해가는 모습에

안타깝고 속상한 경우도 있다.

책에선 ADHD 약물치료의 의의도 언급하고 있다.

맘에 콕 박힌 대목, " 건강한 오락 활동의 기회조차 얻지 못한 이 아이들이

건강하지 않은 취미를 위안삼으려는 건 당연하다..." .

 조현병에선 <돌출>과 <망상>을 쉽게 설명해주고 있다.

여기서 얼마전에 읽은 비평서 <기이한 것과 으스스한 것>의 한 대목이 떠올랐다.

다시 천재성과 광기에 대해 생각해본다. 

 

  이론과 경험을 두루 갖춘 전문가로서 전문적인 내용을 쉽고 재미있게 풀어줬다.

다음엔 세로토닌 책도 내줬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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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나무 이름 사전
박상진 지음 / 눌와 / 2019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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듣고 또 들어도 싫증나지 않는 나무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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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아니면 영영 읽을 수 없을 것 같아 열심히 읽었다.

1. 일자리의 미래 - 아이들을 염두에 두고 구입했다.
다가올 사회 변화와 직업 전망에 대해
배우고 생각을 다지는 기회가 되었다.

2. 21세기 지성 - 지금 세상의 트렌드는 어떤가싶은
호기심에서 구입했다. 21 인 가운데 이름 들어본
사람 달랑 3명. 작가가 친절히 설명해 주겠지, 하며
펼쳤는데, 아니었다. 용어가 넘 어려워 독해가 안
되었다. 또한 본문에 인용된 인물들! 그나마
사르트르는 몇개를 읽어서 이해가 갔다. 이때
깨달았다.
아, 이 책은 철학 등 기본지식이 있는 사람이 보는
거구나! 그래도 미디어 부분은 흥미로웠고. 새롭게 안
부분도 있어 좋았다...(못 말리는 긍정^^;; )

이제 읽기 시작한,
3.아도르노-벤야민 편지 - 좋아하는 분야, 서간집.
심오한 사상가의 세계를 일상사로 엿보는 즐거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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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 목적이 가끔은 익숙한 존재와의 만남이다.
츠바이크를 40대말에 알았다.
그의 서평이 궁금했고 그만의 문체를
좋아한다.

데미안-
처음 초딩때 읽었다. 아동전집, 만화백과사전을 섭렵하고
집 안을 뒤적이다, 어느 책장에서 뽑은 책. 아버지나 삼촌이 산 것이겠지.

남편은 학창시절 두 번 읽었는데 그때마다
인상적인 대목이 달랐다고 한다. 나와도 다르다.
저마다 다른시기 다른 경로에서 만났을 얘기가
재미있을거 같다. 특히 조정래 최재천이 궁금하다.

내가 좋아하는 나무 이야기.
과학자가 아닌 인문학자 시선으로~

굿즈 - 핸디선풍기, 나무그림엽서, 테드창 샘플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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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을 만든 뇌
도키자네 도시히코 지음, 허명구 옮김 / 서커스(서커스출판상회) / 2019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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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뇌과학 부문에서 인지영역에 관심이 있다.

목차에서 흥미로운 항 몇개를 보고 주문했다,

생각보다 작고 가벼운 책을 열어보고 경악을 금치 못했다.

작가 생몰연대가 1909 - 1973 년.

심하지 않은가? 거의 50 년전의 글,

문학도 아니고 왜 이책을 소개하는지에 대한 출판사나 역자의 설명도 없다.

 

하지만 지은이의 이력을 보고 교육과 연구로 점철된 학자를 향한 존경심으로 읽기 시작했다.

원래 의학부 대상으로 쓴 이전의 책이 있는데, 여러 분야의 사람들이

읽었고 반응이 좋아서 후편으로 쓴 거라서 전문적인 내용이 많이 빠졌다고 한다.

그래서 이론 설명이 간결해서 좋다.

또 새로 알게 된 내용도 있다.

 

1. 인간은 생존을 위해 본능적으로 집단 생활을 추구한다.

대뇌변연계에서 이 욕구가 충족되지 않을 때 "비특정의 상대"를 찾는다,

신피질계에서 정신적인 창조활동을 하다보면 고독을 느끼는데, 이때는

"특정의 상대"를 필요로 한다.

사람간의 교류는는 우선 피부접촉(악수...)으로 시작해서 시각, 청각을 매개로 하는 언어로,

그리고 <시선, 눈>으로 차원을 높이자고 지은이는 주장한다.

 

내가 남편의 사랑을 느끼는 경우는 " 커피 끓여줄까?" 란 대사, 길 걸을 때 따뜻하게

내 손을 잡을 때.

내가 젤 좋아하는 시간이고 그에게 사랑을 표현하는 경우는 식탁에서 찻잔을

놓고 마주앉아 두런두런 얘기하기.(이때 물론 음료는 그가 준비한다 ^___^* )

 

2,. 아기들은 사회성이 덜 발달되어 집단욕구를 스킨쉽에서 충족한다.

피부나 점막의 압박. 그래서

맞벌이 부모에서 자란 아기들이 손가락을 많이 빤다고 한다.

... 난 손가락 빠는 행위는 구강기 단계를 충분히 보내지 못해서 생기는 결과라는

프로이트론으로 알았다.

 

 두 아이에게 모유수유를 못했다(부족해서).

큰 애는 생후 8개월부터 일을 시작했고 탁아시설로 보냈다.

6살 터울의 작은 애는 이사하고 맡길 데가 없어서 전업주부로 지냈다. 

큰 애는 손가락을 참 오랫동안 빨았다.

그랬구나... 육아방식이 다르지않은 작은 애는 손가락 빠는 습관이 없는데

큰 애는 지금도 저녁에 퇴근하면 엄마, 엄마라 하며

달라 붙는다.

언젠가부터 저녁에는 피곤해서 애들에게 눈 맞추고 손 흔들어 주는 걸로 알겠거니 하고 넘어갔다.

그래... 우리 딸...

우리 곁에  있는 동안 스킨쉽을 충분히 해줘야겠다고 마음 먹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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