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다닌 곳도 많고 다닐 때마다 아무튼 책이 동행했는데 이건 알라디너면 모두 공통점일 듯.

일단 간단히 세 권만 소개합니다.^^


1.


 














 올해 설날 연휴가 끝난 월요일에 작은딸과 옆지기랑 셋이서 제주도로 날아가 협재포구 쪽 마을에서 하루 묵고 비양도로 갔다. 제주에 내린 날은 비바람이 좀 불어 다음날 배가 뜰 수 있을까 걱정했는데(사실 걱정은 아니었다. 비가 오면 길을 바꾸면 되니까) 다음날 아침 거짓말처럼 날이 너무 좋은 거다. 화창한 하늘 아래 배를 타고 비양도에 내려 우리는 자전거를 빌려 타고 해안을 한 바뀌 돌았다. 바다도 좋았지만 동백꽃이 어찌 이쁜지... 





그다음날 숙소에서 멀지 않은 곳에 한림읍 독립책방 <소리소문>을 찾아갔다. <아무튼, 뜨개>는 낡은 한옥을 개조해 꾸민 소담한 이곳 책방에서 작은딸이 고른 책 중 하나. 마당은 검은고양이 한 마리가 사수하고 있었다. 사진기를 들이대면 모델처럼 또 포즈까지 잡아주고. 손에 쥐기도 좋은 이 책은 뜨개질 명수 울엄마와 큰딸을 떠올려줘서 애정이 간다. 제주에서 서울로 바로 올라간 딸은 며칠 후 이 책 의외로 좋은 구절이 많고 번역일을 시작하려는 언니한테도 보여주고 싶다고 전화가 왔다. 이 책의 저자는 번역가로 일하는 분인데 번역일에 관한 구절이 의미있게 다가와 그 문장들을 두고 하는 말이었다. 열정 많은 작은딸은 소품으로 요거조거 머리 식힐 때 뜨개를 하는데 내 걸로 손가방도 하나 완성해 뒀다고 사진을 보여주었다. 집에 가보니 휴지곽, 컵받침 등등 떠 놓았더라는.


회사생활을 하면서 힘들었던 건, 일의 시작과 끝을 내가 정할 수 없다는 것이었다. 다른 팀에서 일이 넘어와야 일을 시작할 수 있고, 다른 팀이 넘겨받아야 비로소 일이 끝났다. 그보다 더 힘들었던 건 대체 내가 하는 일이 뭔지 알 수 없다는 사실어었다. 봐야 하는 부분만 보고 넘기면 그게 나중에 무엇이 될지는 알 바 아니었다. 책임질 일이 없으니 가볍기는 했지만 부품으로 전락한 느낌을 지울 수 없었다. 영화 <모던 타임스>의 찰리 채플린이 자꾸 생각났다. 그에 비해 번역은 실체가 뚜렷한 일이다. 출판사가 어떤 기획 의도를 갖고 이 책을 출간하려 하는가, 그것을 어떤 방향으로 옮겨야 하는가를 알고 시작한다. 내 속도대로라면 언제쯤 완역할 수 있겠다는 계산도 나온다. 잘했든 못했든 결과물에 대한 책임을 내 이름 석 자가 온전히 진다.  - 35쪽






**

(상략)

젊은 날의 어머니는 삼 남매의 옷을 손뜨개질해 입히곤 했다. 눈대중으로 품을 어림해 대바늘로 코를 잡고 시작해 주시면 코를 줄이거나 늘이지 않아도 되는 등판과 앞판은 내 몫이었다. 소매와 목둘레, 겨드랑이 부분은 손바느질한 것 같이 정교한 어머니 솜씨로 완성되었다. 길어도 사흘이면 충분했다.


알뜰한 어머니는 털실을 몇 번이고 풀어서 되감아 썼다. 새 털실은 거의 사지 않았다. 작아져서 못 입게 된 뜨개옷은 합동작업으로 실을 풀었다. 내가 한 손으로 옷을 잡고 또 한 손으로는 실끝을 잡아당기며 살살 풀면 좀 떨어져 마주 앉은 어머니는 양팔을 벌리고 양손을 실패 삼아 엄지손가락을 세워 실을 걸었다. 그 자세로 크게 에스 자를 그리며 감아나갔다. 우리는 죽이 척척 맞았다. 솔솔 풀려나가 주전자에 끓인 물의 수증기를 쐬고 새로운 한 뭉치가 되던 개나리색, 청보리색 털실이 참말로 고왔다. 라면 가락처럼 한 코 한 코 풀려나가는 실을 다 감고 나면 새 옷이 탄생한다는 기대감에 손끝은 날 듯이 움직였다. 우리는 두 개의 스웨터를 동시에 풀어 감으며 양색兩色 털실뭉치를 만드는 신공神工도 발휘했다. 털실이 부활하는 값진 시간이었다.


하룻밤 동안 스웨터 한 벌이 나오는 날이 잦았다. 손때 묻어 반질반질한 대바늘을 부지런히 놀리며 꼼짝 않고 앉아 불면의 밤을 달랬을 그 앙가슴이 무언지 조금은 알 것 같다. 생업에만 바빴던 어머니는 유폐된 예술가적 기질을 그런 작업으로나마 풀어내어 변신의 보람과 통쾌함을 맛보셨던 게 아닐까.

(중략)

뜨개실을 풀어 새로 감듯 안과 밖을 되감는 중이다. 바람 좋은 창가에 말라가는 내 안의 꽃을 매단다. 그런대로 괜찮은 풍경이 되길.


** 

이 글은 모 계간지에 '변신'이라는 제목으로 보내었던 글 중 일부. 꽃이 마른꽃으로 변해가는 과정과 털실이 변해가는 과정을 두 개의 줄기로 했는데 엄마의 뜨개 부분만 발췌. 

남들은 엄마, 하면 손맛 나는 집밥 뭐 그런 게 일순위로 떠오를 텐데 나는 뜨개가 제일 먼저다. 사실 울엄마는 부엌에서 음식하는 거 별로 안 좋아하고 손맛도 없는 편이라.^^ 예전에 이 점이 마음에 안 들었지만 엄마라고 모두 음식 잘하고 뭐 그래야 되나 하는 생각이 드는 거다. 재능이 다 다르니 이해해 드려야지. 하기 싫은 주방일을 수십 년 하며 얼마나 벗어나고 싶었을까. 지금이야 두 분이서 속닥속닥 밥 지어 드시지만 뭐. 뜨개도 언젠가부터 눈이 아프니 안 하시고 서화에는 50세 이후 30년, 아직 열심이다. 올봄에 자꾸 뭘 잊어버린다며 혹시나싶어 치매검사를 받으러 모시고 갔더니 같은 연령대 수치보다 훨씬 인지도가 높게 나와 엄마도 나도 안심했다. 3년 만 더 하면 원로작가로 들어간다고, 그때 그 센터를 나오면서 말씀하셨다. 며칠 전에 서예작품 하나 내러 가시고 이제 두 해만 더 내면 된다. 그때까지 건강히 잘 해내시길...



2.


 펀 오브 잇 












이 책의 번역자가 조금 지인의 딸이다. 자랑삼아 공개해 알게 되었다. 딸이 번역을 했다하니 울큰딸 때문에 급 관심이 생겨 좀 자세히 물어보고 책도 구매했다. 전문 번역자로 나선 건 아니지만 영어뮤지컬 쪽으로도 관심이 있어 대학원에서 영어교육을 전공하는데 우연한 기회에 처음 번역을 맡게 되었다고 한다. 아멜리아 에어하트를 어릴 때부터 좋아해 번역한 이 자서전은 어릴 때 영어로 읽었다고 한다. 번역본이 없는 걸 알고 처음 완역하게 되었다고... 훌륭하다.


옮긴이 후기에 이런 말이 있다.

 "사람들은 안전한 미래와 안락한 삶을 위해 진정으로 원하는 일과 열정을 마음 한켠에 숨겨 두기도 한다. 아멜리아 에어하트는 그녀의 심장을 뛰게 하는 즐거움이 향하는 곳으로 다가갔고 즐거움을 원동력으로 많은 비행에 성공한다......이끌리지 않는 일은 과감히 포기하고 새로운 길로 들어설 줄 아는 그녀의 결단력 역시 빛을 발한다.....

100세 시대에는 그 어떤 것을 시작해도 늦지 않은 나이이다. 성공하지 못한다 하더라도 아멜리아 에어하트가 말한 바 있듯 실패는 누군가에게 또는 자신에게 밑거름이 될 것이다. 그러니 넘어지는 것을 두려워할 필요가 없다."



3.

온다 씨의 강원도 

부제는

 '막연하지 않은 강원살이'











올해 1월 옆지기와 속초로 달렸다. 눈발이 조금 흩날리고 기분좋게 추운 정도였다. 숙소를 속초로 두고 속초를 지나 고성 아야진리까지 올라갔다. 그곳은 바로바로 옆지기가 늦된 군인으로 2년 4개월을 복무한 곳. 다시는 그쪽으로 오줌도 안 눌 거라더니 이제는 가끔 가보고 싶은 곳이 되었다. 해거름에 당도한 아야진리, 그 부대 앞에 당도하니 내가 그 옛날 파릇파릇 24살 때 면회 갔었던 그 풍경이 선연히 떠올랐다. 별로 많이 변하지 않았더라. 돌아 나와서 거진항에 들렀다. 사방이 컴컴한데 작은 불빛들이 명멸하고 조그만 찻집에 이십 대로 보이는 예쁜 여자가 친절하게 차 주문을 받았다.  다음날 햇살 좋은 날, 아바이마을로 해서 바닷가, 갯배를 타고 건너 간 속초중앙시장, 영랑호 등등.. 그 중 칠성조선소 마당 한켠에 있는 칠성북살롱에서 내게 온 저 책은 강원도를 좋아하는 내 눈에 안 뜨일 수가 없었지.


목차를 보면 크게 세 곳, 양양, 속초, 고성으로 나누어져 있다. 각 장에서 강원도에 터를 잡고 하고 싶었던 일을 하며 새 삶을 이룬 사람들을 소개한다.  지역 별로 그곳 사진과 좋은 곳 안내가 곁들여 있고 사람과 사람의 이야기가 따뜻하고 의미있다. 인터뷰를 하여 대화체로 된 문장도 친근하게 읽힌다. 강원살이를 꿈꾸는 사람에게 도움될 책이다. 나는 강원살이까지 꿈꾸진 않지만 기분 좋은 에너지를 받을 수 있는 기분 좋은 책. 혹시 모르지 그렇게 될 수도.^^





칠성북살롱 안에서, 창가에 앉은 뜨개인형 넘나 이쁜^^





댓글(14) 먼댓글(0) 좋아요(5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책읽는나무 2021-10-14 20:53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그림책 읽던 큰아이는 그렇게 돌아 돌아 책관련 일을 하게 되는군요??역시~^^
잘할 것 같아요..엄마 닮았으면요^^
예쁜 풍경 사진들을 보면서 글을 읽으니 저도 함께 여행 다녀온 기분이 듭니다!!!
강원도 속초...아바이 마을,속초 중앙시장은 애들 어릴 때 다녀왔었는데 그때 기억이 떠오르네요.속초,양양...강원도도 참 아름다운 곳이에요^^ 강원도도 노후 계획에 넣어놔야 겠군요ㅋㅋㅋㅋ

프레이야 2021-10-14 22:30   좋아요 2 | URL
그림책과 함께한 아이들 참 많이 컸지요. 다니던 직장을 나와 스스로 하고싶은 일로 과감히 뛰어들기까지 고심했을 아이가 좀 안쓰럽더라구요. 모든 청년이 자기가 좋아하는 일로 행복하면 좋겠어요. 아직 출판된 책은 없지만 창창하길 ^^. 워낙 완벽주의 아이라 열심히 하고 있으니 마음으로 응원하며.

강원도는 갈 때마다 느끼지만 정말 매력적이에요. 노후계획에 슬쩍 저도 묻어갈까요. ㅎㅎ

희선 2021-10-15 01:5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검정 고양이 사진 찍으라고 가만히 앉아 있는가 봅니다 마지막은 녹지 않는 눈사람이네요 날이 따듯해도 추워도 언제나 저기에 있겠습니다 제주도에서 한달 살기, 그런 게 있기도 하던데, 강원도에서 사는 사람 이야기도 있군요 저는 가 본 곳이 없어서 어떤지 잘 모르지만, 강원도에서는 별이 잘 보일 것 같습니다

사진이 다 멋지네요


희선

프레이야 2021-10-15 09:33   좋아요 1 | URL
희선 님 코로나 이후 국내로 시선이 모이다 보니 그런가 봐요. 한달살기 일년살기 유행이죠. 그럴 수 있는 여건이 되는 사람들, 여건을 만드는 사람들 부럽구요. 녹지 않는 눈사람 귀엽지요. 그러고 보니 이곳 말고도 강원도의 기억이 새록새록 나네요. 세번째 책 내용도 만듦새도 좋구요.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

hnine 2021-10-15 05:4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글 중간중간에서 프레이야님의 그동안 소식을 찾아읽는 재미가 있었어요. 프레이야님에 대한 관심과 애정으로 봐주세요.
글 속에 드러나지 않은 많은 일들이 있으셨겠지만 그래도 우리 삶은 이렇게 진행중이라는 사실.
강원도를 좋아하시는군요. 어제 휴가 나왔다가 귀대하는 아들 따라서 강원도 철원 다녀왔어요. 두고 오는 길이라서 그런지 유난히 멀게 느껴지는 곳이었어요. ‘이곳은 공기부터 다르다...‘ 제가 남편에게 그랬지요.

저 칠성북살롱 입구 벽의 꼴라쥬가 너무 멋지고, 그 안의 저 눈사람 뜨개 인형은 훔쳐오고 싶도록 예쁘네요.

혼잣말 많아지는 새벽입니다.
좋은 하루 될 것 같아요.

프레이야 2021-10-15 11:16   좋아요 1 | URL
에구 아드님 두고 돌아오는 길에 많이 우셨을 거 같아요. 철원은 가 보질 못한 곳이지만 꽤 멀게 느껴지는 곳이고 이땅의 아들들 고생하는 곳이죠. 건강히 복무 마치고 오길 바랍니다. 도시에서 떨어진 마을은 공기가 정말 달라요. 산도 물도 공기도 좋은 강원도.
그동안 많은 일이 있었고 해냈고 진행중이고 그렇게 나이 들어가네요. 두런두런 나누는 이야기 고맙습니다. 마음 편안한 하루 보내세요^^

mini74 2021-10-15 11: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책도 책이지만 사진이 ! 동백꽃도 예쁘고 까만 고양이는 마녀배달부 키키에 나오는 그 고양이 같아요 *^^* 어머님 정말 멋있으시세요. 그 어머니에 그 딸에 그 손녀에~ 각자 조금은 영역이 다르지만 손재주의 피가 흐르는 ㅎㅎㅎ 눈 호강 하고 갑니다 ~

프레이야 2021-10-15 11:21   좋아요 1 | URL
키키~~^^ 엄마는 오래 서화하며 마음을 다독이는 거 같아요. 다 내려놓고 더 욕심도 없고 그냥 마음 편안하게요 ㅎㅎ 원래 철이 좀 없는 게 저도 엄마를 닮은 거 같아요. 감사합니다 😊 동백은 진짜 땅에 떨어진 게 저래 이뻐도 되나 싶게요. 2월 중순이었는데 비양도의 그날은 완전 봄날이었어요. 미니 님에게도 봄날 ~^^

그레이스 2021-10-15 11:2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사진 너무 예뻐요
가보고 싶은 책방들~♡

프레이야 2021-10-15 11:32   좋아요 2 | URL
햇살이 다한 사진 ~ 이쁘단 말씀에 사진이 좋아할 거 같아요. ^^. 속초에 완벽한 날들이랑 동아서점이 유명하던데 거긴 안 가봤네요. 다른 곳도 그렇지만 제주에도 곳곳에 아담한 서점이 있어서 여행길에 한두 군데 들러보게 되어요. 좋은 하루 ^^

stella.K 2021-10-15 15: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의 엄니도 왕년에 뜨개질 좀 하셨는데...
그게 참 신기하더라구요. 뜨개질 바늘로 이리저리 움직이는데
스웨터가 나오고, 치마가 나오고.

아, 사진과 달리 서울의 하늘은 흐리네요.
으스스 춥기도 하고. 사진 예뻐요.^^

프레이야 2021-10-15 16:56   좋아요 0 | URL
가을바람 소슬하니 시원하네요. 주말엔 또 요기도 비오고 그러고나면 기온이 떨어질거래요. 스텔라 님 엄니는 치마도 뜨셨군요. 대단대단. 전 교복 안에 겨울에 두툼한 뜨개 바지 입고 다녔지요. 개나리색 털실로 ㅎㅎ 가디건 조끼. 어린 외손녀 모자도 코바늘로 잘 떠주셨어요. 그래서그런지 눈이 빨리 안 좋아지신 거 아닌가 싶어요.

scott 2021-10-15 20: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프레이야님의 뜨개질 글 전체를 읽고 싶습니다!!
계간지 알려주삼 333

어머님의 멋진 서화 만큼
인생도 멋지게!!


프레이야 2021-10-15 21:24   좋아요 1 | URL
스캇님 ㅎㅎ 앗. 아무래도 자른 그 부분을 이페이퍼 말고 가지 페이퍼에 달아둬야겠네요. 마른 꽃 이야기라서마른 가지랑 어울리겠어요. 나중 적절히 이어서 읽는 신공을 발휘해 주세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