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택 선생님을 만났다.

"김용택은 임실에 삽니다. 임실하면 뭐가 유명하죠?" 하시자 반사적으로 "치즈요~"라는 말이 나왔다.

"에헤~ 다시 물어요. 김용택은 임실에 삽니다. 임실하면 뭐가 유명하죠?"

그렇게 웃으면서 김용택 시인을 만났다.

어제 날짜로 끝난 연수의 마지막 날 특강 강사로 오셔서 구수한 이야기들을 들려 주셨다.

선생님의 책 중 가장 많이 팔렸고, 지금도 꾸준히 팔리고 있어서 인세를 두둑히 받았다는 <<콩, 너는 죽었다>> 는 그러고 보니 제대로 읽지도 못한 것 같다.

3일 전에 나온 따끈한 책이라면서 응대를 잘 한 선생님 몇 분께 저자 친필 사인본을 주신 <<사랑이 다예요>>의 내용도 궁금하다.

<<너 내가 그럴 줄 알았어>>도 읽었던가???

선생님의 이야기를 듣고 있노라니 어머니 이야기가 궁금해졌다.

위 네 권의 책 중 하나를 골라 읽으라고 한다면 나는 마지막 책을 읽어보려 한다.

선생님은 교사 생활 대부분을 한 학교에서 근무하셨다고 한다.

5년 근무하다가 1년 다른 학교 갔다가 다시 그 학교로 오고, 또 5년 근무하다가 1년 다른 학교 근무하고 다시 그 학교로 오고...

선생님이 다녔던 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고, 그 아이들의 아이들을 가르치셨다고 하시면서

우리나라가 일제강점기 시기를 보낸 것보다 더 많은 시간을 한 학교에서 보냈다 하셨다.  

3학년은 공부를 가르치려니 너무 어렵더라~~~ 그래서 20년 넘게 2학년만 가르쳤다 하셨다.

아이들에게 공부 안 가르쳐도 부모님들이 자신에게는 뭐라 못 한다고.

자기들을 가르쳤던 선생님이니까.

그렇다고 선생님이 공부를 안 가르치셨겠는가?

자연을 통해 삶을 알도록 가르치셔서 아이들이 살아있는 공부를 하지 않았겠는가?

그래서 그것들이 다시 책이 되지 않았겠는가?

선생님은 자연이 말하는 것을 받아쓰면 시가 된다고 하셨다.

시라는 것이 얼마나 놀라운 문학 장르인지, 그 함축적인 내용을 들여다 보고 있노라면 그것이 바로 철학이 된다고 하셨다.

사모님께는 결혼하고 딱 6개월 잔소리를 들었다 한다.

6개월 잔소리 듣는 동안 자신의 안 좋은 습관, 행동들을 다 고쳐서 더 이상 잔소리를 듣지 않았다고.

안 좋은 것은 생각해 보고 얼른 고치라 하셨다.

"여보, 왜 양말을 이리 뒤집어 벗어요? 바로 벗어두면 좋을텐데..." 그러고 보니 그렇구나! 생각되어 양말을 바로 벗어두고

"여자들이 꼭 이불을 개야 한다는 법이 있나요?" 하길래 이불을 개어 봤더니 딱 15초 걸리길래 이불도 개고...

물 달라, 밥 더 달라, 국 더 떠달라... 이런 말 해 본 적이 없다고. 양말 가져다 달란 말 왜 하냐고?

아내들이 양말을 숨겨놓지 않는다고...

여기저기서 빵 터지게 하는 이야기들을 들려 주셨다.

딱 두 군데의 강연은 절대로 가지 않는다고 하셨다.

교장 선생님과 중2 아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강연, 그들의 공통점은 듣지 않는다고! ㅎㅎ~

선생님은 어머니가 주신 말씀 중에

사람이 그러면 안 돼~

남의 일 같지 않다

싸워야 큰다!

라는 말을 마음 속에 새기기 살아오셨다 한다.

인간다운 도리를 다해야 하고,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 관심을 쏟아야 하고 모순을 보면 고치고 바꾸고 맞추어 가면서 커 나가야 한다고 하셨다.

선생님이 말씀하셨던 '김용택의 가끔 열리는 학교'가 궁금하다. (http://blog.daum.net/windada11/8753435)

연수 마지막 날, 김용택 시인을 만나게 되어 횡재한 기분이었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숲노래 2015-08-14 20: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즐거우면서 재미난 이야기를 들으셨겠네요.
그 이야기를 가슴에 품고
집과 학교에서 아이들한테도 사랑스러운 이야기 나누소서~~

희망찬샘 2015-08-14 20:28   좋아요 0 | URL
네~~~

수퍼남매맘 2015-08-15 14: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알라딘에서 김용택 시인 강연회 이벤트를 하던데 우리 집에서 장소가 좀 멀어 갈까말까 고민 중이에요.
말씀을 재미있게 하시나 봅니다.
전 아직 만나뵙지 못 했어요.

희망찬샘 2015-08-21 14:27   좋아요 0 | URL
서울 하늘 아래에서 한다면 가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멀어도 시내인 거잖아요. 답이 너무 늦었을 듯 하네요. 벌써 지나간 버스일지도... ^^;;

프레이야 2015-09-15 08: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부러워라. 좋은시간이었겠어요 정말. 시인의 말은 확실히 다르단걸 느꼈어요. 전에 이정록 시인을 들은적이 있거든요^^

희망찬샘 2015-09-19 08:36   좋아요 0 | URL
참 기분좋게 사시는 분이더라고요. 한 번 만나뵙고 싶었는데... 저의 수고는 하나도 없이 얻은 좋은 시간이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