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양 : 일반판 - 아웃케이스 없음
송강호 외, 이창동 / 아트서비스 / 2009년 2월
평점 :
품절


 

 

 

 

 



                                

 

말의 쾌락, 몸의 통증   :





눈물과 흉터는 닮았다




나는 타자이다(Je est un autre)

 

_ 랭보


                                                                                                                                                                                                                                   

 

눈물과 흉터는 서로 닮았다. 흉터가 과거에 진짜로 있었던 일이라는 사실을 나에게(혹은 타자에게) 증명하는 기표1 면, 눈물은 내 고통이 환상이 아니라는 것을 내 자신에게(혹은 타자에게) 증명해 보이기 위한 기표2 다. 흉터와 눈물은 모두 고통의 메시지이며 동시에 발화(發話)와 기술(記述) 없이 작성된 이야기다. 이 서사는 혀에 의한 발화(發話)가 아니라 몸에 의한 무언(無言)이라는 점에서 흉터와 눈물은 동일한 오브제'다. 그것 - 들'은 말하지 않고도 선명하게 통증을 증명할 수 있는 기표다.

 

이창동 감독이 연출한 << 밀양, Secret Sunshine, 2007 >> 은 말보다 눈물과 흉터로 자신의 참회를 증명해 보일 수밖에 없었던 한 여인에 대한 영화'다.  피아노 학원 강사인 이신애(전도연 분)는 속물인 여자'다. 그녀는 자신의 초라한 몰락을 견딜 수 없어서 주변인에게 < 있는 척 > 을 하며 땅을 보러 다니기도 한다. 신애가 내뱉은 허세과 위선은 결과적으로 아이의 유괴,  그리고 죽음으로 이어진다 3.

 

▶  신애가 거울-이미지를 통해 보고 있는 것은 타자(학원원장)가 아니라 자신이다. 그녀는 자신과 닮은 욕망을 정면으로 응시한다.

 

그러니까 신애는 자신이 내뱉은 (거짓)말에 대한 형벌로 말이 아닌 " 눈물과 흉터 " 로 묵언 수행하는 여인이다. 그것은 영화 << 올드보이, 2003 >> 에서 오대수(최민식 분)가 자신이 내뱉은 거짓말에 대한 징벌로 혀를 자르는 것과 비슷하다.  그 또한 눈물과 흉터라는 형벌로 죄값을 치르는 자다. 기독교가 " 말씀 " 으로 이루어진 종교라는 점을 감안하면  :  " 이신애와 기독교의 접선 실패 " 는 발화에 실패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정신 분열은 다른 식으로 표현하면 언어 체계의 해체'다.  미친 자는 언어가 분열된 자'다. 신애는 < 말씀(언어)의 세계 > 에 진입하지 못한 채  튕겨나간다.  그렇기에 조현병에 걸린 환자는 그 대상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기표와 기의를 분간하지 못해 아내를 모자로 착각하기도 한다.

 

내가 주목한 대목은 이신애가 아이 유괴 살해범인 학원 원장을 교도소 면접실에서 만나는 장면이다. 투명한 벽(유리 혹은 플라스틱)을 사이에 두고,  이신애가 유괴범을 정면으로 응시하는 장면은 디오니소스가, 나르키소스가, 메두사가 거울 - 이미지'를 통해 자기 모습을 보는 것과 동일하다. 이신애 앞에 있는 유괴범은 타자가 아니라 거울에 비친 자기 모습이다. 유괴범이 자신은 하나님에게 용서를 빌었고 하나님은 이에 응답하여 자신을 용서했다고 말했을 때,  이신애는 유괴범의 욕망이 자신의 목적과 동일하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이신애는 자기가 내뱉은 거짓말이 발단이 되어 아이가 죽었다는 사실을 아는 여자'다. 그녀는 피해자이면서 어느 정도는 원인을 제공한 여자이기도 하다.

 

이 씻을 수 없는 과오,     그녀는 자기 아이를 죽인 유괴범을 용서함으로써 하나님이 자신을 용서해 주시기를 원한다.  둘 다 참회와는 거리가 멀다.  학원 원장은 하나님으로부터 용서를 받은 것처럼 연기를 하고,  이신애 또한 하나님으로부터 용서를 받기 위해 죄인을 용서하는 것처럼 연기한다. 그들은 구원을 얻기 위해 연기를 한다는 점에서 둘은 동일은 욕망을 가진 자'다. 신애는 아이를 죽인 죄인을 용서하고 싶었던 것이 아니라 주변인에게  아이를 죽인 죄인마저 용서하는, 가련하지만 성스러운 " 피에타 " 를 연기하고 싶었던 것이다.  그리스 신화에서 거울에 반영된 상(象)을 정면으로 응시하는 자는 죽거나 눈이 멀게 된다. 

 

디오니소스, 나르키소스, 메두사가 정면을 응시한 죄로 죽음을 당한다면 오르페우스, 프시케, 오이디푸스는 정면을 응시한 죄로 가장 소중한 것을 잃게 된다. 보면 안 되는 거울 - 이미지는 알면 안되는 진실과 동일어다.

 

오르페우스는 뒤를 돌아보면 안된다는 경고를 무시하고 뒤를 돌아보았다가 아내를 잃고,  프시케는 남편 얼굴을 보면 안된다는 경고를 무시하고 한밤중에 램프로 남편 얼굴을 봤다가 남편을 잃고(에로스는 새가 되어 날아간다), 오이디푸스는 알면 안되는 진실을 마주한 죄로 두 눈을 잃는다.  그들은 모두 태양을 정면으로 응시한 자들이다.   이신애가 투명한 벽을 통해 본 것은 타인의 象도 자신의 象도 아닌,  자신의 욕망이었다.  정면을 응시하자,  그녀는 저 뜨거운 욕망 앞에서 미쳐버린다.  이 영화의 마지막 장면도 거울 - 이미지로 끝난다. 그녀는 거울을 들여다본다.  그리고 스스로 머리카락을 자른다. 많은 평론가들이 이 영화에서 구원이라는 희망적 메시지를 읽었지만,  내가 보기에는 이 영화에 구원따위는 없다.

그리스 신화에 의하면 디오니소스, 나르키소스, 메두사는 모두 머리채가 아름다운 사람으로 묘사된다. 이들은 모두 탄력 있고 윤기 나는 머리를 가진 존재'였다.  그렇기에 이신애가 스스로 머리를 자른다는 행위는 디오니소스적 운명,  나르키소스적 운명,  메두사적 운명'을 공유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                                                   

1)  " 흉터는 신기한 힘이 있지. 과거가 진짜로 있었던 일이라는 사실을 일깨워 주거든. "       코맥 메카시, < 모두 다 예쁜 말들 > 중

2)  " 내 고통이 환상이 아니라는 것을 내 자신에게 증명해 보이기 위해, 나는 눈물을 흘린다. "        롤랑 바르트, < 사랑의 단상 > 중

3)   학원 원장는 돈이 많은 척하는 신애가 내뱉는 거짓말을 말 그대로 믿고 아이를 유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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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madhi(眞我) 2016-07-17 18: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창동 감독 영화 보고 싶은데 영화 안 만들고 뭘 하시는지 궁금해요. 요즘 괜찮은 영화가 없어서 극장엘 가지 않아요.
이 영화 보면서 그래, 종교(?)가 그렇지 그러고서 욕 했는데 ㅋ
면죄부의 우스움을 생각했지요. 신의 의도와 무관하게 인간들의 편리한 해석이 난무하는 세상이지요.

곰곰생각하는발 2016-07-17 20:28   좋아요 0 | URL
그렇죠 ? 이창동 영화 좀 홍상수처럼 자주 나왔으면 합니다.
볼 만한 영화가 없어요.
뭐, 좀 진지하게 볼 만한 영화가 없다 보니....
이상한 영화만 보게 됩니다..

stella.K 2016-07-17 19: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변신이야기가 굉장한가 봅니다.
그걸 읽고 영화를 보면 이해되는 게 많아질까요?
설마 이 영화 처음 보신 건 아니죠?
저도 이 영화 개봉 때 본 것 같은데 다시 보면 어떨지 모르겠어요.
이야기가 그다지 유쾌한 건 아니라 매번 다시보기에서 제외되곤 했는데
언제고 다시 한 번 봐야겠어요.

전도연이가 연기는 잘 하는 것 같습니다.
지금 종편 드라마에 출연중인데 똑똑하면서도 차분한 변호사역을 맡았는데
잘하더군요. 내용도 좋은 것 같습니다. 아직까지는.
드라마는 잘 나가다 중간에 삼천포로 빠지는 것도 많아서 섣불리 좋다고
말할 수가 없겠더라구요. ㅋ

곰곰생각하는발 2016-07-17 20:27   좋아요 0 | URL
불빈치의 그리스 로마 신화보다는
이 작품을 읽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신화 이야기는 청소년 권장 독서로 그때 소비하지 말고
오히려 나이가 들고 나서 장년 권장 도서로 선정해야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변신이야기 좋습니다.



+

전도연 연기는 뭐.. 최고죠. 전도연도 좋지만
이 영화에서 송강호 연기를 더 좋아합니다.
이런 연기 스타일은 하기 힘들다는 생각이 듭니다..

samadhi(眞我) 2016-07-17 21:57   좋아요 0 | URL
tvn을 종편으로 오해하시는 분들이 있기에 괜히 끼어들어 봅니다. tvn드라마는 알아주지요. 미생이나 시그널만 봐도 알 수 있고요. 그 외에도 괜찮은 드라마를 꽤 만들었지요. tvn이 종편은 아닙니다. cj꺼라고 하는데요. 언젠가 cj가 영화시장을 잠식하듯 종편들 하는 짓거리를 하게 될 지도 모르지만요. 아직은 종편 처럼 대놓고 그런 짓(?) 하지는 않고 있지요.

전도연 주연의 드라마는 미쿡드라마 굿와이프를 거의 그대로 가져온 거라고 들었습니다.

곰곰생각하는발 2016-07-18 10:58   좋아요 0 | URL
이제 드라마는 티븨엔이 장악한 듯.
솔까말 이제 지상파 3사 드라마를 티븨엔 드라마와 비교하면
이젠 지상파 드라마가 촌스럽습니다.

stella.K 2016-07-18 13:29   좋아요 0 | URL
제가 말을 잘못했슴다.ㅠ

TVN이 주말 골든 타임 때 내보내는 드라마는 좋은 게 있긴 해요.
8시 반 타임의 드라마들.
그런데 그것 외엔 별로던데...
지상파는 아무래도 모범 드라마를 만들어야겠죠.ㅋ
그래도 괜찮은 것도 해요.
지금은 시청자들이 똑똑해져서 작가가 누구냐를 보고 본다잖아요.
저만해도 그렇고...ㅋ

송강호의 <밀양> 연기를 좋아하시는군요.
저는 살인의 추억 때처럼 능청스런 연기가 오히려 좋던데...
푸른소금에서 나왔을 때 송강호가 저런 연기도 가능하구나 새삼 놀랬습니다.

곰곰생각하는발 2016-07-19 08:58   좋아요 0 | URL
맞습니다. 요즘은 작가 보고 드라마를 고른다고 해서
개인적으로 깜짝 놀랐습니다.
사실 저는 드라마를 거의 보지 않잖아요.
그냥 하루 날잡아서 12시간씩 보는 걸 선택하지
주말마다 그렇게는 못 보겠더라고요..


좋은 현상 같긴 해요. 작가를 보고 드라마를고른다는 것..
어느 작가 좋아하십니까..

stella.K 2016-07-19 13:20   좋아요 0 | URL
노희경을 좋아하죠. 아마 드라마 본다하는 사람들 노희경을
안 좋아하고는 못 베길 걸요?
그런데 여자 취향이라 남자는 싫어할 수도 있어요.
김은희 작가도 좋고.
요즘 김우빈, 수지 나오는 <함부로 애틋하게> 이경희 작가도 좋지요.
이경희 작가는 기본적으로 감성이 따뜻하거든요.
곰발님은 김우빈, 수지 별로 안 좋아하시죠?
근데 여기선 괜찮게 나와요. 둘이 연기가 많이 늘었다.
그런 생각이 들어요.
특히 김우빈은 인상이 너무 강하단 생각을 많이했는데
여기선 적어도 어깨뽕을 3단 정도는 빼고 나오더군요.
전엔 다섯개쯤 들어가 있었거든요.
근데 작가 얘기하다 배우 얘기라니...
날씨가 덥긴 더운가 봐요.ㅋㅋ

기억의집 2016-07-18 07: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진짜 그러네요. 이신애가 학원 원장과 면회했을 때 자신의 욕망과 그의 욕망이 서로 같다는 거.... 저도 세상을 살면서 나의 내가 살고 시대의 욕망과 다를 바 없다는 것을 종종 깨닫곤 합니다. 욕망이란 단어가 참 부정적인 단어죠..... 밀양을 본 적은 없지만, 전 가만 보면 송강호 영화를 거의 못 봤어요. 왜냐하면 송강호 뜨던 시절이 제가 애를 키우던 시기와 맞물려서, 이천년대 국내 영화를 거의 못 보고 애니는 애랑 같이 가서 많이 봤어요, 거의 전도연이 애엄마 연기를 잘 했을까 싶었는데, 스텔라님 글 보니 잘 했나보군요. 이때 칸도 갔다오고 하지 않았나요?

전도연의 굿와이프는 미드로 오시즌까지 봤고, 종종 티비로 6,7시즌 남편이 볼 때 같이 보고 있는데, 저 이 미드 첨 볼때 마굴리스 얼굴 보고 참 못생겼다. 어쩜 저리 여주인공을 저런 여자를 뽑았을까 싶었는데, 진짜 연기 잘한다는. 상대적으로 마굴리스의 이미지와 반대로 전도연은 약해보이는 건 있더라구요.

곰곰생각하는발 2016-07-18 10:56   좋아요 0 | URL
욕망이라는 것 자체, 그 욕망이 내포하고 있는 포괄적 요구들은 대부분 부정적인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모든 종교에서는 욕망을 거세하려고 하잖습니까. 욕망이 네거티브가 아니라 포지티브적 성격을 띈다면 그것은 욕망이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욕망은 감춰져야 하는 것이지 들춰지는 순간 몰락이 다가옵니다.
나향욱이 봐요. 자신의 욕망을 드러내는 순간 한순간에 가는 거 아니겠씁니다...



+

제가 드라말ㄹ 안 봐서 굿와프는 모르겠으나 이게 유명한 미드를 돈 주고 사서 만들었다더군요..
.

마립간 2016-07-18 08: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눈물은 내 고통이 환상이 아니라는 것을 내 자신에게(혹은 타자에게) 증명해 보이기 위한 기표다. ; 이런 의미에서 남자들은 울지 않는다는 사회적 통념은 남자들에게 가해지는 폭력이죠.

그녀는 피해자이면서 어느 정도는 원인을 제공한 여자이기도 하다. ; 이 사실을 피해자에게 언급하기는 쉽지 않죠.

곰곰생각하는발 2016-07-18 10:59   좋아요 0 | URL
남자들은 울지 않는다는 것은 사회적 통념이라기보다는 남자들은 울면 안된다는 강제적 성격을 띈 요구가 아닐까 싶습니다. 금지시키는 것. 남자새끼가 울기는... ( 이젠 남자도 울어야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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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에서보면 가족들이 대놓고 전도연에게 책임이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