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러운 잠

 

 


 

 


 


                                                                                                                                                                                                    취미 삼아 친구나 동료 얼굴을 그려주고는 한다. 그런데 그게, 그러니까, 애......  그림의 성격이 애매모호해서 초상화와 캐리커쳐 사이'이다. 초상화라고 하기에는 추상적이고 캐리커처'라고 하기에는 초상적(?!)이어서 애매모호하다는 말이다. 

취미로 낙서에 가까운 그림을 그리다가 " 응시 " 에 대한 재미있는 사실 하나를 발견했다. 모델의 눈을 세밀하게 관찰하기 위해 상대방 눈을 집요하게 응시하다가 어색해져서 5초 이상을 버티지 못하고 시선을 외면하게 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게 된다. 우리는 통상 대화를 나눌 때 상대방 눈을 똑바로 응시한다고 생각하지만 그것은 착각이다. 눈을 보며 대화를 나누는 게 아니라 사실은 상대방 얼굴 주변을 이러저리 옮기면서 대화를 나눌 뿐이다. 서로의 눈(정확히 기술하자면  :  서로의 눈동자를 바라보며)을 마주보며 이야기한다는 게 왜 어려운 것일까 ?  동물원 우리에 갇힌 고릴라는 관람객이 자신을 똑바로 쳐다보면 관람객을 공격(혹은 심한 스트레스)한다.

왜냐하면 고릴라는 눈 마주침(정면 응시)를 공격 신호로 받아들이기 심한 스트레스를 받기 때문이다. 그래서 동물원에서는 고릴라가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관람객이 옆을 보고 있는 것 같은 착시를 주는 특수 안경을 제공한다. 이 안경을 끼고 고릴라를 응시하면 고릴라는 관람객이 시선을 회피한다고 착각한다. 이러한 예는 모든 짐승에게서 발견된다. 인간'이라고 다를까 ?  서로 눈동자를 바라본 채 5초 이상을 지속하면 어색한 분위기가 연출되는 까닭은 야생의 습관이 남아 있기 때문이다. 특히 수컷끼리 싸우는 주된 원인 가운데 하나는 상대방이 나를 기분 나쁘게 꼬라본다는 데 있다. 즉, 타자의 응시는 공격 신호인 셈이다. 메시지는 하나다. 꼬라보지 마라잉 ?  

 

이처럼 응시는 공격적 메시지를 내포하고 있다. 조폭 사회를 들여다보면 " 꼬라봄의 세계 " 를 적나라하게 바라볼 수 있다. 타자에 대한 지배욕이 강한 사람일수록 시선의 주체가 되려고 한다. 오야붕은 꼬붕을 맘껏 응시할 수 있지만 꼬붕은 오야붕을 응시할 수 없다. 꼬붕은 바닥만 바라볼 뿐이다. 오야붕과 꼬붕이 서로 눈이 마주치는 순간, 그것은 역린의 증후'이다.  고흐와 피카소가 자신을 그린 자화상을 관찰하면 의미심장한 차이를 발견하게 된다. 고흐가 그린 자화상에서 얼굴 방향은 대부분 옆면과 정면 중간에 위치하지만 피카소가 그린 자화상은 모두 정면을 응시한다. 피카소가 누구인가 ?  그는 타인에 대한 지배욕으로 악명이 높았던 인물이다.

 

더불어민주당 표창원 국회의원이 " 더러운 잠 " 이라는 그림 때문에 곤혹을 치르고 있다. 이 논란은 여전히 진행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 다들 아시다시피 < 더러운 잠 > 은 마네의 " 올랭피아 " 라는 원작 그림을 패러디한 작품인데,  마네 이전에는 벌거벗은 여자가 정면을 응시하는 누드화는 없었다. 화가는 " 남자는 시선의 주체가 되고 여성은 시선의 대상 " 이 되어야 그림이 잘 팔린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다. 그러니까 그림 속 벌거벗은 여자가 정면을 응시하면 그림을 감상하는 관객(고객)이 불편한 심기를 갖는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다는 점이다.

마네 이전의 벌거벗은 여성 누드화가 정면을 외면하도록 만든 알레고리는 동물원에서 착용하는 특수 효과 안경을 떠올리게 만든다. 그림 속 벌거벗은 여자는 동물원 특수 안경 기능을 하고, 그림을 감상하는 남자는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고릴라'다. 왜 시선의 주체는 항상 남성이어야 할까 ?  여기에 반기를 든 사람이 바로 마네이다. 그는 << 올랭피아, 1865 >> 에서 그림 속 벌거벗은 여자가 관람자를 응시하도록 만들었다. 그림을 감상하는 남자 입장에서 보면 보면 볼수록 화가 나는 거라.  왜냐하면 남성 중심 사회에서 남녀 관계에서 남성은 항상 시선의 주체가 되었지 응시의 대상이 되었던 적은 없기 때문이다.

 

 

 

결론을 말하자면     :     마네의 << 올랭피아 >> 는 여성을 성적 대상으로 비하한 예술 작품이 아니라 오히려 왜 시선의 모든 주체는 반드시 남성이어야 하는가에 대한 페미니즘적 질문을 던진 작품이다. 그렇다면 이 예술 작품을 패러디한 << 더러운 잠 >> 은 여성 혐오를 조장한 작품일까, 아니면 그 반대일까 ?  나는 << 더러운 잠 >> 이 " 여성 혐오 " 를 조장하는 작품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지만 이 작품을 패러디한 작가'가 여성을 " 성적 대상화 " 했다는 데는 동의한다. 보다 정확히 말하자면 작위적 성적 대상화'라고 하기보다는 " 무의식적 성적 대상화 " 이다.  새빨간 색으로 그려진 싸드 미사일은 딜도(남근)에 대한 은유처럼 보인다.

원작(올랭피아)과 패러디물(더러운 잠)은 응시 주체가 누구인가를 두고 정반대 해석을 내놓는다. 원작에서 정면을 응시하는 이는 벌거벗은 백인 여성이고 시선을 회피하는 사람은 흑인 여성이지만,  패러디물은 정반대이다. 그것은 박근혜를 관음의 대상으로 인식한 결과'이다. 정면을 응시하지 않고 회피한 박근혜는 시선을 회피한 특수 안경처럼 보인다. 내가 보기에 작가는 절반은 박근혜가 권력자여서 벌거벗긴 면이 있고, 나머지 절반은 여자여서 벌거벗긴 면이 있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이 작품(더러운 잠)에 대해 비판할 수는 있지만 비난할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

강자가 약자를 향해 조롱하는 것은 비난받아 마땅하지만 약자가 강자를 향해 조롱하는 것은 비판의 대상이 될 수는 있지만 비난의 대상은 될 수 없다. 나는 이 작품을 비판하지만 비난할 생각은 없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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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더러운 잠2
    from 새빨간 활 2017-02-07 09:52 
    더러운 잠 2 마네의 << 올랭피아 >> 속 그림 모델은 원래 매춘부다. 매춘부가 그림 모델로 등장하는 경우는 종종 있지만 이 미술 작품이 파격적인 이유는 보는 자(감상자)와 보이는 대상(그림)의 관계 설정을 전복했다는 데 있다. 기존에는 감상자가 그림
 
 
yureka01 2017-02-06 15:0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그래서 가끔 술먹다가도 옆사람이 쩨려 본다고 전투가 벌어지는 경우..뉴스에서 가끔 보긴 하죠..

곰곰생각하는발 2017-02-06 15:03   좋아요 1 | URL
남자들 싸움은 대부분 , 아니 싸움의 대부분은 이렇게 시작되잖아요. ˝ 뭘봐 ! 뭘, 보냐고? ˝

cyrus 2017-02-06 16:1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박사모가 패러디 그림과 표 의원을 공격했을 때 그건 비판이 아니라 비난이었습니다. 그들도 ‘표현의 자유’라면서도 표 의원과 그의 아내 얼굴을 덮어씌운 그림을 공개했습니다. 블랙리스트가 표현의 자유를 침해하는 문제인지 몰랐던 그들이 공주님이 망신살 뻗치는 게 수치스러워서 ‘표현의 자유’ 운운하더군요. 평소에 ‘표현의 자유’에 무관심했던 사람들이 자신들이 불리할 때마다 그걸 내세우는 모습이 최순실이 ‘민주주의’ 외치는 것과 비슷하죠. 박사모나 최순실이나 비슷한 부류들이 염병 떨고 있습니다.

곰곰생각하는발 2017-02-06 16:17   좋아요 1 | URL
화살의 표적이 왜 표창원인지 모르겠습니다. 작품 보고 열 받으면 작가에게 비난해야 하는데 온통 표창원에게 쏠리잖아요. 정치적 이용이 명백하죠. 저는 이 패러디가 그냥 후졌다고 생각하지만 후졌다고 해서 비난받을 필요는없다고 생각합니다... 박사모나 박근혜나 똥이죠.ㅎㅎ..

stella.K 2017-02-06 16:1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그러고 보니 중학교 때 같은 반 아이 하나가 눈이 참 예뻤습니다.
나랑은 별로 친하지 않아 학년이 끝나도록 한 번도 대화한 적이 없었는데,
가끔 그 아이가 누구와 대화하는 것을 지켜볼 때가 있었죠.
눈동자의 움직임이 좀 남달랐거든요.
파르르 떨리는 것도 같고 어쨌든 동공의 움직임이 남달랐던 아이였습니다.
그게 좀 신비스럽기도 하고 저럴 때 쟤는 어디를 보고 얘기를 하는 걸까
궁금하기도 하고.
제깐엔 열심히 상대를 보고 얘기한다고 생각하는데 눈동자가 흔들리는 건지
아니면 본인도 의식할만큼 딴 곳을 쳐다보기도 하느라 그러는 건지.
암튼 세월이 한참 지났는데도 아직도 기억이나요.ㅋ

곰곰생각하는발 2017-02-06 16:32   좋아요 0 | URL
눈이 신기한 것은 오래 못본다는 것입니다. 타자의 눈은 항상 찰나의 순간일 뿐이지요... 뭐,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대화를 나눌 때 사람은 눈을 보고 대화를 하는 게 아니라 얼굴을 보고 대화를 하는 것 아닌가 싶습니다.
작은 차이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큰 차이....

중학교 때 그 친구는 눈이 신비한 학생이었군요.그런 친구들이 있죠....

2017-02-06 17:4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7-02-07 10:11   URL
비밀 댓글입니다.

책한엄마 2017-02-06 16: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더러운 잠이 이런 심오한 내용을 담고 있었군요.
전 이번 논란을 보면서 좀 피곤했어요.
여자로서 만약 이런 패러디 대상이 되면 기분이 좋을리는 없지만 그 죄에 비하면 경하다는 생각을 했어요.
한 권력자에 대한 비판이 여성 전체에 대한 비판으로 매도되는 것은 프레임 전환을 통한 문제점 이동..(김기춘이 떠오르네요.)이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도 곰곰생각발님과 같은 생각을 했지만 이토록 깔끔하게 제 의견을 피력할 재주는 없었네요.
비판은 하지만 비난은 하기 싫은-
저도 그 마음에 공감합니다.

곰곰생각하는발 2017-02-07 10:10   좋아요 1 | URL
댓글을 달다가 길어져서 차라리 포스팅을 했습니다. < 더러운 잠2 > 입니다..

건조기후 2017-02-06 19:55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마치 박근혜의 몸을 그린 것처럼 호도해서 논란을 심화시키거나 작가가 아닌 국회의원을 비난하는 것은 정말 똥들의 잔치인데, 저 그림이 여성혐오가 아니라고 단언할 수는 없다고 생각해요. 작가 본인도 ‘여성 대통령‘을 조롱하는 방법으로 ‘대통령‘이 아닌 ‘여성‘을 성적으로 모욕하는 일이 가장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알기 때문에 수많은 그림 중에 하필 누드화를 선택한 것이면서, 그 ‘여성을 성적으로 모욕‘하는 게 여성혐오가 아니라니 얼마나 어불성설인가요.

원작이 여성의 주체성을 표현한 역사학적 명화라고 구구절절 설명하는 걸 봤는데 참 구차하더라고요. 여성의 주체성을 담은 누드와 여성을 향한 조롱을 담은 누드가 어떻게 의미가 같을 수 있겠어요. 외국에서는 더 심한 패러디도 많다는 얘기도 하던데 그것은 어느 나라에서든 여성혐오가 워낙에 만연해서 그런 것이지 표현의 자유가 충분히 허용되는 선진국이라서가 아닌 거고요. 본인 스스로 얼마나 여성혐오적 성문화에 익숙할대로 익숙해져있으며 젠더 감수성따위는 눈꼽만큼도 없는 작가인지를 증명하는 것밖에 안 되는 거죠. 예술가로서 무언가를 풍자하기 위해 쉽고 익숙한 성적인 코드 말고는 다른 아이디어를 내지 못 하는 자기자신을 탓해야 할 일 아닌가 생각해요.

곰곰생각하는발 2017-02-07 10:10   좋아요 0 | URL
댓글을 달다가 길어져서 차라리 포스팅을 했습니다. < 더러운 잠2 >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