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 이 언어학적인 이중 구속의 양면을 가장 잘 보여 주는 장면은 2008년 힐러리 클린턴이 존 매케인의 러닝메이트로 나선 세라 페일린과 함께 대선 캠페인에 등장했을 때였을 것이다. 이 두 여성의 대비는 너무나 극단적이어서, 젠더를 연구하는 교수가 이런 장면을 꿈꿨을 정도였다. 1984년 미스 와실라와 대회 우정상을 거머쥔 페일린은 짜 맞춘 듯 클린턴과 정반대였다.(260)




정치학자인 엘빈 림Elvin T. Lim은 2009년에 이렇게 말했다. ˝클린턴은 비호감이지만 유능하고, 페일린은 호감이지만 무능하다고 생각할 만한 객관적인 이유가 있을 수 있겠지만, 2008년 미국 정치에서 가장 유망한 두 여성이 이중 구속의 양면을 이토록 완벽하게 담당하고 있는 건 우연 이상이라고 설명해야 한다.˝(260)


권력을 쥔 모든 여성이 자신의 목소리를 완벽하게 만들고, 윈프리처럼 균형 잡힌 목소리를 낸다 해도, 어떤 것도 해결하지 못한다. 여성 리더가 어떻게 들려야 하는지에 대한 문제는 개인적인 게 아니라 구조적이기 때문이다.(268)



영상은 snl 풍자 코미디 _ “갑자기 다들 sexism에 관심을 갖더라고요?! 하지만 We don’t agree on anything!”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얄라알라 2023-09-16 20:3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언어학적 이중구속˝.....^^

유부만두님 덕분에 이 생소한 표현을 찾다 보니, 그레고리 베이트슨까지 소환되네요^^
아...읽어봐야 하는 것인가...영상 내용을 다 이해를 못하겠는데 하는 참입니다.

유부만두 2023-09-17 07:53   좋아요 1 | URL
영상은 코미디 풍자라 두 여성의 대조를 더 강조하는 거에요. 이쁜 바보와 못난이 능력자? 둘다 여성이기에 지도자로는 받아들이기 힘든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