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사회 (반양장) - 새로운 근대(성)을 향하여
울리히 벡 지음, 홍성태 옮김 / 새물결 / 2006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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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염 난 아저씨가 보고 있단다  :


 

 

 





존 맥클레인 형사  그리고 ,        김길태


 



 



 




                                                                                                                                                                                                                   영화 << 다이하드 >> 시리즈'는 내가 즐겨 보는 액션 영화'다      :     존 맥클레인크리스마스 때만 되면 죽도록 고생하는 사나이.  실벳탸 스텔론이 용병이 되어서 베트남에서 싸울 때 브루스 윌리스는 형사가 되어서 뉴욕에서 흰 쫄티와 맨발로 악당과 싸운다. 전자는 해외 용병이고 후자는 자치 경찰'이다. " 아사리판 나와바리. 오오,  오호츠크 시밤바들아 "  이 두 마초가 닮은 점은  타자의 사유지1)   에서 폼 나게 총싸움(질)을 한다는 점이다한 방 쏘면 해결될 걸 열 방 쏜다. 어차피 그들은 돌아갈 고향이 있으니 싸움터가 심해 밑바닥 뻘보다 더 참혹한 폐허가 되어도 신경 쓰지 않는다.  쏘가리도 아니면서......  닥치는 대로 쏜다.

미국이 내세우는 전쟁 전략은 언제나 동일했다. " 남의 나라에서 폼 나게 싸우기 " 미국 본토가 < 적 > 으로부터 공격을 받았던 경우는 일본 가미가제 공격과 알카에다 공격이 유일했다.  가미가제가 모더니즘적 증후라면 9.11테러는 포스트모더니즘적 증후였다.  언제나 그렇듯이 나카토미 전투는 미국이 아시아에서 펼치는 대리전2)     이다. 영화 속에서 브루스 윌리스는 고개 숙인 남자'가 될 판이.  < 그 > 는 직장에서는   ① 골치 아픈 동료였고, 아내에게는 ② 무능한 남편이었으며,  딸에게는 ③ 유령'이나 다름없는 아저씨에 불과하다. 가정은 위기일발 상황에 놓여 있다. 나카토미 회사에서 능력을 인정받은 아내는 자신의 이름을 숨긴 채 처녀적 이름으로 직장 생활을 한다.   

 

그러니깐 아내는 < 홀리 맥클레인 > 이라는 이름을 지우고 결혼 전 이름인 < 홀리 제네로 > ​로 처녀 행세를 하는 것이다.   맥클레인 형사는 나카토미 빌딩 로비에 있는 방문자 명단에서 아내가 처녀적 이름을 사용하고 있다는 사실에 눈살을 찌푸린다.  맥클레인 가문을 부끄러워하는 아내.  설상가상, 참기름처럼 생긴 회사 동료가 아내인 홀리를 " 홀리 " 는 더러운 꼴도 본다.  맥클레인'이라는 이름은 말 그대로 아내로부터 제거(거세)된 상태'다.  지금 그의 페니스는 발기와 거세 사이에 있는 것이다잘린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꼴린 것도 아닌 상태.  마치 휴대폰 표시창에 방전을 알리는, 깜박거리는 아이콘처럼 말이다.  그는 자신의 남근이 죽지 않았다3)   는 사실을 증명해야 한다. 존 맥클레인 형사, 추락한 자존심을 세울 수 있습니꺄 ?

 

이 영화에는 재미있는 역설이 돋보인다. 전쟁터의 주요 무대인 < 나카토미 빌딩 > 은 하이테크 벙커로 최고의 방재와 보안 시설을 자랑하는 건물이다. 그런데 테러리스트는 오히려 디지털화된 보안 시스템 때문에 보호받는다. 경찰은 나카토미 하이테크 보안 시스템 때문에 건물 내부로 진입할 수 없다. 빌딩 철문은 먹이를 문 악어의 입처럼 열릴 줄을 모른다.  다시 말해서   :   적의 침입을 방어하기 위해 만든 철통 보안 시스템이 역설적으로 적을 보호하게 된다는 이야기'다. 이 역설은 안전을 강화하기 위해 만든 하이테크가 오히려 위험을 강화하는 역기능으로 발전할 수도 있다는 사실을 증명한다. 기술 발전은 리스크의 파이'를 키운다.  초가집이 불타면 단순한 화재가 되지만  초고층 빌딩이 불타면 재앙이 되는 법이니깐 말이다.

 

대한민국은 며칠 동안 < 필리버스터 정국 > 이었다. 필리버스터를 통해 테러방지법은 테러를 빙자한 테러빙자법이자 국민사찰법'이라는 사실이 폭로되었다. 국민을 감시하는 주체는 " 빅브라더 " 이다. 그것은 푸코가 말하는 판옵티콘의 세계이니, 국민을 " 부처님 손바닥 " 위에 놓고 감시하겠다는 발상인 것이다.  좋다, 부처님 손바닥 안에서 안전하게 논다면야 불만은 없다만 < 부처님 손바닥 > 이 < 악당의 손아귀 > 로 바뀌면 상황은 180도 달라진다.  테러방지법이 던지고자 하는 메시지는 분명하다. " 애들아, 이 아저씨'가 보고 있단다. "  빅브라더는 빅데이터'를 먹고 사는 괴물이다. 사찰 행위의 핵심은 정보를 모으는 것이다. 가장 원시적인 방식은 쓰레기 봉투'를 뒤지는 것이다.

쓰레기 봉투 속에는 당신의 취향이 고스란히 담겨져 있다. 구겨진 영수증, 정액이 담긴 콘돔, 다이어트 콜라, 생리대, 각종 상품 비닐 봉투 따위는 스토커에게는 보고(寶庫)다. 당신이 쓰레기 봉투에 버리는 것은 쓰레기가 아니라 정보'다. 하지만 빅브라더는 굳이 쓰레기 종량제 봉투를 뒤질 필요가 없다. 검은 선그라스에 넥타이 맨 7급 공무원이 쓰레기통이나 뒤지려고 정보원이 된 것은 아니지 않은가 ?   대신 << 디지털화된 정보 >> 를 수집하는 쪽이 " 클리어 " 하다.  당신이 컴퓨터에 접속한 데이터와 교통 카드 내역 그리고 신용 카드 내역을 조사하면 < 다 > 나온다.  살해당한 시체는 반드시 흔적을 남기고 신용카드와 핸드폰은 반드시 정보를 남긴다. 국정원이라는 빅브라더가 욕망하는 것이 바로 디지털화된 개인 정보'이다.

기술 집약 사회는 위험 사회인 것이다.  이 감시망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은 테러방지법을 없애거나 자신의 디지털 정보를 최소화하는 것이다. 경찰이 어린이 살해범이었던 김길태를 공개 수배했는데도 불구하고 잡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이유는 김길태가 컴퓨터나 신용카드 혹은 휴대폰을 거의 사용하지 않았다는 데 있었다. 디지털 흔적이 없다 보니 행방이 묘연한 것이다. 그동안 필리버스터를 진행하면서 의사 진행 발언을 했던 국회의원들이 이와 관련된 책을 소개하고는 했는데, 아쉬운 점은 울리히 벡의 << 위험사회 >> 를 빼먹었다는 데 있다. 섭섭하다, 감시 사회'를 이해하는 데 이보다 좋은 책은 없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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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나카토미 빌딩      :      람보는 베트남에서 싸우고 존 맥클레인 형사는 뉴욕에서 싸우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존 맥클레인 형사는 미국이 아닌 일본 자본이 투자한 나카토미 빌딩'에서 싸운다. 나카토미 빌딩은 미국을 위협하는 아시아 신흥 자본 세력'을 상징한다. 그렇기에 이 < 자리 > 는 미국이라는 공간이 아니라 타자화된, 오리엔탈化된 공간이다.

2)     대리전 혹은 재현  :     이 영화는 2차 세계 대전의 주요 전범 국가가 주요 모티브로 등장한다. 미국이 상대해야 할(경계해야 할) 대상은 공교롭게도 일본 자본과 독일 테러리스트'이다.  나카토미 플라자 회장(제임스 시게타)는 맥클레인'에게 말한다. " 2차대전 때는 패했지만 지금은 워크맨이 미국을 뒤집었잖소 ? " 또한 헬기를 탄 경찰이 속삭인다. " 마치 2차 세계대전 같군 ! "

3)     die hard            :      다이 하드'는 여간해서는 죽지 않는다는 의미'이다. 이 영화는 발기 불능인 두 사내(백인 형사와 흑인 경찰)의 브로맨스 케미 액션 영화'다. 빌딩 밖에서 순찰을 하던 흑인 경찰은 백인 형사의 멘토이자 멘티이다. 그들은 모두 " 간댕거리는 자지 " 를  소유한 거세 직전의 불쌍한 형사들이다흑인 형사 알 파웰'은 실수로 13살 소년을 쏘아 죽인 후,   더 이상 권총(페니스)를 발사(사정 射精)하지 못한다. 그 또한 발기 불능'인 형사다사실 존과 홀리의 포옹보다는 존과 알의 포옹이 더 감동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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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억의집 2016-03-04 17: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지난 댓글에 이 책을 권해서 검색했더니 가격대가 쎄더라구요.,아쉬운대로 도서관에 있어 대출 예정입니다. 그리고....별거 아니지만 초가집이 불나면 화재지만 <- 요 대목이요, 제가 지금 뉴턴의 시계 읽는데, 1600년대 영국 대화재에 대한 글이 짧게 나오는데, 작은 빵집에서 난 불이 대형참사를 빚은 경우도 있더군요. 불은 크던작던 재앙인 것 같아요~


곰곰생각하는발 2016-03-04 18:22   좋아요 0 | URL
그렇죠. 도시에서 초갓집 불나면 전체가 타기 마련이죠.. ㅎㅎㅎ.
불은 크든 작든 재앙이 맞습니다..

개인적으로 이 책에서 배운 게 많았습니다. 번역이 발번역이다 하는데..
뭐 새물결 번역 질이 후지다는 것은 세상이 다 아는 것이고.. ( 한 가지 더 보태면 새물결 책값이 비싸죠.. 개인적으로 이해를 못하겠습니다. 중력 무지개.. 고거 10만 원대 판거 보십셔.. )

그래도 어쩐답니까... 대충 이해해가며 나아가야 할 듯..

곰곰생각하는발 2016-03-04 18:28   좋아요 0 | URL
하튼 저는 이번 테러빙자법에서 제일 많이 생각난 책이 이 책이었슴돠..
오래 전에 읽은 책이라 뼈대가 생각나고 자세한 내용은 생각이 안나는데..
이참에 다시 읽어야겠습니다. 옛날에는 다독에 욕심이 생겼는데
생각해보면 참.. 어리석은 짓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쇼생크탈출 20번 넘게 보았는데
아, 볼 때마다 다 다른 느낌이....

cyrus 2016-03-04 19: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제 도서관에 《위험사회》를 빌렸습니다. 어제 대학생 개강하는 날이라서 그런지 책의 첫인상이 대학교재 같았습니다.

곰곰생각하는발 2016-03-05 08:49   좋아요 0 | URL
저도 다시 읽을까 하고 뒤졌더니 어디 있는지 안 보이네요.. 아마, 라면 박스 속에 박혀 있는 듯합니다..

samadhi(眞我) 2016-03-05 03: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위험사회」읽고 싶어지네요. 책 홍보(?)도 짝짝 달라붙습니다그려. 본질을 보지 못 하고 가탈을 부리는 쪼잔한 성격이라 발번역이란 말이 걸리긴 하지만요.

곰곰생각하는발 2016-03-05 08:50   좋아요 0 | URL
제 글은 과장이 팔 할입니다.. ㅎㅎ.
번역이야 항상 걸리는 부분이니, 뭐... 어쩔 수 없습니다. 알아서 대충 넘겨짚어야함돠..

자주 오는이 2016-03-06 10: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다이하드에서 사실 나카토미 빌딩이야말로 이 영화의 핵심 포인트가 아니었나 저는 그렇게 봤습니다. 일본 자본이 미국 자본 중심지라고 할 수 있는 뉴욕을 점령한 그림으로 상상했습니다. 거기서 왠만해선 죽지 않는다는 미국식 영웅담으로 자본침식을 자위하려는 영화...뭐 사실 영화는 각자 자기 눈과 머리로 보는 게 아닌가 싶어요. 마초적인 영화라고 제 아내는 싫어합니다만 람보같은 영화에서도 영웅이 필요한 미국의 처절함을 본다고나 할까요.

곰곰생각하는발 2016-03-06 11:37   좋아요 0 | URL
마자요.. 이 영화에서 미국의 적은 독일과 일본입니다..
당시 미국 경제에 불어닥친 공포는 일본 자본이었죠..
당시 일본이 미국의 빌딩 거의 모두를 소유했던 시절입니다..
참... 재미있는게 왜 하필 적이 일본과 독일`인가 하는 것입니다..
이 영화는 2차 세계대전의 축소판인 셈이죠..
시대가 1990년대일 뿐이지 사실은 1945인 셈이죠..

자주 오는이 2016-03-06 18:17   좋아요 0 | 수정 | 삭제 | URL
ㅎㅎ 미국, 일본, 독일의 공통점은 제국이라는 거죠.
말씀하신 것처럼 1945년이 무력의 제국이었다면 1990년 신자유주의 본격가동부터는 자본의 제국이라는 점에서요.

곰곰생각하는발 2016-03-06 21:24   좋아요 0 | URL
그렇군요. 제국의전쟁인 셈입니다.. 영화 배경이 일본이 버블경제 터지기 전이니, 자료 찾아보니
일본이 무섭게 미국의 자본을 어마어마하게 먹었다고 하더군요.. 미국보다 달러를 많이 보유한 나라`라고나 할까요.. 그 위기가 반영된 영화여서 흥미롭게 봤스비다. 생각해 보면 대중문화는 항상 시대적 위기를 반영합니다.

yamoo 2016-03-07 17: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영화의 역설을 잡아낸 곰발 님에게 추천 10개~~^^

곰곰생각하는발 2016-03-07 18:53   좋아요 0 | URL
영화는 역설이 존재해야 재미가 있습니다. 시나리오 공부할 때 가르치는 것 중 하나가 역설입니다.
역설이 있어야 영화적 상황이 재미있고 풍부하게 된다고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