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신자들 - 대중운동의 본질에 관한 125가지 단상
에릭 호퍼 지음, 이민아 옮김 / 궁리 / 2011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전갈과 예수.

 

 

 

      영화 < 크라잉게임 / 닐 조던, 1993 > 에는 " 개구리와 전갈 " 에 대한 우화가 나온다. 수영을 하지 못하는 전갈은 헤엄치는 개구리에게 등에 업혀서 강을 건널 수 있게 해 달라고 사정을 한다. 그러자 개구리는 성질 고약한 전갈이 자신을 물까봐 거절한다. 이에 전갈은 어이없다는 듯 한 마디 한다. " 이봐, 개구리 양반 ! 내가 자네를 물면 우린 둘 다 강물에 빠져 죽는다네. 내가 그런 어리석은 짓을 할 거라 생각하는가 ? " 가만 생각해 보니, 전갈이 한 말이 옳은 듯하여 개구리는 그를 태우고 강을 건넌다. 그런데 전갈은 약속을 져버리고 강 한가운데에서 개구리'를 문다.  전갈이 말한다. " 미안해 !  이게 나의 천성인걸. " 그래서 개구리와 전갈 모두 강물에 빠져 죽는다는 우화.

 

이 우화'가 말하고자 하는 바는 명확하다. 천성은 변하지 않는다는 말이다. 우리는 흔히 유년 시절을 회상하며 순수했던 한때'를 기억하는데 사실 그것은 자아도취'에 지나지 않는다. 어릴 때'는 순수했으나 사회 생활 하면서 타락했다는 변명은 우리가 흔히 범하게 되는 거짓말'이다. 같은 이유로 과거로 돌아가면 개과천선해서 착한 사람으로 거듭나겠다는 말도 뻥이다. 개망나니'가 과거로 돌아가 새로운 삶을 산다고 해서 그 천성'을 버리기는 힘들다. 인간이란 어차피 생긴데로 노는 법이다. < 천성 > 을 두고 < 성선설 > 이나 < 성악설 > 중 한쪽을 선택해야 된다면 < 성악설 > 에 한 표'를 던지겠다.

 

왜냐하면 < 성선설 > 은 인간을 지나치게 낙관적으로 보는 세계관'이기 때문이다. 개인적 판단에 의한 논리적 비약'을 허용한다면, 병아리도 아니면서 비약, 비약, 비약 한 번 나열하련다 :  < 성악설 > 은 지나치게 비관적인 자세가 아니라 오히려 인간에게서 희망'을 읽는 자세'이다. 인간을 긍정적으로 보는 문장들은  대부분 종교에 기댄 힐링 서적과 자기계발서'가 팔 할'이다. 하지만 이러한 서적들은 겉으로는 희망을 이야기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속은 빈 껍데기'이다. 당근과 채찍뿐이다. 반면 인문학은 " 인간은 본질적으로 괴물이 될 수 있다는 자세 " 에서 출발한다. 인문학은 인간이라는 괴물'을 탐구하는 영역이다. 역설적이지만 희망이란 이러한 반성과 성찰'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는 열매'다.

 

불교 사상'은 성악설에 가까운 듯하다. 불교용어인 " 교화 " 란 부처의 진리로 사람을 가르쳐 착한 마음을 가지게 하는 과정이기 때문이다. 인간의 천성이 < 선 > 도 아니요 < 악 > 도 아닌 < 무 > 에서 출발한다고 해도, 인간이란 기본적으로 교화'를 통해서 후천적으로 선'을 얻는 과정이라면 불교는 적어도 성선설은 아니지 않은가 ? 기독교의 세계관 또한 크게 다르지 않다. 인간은 기본적으로 원죄'를 가지고 태어난 운명이니깐 말이다. 그런데 사람들은 내가 성악설'을 주장하면 나를 사회 불만 세력'으로 간주한다. 그리고는 늘 이런 주장을 한다. " 이봐, 곰곰생각하는발 ! 그렇다면 이토록 순진무구한 아이들이 악의 씨'란 말이오 ? 초롱초롱한 눈망울을 보고 말씀하시구랴 ! 가족이란 신성한 겁니다. 부르르르르르. " 그럴 때마다 나는 늘 당당하게 말한다. " 아이들은  < 악의 씨' > 가 아니라  < 아기 씨' > 에서 태어난 존재죠. "

 

신성한 가족 이데올로기'라는 주제가 나와서 하는 말이지만, 나는 가족 신화'는 해체되어야 된다고 믿는다. 가족 신화 대신 모성 신화'가 그 자리를 차지해야 된다. 현대 혈연 중심 사회인 가족주의'는 부패하기 가장 좋은 구조'다. " 우리가 남이가 ? " 는 대표적인 유사 혈맹자들이 즐겨 쓰는 해병전우회用 혈서 같다. 차, 카, 게,  살, 장 !  가족 중심 사회인 가톨릭 국가가 개인주의 성향이 강한 북유럽 국가보다 부정부패 지수'가 월등하게 높은 이유는 가족주의'가 부정 부패에 취약하다는 사실을 여지없이 보여준다. 가족주의를 버리고 개인주의'가 이루어져야 하는 이유다. 만약에 이러한 가족 해체 주장'이 과격한 북조선 빨갱이들이 한 소리'라고 한다면, 나는 얼마든지 그에 대한 반격을 할 준비가 되어 있다. 나..... 그런 놈이다.

 

대중운동에 대한 125가지 단상'이라는 부제가 붙은 < 맹신자들 / 에릭 호퍼, 1951 > 은 얼핏 보면 대중운동'에 대해 빅엿'을 날리는 것 같다. 할 일 없는 눈먼 놈들이 지랄하는 것'으로 읽힐 수도 있다. 학창시절에 최루탄 좀 던져봤다고 비분강개'하여 울분을 토해내는 리뷰'가 몇몇 있던데 과연 그런 식으로 읽을 필요가 있을까 ? 이 책이 쓰여진 시점에서 보면 이해 못할 부분은 아니다. 1,2차 세계대전이 막 지난, 대중의 집단적 광기가 휩쓴 시절에 쓰여졌다는 점을 고려해야 되지 않을까. 이 책에서 말하는 < 대중 운동 > 은 사실 < 대중 선동 > 으로 바뀌어야 의미가 명확해진다. 에릭 호퍼의 지나치게 보수적 시각이 눈에 거슬리기는 하지만 몇몇 부분에서는 무릎을 탁 치며 아, 할 정도'로 예리한 부분도 많다. 그는 가족주의와 기독교에 대해 말하는 대목이다.

 

 

그렇지만 우리 시대의 어떤 대중운동도 초기 기독교만큼 가족에 대해 적개심을 거리낌없이 표출하지는 않았다. 예수는 단도직입적으로 말했다. " 내가 온 것은 사람이 그 아비와, 딸이 어미와, 며느리가 시어미와 불화하게 하려 함이니 사람의 원수가 자기 집안 식구리라. 아비나 어미를 나보다 더 사랑하는 자는 내게 합당치 아니하고 아들이나 딸을 나보다 더 사랑하는 자도 내게 합당치 아니하고... "

 

- 맹신자들, 63

 

 

 

에릭 호퍼의 지적은 옳다. 예수는 십자가를 든 혁명가에 가까운 인물이다. 그는 사랑을 가르쳤지만 동시에 정당하게 분노하는 방법도 설파했다. 예수는 썩어빠진 이교도 사회를 혁명을 통해서 개혁하기를 원했다. 혁명이란 본질적으로 기존의 견고한 공동체'를 해체시키는 일이다. 이 공동체를 이루는 근간이 바로 가족'이다. 그래서 예수는 가족 해체'를 주장한다. 지금 생각해 보아도 그는 그,그그그그급진주의자'였다. 예수는 현대적 의미의 가족 울타리'를 확대할 것을 당부했다. 혈연으로 맺어진 가족의 범위를 넘어서 이웃, 나아가 인류 모두의 가족화를 설파하지 않았던가 ? 예수는 혈연이라는 가족'를 해체하고 더 큰 대안 가족을 받아들이라고 말한 청년이었다. 그렇다면 부처는 ?  부처야말로 가족의 탄생을 경멸했던 사람이었다. 가족이란 욕망이 탄생되는 무간지옥'이었다.

 

위에서 살펴보았듯이, 예수와 부처는 성악설을 근간으로 해서 가족의 해체'를 주장한 사람'들이었다. ( 여기서 해체란 새로운 인식의 전환을 의미하는 것이지 말 그대로의 해체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 그런데 대한민국 기독교는 가족의 의미'를 완전히 오해했다. 성선설과 가족 신화가 기독교 기복신앙과 서로 뒤엉키면서 신성불가침의 영역으로 재탄생한 것이다. 한국형 가족주의는 장점은 적고 단점이 많은 불치병이 되었다. 가족이 가문'으로 확대되어서 가문의 일원'으로써 책무를 다 하라고 요구하면 그때부터 갈등은 시작된다. 시부모는 사사건건 다른 여자의 남자가 된 아들을 여전히 지시하고 통제하려 든다. < 가족의 심리학 > 이라는 책을 쓴 임상심리학자 토니 험프러스'는 시원하게 내뱉는다. " 시부랄, 그런 부모라면 의절해버리쇼 ! 가족의 중심은 부부가 되어야지 외부 가족이 간섭하면 엉망진창이 된다오. "

 

누누이 주장하는 바이지만 한국 사회'에서 핵가족 문제'보다 심각한 것은 대가족 문화'다. 한국 사회는 대가족화'를 건강한 가족 문화'라고 치부하면서 핵가족화'를 불안한 가족 형태라고 주장하지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근거없는 뻥이다. 내가 주장하는 것은 가족 해체가 아니라 가족 축소'다. 가족은 만병통치약'이 아니다. 최시중이 여자는 결혼을 해서 애를 낳아야 한다고 주접을 떨 때 이미 이 사회를 지랄같은 사회'가 된 것이다. 비혼자를 이상한 눈으로 쳐다보는 것은 고쳐야 할 것 가운데 하나다. 결혼은 선택이지 필수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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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립간 2013-08-24 08: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맹신자들은 제가 저에게 100대 책으로 꼽은 책입니다. 성악설에 기반을 둔 가치관 역시 저와 공통점입니다. 인간성에 본성(선적적 측면)과 양육(후천적 측면) 모두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만 (보수주의자 답게) 본성이 더 제 주의를 끕니다.

개구리와 전갈 우화 ; 전갈 꼬리를 잘라버리는 수술, cap을 씌우는 등의 후천적 영향이 있다면 달랐겠죠.

가족과 국가에 관해서는 한 번 이야기를 나누었지만 ; 현재까지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외적 배척을 통해 내적 유대감이 생긴다고 합니다. 이 도덕적 딜레마를 해결할 수 있은 논리를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신이 절대로 답할 수 없는 몇가지'에서는 이성으로 극복하라고 하는데, 제게는 그렇게 설득적이지 못했습니다.

곰곰생각하는발 2013-08-25 16:31   좋아요 0 | URL
확실히 마립간 님과 전 닮은 구석이 있어요.
당시 이 책이 51년도에 쓰여졌으니 아마도 대중에 대해 극도로 혐오스러운 것을 느꼈을 겁니다.
파시즘, 나치즘, 공산주의, 민족주의가 판을 쳤고, 역사상 가장 많은 사람들이 죽었으니깐 말이죠.
호퍼'의 대중운동을 지금의 대중운동과 혼동하면 안 되는데
몇몇 사람들은 신랄하게 형편없다고 하더군요. 시대적 상황을 이해할 필요가 있는데도 말입니다.
전 가족주의를 버리고 모성 중심 사회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뭐 여기에 대해서는 차차 생각을 적을 생각입니다.

만화애니비평 2013-08-24 09: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봤죠. 호퍼..친구가 추천해주더군요..ㅎㅎ

곰곰생각하는발 2013-08-25 16:32   좋아요 0 | URL
전 나름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예리한 부분이 꽤나 있어요. 아마도 호포가 말하는 대중운동'은 대중선동'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을 것 같아요.

yamoo 2013-08-24 12: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역쉬, 발님!
감사합니당~~~즐건 리뷰읽기를 듬뿍 주셔서^^

곰곰생각하는발 2013-08-25 16:32   좋아요 0 | URL
뭘 감사입니까.ㅎㅎㅎ.
야무 님 때문에 함 올린 리뷰입니다. 맞춤형 리뷰'였어요.

ㄷㄷ 2013-08-25 16: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하핫...부모님께서는 대가족 형태를 적극적으로 지지하셔서 제가 아주 곤란한 처지에 있지요.......게다가 결혼까지 강요하시니...
+네이버 블로그는 아예 삭제를 하셨네요... 예전에 숭례문이 불타는 것을 바라보고만 있었던 심경이네요...흑흑
어쨋건 이제부터는 이 곳에 자주 들르겠습니다 방금 가입까지 했네요ㅎㅎㅎ

곰곰생각하는발 2013-08-25 16:34   좋아요 0 | URL
삭제까지는 아니고 그냥 방치 상태로 둘 생각입니다.
몇몇이 그냥 삭제는 하지 말고 읽게 내버려달라고 요구해서
요... ㅎㅎㅎ 띵스 님을 여기서 보내요.
아니 그동안 어디계썄습니까. 안보이더니..ㅎㅎ

ㄷㄷ 2013-08-25 19: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사실 저는 항상 페루애님 곁에 있었습니다(스토커는 아니고...) 퓨어워터인가 뭔가 하는 놈이 바로 저입니다ㅎㅎ뤼팽도 아니고 제가 아이디가 여럿이지요 하핫 어제 골뱅이 집을 가고 싶었지만 차마 용기가 나질 않아서 못 갔습니다 서운해 하질 마시길(?)...항상 저는 페루애는 곁에서 응원하고 있습니다ㅎㅎ 저의 팔할은 이곳에 있으니까요 이제는 이곳에 익숙해져야겠네요 장미꽃 바탕에 노란 배경의 글씨들에 너무 익숙해져 있어서요ㅋㅋ

곰곰생각하는발 2013-08-25 19:52   좋아요 0 | URL
아, 퓨어워터 님이셨군요. 아니 뭐 남자끼리 번개 친 것을 용기까지 내야 합니까...ㅎㅎㅎㅎㅎ.
하여튼 반가워요. 띵스 님. 다음에는 강제로 나오셔야 합니다.

2013-08-25 21:5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3-08-26 00:31   URL
비밀 댓글입니다.

히히 2013-08-25 23: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우리가 남이가'
스스로의 무지에 대한 자랑스러운 고백일 뿐입니다.
당연히 남이지요.
눈에 넣어도 아프지 않다는 자식과 함께 솥에 넣어 불을 올리니
자식을 밟고 올라서는게 애미였습니다.


곰곰생각하는발 2013-08-26 00:29   좋아요 0 | URL
아주 가관이죠. 남이지 님이냐, 라고 반문하고 싶더랍니다.
솥 얘기 나와서 하는 말이지만 남부 지방 더위가 열대 못지 않다고 하던데
더위 먹지 마시고 건강하게 오래오래 사셔서
꾸준히 글에 덧글을 달아주세요. 사랑합니다, 고객님.

2013-08-26 09:5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3-08-26 17:28   URL
비밀 댓글입니다.

응화 2013-09-05 19: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안녕하세요. 지난 번 처음으로 댓글로 인사드린 알라딘 서재 애독자(?)입니다.
- 사진을 바꿔서... 혹시나... ㅎ

한때 성선설을 믿었던 때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아니더군요.

결국 성선이고 성악이고 간에 개인주의로 제 가치관이 세워지더군요.
하지만 대부분의 우리나라 사람들은 개인주의를 이기주의와 동의어 취급하는 성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어떤 판단에서도 감정을 섞지않고 나름 공정하게 처리해도
'우와, 니가 나한테 이럴 수 있나'라고 나오는 분들처럼 말이죠.

곰곰생각하는발 2013-09-06 01:19   좋아요 0 | URL
제가 사진은 항상 바뀝닏....ㅎㅎㅎㅎ.
응화 님 반갑습니다.
네에, 개인주의와 반대말이 사실은 이기주의'예요.
전그렇게 생각하거든요. 개인주의는 사실 이타주의에 바탕을 둔 개인이 자유를
옹호하는 거거든요.

하여튼대한민국 가족주의 좀 버렸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