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실과 사실



 

 


 




1 > 평론계의 자린고비로 유명한 박평식이 영화 << 군함도 >> 에 대해 별을 무려 6개나 주며 촬영과 미술만 평가하겠다 _ 라는 20자평을 남겼는데, 언제부터 종합예술에 속하는 영화를 종합대학이 아닌 단과대학 취급을 했는지 궁금하다.  차라리 촬영과 미술 분야는 높이 평가하지만 연출, 시나리오, 영화음악, 편집, 톤앤매너 따위는 실망스럽다, 라고 평한다면 수긍할 수 있으나 촬영과 미술만 콕 집어 영화를 평가하겠다니 " 핀세또(pincette) 심사 " 인가 ?  박평식의 20자평은 마치 문학상 심사위원이 문학상 후보에 오른 작품을 평가하면서 심사 기준으로 맞춤법만 놓고 평가하겠다 _ 라고 큰소리치는 것과 다르지 않다. 박평식은 다면 평가'가 아닌 " 핀세또 심사 " 로 별점을 높이는 속임수를 쓴 것처럼 보인다. 좆문가'라는 뾰족한 말풍선이 말해주듯이, 현대의 전문가는 대부분 자신이 속한 이익 집단을 위해 봉사한다.




2 > 진실(truth)은 아름다울 때보다 그것이 두려운 결과를 초래할 때 힘을 얻는다. 예를 들면 영화 << 스타워즈 >> 에서 다스베이더가 루크에게 내가 네 애비여 _ 라고 커밍아웃할 때가 이 영화의 클라이맥스다. 루크 부자에게는 미안한 소리이지만 관객은 그들의 불행 앞에서 행복하며 작가 또한 영감의 원천이다. 예술은 사실(fact)보다는 진실(truth)을 원한다. 홍길동이 아버지에게 아버지를 아버지라 하지 못한다 _  고 말할 때보다 아버지가 아들에게 내가 네 애비여  _  라고 말할 때 보다 강렬한 인상을 주는 이유는 전자가 사실을 고백하는 대사라면 후자는 진실을 폭로하는 대사라는 데 있다. 영화 << 군함도 >> 가 대중에게 강렬한 인상을 주는 데 실패하는 지점이기도 하다. 류승완 감독은 하시마 섬(군함도)를 사실적으로 재현하는 데 성공했지만 진실을 말하는 데에는 실패했다. 진실(truth)은 사실(fact)를 바탕으로 하지만 사실(fact)이 반드시 진실(truth)인 것은 아니다. 감독은 군함도에서 벌어진 조선인 노동 착취라는 역사적 사실을 진리를 폭로하는 소재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관객의 눈물을 뽑아내려는 용도로만 접근한다. 




3 >  진실을 다루기 위해 사실을 정교하게 구성하는 영화는 좋은 영화이지만 사실만 다루고 진실을 외면하는 영화는 좋은 영화라 할 수 없다. << 군함도 >> 는 후자에 속한다. 대자본의 권력에 기대어 만들어진 군함도는 이재용이 입은 체 게바라 티셔츠만큼 어색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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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yo 2017-08-06 12:1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그 평 봤어요. 인터넷에서 누가 ˝전문가 평점도 군함도보다 낮은 택시운전사˝라고 달아놓은 댓글을 보고 확인해봤더니, 그 평이 떡 있더라구요.

곰곰생각하는발 2017-08-06 12:28   좋아요 1 | URL
전문가는 자신이 속한 이익 집단에 봉사하는 법이죠. 이 영화 흥행 못하면 씨제이 엄청난 타격을 받거든요..

cyrus 2017-08-06 16:2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영화 군함도‘에만 반응이 너무 몰려서 다른 강제징용 지역에 대한 관심이 줄어들게 될까 봐 걱정입니다. 역시 영화보다는 역사적 사실을 그대로 정리한 좋은 책 한 권 읽는 것이 낫습니다. 어제 《군함도, 끝나지 않은 전쟁》을 읽었어요. 제가 몰랐던 강제징용의 역사가 정말 많았습니다.

곰곰생각하는발 2017-08-07 12:51   좋아요 0 | URL
저도 한번 이 책 읽어봐야 겠군요. 일단 사이러스 님 리뷰를 먼저 감상하도록 하겠습니다..ㅎㅎ

cyrus 2017-08-07 14:43   좋아요 0 | URL
책에 과거사를 외면한 다카키 마사오와 그 딸내미 305번이 싼 똥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거 보면 비위가 상할 수 있습니다. 뉴라이트는 부녀가 싼 똥을 ‘업적‘으로 찬양합니다. 머리에 똥이 들어차 있는 사람은 눈앞에 있는 게 똥인지 된장인지 구분 못하는 것 같습니다.

기억의집 2017-08-06 16:25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전 괜찮게 봤는데... 며칠 전에 가족끼리 가서 봤는데 보고 나서 많은 생각이 들었던 영화였어요. 저런 부역자들이 권력을 잡고 현재의 대한민국을 보수화 시킨 것이구나 싶은 게... 황정민의 친일 유흥에서 저는 이광수를 김활란을 보았거든요. 정말 지식인들 권력자들 돈 있는 것들 다 저랬는데. 일본 권력에 비위 맞춰 가며 춤추고 복종하고... 소지섭이 자기가 이제 오야붕이라는 말을 하는 장면에서 실제 대한민국이 기존의 오야붕에서 소지섭으로 교체되며 대한민국을 이끄는 중추세력이 되었구나 하는 상징으로 보았고 그랬어요. 저는 오히려 식민지 시대의 대한민국 자화상, 적나라한 모습과 상징성을 본 듯 했는데.. 다들 혹평이더라구요. 같은 한국인끼리 나쁜 한국인으로 몰아갔다면서. 문득 그 영화에서 좋은 일본인보단 광기에 사로잡힌 물욕의 일본인 묘사뿐이었는데 왜 좋은 일본인 이야기가 나오고 같은 한국인끼리 이분법으로 분열한 구도였다는 비판이 주를 이루더라구요. 영화 보는 내내 저는 아까도 말했듯이 저항에 무기력한 식민지 시대의 지식인들과 일본 권력에 호응했던 지식인들이 마구마구 떠올랐어요. 저들도 저렇게 심취했겠지...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곰곰생각하는발 2017-08-07 12:48   좋아요 1 | URL
저도 감독이 조선인의 내부 총질 비판 메시지를 담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그 메시지는 제외하고 보면 이 영화는 만듦새가 매우 조악하다는 게 제 생각입니다. 제가 보기엔 이 영화는 각각 다른 에피소드 세 개를 묶은 옴니버스 영화라고나 할까요. 옴니버스 영화의 특징은 적은 제작비로 만든 소품입니다. 그런데 이 영화는 2,300억이 투입된 거대 자본 투자 영화라는 점에서 감독의 실패라 여겨지고, 사실 이런 식의 다중플롯을 즐겨 다루는 장르가 있죠. 오션스엘리븐처럼 각각의 서사가 나중에 하나의 공통점으로 모이는.. 한국으로 치자면 범죄의재구성 따위.. 이런 영화는 에피소드로 시작해서 이 따로노는 에피가 결국은 하나로 통일되는 . 그런데 이 영화는 다중 플롯을 구사하면서도 통일성이 없습니다. 그것도 영화적 실패. 통일성이 없다 보니 톤앤매너가 무너지는 것은 당연하고.. 머, 그렇습니다.. ㅎㅎ. 영화는 뭐 다 각자의 개인적 취향이 반영되다 보니 누구는 재미있고 보고 누구는 재미없고 보고... 그런거죠..

수다맨 2017-08-07 12:3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박평식 평론가는 예전에 비하면 확실히 별점이 후해진 감이 있어 보입니다. 나이가 들어서ㅡ올해 벌써 68세더군요ㅡ 동업자들을 향한 존중심과 자비심(?)이 더 생긴 것인지 아니면 그에게도 비평적인 해이가 보이기 시작한 건지는 잘 알 수 없지만요.
그래도 박평식 정도면 조선일보가 주는 상까지 거부했던 양반인데 소속 집단을 향한 맹목적 봉사 정신(!!)이 발동해서 후하게 별점을 주었다고 믿고 싶지는 않습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이전만큼의 예리한 안목과 가차없는 평가를 좀 더 보여주었으면 하는 아쉬움은 있네요.

곰곰생각하는발 2017-08-07 12:50   좋아요 0 | URL
영화별점이 보면 대형 영화 특히 대자본 영화의 경우는 별점이 후한 경우가 많죠. 저는 개인적으로 이 영화는 완벽하게 실패해서 평균 이하라고 보는데 이들이 대자본 눈치를 보는 것은 아닌가 싶습니다. 일반 관객이 이 영화를 좋게 볼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적어도 영화라는 장르를 전공하고 사유하고 그런 사람들이 이 영화에 높은 점수를 줄 수는 없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