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루마리를 펼치면 종대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쓰인 텍스트 뭉치들이 연이어 눈앞에 나타난다. 독자가 이를 읽어가면서 새로운 글을 보려면 오른손으로 두루마리를 펼쳐가고 왼손으로는 읽은 부분의 두루마리를 말아야 한다. 휴지기와 리듬을 요하는 느린 춤과 같다. 독서를 마치면 두루마리는 정반대로 말려 있게 되기 때문에 다음 독자를 위해 두루마리를 되감아 둬야 한다.”


옛날 옛적, 삐삐가 최첨단 통신기술일 적. 영화는 CD도 아니고 비디오 테잎 형태로 대여점에서 빌려 봤다. 다 본 다음에는 파피루스 두루마리 처럼 다시 원래 대로 감아두어야 했다. 스트리밍 영상과는 다르게 그 시절 영화와 내용은 테잎이라는 물질과 더 가깝게 느껴졌고 때론 동일시하기 쉬웠다. 귀신 영상은 테잎에 붙어서 옮아다닐 수도 있을만큼. 공포 영화 <링>이나 테잎을 다 날려먹은 잭 블랙의 영화처럼. 영화 제목이 <Be Kind Rewind> 되감기하는 친절을 베풀어주세요, 쯤이려나? 유명 대여점의 표어도 Rewind is divine 되감기 좀 해서 반납하라고 외친다. 

두루마리 다시 감는다는 이야기에 오늘도 내 생각은 저 멀리 멀리 펼쳐지고 있다. 


마침 블럭버스터 대여점 이야기가 넷플릭스에서 나온다고 한다. 초심을 돌아보는 심정일까. 비디오 테잎 대여점들이 하나 둘 문을 닫고 한 시대가 저물어간다. 그런데 레트로 감성 자극할 뻔한 예고편은 매력이 부족한듯. 



댓글(4) 먼댓글(0) 좋아요(2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라로 2023-04-24 11:0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아! 추억의 블럭버스터!! 이젠 넷플릭스가 대세,,, 저는 비디오테이프 하니까 예전 처음 미국에 왔을 때, 스트리밍 이런 서비스가 당연히 없었던 고려쩍 이야기라, 한국 비디오 빌려보던 생각나요. 물론 되감아 돌려준 적은 없는 것 같아요.ㅠㅠ 그러고 보니까 세상 많이 좋아졌구요,, 비디오도 빌려 보기 힘들었던 힘들었던 과거를 잘 헤쳐온 것 같아 갑자기 뭉클하네요..^^;; 저도 덕분에 라떼에 빠져봅니다.

유부만두 2023-04-24 11:39   좋아요 0 | URL
저도요. 90년대라 금요일이면 한국 마트에 가서 2주쯤 지난 한국 드라마 등을 빌려봤어요. 정말 고리고쩍 같네요. 그때 깻잎 10장을 2불50 주고 사먹은 기억과 함께! 그땐 비디오 테잎을 빌려와서 보면 리와인드 되있는 게 별러 없었던듯 해요. ㅎㅎ 라떼.... 정말 손이 많이 가는 시대를 살았군요.
라로님, 새로운 생활 응원 합니다. 따로 라로님 서재에 댓글을 달려고 합니다. ^^

레삭매냐 2023-04-24 11:07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블럭버스터 비됴!

언제 그런 시절이 있었나 싶을
정도네요.

비됴 가게에 가면 자동차 모양
으로 생긴 리와인드 기계가 있
었지요 ㅋㅋ

유부만두 2023-04-24 11:41   좋아요 0 | URL
정말 기술이 사람 사는 방식을 이렇게 크게 바꿀지는 몰랐어요. CD만 해도 플로피 디스크만 해도 얼마나 대단한데 요즘은 차원이 다르죠. 그래도 종이책이나 극장 영화는 남을 거라고 믿고 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