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꽃이에서 오래 전 읽었던 책을 빼 들었다. 어딘가에 굴러다니던 글의 출처가 <<배움의 도>>라는 것을 알고 그 책을 찾아서 샀던 기억이 있다. 우연히 보았던 그 글이 꽤 마음을 울렸기 때문이다. 대학생 때였다. 오늘 이 책을 다시 읽으며 마음으로 걸어들어 오는 대목에 줄을 그어 보았다. 오래도록 기억하려 했는데 지금은 많이 잊었다. 한 번 더 마음에 새겨보려 옮겨 적어 본다. (책 속에서)슬기로운 교사는말없이 가르치고, 하는 일 없이 한다.모두 그가 이룬 것이지만그것을 자기 것으로 삼지 않는다. 일이 다 끝나면, 그냥 사라져 보이지 않는다.---교사는 자기를 놓아버림으로써 아이들을 섬긴다.자신을 놓아버림으로써 교사는늘 여기 있고 늘 가득 차 있다. ----말을 너무 많이 하면 들으려 하지 않는다.너무 오래 앉아 있으면 학생들은 지쳐 떨어진다. 너무 열심히 하면 길을 잃고 만다. 슬기로운 교사는 멈출 때를 안다. ---아무 것도 바라지 않고 도와주기를 배워라.----진흙으로 항아리를 빚는다. 그러나항아리를 쓸모 있게 하는 것은 텅 빈 속이다.---그대 자신을 돌보듯이 남을 돌보아라.멈추지 않고 지속되는 성장을 믿어라.그러면 그대는 배우면서 여전히 그대의 균형을 유지할 것이다.---교사는 학생들이 알아들을 때까지 기다린다.자기가 얻은 결론에 이르도록 학생들을 몰아치지 않는다. 두려워하면서 배우는 일은 지속되지 않는다. 아이들은 놀이를 통해서 배운다. 어른들은 배우기 위해서 논다. ---학생은 짝과 더불어 공부할 때 훨씬 많은 것을 배운다. ----슬기로운 교사는 가르칠 때학생들은 그가 있는 줄을 잘 모른다. 다음가는 교사는 학생들에게 사랑받는 교사다.그 다음가는 교사는 학생들이 무서워하는 교사다. 가장 덜 된 교사는 학생들이 미워하는 교사다. 교사가 일을 다 마쳤을 때 학생들은 말한다. ˝대단하다! 우리가 해냈어.˝---교사는 단순한 일을 실천으로 보여 주며 가르치고,그럼으로써 학생들을 단순한 진리로 이끈다. 날마다 되풀이하는 일 없이는 배움도 없다. 놀라움 없이는 지혜도 없다. -----좋은 학생은 나쁜 학생의 교사 아닌가?나쁜 학생은 좋은 교사에게 도전 아닌가?---배움의 도를 따르는 사람은문제를 억지로 풀려고 하거나벌을 줌으로써 학생들을 이기려고 하지 않는다.---그대가 남을 안다면 그대는 총명한 사람이다.그대 자신을 안다면현명한 사람이다. 남을 이기는 것은 힘이고자기를 이기는 것은 지혜다. ---슬기로운 교사는 도를 듣고 곧장 그대로 한다. 괜찮은 교사는 도를 듣고 반신반의한다. 어리석은 교사는 도를 듣고 비웃는다. ---재우기 위해 갖추어야 할 세 가지 자질이 있다. 단순함, 참을성, 연민이 그것이다. ---자기 학생을 존경하지 않는 것보다 더 큰 잘못은 없다. 학생을 존경하지 않는 것은그들이 배울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것이요, 따라서 위대한 가능성을 깨뜨리는 것이며결국 자기 자신을 존경하지 않는 것이다. ---배우기를 강요하지 않을 때학생들은 스스로 배움의 길을 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