往年 : 세 살 철딱서니 여든까지 간다
http://youtu.be/YHvWTySe1AA ㅣ 이상하게 달달한 목소리보다는 인생 막나간, 불알 탁, 치고 아, 파하는 그런 목소리가 좋다. 탐 웨이츠나 밥 딜런 노래를 듣고 있으면 노래'란 미성'으로만 부르는 것은 아니란 생각이 든다. 전봇대에 구토를 80000번은 해야 나올 것 같은 목소리'는 가끔 경이롭다. 내가 가장 좋아하는 뮤지션은 콩고 가수 무스타파 부랄탁 웅거 음마마 씨'다. 잘 알려지지 않은 가수'라 아는 이 거의 없으리라 생각된다. 불행히도 그의 음악은 유투브에는 없다. 무스타파 부랄탁 웅거 음마마 씨 노래 대신 밥 딜런 노래'를 건다.
사람들은 현실이 힘들 때 항상 과거를 호명한다. 여자보다는 남자'가 더 두드러진다. 여자는 앞으로 살아갈 날들에 대한 환상을 꿈꾸지만 남자는 往年'에 집착하는 경우가 많다. " 왕년에... " 로 시작하는 불알후드의 무용담'은 영원한 레퍼토리'다. 그들은 불알 탁, 치고 아, 한다. 이러한 주장은 현실'이라는 < 공간 > 을 타락으로 보고, 과거'라는 < 장소 > 를 순수로 나누기 때문에 발생하게 된다. 과거'로 회피하려는 태도는 주로 현재 상황을 부정하고자 하는 마음으로, 현실에서 인정 투쟁에 실패했을 때 발생하게 되는 심리적 도주' 이다. " 사회에서의 지위 " 나 " 가정에서의 권위 " 를 상실한다는 것은 곧 position 를 잃어버린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의자(자리)를 빼앗기는 순간 자신이 소속된 사회와 가정'은 텅 빈 공간'이 된다.
空間이라는 단어에서 空이 빌 공'이라는 점을 상기할 필요가 있다. < 공간 > 은 부재'에 방점을 찍는다. 공간은 결여'이다. 반면, 젊음을 잃어버린 꼰대가 자주 사용하는 " 요즘 젊은 것들... " 로 시작하는 꼬투리를 따라가다 보면 " 옛날에는 힘들었지만 순수했는데... " 와 호응하게 된다. 이러한 넋두리는 과거의 어느 장소場所'에 있는 자신'을 그리워한다는 데'에서 발생한 향수라는 점을 상기할 필요가 있다. < 공간 > 이 내가 발붙일 틈'조차 없는 텅 빈 곳이라면, < 장소 > 는 발 디딜 틈'이나마 있었던 곳에 대한 그리움이다. 이처럼 과거를 좋은 것'으로 두고 현재를 타락한 것'으로 생각하는 인식론에는 자기 잘못을 세월 탓으로 돌리려는 책임 회피에 있다. 이런 식으로 계산하자면 모든 인간의 유년 시절은 날개 달린 천사'가 된다.
성악설'을 믿는 나로서는 이해 불가능한 노, 노노노노스텔지어'이다. 나는 아이'가 순수한 존재'라는 믿음이 없다. 아이는 작은 어른'일 뿐이다. 필립 아리에스'가 지적한 것처럼 " 아이 " 라는 단어는 근대화'가 만들어낸 발명품에 지나지 않는다. 푸코도 그 사실을 지적한다. 아이는 훈육의 대상으로 만들어진 발명품이다. 내가 이창동의 << 박하사탕 >> 을 뽕끼 작렬하는 문학적 허세'라고 생각하는 이유 또한 현실을 타락으로 보고 과거를 순수로 보는 낭만적 자세'에 있다. 박하사탕'에서 설경구는 순수를 잃고 타락한 남자'가 아니라 원래 처음부터 그냥, 그렇고, 그런 나쁜 남자'였다. 쉽게 말해서 : 탐욕스러운 이명박은 유년 시절에도 탐욕스러운 아이'였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당신도 마찬가지'다.
내가 지금 이 모양 이 꼴이지만 옛날에는 블링블링했다는 넋두리는 착각을 가능성이 높다. 당신은 옛날에도 그 모양 그 꼴이었다. 불알 탁, 치며 아파하지 마라. 천성'은 말 그대로 본래 타고난 성품'이다. 세 살 철딱서니 여든까지 간다. 그게 인간이 아닐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