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강의차 용산역으로 향하는 중이다. 날짜로는 겨울 첫날. 옷을 하나 더 껴입어야 할 것 같은 기분이다. 연말 일정도 일정이지만 막달이 되고 보니 내년 구상도 안 할 수 없다. 상반기 강의 일정이 어느 정도 정해졌지만 새로운 주제 몇 가지를 더 채워넣을 수는 있다. 그 중 하나는 한국대문학 대표 작가 읽기인데 이미 작년에 진행했던 강좌의 보충강의다.

손창섭과 김승옥부터 이인성과 이승우에 이르는 한국문학 강의에서 다루지 못한 건 김동리 계보의 작가들로 대표적으로는 이문구와 박상륭을 들 수 있다. 김승옥과 같은 세대로 1960년대에 등단하여 활동한 시기가 비슷하고 이후가 각자 독자적인 자기 문학을 구축한다. 박상륭에 대해서는 강의에서 가끔씩 문의를 받고는 하는데 아직까지 관심을 두고 있지 않다고 답했다. 그의 대표 중단편과 <죽음의 한 연구>까지가 다룰 수 있는 범위인데(<칠조어론>까지 읽을 여유는 없다) 김승옥 문학이 간 길, 가야 했던 길에 견주어 박상륭의 의의와 문제성을 짚어보는 게 목표다(소설과 잡설의 차이).

박상륭의 작품들은 예전에 한 차례 구입했지만 빠진 것도 있어서 이번에 다시 구입했다. <열명길>은 예전판 그대로이고 <죽음의 한 연구>는 판갈이를 했다. 후기 단편집 <평심>도 구했다. 이문구의 <관촌수필>은 이번에 문지클래식 양장본으로 다시 나왔다. 김동리 소설은 <무녀도>(<을화>)를 다루게 될 듯하다. 영국문학기행을 앞두고 내년 여름에는 조이스의 <율리시스>를 읽을 예정이다. <율리시스>를 읽고 방문할 더블린의 모습이 기대된다.

열차가 출발했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2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로제트50 2018-12-01 11: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죽음의 한 연구>가 집에 온 날.
두께에 심~하다,
앞 페이지 열어보고 와! 재밌겠다,
그러곤 근처에도 가지않았다는^^
<관촌수필>은 재미있었어요.

강헌의 명리학 강의에서
뜨거운 사주, 조습한 사주를 논할 때
거주지 생활습관 음식을 조언해주세요.
제가 인스타 팔로잉하는 영국사람이 있는데 그들은 틈틈이 이탈리아로 여행을 가더군요.
제 일터가 습하고 추워요.
문득 요즘은 여행은 아니더라도 이탈리아 관련 책을
읽으면 어떨까란 생각이^^;;
로쟈님도 꿀 넣은 생강차,
따끈하게 아침저녁으로
드셔요, 그러면 벽돌책이 좀 가벼워질 거 같아요~~^^*

로쟈 2018-12-02 23:05   좋아요 0 | URL
네, 생강차를 자주 찾아야겠군요.~

wingles 2018-12-02 20: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세상에나.. 조이스를 따라 가는 더블린 문학기행! 제 위시리스트 중에 하나인데.. (대중에게 오픈되는 건지 뭔지 모르지만) 9월엔 갈수 없는 신세..ㅠㅠ 혹시 나중에 루트를 살짝 알려주실수 있다면 제 휴가때 그대로 밟아보고 싶어요.

로쟈 2018-12-02 23:04   좋아요 1 | URL
내년 가을에 영국문학기행의 일부로 더블린을 방문하려고 해요. 확정되면 공지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