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서 ... 선택한 소설 중 하나가 '갱년기 소녀'였어요. 표지도 너무 예쁘고, 제목도 가슴 저리게 와닿고.

 

<일반적인 범주를 벗어난 듯한 작품 속 인물들이 사소한 대화와 충동적인 행동을 계기로 범죄로 치닫는 과정은 일본 서브컬처 특유의 오타쿠 혹은 동인 문화가 겹쳐지며 어디선가 충분히 일어나고 있을 법한 현실성을 띤다. 이들의 갈등이 주로 가정에서 비롯된다는 점과 꿈과 현실의 괴리에서 마땅한 돌파구를 찾지 못하고 폐쇄적인 커뮤니티에 의존하는 모습을 보면 작품은 현대 일본 사회에서 중년 여성들이 실제로 겪고 있는 문제를 담아낸 사회파 미스터리로 읽히기도 한다.> 알라딘 책소개입니다.

 

제가요. 책을 아주 심하게 좋아하고, 그래서 '기사단장 죽이기' 읽다가 리츠 크래커에 케쳡 찍어 먹기까지 하는 오타쿠이며, 또한 갱년기 준비생으로서! 아주 호의적인 마음으로 읽기 시작했어요. 아, 이 책은 소개글과 제목에서 주는 인상과는 다른 면을 보여주는겁니다. 여섯 명 각각의 (나이대는 30대 초반 부터 50대 중반까지) 개인사와 질투, 그리고 멍청함을요. 외모고 뭐고 등장인물들 하나같이 다 모질라요. 팬질도 열심히 하는지 모르겠고요. 전 그들의 순정만화 '잔'을 향한 열정을 보고 싶었거든요. 나이가 뭔 상관이고, 서브 컬쳐면 어때요. 그런데,! 오타쿠로서의 팬질, 그리고 그들의 구심점일 '잔'은 별로 중요하지도 않고, 갱년기도 뻔한 기존의 아줌마 시기로만 정해 놓았고요. 온갖 비열한 감정과 행동을 갱년기에, 아줌마에, 저소득층 비혼여성에게 씌워놓았더라구요. 차라리 동호회 사람들 사이의 질투극으로만 소개를 했더라면 좋았겠죠. 추리극이라기에도 모질라....갱년기가 소녀의 마음과 표지로 다가왔기에 하아.... 그렇게 낚인 독자는 마음이가 마이, 아주 마이 아픕니다. 왜 중간에 덮질 못했니. 끝까지 읽고 이러케 욕하고 싶었니. 아니. 갱년긴가봐. 추석이 오쟈나. 어뜨케.

 


댓글(6)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psyche 2017-09-29 00: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나도 제목과 표지에 낚일뻔....

유부만두 2017-09-29 22:47   좋아요 1 | URL
기대가 커서 실망이 큰건지, 화려한 포장에 홀랑 넘어간 건지.... 그랬어요.

2017-10-06 09: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ㅋㅋㅋ 안읽어야겠네요. 제목에 혹했는데

유부만두 2017-10-06 18:10   좋아요 0 | URL
제목이 기가막히죠?!

persona 2022-06-29 21: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목과 표지에 읽고 싶다고 찜했는데 유부만두님 글이 딱! 있네요. ㅎㅎㅎ 아 제목과 표지 진짜 사랑스러운데 ㅠㅠ 읽고싶어요 체크를 빼야 한다니 ㅠㅠ ㅋㅋㅋ

유부만두 2022-06-29 22:19   좋아요 1 | URL
그러니까요! 표지와 제목이 내용에 배신 당했어요.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