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주식투자가 처음인데요 : 기본편 - 2022년 개정판 처음인데요 시리즈 (경제)
강병욱 지음 / 한빛비즈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는 주식투자가 처음인데요 】: 기본편 - 2022년 개정판

   _강병욱 / 한빛비즈




시간적, 경제적으로 여유롭지 못한 직장인들이 재테크로 꾸준히 관심을 갖는 분야가 ‘주식 투자’이다. 요즘의 경제흐름을 볼 때는 불안정한 면이 많이 보여서 주식투자에 관심을 갖는 것이 시기가 안 좋다는 생각도 든다. 그러나 언제 사회, 경제적으로 안정되고 편한 적이 있었는지 되돌아보면 딱히 떠오르는 때가 없는 듯하다.



이 책의 지은이 강병욱 저자에게 붙는 타이틀이 많다. 경영학 박사, 교수, 키움증권 하우투스탁과 K채널의 대표강사 및 MC로 정리해본다.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전문가로서 시장과 투자에 대한 건강한 시선을 갖고 있다는 평을 받고 있다. 특히 초보 투자자들을 위한 튼튼한 지식과 마인드 교육에 힘쓰고 있다고 한다.



『저는 주식투자가 처음인데요』 는 2010년에 초판 발행 후 꾸준히 쇄를 거듭했다. 이 책은 2022년 개정4판 1쇄이다. 책은 6챕터로 편집되었다. 기초 이해하기, 매입 준비하기, 시장 파악하기, 종목 선정하기, 차트 분석하기, 고수 따라잡기 등이다.



증권과 주식의 차이점부터 시작해서 주식의 종류, 어디서 어떻게 거래하는가 등 주식 초보자들에게 우선 주식입문의 입문을 통해 주식을 이해시킨다. ‘투자 원칙 새기기’ 항목에선 이제 막 주식투자를 시작하려는 사람들의 마음 자세부터 다독인다. -끊임없이 공부하세요. -발로 뛰는 투자를 해야 합니다. -매번 자신 안에서 해답을 찾으세요 등으로 조언한다.



‘당신의 투자성향은 얼마나 위험할까요?’ 항목도 투자를 시작하기 전에 진단차원에서 귀담아들을만하다. 일반투자자들은 증권사를 통해 거래해야 하기 때문에 증권사에서 계좌를 만들어야 한다. 기존에 갖고 있던 통장으로는 주식거래를 할 수 없다. 증권사에 찾아가 계좌를 개설하겠다고 하면 직원은 ‘투자정보확인서’라는 간단한 설문지를 준다. 증권사에서 고객의 투자성향을 제대로 알기 위한 것이다. 이 설문조사를 통해 고객은 안정형, 안정추구형, 위험중립형, 적극투자형, 공격투자형 등 자신의 투자성향을 알게 된다. 투자위험도에 따라 금융상품도 달라지기 때문에 이 설문지를 미리 입수해서 풀어보는 방법이 좋겠다.



차트 분석도 세분화해서 도표를 통해 설명해준다. 차트는 주가를 예측하는 기술적 분석이기도 하다. 즉 차트를 통해 시장을 예측할 수 있다. 책 뒷부분에 부록으로 부착되어 있는 「투자자를 위한 핵심 산업 & 주요기업 써머리」도 좋은 자료이다. 각 산업의 주요 기업 리스트 300이 실려 있다. 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순서대로 읽는 방법도 좋지만, 현재 주식투자를 하고 있는 독자는 목차에서 그간 궁금했던 항목을 선별해서 읽는 것도 바람직하겠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persona 2022-01-11 22:5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이 책 저도 다운받아두었는데 부록 읽어보고 싶네요. _

쎄인트saint 2022-01-12 10:19   좋아요 1 | URL
아...그러셨군요...
부록은 마치 족보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