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 퀘스천]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원 퀘스천 One Question - 내 인생을 바꾸는 한 가지 질문
켄 콜먼 지음, 김정한 옮김 / 홍익 / 2013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좋은 질문은 정보를 얻어낼 뿐이지만, 위대한 질문은 변화를 이끌어 낸다. 책 뒤에 써있는 책에 관한 선전문구이지만, 한 문장으로 이 책을 잘 대변한다.

 

요 근래 들어 읽었던 최고의 책 중 하나일 것이다. 현재의 삶을 관조하기에도 좋고, 하나의 전환점을 삼기에도 충분한 책이다. 총 36가지 이야기 형식으로 이루어져 있어, 토막토막 읽어 나가기도 좋다. 우리가 일상 생활에 흔히 만날 수 있는, 혹은 일생을 살면서 항상 행복할 순 없는데, 내가 아니면 내 주변의 지인이 만날 수 있는 어려움들, 다시말해 인내, 공포감, 좌절 들을 어떻게 정의하고 극복하고 대응하는 방법에 대해, 명사들의 질문과 그 문답을 통해 쉽게 해답으로 풀어준다. 그들의 의견이 꼭 정답이 아닐지라도 내 생활에 한번 적용할 만하며, 가끔씩 도움이 될 만 한다.

 

어떤 사람이든지 여간 친해지기 전에는 속에 있는 이야기를 나눌 기회가 없고, 콕 집어 꺼내기 힘들다. 책의 저자는 명사들의 인터뷰에서 그들의 생각속에 있는 이야기를 적절한 방식으로 꺼내기 위하여 정확한 한가지 질문을 사용한다. 한꺼번에 많은 것을 바라기 보단 하루에 한가지 만이라도 바꿀 수 있고, 내 인생에 하루에 한가지씩이라도 도움이 된다면, 장기적으로 볼 때 승리한 인생으로 자부해도 될 것이다. 그 한가지씩 꾸준히 하는 것은 정말 어렵지만.

 

책의 내용의 한 예를 들자면, 18번째의 이야기 - 결단력에 관한 내용은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질질 끄는 사람들을 위한 이야기 이다. 일을 하다보면 주변에 상당히 많다고 생각하여 더욱 인상깊었다. 이 책은 결정을 실행하는 것이 어떤 결정을 하느냐 보다 훨씬 더 중요하다고 말한다. 그리 중요하지 않는 것을 두고 결정하기 위하여 시간을 낭비하는 경우가 많아, 정작 중요한 결정을 내려야 할 때는 힘이 빠져 비교적 소홀하게 대하는 경우가 많다. 중요한 것은 뭔가 잘못 선책을 해서 크로 인한 결과가 아주 나쁘더라도 최소한 다음에는 더 잘할 수 있는 교훈을 얻을 수 있다. 하지만 결과가 나쁠 것을 우려하여 결정을 내리지 못한다면 거기서 정지할 수 밖에 없고, 질질 끌면서 나중에 결정을 내린다면, 시간이 지체된 만큼 지연될 뿐이다. 모든 사람이 발전하기 원한다. 그렇다면 결정을 내리는 것 자체가 성장의 한 과정이라는 것도 알아야 한다. 이 사실을 모르기 때문에 결정을 못 내리고 우물쭈물 하는 것이라 책은 말한다. 망설이지 말고 앞으로 나가야 한다. 우리는 옳은 결정을 내리는 일에 대해 강박관념이 있다. 가끔은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이 그리 올바르지 않는 결정일 수도 있다. 어느 쪽이든 우리는 성장하고 교훈을 얻는다. 젊은 시절에 단호하게 결정을 내리는 버릇을 들이지 못한다면 죽을때까지 우유부단하게 살게 될 것이다.

 

책의 원제목과 부제 <One Question : Life-changing from today's leading voice>는 책이 지향하는 바를 담고 있다. 작가 자신도 한가지 질문을 던짐으로 그의 인생의 갈 바를 결정했다고 말한다. 초보시절 우연한 기회에 다른 사람의 대타로 들어가서 한가지 질문을 던짐으로써 대담에게도 아주 좋은 인상을 주었고, 인터뷰 내용도 아주 적절한 내용을 끄집어 낼 수 있었고, 주변에도 인정받게 되었다. 작가는 이 순간이 전환점이 되었고, 한가지 위대한 질문으로 중요한 일을 밝힘을 노력하여 주요한 대담자가 되었다. 그에게도 어려운 점이 많았고 좌절의 시간도 있었다. 우리 삶의 여정에 한가지 전환점이 될 만한 일들은 있다. 되돌아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는 책이다. 또한 한가지 질문을 던질 수 있도록 노력할 만한 이유가 된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초코머핀 2014-02-15 00: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