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일마다 억지로 가는 수영장, 자꾸만 배가 아픈 아이. 친구들은 재미나게 소리지르면서 수영을 배우기 시작하지만 아이는 작아서 끼는 수영 모자도 싫고 어색하고 그저 시간이 빨리 지나가기만 했으면 좋겠다. 수영 시간이 지나면 배도 덜 아프다. 그러다 발만 담그고, 그러다 물 위에 누워도 본다. 수영선생님도 엄마도 아이를 혼내거나 '얘, 이게 얼마짜리 수업인데!" 라며 재촉하지 않는다. 기다려준다. 천천히 물과 수영장과 그리고 새로 산 깔맞춤 수영모자와 익숙해지고 즐거워 하는 아이.

 

 

하늘정원은 옥탑방과 금세 연결되었다. '만희네 집'을 떠올리게 하는 작은 꽃 정원이 보인다. 하지만 첫장면 부터 심상치 않다. 아이 아빠의 물건을 내가는 사람들, 갑작스러운 이사. 옥탑방으로 이사 와서 옆에, 옥상을 함께 쓰는 이웃 할아버지를 만나는 아이. 엄마는 집안에만 있고 밖으로 나오지 않는다. 어떤 일이, 아빠에게 벌어졌구나, 아빠는 함께 있지 않고 엄마는 그걸 견뎌내고 받아들이려 애쓰고 있다. 할아버지가 아이랑 놀아주면서 함지박이 '배'도 되고 꽃을 옮겨 심어 '정원'도 된다. 그제서야 엄마가 방 밖으로 나온다. 꽃이 부른걸까, 시간일까, 아이의 기다림이 통했을까. 마지막에 도착하는 편지. 어른의 복잡하고 힘든 사정 뒤로 아이의 눈으로 바라보는 변화와 위로가 따뜻하다....그래도 어두운 사건이 뭘까, 계속 곰곰 생각하게 된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북극곰 2018-07-17 10: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물적응반이라고 다녔는데 2달 동안 얼굴을 물 밑으로 못 담그고... 호통치는 선생님이 무섭다며 급기야 다리까지 바들바들 떨린다는 딸래미, 수영을 포기시킨 기억이 나는 군요.

유부만두 2018-07-18 09:22   좋아요 0 | URL
아, 물과 친해지기도 전에 선생님 때문에 수영을 포기했네요. ㅜ ㅜ 이런.

전 요즘 조금씩 하는 운동으로 체력을 키운 다음에 수영 (다시) 배우려고요.
일단 예쁜 깔맞춤 수영복과 수영모자를 마련해야죠. ^^

목나무 2018-07-17 16: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주말에 <콜미 바이 유어 네임>이라는 영화를 봤는데.... 보면서 들었던 생각 하나는.... 아~~~ 수영 잘하고 싶다. 무지 잘하고 싶다, 였어요. ㅎㅎㅎㅎ
수영을 배워볼까 심하게 고민중인 여름날입니다. 언능 물놀이 가고파요. ㅋㅋ

유부만두 2018-07-18 09:23   좋아요 0 | URL
바다가 멋진 곳에서 태어난 그대가 난 부러운데?!
수영이 아니더라도 깨끗하고 시원한 물에 들어가서 물장구 치고 싶어.
너무 덥다...아침 부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