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찟한 단편 소설집 <제비뽑기 the Lottery>를 읽고 특히 그 단순하면서도 무서운 표제작을, 그 집단광기를 다룬 작가 셜리 잭슨을 오래도록 생각했다. 어쩐지 마음에 들어. 그런데 그 작가가 1940-50년대에 아이 넷을 키우며 지방 소도시의 백년 묵은 고저택에 세들어 살았다고. 작가가 남긴 육아 기록은 그야말로 좌충우돌 우당탕탕 야만인들 사이에서 살아남기 대 환장쇼. 


큰 아이가 세살, 둘째가 갓난아이인데 도시에 살던 셜리 잭슨은 집주인에게 이사 나가라는 연락을 받는다. 안그래도 이사할 생각이었는데 한달 열흘 남기고 이러다니? 친구가 있는 소도시로 집을 보러 다니다 아무도 원하지 않는 고저택을 구경'만' 했는데 그 주인이 수리 다 했다고, 월세 깎아준다고 해서 얼결에 이사를 간다. 그리고 그 저택에서 셋째가 태어난다. 유치원에 간 첫째가 이야기하는 같은 반 말썽장이 '챨리' 이야기가 바로 단편집의 그 <챨리>였다는 걸 알게 되었을 때, 아 .... 어쩌면 잭슨 소설의 그 '성'도 그 '귀신들린 집'도 바로 이 가족들이 사는 바로 이 집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어디선가 튀어나온 박쥐를 잡느라 아빠는 총을 꺼내든다!  


아빠는 출장을 가고 아이 셋과 개 한 마리, 고양이 두 마리와 남은 엄마는 망가진 보일러 때문에 기술자를 부른다. 아, 그런데 현금이 없.... 어서 아들 저금통을 식칼로 짼다. 그 모습을 보는 기술자의 표정이라니. 상상 친구가 매우 많은 (실은 상상 속의 대 가족임) 딸 제니는 부를 때 마다 이름을 달리 하기 때문에 집밖에서 난처할 때가 한두 번이 아니고 상상 친구 만큼이나 상상 이야기가 현실과 섞여서 가족을 난처하게 만든다. 그런데 엄마는 그 상상을 구별해 내는 재주가 비상도 해서 아이와 '놀아준다'. (엄마들은 일 안해! 엄마들은 아이들이랑 놀아주는 거야!라고 둘째 제니는 주장한다) 셋째 아이를 분만하러 병원에 가서 셜리 잭슨이 직업이 작가라고 말하니까 병원 간호사는 '가정주부'라고 받아친다. 아이 아빠 이름을 묻자 진통으로 짜증난 셜리 잭슨 왈 '아 몰라요!' 간호사는 '남편 아이가 아니란 말이에요? 남편이 그걸 알아요?'라고 다그친다. 이런 식의 시트콤 같은, 생활 밀착형 엣세이다. 책 끝부분엔 넷째 아이가 태어나고 위의 세 아이들은 갓난 동생을 보며 '왜이리 작아요? 이거it 말고 다른애 없었어요?'라고 묻는다. 짜증난 엄마는 '응 더 큰 애 데려 오려고 했는데 의사가 남는 애가 얘 하나래서 그냥 데꼬 왔어'라고 대답한다. 책 마지막엔 짧은 부록으로 남편 Hyman이 쓴 광고문이 달려있는데 내용인즉슨 그들이 사는 집이 바로 귀신 들린 집이라는 반쯤 농담, 하지만 반쯤은 진담인 글이다. 


셜리 잭슨은 알콜(+마약) 문제가 있었고 성격도 별났으며 남편은 외도가 심했다고 한다. 하지만 이 엣세이엔 마약이나 외도 이야기는 나오지 않는다. 그저 술 커피 담배 이야기가 임신 육아와 어깨를 나란히 한다. 호러 작가의 가족 이야기라니 정반대의 이미지가 주는 재미도 있고, 작가가 당연히 사생활을 포장해서 썼겠지만 가정주부(아니고 작가!!!)가 아이들 키우고, 먹이고, 가르치고 (맞고 오면 그 애 엄마랑 싸우고), 면허 없어서 운전 면허 따고, 중고차 속아서 사고, 차는 자꾸 고장나고, 아이들은 말썽이고 등등의 생활에 대한 이야기를 읽다보면 웃으면서 동시에 서글픈 마음이 든다. 특히 크리스마스에 대출 연장하러 어린 딸들 데리고 (동정심 유발 작전) 은행에 가는 장면에서. 


한편, 독자들에게 더 잘 알려진 다크 버전의 셜리 잭슨은 Merrell의 "소설" <Shirley>를 바탕으로 한 영화가 2020년에 나왔다. 









그래도 나는 아직 소설과 작가를 분리해 놓고, 생활 엣세이의 셜리 잭슨 쪽을 더 읽고 싶다. <Life among the Savages>의 후속작으로 <Raising Demons>도 있고 (아, 제목 봐바... 야만인들 사이에서 살아남아도 결국 괴물을 키우는 게 엄마들 일이라니) 2015년에 나온 사후 엣세이집 <Let me Tell you>도 있다. 표지의 엄마는 도망치는 중일까, 외박 후 숨어 들어가는 (대낮에) 중일까. 치마에 힐까지 신고서 2층에서 저런 모습은 어느 쪽으로도 불안하다. 마치 셜리 잭슨의 소설이나 아이 넷 키우며 글을 쓰는 엄마의 생활처럼. 아이 둘에 가끔씩 단기 알바로 연명하는 나는 그 어두움, 고딕호러에 어쩔 수 없이 끌리고 만다. 그러하다. 나는 이제 발톱에서 벗어나서 셜리 잭슨 고딕 월드로 들어갔다! 


이제 셜리 잭슨 평전을 읽으려고 한다. 




댓글(8) 먼댓글(0) 좋아요(2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persona 2023-01-19 00:0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레이징 디먼스 저 고앵이 표지 마음에 들어서 이 책부터 읽어야 하는구나하고 에세이집 세권 다 구해는 놨지만 느낌을 알 수 없었는데 덕분에 호기심 생겨요. ㅎㅎㅎ 우리는 언제나 성에 살았다였너 그것도 고저택 이야기가 녹아있었겠네요.

유부만두 2023-01-19 09:51   좋아요 1 | URL
savages 재미있게 읽었어요. 여성 잡지에 발표 했을 때도 꽤 인기있었대요. 재치있는 주부 생활 엣세이 장르의 시초라고도 하더라고요. 아이들 그것도 넷씩이나 키우면서 교외에 살면 에피소드들이 얼마나 많았을까요. 고저택, 집단 광기, 사람들의 마음 속 깊이 자리잡은 악 ... 이 모든것들을 생활에서 끌어다 소설을 만들었겠다 생각해요.

유부만두 2023-01-19 12:40   좋아요 1 | URL
평전 읽는 중인데요, 셜리 잭슨의 외가쪽 증고조 할아버지들이 샌프란시스코에서 건축가였대요. 유명한 건물들 저택들을 많이 지었다고요. 고객중 유명인은 스탠포드가 있어요. 그래서 힐사이드의 유령 쓸 때 자료 조사 위해서 친정 엄마에게 질문하는 편지가 남아있다고 합니다. 저택들은 모두 1906년 샌프란시스코 대지진 때 무너져서 제대로 탐사는 못했지만 헌티드 하우스라는 주제, 이미지는 아주 오랫동안 잭슨의 마음에 있었나봐요. 꼭 자기가 살게 된 고택 말고도요.

persona 2023-01-19 15:36   좋아요 0 | URL
에세이 정말 재밌을 것 같아요!! 고택 이야기들도 꽤 조사하고 쓴 작품이군요. 재밌네요.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북극곰 2023-01-19 12:4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오.. 흥미로워라.
간만에 와서 또 혹 하고 갑니다. 헤헤. 잘 지내시죠. 늦었지만 복 많이 받아요!!!

유부만두 2023-01-26 16:36   좋아요 0 | URL
셜리 잭슨 생활 엣세이 꽤 재밌어요.
북극곰님도 복 많이 받으세요! ^^

psyche 2023-01-23 06:1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오! 끌리는데!

유부만두 2023-01-26 16:37   좋아요 0 | URL
재밌어요. 평전 말고 생활 엣세이요.
평전은 아직 초반이지만 소설을 셜리 잭슨과 동일시 하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