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상통 시작시인선 49
김신용 지음 / 천년의시작 / 2005년 4월
평점 :
절판


 

 

 


 

 

 

 

변신과 지게꾼

 

 

 

 


환상통


새가 앉았다 떠난 자리, 가지가 가늘게 흔들리고 있다


나무도 환상통을 앓는 것일까 ?

몸의 수족들 중 어느 한 부분이 떨어져 나간 듯한, 그 상처에서

끊임없이 통증이 베어 나오는 그 환상통,

살을 꼬집으면 멍이 들 듯 아픈데도, 갑자기 없어져 버린 듯한 날


한때,

지게는, 내 등에 접골된

뼈였다

木質(목질)의 단단한 이질감으로, 내 몸의 일부가 된

등뼈.


언젠가

그 지게를 부수어버렸을 때, 다시는 지지 않겠다고 돌로 내리치고 뒤돌아섰을 때

내 등은,

텅 빈 공터처럼 변해 있었다

그 공터에서는 쉬이없이 바람이 불어왔다


그런 상실감일까 ? 새가 떠난 자리, 가지가 가늘게 떨리는 것은?


허리굽은 할머니가 재활용 폐품을 담은 리어카를 끌고

골목길 끝으로 사라진다

발자국은 없고, 바퀴 자국만 선명한 골목길이 흔들린다


사는 일이, 저렇게 새가 앉았다 떠난 자리라면 얼마나 가벼울까?


물끄러미 쳐다보고 있는 창 밖,


몸에 붙어 있는 것은 분명 팔과 다리이고, 또 그것은 분명 몸에 붙어 있는데

사라져 버린 듯한 그 상처에서, 끝없는 통증이 스며 나오는 것 같은 바람이 지나고


새가 앉았다 떠난 자리, 가지가 가늘게 흔들리고 있다

 

 

김신용, 시집 < 환상통 >

 


 


<< 환상통 >> 을 관통하는 중심은 부재'다. 시인은 " 새가 앉은 자리 " 를 보는 게 아니라 " 새가 앉았다 떠난 자리 " 를 본다. 전자가 < 존재 - 인식 > 이라면 후자는 < 부재 - 인식 > 이다. 김신용 시인은 < 없음 > 에서 < 있음 > 을 인식하는데 가지(枝)는 새(鳥)와 교환된다. 그러다 보니 " 가늘게 흔들리는 " 가지는 새의 심상'이다. 존재는 곧 무게'다. 환상통'도 마찬가지'다. 환상통 Phantom Pain 이란 팔이나 다리가 절단된 환자가 절단된 부위에서 감각'을 느끼는 헛 통증'이다. 이 또한 < 없음 > 에서 < 있음 > 을 자각하는 현상이다. 김신용은 원래 지게꾼이었다. 서울역에서 지게를 지고 무거운 짐을 날랐다. 하루 품값으로는 기껏해야 오늘 하루를 연장할 수밖에 없는 빈곤,

 

그래도 살기 위해서는 지게를 져야 하는 고된 삶. 어느덧, 지게는 등뼈가 되어 신체 일부가 되었다. 이러한 " 지게 " 는 " 허리굽은 할머니가 재활용 폐품을 담은 리어카 " 와 연결된다. 리어카는 허리굽은 할머니의 등뼈가 된다. 시인은 < 새 > 를 인식하는 방식으로 < 리어카 > 를 통해 " 발자국은 없고 바퀴 자국만 선명한 골목길 " 을 인식하는 것이 아니라 발자국은 없고 바퀴 자국만 선명한 골목길을 통해 리어카를 인식한다. 존재는 < 무게 > 라는 흔적을 남긴다. 이들(시적 화자, 허리굽은 노인)에게 지게와 리어카는 생에 대한 형벌 기계'이지만 이 도구 없이는 밥벌이를 할 수 없다는 점에서 모순적이다. 그래서 " 저렇게 새가 앉았다 떠난 자리라면 얼마나 가벼울까 ? " 라며 찬탄하지만

 

동시에 " 몸에 붙어 있는데 사라져 버린 " 것에 대한 " 상처 " 를 걱정하기도 한다. 이러한 인식은 카프카와도 연결된다. << 변신 >> 에서 그레고르 잠자의 변신과 지게꾼(혹은 수레꾼)의 " 접골 " 은 유사하다. 그들은 모두 등에 딱딱한, 변형된 등뼈로 접골된 존재였다. 그들은 무거운 짐'을 지고 살아가야 하는 존재다. 자기 무게'에 덧대어 또 다른 무게를 얹는 것은 슬픈 일. 거대한 벌레로 변한 잠자가 오늘의 출근을 걱정하듯이 시인은 오늘의 벌이'를 걱정한다. 그들은 모두 시시포스 신화 속 인물이다. 내가 보기에는 2000년대 현대 시인 가운데 가장 눈여겨보아야 할 시인은 김신용이다.

 

문학과지성, 창작과비평, 문학동네 소속 문학비평가(출판사와 문학평론가의 관계는 마치 연예기획사와 소속 연예인의 관계와 비슷해 보인다. 신경숙 표절 사건에서 핵심은 신경숙이 아니라 출판자본과 그 밑에서 기생하는 기형적 문단 구조'다. 문학평론가의 매문은 표절보다 심각한 도덕적 해이'다. 그런 점에서 문학동네가 자사에 비판적인 5인의 문학평론가에게 결투를 신청한 점은 그들이 이 사태의 심각성을 잘 모르고 있다는 반증이 된다)는 자사 문인'을 홍보하느라 정작 중요한 작품은 놓쳤다. 홍보 부장으로 전락한 평론가의 영혼 없는 성찬이 만든 부작용은 아닐까 ? 신경숙을 잃었다고 문학의 위기를 걱정하지 말고, 김신용을 얻었으니 한국 문학은 아직 희망이 있다고 생각할 필요가 있다.  

 

모든 문학은 폐허에서 꽃을 피운다. 온실 속에서 자란 꽃(신경숙)은 시들게 마련이다. 문학의 위기'는 문학이 건강하다는 증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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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ter 2015-06-27 12: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곰곰발님, 혹시 같은 시작시인선에서 나온 김신용 시인의 <버려진 사람들> 읽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전 김신용 작가를 작품을 저 시집을 통해 처음 접했는데, 약간의 아쉬움이 좀 느껴졌었던 기억이 있어서... 혹시 <환상통>의 시들은 어떤지. (<달은 어디에 있나> 1권, 2권도 발품 팔아서 열심히 구해놨는데 정작 다른 책을 읽느라고 아직 책장에 그대로 두고 있네요.)

곰곰생각하는발 2015-06-27 16:05   좋아요 0 | URL
버려진 사람들은 안 읽어보았습니다. ㅠㅠ ( 사두었는데 이사 가거 어쩌고.. 해서 아직..)
김신용 작가는 좀 호불호가 갈릴 것 같습니다. 세련미를 구가하는 독자들이 보기에 김신용 시는 좀 덜 세련된 문장을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사실 저는 미문에 대한 의심을 좀 하는 편이라, 미문을 탐하는 작가( 김훈 빼고..) 를 보면 의심부터 하는 경향이 있어서요. 이 시집은 제가 무촉 좋아하는 시집입니다. 뭔가 현대 작가들에게는 없는 처열함이 있다고나 할까요 ?

달은 어디에 있나는 문학적 완성도 측면에서 뛰어나다기보다는 기록 문학으로서 가치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heter 2015-06-27 16:11   좋아요 0 | URL
그렇군요. 그럼 치열함과 기록 문학의 가치에 중점을 두는 게 중요할 것 같군요...

곰곰생각하는발 2015-06-27 16:16   좋아요 0 | URL
네. 저는 달으 어디에 있나를 문학적 기준으로 접근하면 실망하리라 생각됩니다. 이 소설은 김신용이기에 얻을 수 있는 디테일이 있습니다. 당시 서울역 앵벌이 풍경이 적나라하게 묘사되거든요. 그래서 저는 이 작품은 기록문학으로 보고 그것에 점수를 준 경우입니다.

5DOKU 2015-06-27 16:38   좋아요 0 | URL
미문이라는 게 어떤 것을 정확하게 표현하기 위한 하나의 장치일 텐데 김신용은 그럴 필요가 없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우리가 흔히 거짓말을 하는 사람이 서론과 후론이 길다고 하지요. 하지만 김신용의 글은 삶에서 건져 올린 `진실` 이라 현학과 화려함을 덧붙일 필요가 없습니다. 적확함 그 자체죠.

곰곰생각하는발 2015-06-27 16:53   좋아요 0 | URL
왜 사과문이 길어지면 변명이 되잖아요. ˝ 하지만 ˝ 이란 접속사가 배치되는 순간 그건 사과문이 아니라 변명거리이듯이, 확실히 꼬리가 길다는 것은 수상하다는 증거. 그런 점에서 김신용은 세련미는 없지만 적확성이라는 미학은 쟁취한 듯합니다.

heter 2015-06-27 18:42   좋아요 0 | URL
두 분 말씀 감사드립니다. 그 점 유념해두어야겠네요.

stella.K 2015-06-27 16: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러게 말입니다. 문학동네 이제와 그런 쇼를 펼친다는 게 섞연치 않았어요.
그럴 것 같으면 진작 일터지기 전에 하던가...?
하긴 일터지기 전에 하는 것도 우스운 꼴이긴 하겠죠.
이번 일 계기로 표절 문학 심의하는 기구를 만든다고 하는데
지금까지 없던 직업도 다 만들고 누군지 모르겠지만 신경숙이 덕분에 밥벌어 먹여줘서
고마워해야 하는 건가, 그런 생각을 했습니다.
마지막 말이 나름 위로가 되는군요.

곰곰생각하는발 2015-06-27 16:02   좋아요 0 | URL
쉽게 말해서 북한이 핵 무기 있어야 하나 없어야 하나를 놓고 공개 토론할 테니 함경북도 만성리가 내일 오후 4시까지 오라는 일방통보와 비슷하죠. 남한이 이에 응할까요 ? ㅎㅎㅎㅎ. 문동이 당사자`라면 당연히 제3자가 사회를 보는 쪽으로 나가야죠. 그리고 자기들이 무작정 명단 정하고는 자기는 그냥 편집위원 중에서.. 라는 단서를 달았습니다. 싸울려면 이름 다 까고 해야죠..

수다맨 2015-06-28 14: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김신용이 최소한 신경림(창비) 이성복(문지)과 나란히 견줄 만큼 평가를 받아야 한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동안 그에 대한 연구와 분석이 없지는 않았으나 그다지 많은 관심 속에서 이뤄지지는 않았다는 느낌이 들거든요. 또, 그의 부랑아적 삶에 대한 관심은 있었지만 정작 시편들에 대한 심도 깊은 분석은 여전히 미흡하다고 봅니다.
문인이나 문단과 교류하지 않고 언제나 은둔하고 침묵하기에, 이 시인도 참 널리 알려지지 않았다는 생각이 듭니다. 후배 시인들에게 많은 존중을 받으면서도 그 존중이 유명세로 이어지지 않았다는 점도 아쉽구요.

곰곰생각하는발 2015-06-28 14:51   좋아요 0 | URL
동의합니다. 뭐, 문지로 시집을 내지 않으면 시인 취급도 안한다고 하는 마당에 문단과 어울리지 않고 어두컴컴한 변방에서 시를 쓰고 계시니 그 누가 알아주겠씁니까. 안타까운 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