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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두를 찾아라
배혜경 지음 / 수필세계 / 2015년 11월
평점 :
" 작가와 평자가 사적으로나 공적으로 친교가 있는 것이 작품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까 혹은 걸림돌이 될까"
이 책 해설을 쓴 박양근 교수의 첫말입니다.
공감이 되어 인용해 봅니다
"앵두를 찾아라" 수필집의 저자인 배혜경 님과는 서로 안면이 있진 않아요.
하지만 이 분이 얼마 전 책을 냈다는 소문은 익히 들어 알고 있었죠.
알라디너의 책이라 구매해야지 마음 먹고 있던 터에
제가 좋아하는 알라디너로부터 이 책을 선물 받아 열심히 정독하였답니다.
처음 책장을 펼치고 깜짝 놀랐습니다.
생각보다 한쪽을 가득 메운 활자 때문이었습니다.
제 기억으로 수필집은 글자와 글자, 줄과 줄 간격이 아주 넉넉했던 것 같거든요.
요즘 하루키의 "시드니"를 읽고 있는 중이었는데
그 책도 여백이 정말 많거든요.
(하루키의 책을 잠시 제쳐둔 채 이 책부터 읽었답니다.)
저자는 하고 싶은 말, 들려 주고 싶은 말이 많았던가 보구나 생각했습니다.
책을 읽고나니 왜 여백이 별로 없었을까 이해되었습니다.
저자가 이 책을 내기 위해 오랜 시간 준비했다는 느낌을 받았거든요.
오랜 시간 공들여 만들어 낸 책이라 지면을 낭비하기 아까웠을 것 같아요.
알라딘 서재에 저자 분이 여럿 살고 계시지요.
(완전 부러워요, 어쩜 다들 글을 그리 잘 쓰시는지...)
모든 분의 책을 다 읽어보진 못 했고 마태우스 서민 교수의 책을 읽어본 적이 있어요.
"서민적 글쓰기" 책을 읽을 때와는 사뭇 느낌이 달랐어요.
아마 이 책이 수필집이라서 그랬던가 봅니다.
아예 모르는 분의 수필이라면 느낌이 달랐을 듯해요.
어쩐지 저자의 일기장을 훔쳐 보는 듯한 느낌이 계속 들었어요.
그만큼 저자는 아주 솔직하게 자신의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저자가 들려주는 하나 하나의 에피소드를 통해
저자의 모습을 상상해 보고, 떠올려 보곤 하였습니다.
이 수필집을 통해 저자의 삶을 조금이나 알게 된 것 같아
저혼자 많아 가까워진 기분이 들어요.
저랑 연배가 비슷해서인지
골목이나 부모님에 대해 쓴 부분을 읽을 때는 저절로 고개가 끄덕거려졌답니다.
이 수필집 덕분에 모처럼 마음이 촉촉해지고 자극을 많이 받았어요.
수필집을 자주 접하는 편은 아니지만
자신의 속살을 고스란히 보여주는 이런 수필은 아주 오랜만이었던 것 같아요.
제가 수필집을 별로 좋아하지 않았던 이유가
너무 감상적이고 저자의 주관에 너무 치우져져 있다는 점이었거든요.
이 수필집은 그런 기준에서 볼 때
너무 감상적이지 않은데다 지적이어서 좋았어요.
저자가 그만큼 이성과 감성을 두루 지니고 있다는 반증이겠지요.
저자가 시각장애인을 위해 녹음했다는 녹음 파일도 한번 들어보고 싶어요.
목소리가 촉촉할 것 같아요. 글을 통해서 느껴지는 분위기가 그렇거든요.
너무 생경한 낱말과 한자어가 많은 점은
독서력이 그리 높지 않은 저로선 읽어내기 좀 힘겹기도 했어요.
그것 또한 작가의 문체일 거라는 생각이 들긴 하지만요.
"세상이 거대한 한 권의 책이라면 사람은 또 한 권의 작은 책이다" 라는 저자의 말처럼
배혜경 이라는 사람에 대해 아주 조금 알게 된 것 같아 기쁩니다.
프레이야, 책장을 넘겨 주는 여자, 수선화를 닮은 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