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 두 자릿수를 기록해보려 기를 썼으나, 결과는 고작 6권. 

그래도 지난 달에 비해 두 배를 읽었다.음하핫 (지난 달 세권) 


1. 싸울때마다 투명해진다 은유

2. 작가라는 사람1 엘레노어 와크텔

3. 작가라는 사람 2 엘레노어 와크텔

4. 타자의 추방 - 한병철

5. 열한계단 채사장

6. 탁월한 사유의 시선 - 최진석


이달의 책으로 채사장의 <열한 계단>을 꼽는다. 































겨울 쯤 마저 읽지 못하고 반납했던 은유님 책을 이제서야 읽었다. 여전히 눈에 꽂히는 문장들.  

엘레노어 와크텔이 인터뷰한 작가들을 들여다보면 변화된 세계문학의 흐름이 감지된다. 

2017년의 "엘리자베스 스트라우트"를 꼽으라면 캐럴 실즈, 윌리엄 트레버가 아닐까? 

이들 인터뷰가 <작가라는 사람 1권>에 있다. 


어쩌면 여기에 수록된 우리에게 알려지지 않은 작가들이 

2018년 이후 인구에 회자될지도 모를 일이다.  

작가들의 인터뷰는 아무리 읽어도 질리지가 않는다. 


한병철 책을 너무 많이 읽어서일까? 

여전히 좋은데 이제 더 이상 새롭진 않다.  


채사장과 비슷한 계단을 밟아온 것 같은데(죄와 벌, 기독교, 붓다, 니체, 우주, 우파니사드 등등) 

채사장은 잘 사는데 나는 왜 요모양 요꼴일까? 더 치열하게 읽지 않아서? 

어릴 때 공산당 선언을 읽지 않아서? 


"네가 바로 그것이다Tat tvam asi" 


수 백번 접한 구절이다. 이상하게도 저 구절이 또 다시 신경이 쓰였다. 

기쁨이거나 슬픔이 느껴지기보다는 서글픈 감정이 일었다.

왜일까? 

내가'그것'이 아니란 걸 깨달아서일까? 


<우파니사드>의 가르침대로 세계는 환영, 마야인가? 

세계가 환영이라고 믿었던 적도 있지만 

지금은 아무리 생각하고 생각해도 받아들여지지 않는다.


내가 이 모든 악을 만들었단 말인가? 


아트만은 브라흐만이 아니다. 


그렇다면 왜 이런 사기를 친 걸까? 

세계의 부조리와 악을 개인에게 환원시키기 위해? 

기됵교처럼 인간에게 죄책감을 심어주기 위해? 

그래서 인간을 구속하기 위해?   

모르겠다. 


나에게는 여전히 올라야 할 계단이 무수히 많은가 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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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yo 2017-07-04 12: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렇지만 윌리엄 트레버는 2017년에는 이미.....ㅠㅠ

2017-07-04 12:28   URL
비밀 댓글입니다.

개인기록용 2017-07-04 13: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한병철 씨 책은 좋긴 하지만, 결국 피로사회랑 투명사회로 수렴되는 것 같아요.

시이소오 2017-07-04 14:00   좋아요 0 | URL
홍상수 영화같다고 해야할까요. 꾸준한 자기복제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