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이런 분들 많겠지만 나는 안구건조증이 심한 편이다. 노트북이나 폰을 안 보면 확실히 덜하겠지만 그럴 수도 없고, 실은 노트북이나 폰 안 본다고 건조증이 덜하다는 말이 딱히 맞는 것도 아니다. 책 보는 때도 그렇고 햇살도 건조증에 안 좋은 것 같아 밖에 나갈 땐 반드시 선글라스를 써야 하는데, 어제는 새로운 사실을 알았다. 그동안 마스크를 쓰고 말을 오래 하면 눈이 더 건조하고 뻑뻑해지는 걸 느꼈는데 나만 예민하게 느끼는 건가 싶어 아무에게도 말 못했다. 어제 도서관의 송이샘이 그런다. 쉬는 시간에 내가 눈을 껌뻑대고 있으니까 눈 건조하냐면서 친구도 마스크 쓴 이후로 눈이 더 건조해져서 너무 힘들다고 한다고. 헉. 그랬구나 맞았어 내 느낌이. 이유는 모르겠지만 확실히 그렇다. 입과 볼 부분도 더 건조하다고 나는 느끼는데 나의 친구는 더 촉촉해지지 왜 건조하냐고... ㅎㅎ 다들 사정이 있는 건데. 친구는 녹내장 진단을 받고 약물로 관리하고 있다. 


엄살쟁이 투덜이 나는 올해 3월에 백내장 수술과 다초점렌즈 삽입 후 안구건조증이 더더 심해진 경우다. 백내장 수술은 4년을 고민하다 더는 미룰 수 없어 하게 되었다. 겁이 났지만 수술은 간단했고 안대를 푼 당일은 완전히 새 세상이어서 놀랐다. 세상이 이렇게나 선명한 색으로 들어오다니... 그동안 뿌연 세상에서 살았다니... 그런데 차츰 이후가 쉽지 않네. 


정기검진을 가면 의사는 눈이 좀 어떠냐고 물었고 나는 여전히 시리고 서걱거리고 뻑뻑하고 자주 눈물이 한가득 어려서 앞이 흐리다고 말했다. 검사를 해보더니 눈물층이 불안정하다고 의사는 말했다. 안구건조증은 눈물이 부족한 것만이 아니란 걸 알았다. 눈물샘이 분비하는 눈물이 쉽게 마르거나 흐르지 않아 안구 표면이 쉽게 손상되는 증상이다. 배수구로 물이 흘러내려가듯 통해야 하는데 눈물이 잘 흘러가지 못해 고이거나 너무 빨리 말라버린다는 말이다. 물이 말라도 고여도 위험하군. 다행히 결막이 손상된 정도는 아니라고 대수롭지 않게 말해서 또 눈물약이나 몇 박스 받아 돌아왔다. 습기를 꾸준히 공급하고 유지하도록 생활 속 지혜를 발휘해야 할 듯. 세수할 때 눈을 뜨고 눈을 씻어주는 것도 좋다고 들었다. 80세에 시력도 좋고 눈건강도 좋은 어느 분이 평생 관리해온 비법 중 하나란다. 레이저요법 6회 받아도 소용없고 그냥 메리골드차, 아로니아액, 결명자진액 이런 거 마시며 버티는 중. 차츰 나아지겠지^^ 나물 삶고 난 냄비에 고개 박고 스팀 흡수하는 것도 일시적이지만 좋다. 


하반기에 성인 시각장애인 대상으로 '테마가 있는 시 감상' 수업을 하고 있는데 어제는 어느새 7차시였다. 

불편한 몸으로도 한 번도 안 빠지고 오시는 분들 만나러 가는 길이 즐겁다. 처음 시를 대하는 분도 있고 평소에 시에 관심이 많은 분도 있는데 새로운 발견이라며 좋아하시니 얼마나 고마운지. 준비한 자료를 드리긴 하지만 내 목소리를 통해 듣는 시로 감상을 하시게 되니 전달에 신경을 쓰게 된다. 어제는 '동물, 함께하는 생명'을 테마로 여러 시를 소개하고 들려드렸는데 의외로 이런 재미난 시를 발견했다. 




낙타라도 될까요  


                                모현숙



의사 선생님, 눈이 너무 뻑뻑해요

 

낙타처럼 긴 속눈썹이 없는 환자분,

안구건조증이 심각하네요

건조해질 대로 건조해진 그리움이

눈 속에서 모래처럼 굴러다니네요

눈이 온통 사막이네요

 

의사 선생님, 눈이 뻑뻑해서 잘 보이지 않아요

 

그리움이 굳어서 노안이 되신 환자분,

샅샅이 모두 다 보려고 하지 말아요

뻑뻑한 그리움엔 인공눈물을 처방할게요

인공눈물 넣고 3일 후에 다시 나오세요

 

의사 선생님, 사막에서 엄청 울다가 다시 올게요

낙타를 타고 오든지

그리움을 안고 오든지

새파랗게 젊어져 오든지

 

 

 - 출처 : 詩공간 동인지 <가을전어와 춤추다> 중에서 (북랜드, 2020년)

 



사막에서 모래바람을 맞으며 가까이서 보았던 낙타는 정말이지 눈이 크고 순하고 속눈썹이 길었다. 

내 속눈썹은 오늘도 내 눈을 찌르는데, 다자이 오사무를 엄살계의 대부라고 부르며 엄살쟁이는 엄살쟁이를 한눈에 알아보는 법이라고 귀여운 멘트를 날리는 박 시인은 속눈썹 위에 '당신'이라는 현란하게 흘러가는 생을 올려놓고 긴 속눈썹처럼 긴 여운으로 자신의 이름을 부르며 유희한다. 파주에서 살며 일주일에 세 번 발레를 배우고 있다는 1980년 생 시인.



 












2007년 1월 나온 박연준 시인의 첫 시집 중,  



속눈썹이 지르는 비명



내 나쁜 몸이 당신을 기억해

온몸이 그릇이 되어 찰랑대는 시간을 담고

껍데기로 앉아서 당신을 그리다가 

조그만 부리로 껍질을 깨다가

나는 정오가 되면 노랗게 부화하지

나는 라벤더를 입에 물고 눈을 감아

감은 눈 속으로 현란하게 흘러가는 당신을

낚아! 채서!

내 길다란 속눈썹 위에 당신을 올려놓고 싶어

내가 깜박이면, 깜박이는 순간 당신은

나락으로 떨어지겠지?

내 이름을 길게 부르며 작아지겠지?

티끌만큼 당신이 작게 보이는 순간에도

내 이름은 긴 여운을 남기며

싱싱하게 파닥일 거야


나는 라벤더를 입에 물고

내 눈은 깜빡깜빡 당신을 부르고

내 길다란 속눈썹 위에는

당신의 발자국이 찍히고









댓글(14) 먼댓글(0) 좋아요(5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cott 2021-10-09 15:0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눈! 스맛폰으로 인해 ‘눈‘이 건강 상태가 가장 큰 문제 인것 같습니다. 하루에 단 몇 분이라도 ‘멍!‘때려야 하는데 가을, 읽고 싶은책, 쌓여가는 책탑에 눈동자는 쉴틈이 ㅎㅎ 프레이야님 주말 행복한 시간, 눈 휴식의 시간을~*

프레이야 2021-10-09 15:30   좋아요 2 | URL
그러게요. 눈감아 줘야 하는데 그러다 봐야할 것들은 언제 다 본대요. 폰이나 컴, 영상과 책과 문자들. 눈감고 가만히 멍 요거 참 어려운 거 같아요. 눈은 특히 안 좋아지기 시작하면 복구가 어려우니 미리 잘 관리해 예방하는 게 좋을 듯요. 눈을 안 깜박이고 오래 쳐다보는 게 눈을 마르게 한다죠. 책 볼 때도 전 자주 안 깜박이는 거 같아요. 자주 깜박이며 보세요, 스캇 님^^

서니데이 2021-10-09 17:2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마스크 쓰면서 얼굴이 더 건조한 느낌인데요. 저만 그런 건 아니었네요. 인공눈물을 손이 건조할 때 핸드크림 바르는 것처럼 쓰는 거라고 하시더라고요. 자주 써도 병원처방해주시는 것이라면 괜찮은 것 같아요. 프레이야님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프레이야 2021-10-09 17:59   좋아요 3 | URL
눈물생성약이랑 인공눈물약이랑 바쁘네요. 얼굴도 그렇지만 눈이 왜 더더 건조해질까요. 어두워지려고 하늘이 흐려집니다. 고요하고 평안한 저녁이에요^^

stella.K 2021-10-09 18:35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아이고, 남의 얘기 같지가 않습니다. 우리가 언제 이렇게 나이를 먹어서...ㅠㅠ
백내장은 시간 문제라던데.
저도 안경 쓴지가 5년쯤 되는 것 같습니다. 독서용 안경요. 이게 안 쓰는 것 보다 난데
쓰면 몇 시간 뒤엔 눈이 뻑뻑하더군요.
몸이 천냥이면 눈이 9백냥이라던데. 일을 안 할 수도 없고.ㅠ
모현숙의 시는 프레이야님을 정말 잘 대변해주는군요.
모쪼록 눈을 사랑해 주세요. 흐흑~

프레이야 2021-10-09 23:10   좋아요 2 | URL
반가워요 스텔라 님. 제가 그동안 눈도 아프고 해서 많이 적조했지요. 편집교정 임무까지 더해 더 그런 거 같아요. 안구건조증도 다 노화의 일종이라죠. 아흐.
저도 수술했어도 책 볼 땐 돋보기, 영상이나 모니터 볼 땐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 그래도 불편해서 안 쓸 때가 많답니다. 진짜 진짜 소중한 눈 많이 사랑해 주자구요 ^^

책읽는나무 2021-10-09 21:03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프레이야님의 소중한 눈!!!!!
관리 잘 해주세요^^
제친구중엔 학창시절부터 찬바람만 맞음 눈물 흘리듯 하던 친구가 있었는데 몇 년 전 눈물샘이 막혀 있었다고....시술하니 눈에 물이 안고여 좋다더라구요.걔는 눈에 물이 흘러 그걸 닦느라고 손수건을 늘 들고 다녔던 건데...전 그 친구가 참 여성스러워서 그런 줄 몇 십 년이나 지나 진실을? 알게 된 후...좀 미안터라구요.
본인만이 느끼는 불편함은 참 난감한 일이지 싶어요...저는 책을 오래 읽으면 눈도 아프지만 머리가 어지러워서 안경 노안 도수를 또 교정하러 가야 하나?고민중이네요.이러다 시력이 어디까지 내려갈려는지??
암튼 모두들 눈 건강 잘 지켜내어 이곳에서 오래오래 보았음 좋겠습니다.^^

프레이야 2021-10-09 23:09   좋아요 1 | URL
눈 아프면 머리도 아프더라구요. 안경은 자기 눈에 맞아야 하니 잘 맞추어야겠죠. 눈 검사 자주 하며 돌보세요. 그 친구 저랑도 비슷하고 울엄마하고도 같네요. 모두 눈의 노화 증상이라는데 안 그런 사람도 있고. 누구든 약한 부분이 다르니까 그런가 봐요. 보이는 게 다가 아니란 건 진짜 사람들 말 못하는 고충이 다 있으니까요. 눈 관리 잘 할게요. 그래야 시각장애인 위한 낭독봉사도 계속 하는데 말이죠. ^^

mini74 2021-10-09 22:0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남일같지 않아요 ㅠㅠ 저는 예전 렌즈삽입술~ 각막 얇아서 렌즈삽입만 가능해서 ㅠㅠ~ 했는데 이제 노안이 와서 ㅠㅠ 나물 삶고 난 냄비에 고개 박는다는거에 웃었어요. 저도 그러거든요. 밥 다 되면 좀 쐬기도 하고요 ㅎㅎ

프레이야 2021-10-09 22:07   좋아요 1 | URL
히히 저두요. 밥 새로 해서 밭솥 뚜껑 열 때마다 훅 수증기 흡입시켜요. 눈이랑 얼굴이랑 두 마리 토끼요. 우리 몸에 암튼 이물질이 들어온 거니 편하지 않은가 봐요. 적응기간이 더 필요하겠죠. 노안 에구 ㅠ

바람돌이 2021-10-10 03: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우 프레이야님 우리 오랫만이죠? 너무 너무 반가워요. 오랫만에 프레이야님이 알려주는 시를 보는 것도 좋구요. ^^
눈이 점점 기능이 떨어지는건 정말 공감 백퍼입니다. 오래 오래 책 보려면 눈 관리 잘해야 하는데 말이죠. ^^

프레이야 2021-10-10 08:47   좋아요 0 | URL
반가워요 바람돌이님 ^^
근데 시간이 새벽 세 시 넘어. 토요일이라 그러신 거죠. 밤잠 안 자면 이제 못 버티겠더라구요. 되도록이면 안 그러려고 하는데 저도 한두 시까지 어슬렁거리는 습관이 있어요. 12시 전엔 자야지 하면서도 에구.
오랜 둥지가 참 좋아요. 우리의 역사가 고스란히 있는 곳. 눈 잘 보살피며 오래 책 읽고 글 쓰고 그러자구요. 진짜로 건강이 다인거 같아요.
가을을 느끼며 ^^

페크pek0501 2021-10-10 12:5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안구건조증이 있어서 책상에 가습기가 있을 정도인데, 저보다 더 심한 분이 계셨군요.
올해 3월에 백내장 수술과 다초점렌즈 삽입... 몰랐습니다. 저는 안구건조증 때문에 책 보는 중간 중간에 딴 일을 합니다.
책 보고 화초에 물 주고 책 보고 뉴스 보고 이런 식. 그런데 눈 컨디션이 좋아 서너 시간 책을 읽어도 괜찮은 날이 있어요.
어제가 그랬어요. 이런 날이 계 탄 날이죠.
저만의 비법은 세수를 할 때마다 여러 번 뜨거운 물을 손으로 받아 감은 눈 위로 대는 거예요. 의사한테 말했더니 좋은 방법이라고 해요. 원래는 뜨거운 물수건을 대고 있는 게 좋다는 데 그게 귀찮아서 뜨거운 물을 끼얹는 거죠. 훨씬 나은 느낌이에요.
눈 건조하다고 느낄 때마다 이 방법을 권합니다. ^^

프레이야 2021-10-10 18:02   좋아요 1 | URL
진짜 계 타셨네요. 저도, 원래는 세수를 찬물로 마무리하는데 그게 건조한 눈에는 안 좋대서 더운물로 눈에 그렇게 해요. 그래도 마무리는 찬물로 해야 정신 나고 탄력도 유지하는 건데ㅎㅎ 서너 시간 책 보는 거 수술 후 할 수가 없어요 ㅠ 낭독녹음 오래 하면서 눈이 많이 나빠진 거 같아요. 녹음실 한번 앉으면 너댓 시간 안 일어났거든요. 눈도 최대한 안 깜박거리고 글자에 눈 꽂고 ㅠ 요샌 영화 한 편 보고 나도 눈이 어찌 아픈지. 책 보는 중간에 저도 자주 접어요. 늙어가나 봅니다. ㅎㅎ 주저리주저리 이런 말 그만해야 하는데 말이죠. 화창한 일요일이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