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신주와 김정은.

 

 

안부를 묻다, 에서 안부(安否)는 그새 편안하게 잘 지냈는지(安) 아니면 잘 지내지 못했는지(否)를 묻는 것이다. 그러니깐 안부'란 기본적으로 安이냐 否냐를 묻는 행위'다. 우리가 영혼없이 습관적으로 묻는 " 식사하셨어요 ? " 라는 말은 밥을 먹었는가 못 먹었는가, 를 통해서 < 安 > 인가 < 否 > 인가를 가름했다. 그만큼 굶지 않고 먹고 사는 길'이 어려웠던 시절의 흔적이 바로 " 식사하셨어요 ? " 다. 그래서 강철 군화 시절에는 정의고, 민주고, 나발이고 간에 우선 배불리 먹고 사는 일이 제 1 미덕이 되었다. 그때 통용되던 국가 슬로건이 바로 " 근검절약 " 이다. 부지런히 일하고 검소한 생활을 해서 저축을 하자는 말이다. 그 시절 저축은 미덕'이었다. 그런데 이상한 일이 벌어지기 시작했다. 사치를 악덕으로 규정한 정부는 IMF 이후 돌변하기 시작했다.

마치 주인이 머리를 쓰다듬을 때는 꼬리를 살랑살랑 흔들다가 뒤돌아서면 누런 이빨을 드러내며 주인의 발뒤꿈치를 물어뜯는 개처럼 말이다. 20세기 내내 절약이 미덕인 대한민국 근대사는 김대중 정권이 들어서는 21세기에는 골칫거리로 전락하고 말았다. 21세기는 소비'가 미덕이 되었다. 신용카드는 거리에서 불티나게 팔렸다. 바로 그때 BC카드 전속 모델이었던 김정은'은 영화 < 러브레터 > 에 나오는 오.갱.끼.데.스.까, 를 흉내 내며 손나발을 하고는 " 여러분, 부자되세요 !!! " 를 외쳤다. 이 말은 부자처럼 펑펑 쓰라는 소리'다. 뭐, 다들 아시겠지만 카드 펑펑 써서 부자가 되는 사람은 카드사뿐이다. 하여튼, 이 시절에는 " 식사하셨어요 ? " 대신에 " 부자되세요 ? " 가 인삿말이었다. 그동안 조심스럽게 눈치를 보던 자본주의가 생얼을 드러낸 순간이었다.

김대중은 신자유주의자'였고 노무현은 그 길을 닦았으며, 이명박은 그 길에 전봇대를 세웠고 박근혜는 30촉 알전구 가로등을 전봇대에 박을 참이다. 색깔은 모두 제각각이었으나 하는 짓은 모두 똑같았다. 이런 것을 두고 화룡점정이라고 하나 ?! < 식사하셨어요 > 라는 오래된 안부가 < 부자되세요 > 라는 자본주의적 욕망으로 바뀌고 그 피해가 심각해지자 이제 다시 오래된, 버려진, 낡은 안부를 다시 꺼내기 시작했다. " 안녕들, 하십니까 ? " 강신주는 바로 이 틈'을 노린다. 모두가 승자 독식의 자본주의'에 대해 치를 떨 때 강신주는 " 자본주의, 조까라 ! " 를 외친다. 모두가 기를 쓰고 자본주의 체제'에 편입하려 했지만 실패했거나 실패할 가능성이 많거나 실패할 수밖에 없는 乙 은 새우젓 같은 자본주의'라는 말에 환호하기 시작했다. 김난도의 < 아프니깐 청춘이다 > 가 촌스럽게 대중을 힐링했다면,

강신주는 쿨한 방식으로 대중을 힐링하기 시작했다. 사람들은 그의 강의가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 따라다니며 웃고/울었다. 멋진 소비였다 ! 그들이 보기에는 < 아프니깐 청춘이다 > 는 자기 계발, 처세술, 성공학에 기반한 통속처럼 보였지만 김신주의 강의'는 뭔가 인문학적인 지식 소비처럼 보이지 않은가 ? 같은 힐링'을 소비하더라도 격이 다른 것이다. 그런데 정말 그럴까 ? 내가 보기에는 이 둘의 차이는 없다. 차이가 있다면 하우스에서 재배되었느냐 아니냐의 차이일 뿐이다. 강신주를 지지한다고 자본주의에 대항한 체 게바라'가 될 수는 없는 노릇 ! 그저 유니클로에서 파는 체 게바라 프린팅 티셔츠를 입으면서 나이키를 신고, 코카콜라를 마시는 것과 다르지 않다. 역설적이지만 강신주'라는 브랜드가 소비되는 방식은 매우 자본주의적'이다. 한때 " 인문학, 조까라 ! " 를 외쳤다가 한순간에 찌그러진 충청도 증평이 낳은 스타 김미경과도 유사하다. 아침마당을 거쳐 힐링 캠프'에 나와 인기를 얻는다.

김미경 루트'냐고 ?! 아니다, 강신주 로드'다. 이건희는 자기 마누라만 빼고 모두 바꾸라, 라고 말했지만 이 말은 자본주의적 시선으로 보자면 꽤나 낭만적인 소리'이다. 그들이 보기에 이건희는 낭만적 자본가'이다. 자본주의는 팔 수만 있다면 내 마누라도 팔아야 한다고 말한다. 그게 바로 자본주의'다. 그래서 자본주의는 자신(자본주의)를 욕하는 강신주가 상품으로써 가치가 있다 싶으면 즐거운 마음으로 그것을 유통시킨다. 강신주 신드롬은 바로 자본주의적 얼굴이 얼마나 계산적인가를 단적으로 보여준 예'이다. 유감스러운 말이지만 강신주는 자본주의를 비판하는 것이 아니라 자본주의란 무엇인가를 몸소 보여준 사용설명서'다. 그는 자본주의라는 괴물을 붕괴시키기 위해서는 직장에 다닐 필요 없고, 돈을 주고 상품을 구입하지 않으면 자본은 힘을 잃고 무너진다고 주장한다. ( 물론 이 방식을 자본주의와 맞써 싸워야 할 대안으로 제시하지는 않는다. )

그런데 이 " 싸움의 기술 " 을 몸소 실천하는 무리가 있다. 바로 노숙자'다. 노숙자는 직장 다니지 않고 돈을 쓰지도 않는다. 그의 논리대로라면 노숙자는 자본주의를 가장 위협하는 집단이다. 항상 자본주의를 붕괴시켜야 한다고 주장하는 사람 입장이라면 이 무위'는 전복적 투쟁이다. 그런데 그는 전혀 엉뚱한 소리를 하고 있다. 그는 이 전사들을 좀비 운운한다. 명백한 명제논리 모순이다. 무대 위에서는 직장 다니지도 말고 상품을 사지 않으면 자본주의 체제는 무너진다고 말하면서 실제로 그 가르침을 실천하는 노숙자들에게는 수치심을 모르는 무리 운운하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이 논리적 모순을 강신주 스스로 알아차리지 못한다는 점이다. 이토록 간결한 모순을 말이다. 강신주는 김정은과는 정반대로 부자되세요 대신 가난하세요, 를 외친다. 그는 미래를 걱정하느라 돈을 벌 생각하지 말고 그 돈으로 가족과 함께 여행이나 다니면서 추억을 만들라고 말한다.

그런데, 참... 묘하다. < 부자되세요 > 와 < 가난하게 사세요 > 는 정반대이지만 교묘하게 동일하다. 모두 소비'를 미덕이라고 하지 않던가 ? 물론 그는 냉장고의 용량을 줄여서 과소비를 줄여야 한다고 주장하기는 하지만 결국은 저축하지 말고 있는 돈 그때 그때 써라, 라고 말한다. 자본가 입장에서 보면 둘 다 환영할 일이다. 베리베리 땡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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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로그인 2014-01-22 06: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강신주나 이진경같은 인문학 저술가들이 자기계발서처럼 바뀌는 것 같아 씁슬해요 요새 내놓는 책들을 보면...

곰곰생각하는발 2014-01-22 12:30   좋아요 0 | URL
이진경도 그런가요 ? 굴뚝 이후 읽어보질 않아서리... ㅋㅋ.

마립간 2014-01-22 09: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에코는 바퀴wheel가 인류문명과 함께 계속된다고 했습니다. 다른 발명품이 계속 발명되지만 바퀴는 다른 것으로 대체할 수 없는 것이 있다고 했죠. 그리고 책도 바퀴와 같다고 했습니다. 저는 여기에 자본주의도 바퀴나 책과 같다고 생각합니다. 인류가 그것을 일단 인식한 후에는 소멸될 수 없는 것으로 봅니다. 농경도 마찬가지고.

미래를 내다볼 수 없는 식견이기에 미래가 자본주의 유사 사회체제가 될지 새로운 사회체제를 생산해 낼지 알 수 없지만, 자본주의는 붕괴하되, 지속한다는 것이 저의 의견입니다. 농업사회가 산업사회로 탈바꿈했지만 농업이 지속하는 것과 같습니다.

여울마당님 글의 댓글에도 남겼지만, 인류(그리고 자연도)가 적절한 균형점을 유지한 예는 드뭅니다. 대부분 기승전결의 과정을 거치고 그 과정에서 과잉과 거품을 포함하죠.

이야기를 좁혀 우리나라로 한정하면 (역시 미래는 알 수 없지만 유사한 역사적 상황을 찾는다면) 구한말과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세도가(재벌) 정치로 40년 지속하고... 현재는 6년이 지났군요. 다른 역사적 상황은 중국 후한입니다. 정치가 세도가와 결탁하여 200년을 이끌었죠. 구한말일까, 후한일까?

마립간 2014-01-22 09:09   좋아요 0 | URL
강신주씨 역시 우리 나라 자본주의 체제에서 생활하시는 분이니 어찌보면 그분의 강의의 자본주의적 소모방식이 당연할 수 있습니다.

또 그분의 강의에서 노숙자를 좀비라고 표현했나 본데, (맥락을 몰라 비하적인 의미가 어떻게 드러났는지 알 수 없지만 그것을 제외하면) 곰곰발님의 글로 부터 파악한 것은 노숙자를 좀비 형태의 전사라는 표현이 될 수 있고, 저는 이 표현을 수긍할 수 있습니다. 자본주의에 대항하는 세력이면서도 자본주의 모순에 의해 확대 재생산될 수 밖에 없는 것.

마립간 2014-01-22 08:47   좋아요 0 | URL
자본주의 붕괴에 관해서 ; 신석기 혁명 농경사회로 전환
http://blog.aladin.co.kr/maripkahn/7281

부자되세요, 가난하세요가 동의어 ; 생로병사
http://blog.aladin.co.kr/maripkahn/10152

강신주씨 자본주의적 강의소모 방식 ; 당연하지 않은가
http://blog.aladin.co.kr/maripkahn/523196

개인적으로 자발적 가난을 지지합니다.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SBN=8990090229
http://blog.aladin.co.kr/maripkahn/5619218

마립간 2014-01-22 08:37   좋아요 0 | URL
제목만 보고 김정은씨를 동명이인으로 착각했습니다.

곰곰생각하는발 2014-01-22 12:05   좋아요 0 | URL
일단 링크 건 글을 읽으려했으니 링크가 걸리지 않았서 읽을 수가 없습니다.

과유불급'이라고 지나치면 모자람만 못한 법이니 이 과잉의 시대'는 확실히 무너질 조짐이 보입니다.
폴크루즈너가 지적했듯이 문제는 1%가 아니가 0.1% 입니다. 이제는 이 1% 소수도 점점 좁혀진다는 생각이 들어요. 이젠 01% 대 99.99%의 대결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는 노숙자 발언이 트위터나 개인 블로그 글이라면 그려려니 합니다만 읽고, 읽고, 읽고, 읽어 퇴고를 거쳐야 하는 과정을 겪는 것에 비하면 좀 경박하지 않았나 싶구요.개인적으로 강신주가 노숙자를 영혼이 없는 좀비'라고ㅗ 생각하지는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그는 명제논리 모순이 너무 많습니다. 이중젓 잣대'라고 해야 할까요. 말이 많으면 사고를 치는 법이죠. 강신주는 강연으로 너무 많은 말을 하는 거 같습니다. 철학자로써의 어떤 영역을 좀 넘어선 듯한 느낌을 종종 받습니다.

마립간 2014-01-22 12:43   좋아요 0 | URL
댓글내에서 링크는 제가 링크하는 방법을 모르거나 아니면 방법이 없기 때문에 주소를 복사하여 익스플로어 주소창에 붙이셔야 합니다. 그리고 저의 글들은 곰곰발님의 글과 직접적으로 관련 있다기 보다 제가 하는 이야기가 10년 동안 같은 말을 하고 있다는 표시이고 한편으로는 그런 나의 생각을 누군가가 깨주었으면하는 기대도 있습니다.

우선 제가 강신주씨의 '감정수업'을 읽어야 대화가 진전될 것 같습니다. 저는 강신주씨의 제자백가를 재미있게 읽었던 터라 공교롭게 다른 알라디너의 강신주씨 비판과 맞물려 그 내용이 궁금했습니다. 그 내용이 모순인지, 역설인지, 이율배반인지.

참고로 저에게는 부의 불공평이 소수에 점점 집중되며 매끈한 구조(프랙탈 구조)를 갖게 될지, 양극화 모래시계형 구조를 갖게 될지도 관심대상입니다.

http://www.pressian.com/news/article.html?no=112970

곰곰생각하는발 2014-01-23 00:51   좋아요 0 | URL
익스플로우 검색창에 붙여도 전 이게 링크가 안 걸립니다. 이 노트북이 잘못된 것 같기도 하고요...ㅎㅎㅎㅎ.
읽어보셔도 나쁠 것은 없지만 그닥 추천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그냥 서평집+ 힐링서 를 섞은 듯한 느낌 ?! 이것저것 다 섞어서 정작 아무것도 얻을 수 없는...
뭐, 그런 것 같습니다.

mira 2014-01-22 11: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이번책 감정수업은 좀실망이더라구요. 그옛날 홍콩영화 신드롬일때 주연배우가 아닌 조연으로 나온 배우를 마치 주연배우인것 처럼 짜집기 해서 걸어놓은 포스터 같은 느낌이들더라구요. 철학서를 생각하고 샀는데 좀 실망햇어요

곰곰생각하는발 2014-01-22 12:12   좋아요 0 | URL
포스터 비유는 절묘하군요... ㅋㅋㅋㅋㅋ. 사실 스피노자 해설서라기 보다는
평범한 서평집'이 아닌가 싶습니다.

말리 2014-01-22 15: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김정은을 오해하여 들어왔습니다 ㅎ;; 강신주는 지인들의 평가로 선입견이있어 안읽다가 하도 여기저기에서 보이길래 감정수업을 좀 읽었습니다. 다는 읽지 않았습니다. 재미가 없어서. 다른 책은 모르나 감정수업만 놓고보면 왜 그렇게 인기가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블로그에서 어렵지 않게 볼수 있는 종류의 글들이란 생각입니다. 강신주란 이름을 빼버리면 책으로 엮일만한 글은 아닌것 같습니다. 기획자가 포맷을 다 만들고 거기에 맞추어 책읽고 작업했단 소리를 들었습니다. 다들 그렇게 하는지 모르겠지만 글이 차올라 풀어낸 것이 아니라 쥐어짜서 뽑아낸 것 같아 씁쓸합니다.

곰곰생각하는발 2014-01-23 00:49   좋아요 0 | URL
오해하라고 일부러 김정은'을 썼습니다. 저도 출판사가 전체적 포멧을 설정했다는 소릴 들었습니다. 상품이 되겠구나 싶으니 강신주라는 이름 걸고 나온 책 같다는 느낌...... 솔직히 말하면 이건 그냥 스피노자 해설서'가 아니라 서평집 아닌가 싶습니다. 소설 줄거리 나열하고 그 밑에 조언 하나 깔고 가는 구조를 보면, 뭔가 이건 지나치게 후진 작품이 아닌가 싶습니다.

스피노자 경구 1 + 그림 한 점 + 고전 한 편' 으로 이루어진 쓰리콤보를 보면 마치
닭( 하늘 ) + 인삼 ( 땅 ) + 전복 ( 바다 ) 으로 만든 삼계탕을 최고의 보양식으로 선전하려는
어느 음식점의 아이디어 전략이 돋보일 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