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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직 믿음으로 ㅣ 21세기 리폼드 시리즈 4
존 맥아더 외 지음, 신호섭 옮김 / 지평서원 / 2014년 7월
평점 :
개신교 입장에서, 정확히 개혁교회 입장에서 로마카톨릭에 대해, 칭의에 대한 교리적인 논쟁을 주제로 5명의 신학자의 논고를 담은 책이다. 존 매가더, R. C. 스푸롤, 조엘 비키, 존 거스너, 돈 키슬러 이상 5명의 신학자는 개신교-개혁교회의 대표적인 신학자 들이다.
종교개혁의 반 종교개혁이라는 정점에 트렌트 공의회가 있다. 트렌트 공의회는 종교개혁의 시대에 기독교 전체를 아우르지도 못하고, 카톨릭만의 공의회(당연히 개신교는 제외)로서 더구나 이탈리아와 스페인 교구 중심의 공의회 였는데(한스 큉의 책에서), 당시 공의회 답지 못한 공의회 였는데 지금은 카톨릭의 논리의 근거가 되고 있다. (1960년 바티칸 공의회에선 재확인 했다) 트렌트 공의회는 종교개혁의 교리를 이단으로 못 박음으로서, 돌아 올 수 없는 길을 건넜고, (그 전만해도 카톨릭 내에서 개혁하는 정도로 생각했었지만) 개신교가 분리 되었다.
칭의 교리도 이 공의회에서 제시된 근거로 대척점에 서있기는 마찬가지 이다. 즉 카톨릭은 성경에서 믿음에 행위를 더함으로 의롭게 되는 것을 놓치고 있다. 이로 인하여 하나님께서 이루시는 단번에 영원히 의롭다 칭하신 것도 (카톨릭의 교리에 의하면) 인간이 의롭괴 되기 위하여 인간의 행위(선행)이 필수적이 되면서, 불완전한 언약으로 만들어 버렸다.
정리하자면, 카톨릭의 칭의(의화) = 믿음 + 행위
개신교의 칭의 = 믿음 (선행은 행위의 결과로 나올 뿐이며 의롭게 되기 위해서 아무런 역할이 없다)
기독교-개혁교회와, 카톨릭, 알미니안과의 칭의 교리에서 차이를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오직 그리스도 -> 오직 믿음 -> 오직 은혜 -> 칭의 (p72, 마틴 루터)
* 오직 믿음이 아니라 믿음+행위(카톨릭)
* 오직 은혜가 아니라 은혜+공로(알미니언)
따라서, 이처럼 구원론에 있어서, 주입된 의(카롤릭)과 전가된 의(개신교-개혁교회)에 대하여 근본적인 차이가 있는데도, 이런 칭의 교리에 대한 명확한 결론이나 합의 없이 묻어 두고 넘어가면서 (혹은 별것 아닌 것으로 치부하는) 통합만을 이야기하는 에큐메니컬 운동은 무슨 의미가 있는지 모르겠다고 이 책은 말한다. (저 개인적으로 역시 동의한다)
* 이 책을 읽어 가면서, 개인적으로 R. C. 스푸롤의 내용이 가장 도움이 되었다. 내 신앙의 수준이 R. C. 스푸롤께서 알아 듣는 정도 수준은 되는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안타깝게도 R. C. 스푸롤은 지난 2017년 12월 돌아 가셨다. 그가 남긴 책으로만 도움을 얻을 수 밖에.
* 이 책을 통해 또 하나 새롭게 배운 지식은 스콧 한이었다. 장로교 목사에서 카톨릭으로 개종한 유명한 사람이 있다 했었는데 그게 누군가 했더니 바로 스콧 한이었고, 그의 대표적인 저서는 <Rome Sweet Home>이 있다. 이 책의 부록으로 스콧 한에 대한 존 거스너가 답변이 실려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