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장- 신을 사랑하는가, 인간을 사랑하는가의 속표지를 넘기려니
˝온갖 모순을 떠안은 창조주보다 창조주 없는 세계를 사유하는 편이 더 쉽다˝ 라는 문구가 눈에 들어온다.
보부아르의 어머니는 독실한 카톨릭 신자였다. 그래서 어릴 때부터 어머니의 영향으로 종교에 깊이 빠져 있었으나, 카톨릭 신자가 아니었던 아버지와 어머니의 종교의 양극단을 달리는 모습을 보고 자라면서 ˝근본적으로 이질적인 두 경험의 장˝에는 공통점이 전혀 없었고, 보부아르는 인간적인 것, 즉 ˝문화, 정치, 사업, 예의범절, 관습이 종교와 무관하다.˝고 생각하기에 이르렀다. ˝그래서 나는 신을 삶과 세계로부터 별개로 놓았다. 이 태도가 장차 나의 발전에 깊은 영향을 끼치게 될 터˝(101쪽) 라고 생각했으며, 결국 보부아르는 철학의 빈틈과 종교의 위선을 마주하게 되어 그렇게 결론을 내리게 된 것이다.
모순을 떠안은 창조주보다 창조주 없는 세계를 사유하는 편을 택하는 결론. 이미 사유의 삶은 돛을 달았다.

보부아르 학창시절에는 자자라는 친구를 빼놓을 수가 없는데, 보부아르와 자자의 우정은 이미 유명하다.
친구 자자는 훗날 보부아르의 앨리트 친구인 메를로퐁티와 연애를 하게 되었는데 자자의 어머니의 반대로 자자가 그토록 원했었던 메를로퐁티와 결혼을 못한 채, 어느 날 고열로 죽어버렸다. 사랑하는 친구의 죽음과 사건은 보부아르에게 크나 큰 상처가 되어 30 년 동안 힘들었다고 한다. (사건? 그 사건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나오지 않아 잘 모르겠는데 나중에 다른 책을 찾아봐야겠다.)

1928 년 보부아느는 소르본 대학에서 시몬 베유를 만났다고 한다. 시몬 베유도 두 명인 걸로 알고 있는데 정치가 베유와 철학가 베유다. 보부아르가 만난 베유는 철학가 베유였던가?

그 해에 소르본 대학에서 인상적인 무리와 어울려 지내기도 했다. 두 명의 시몬(베유와 보부아르)은 - 나중에 생각해보니 애석하게 날아간 기회였지만- 친구가 되지 못했다. 보부아르는 베유에게 관심이 있었지만 그건 베유의 명석한 두뇌 때문이라기보다는 타인의 고통에 열정적으로 마음을 쓰는 자세 때문이었다. 보부아르는 베유가 중국의 기근 소식에 눈물을 흘리더라는 얘기를 듣고는 지구 반대편에 사는 사람들 때문에 아파할 만큼 넓은 마음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 그래서 베유를 만나고 싶어 했지만 정작 만나서 대화를 나눠보고는 실망했다.
베유는 혁명을 더 중요하게 생각했고, 보부아르는 삶의 이유를 찾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95쪽)

약간의 선입견과 추구하고자 하는 입장의 차이 때문에 둘이 친구가 되지 못한 것은 조금 아쉽다.
어쩌면 그때 너무 이른 나이에 그들이 만난 탓도 있었을터!
암튼 보부아르의 생애를 따라가다 보면, 유명한 인사들이 종종 튀어 나온다.
그 중 보부아르에게 빠질 수 없는 존재 사르트르는 4장-비버와 고등사범학교 친구들 편에서 드디어 등장하게 된다.
나는 보부아르가 사르트르와 극적으로 처음 보자마자 서로의 지적임에 이끌렸다고 짐작하고 있었는데 그게 아니었다. 사르트르 이전에 르네 마외라는 남자를 먼저 알게 되었고, 매력에 빠져 흠모하고 있어 좀 놀랐다. 마외가 보부아르가 평생 달고 다니게 된 별명 ‘비버‘를 지어준 장본인이란다.
마외와 사르트르는 비교가 많이 되는 대립구조였던 듯하다. 보부아르는 오로지 마외만 눈에 들어왔지, 사르트르에겐 눈길조차 주지 않았다고. 사르트르는 키가 160 센티도 안되고, 추남이라고 묘사되어 있다. 하지만 언변이 뛰어났던 듯하다.
하지만 사르트르는 천재이긴 하지만 약간 권위적이었던지 비정하고 냉담하기로 소문이 나 평판도 좋지 않았다고 한다.
그러니 보부아르도 눈길이 가지 않았을지도?
하지만 사르트르는 보부아르의 매력에 푹 빠져 호시탐탐 보부아르에게 먼저 구애를 했던 듯 하다.
교수자격시험에서 낙방한 마외는 파리를 떠나버렸고, 사르트르는 절호의 기회를 얻은셈이었다.
천재가 천재를 자주 만나 대화를 한다면?
천재는 천재를 알아보지 않을까?

사르트르는 보부아르에게 자기 마음을 보여 주기에 바빴고, 그를 알고 지낸 13일 동안 보부아르는 그가 본인에게 특별한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알았고, ˝이해하고, 내다보고, 사로잡은˝ 나머지 그와 함께 있고 싶은 ˝지적 욕구˝가 생길 지경이라고 일기에 썼다.
(121쪽)

회고록에는 사르트르와 함께하면서 난생처음 ˝지적으로 누군가에게 뒤처지는 느낌˝을 받았다고 썼다. 이 열등감은 그 유명한 뤽상부르 공원 메디치 분수에서 보부아르와 사르트르가 나눈 대화 이후 더 심해졌다. 보부아르가 털어놓기를 그때까지 자신의 고유한 도덕론을 구축해 왔지만 사르트르가 그 도덕론을 무너뜨렸고 결과적으로 보부아르는 패배를 선언했다. 보부아르는 나중에 이때 느낀 실망을 떠올리고 겸손하게 되돌아보면서 이렇게 쓴다. ˝나는 자부심보다 호기심이 더 컸다. 나를 과시하기보다는 더 많이 배우고 싶었다.˝
(124쪽)

개인적으로 보부아르의 마지막 말이 너무나 훌륭하고 더 없이 멋지다고 생각했는데, 이 겸손 발언으로 수십 년간 페미니스트들을 당혹스럽게 했다고 적혀 있어 좀 의아했다.
정확한 상황들은 알 수 없지만, 천재가 천재를 만나 상대방의 지적인 모습과 지식에 감화되어, 인정해 준다는 것은 그냥 천재가 아니지 않나? 그런 생각이 든다. 어린 나이지만 보부아르의 인성도 아주 훌륭했음이 입증되는 순간으로 보여지는데, 옛날 그 상황은 또 내가 알지 못하는 무언가가 있었을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보부아르는 사르트르에 대한 굴복과 패배가 아닌 분명한 인정과 지적인 자극이었다고 본다.
나 보부아르님께 눈이 너무 멀었나??

오늘의 보부아르님 독서기록 끝.

※오늘은 책 인증샷 찍지도 않고, 그냥 읽었네요.
며칠 전 찍어 둔 게 있어, 이 사진으로 대신합니다.
밥책용 사진으로 채소 라면을 끓여 먹으면서 책을 읽다가 포기했던 날이었죠.
라면 뿔까봐 빨리 먹어야 하고, 책을 읽어도 뭔 내용인지 안 들어오고...정신 없는 와중에 책에 라면 국물까지 튀어버려 맴찢!!!
이렇게 밥과 책은 당분간 연구가 더 필요할 것 같다는 결론의 사진입니다.
책 읽을 때는 라면 먹지 마세요!ㅜ


댓글(22) 먼댓글(0) 좋아요(2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독서괭 2022-10-05 13:33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아 책읽으며 라면 먹다 맴찢한 경험 저도 있어요 ㅋㅋㅋㅋ 역시 책읽으면서는 커피와 간단한 간식이 무난한 것 같습니다. 근데 라면 맛있어 보여요.. 🥹
보부아르님에게 빠지셨군요! 더 많이 배우고 싶었다는 말 저도 멋있어 보이는데 뭐가 문제인지 저도 궁금해요~!

책읽는나무 2022-10-05 13:50   좋아요 3 | URL
괭님도 라면 먹다가??ㅋㅋㅋ
책은 식지 않는 커피랑 식어도 맛있는 빵이 제일 신경 안쓰이면서 달달한 게 책 읽을 땐 제일인 듯요~^^
아마도 그 시절엔 보부아르님이 우상이었을터인데 그것이 일종의 패배인정, 굴욕이라고 여겼던 듯 합니다. 아니면 사르트르도 계속 평판이 안좋아서 안티가 많았을까요?
그 시절을 잘 알 수가 없으니...읽으면서 다른 관련 책들을 찾아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곤 했는데 그래서 다들 책을 많이 읽으시나 봅니다^^

거리의화가 2022-10-05 13:5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나무님 문제의 그 라면 사진이군요^^; 지난번에 국물 튀었다고 하셔서 제 마음도 아찔했습니다ㅠㅠ 이전에 만든 깻잎무침 맞나요?ㅎㅎ
보부아르 열심히 읽고 계셔서 저도 따라 읽는 느낌이 듭니다. 저도 나무님 소감처럼 보부아르가 사르트르에게 지적 자극을 받았던 게 아닐까 생각이 드는데요~ 왜 페미니스트들을 당혹스럽게 한것인지 아리송합니다.

책읽는나무 2022-10-05 15:24   좋아요 2 | URL
맞아요. 그때 그 사진!!ㅋㅋ
그 이후로 양념 묻은 음식들은 책 옆에 안두려구요.ㅜ
깻잎도 맞아요~금방 익었더라구요. 근데 한 장, 한 장 양념 바르는 게 아녔음을 먹으면서 깨달았습니다. 짜더라구요ㅜㅜ
서 너 장에 한 번씩 양념을 발랐어야...ㅜ

보부아르와 사르트르 그 시절로 타임머신 타고 날아가볼 수도 없공?~ 좀 더 전문가적인 해석을 얻으려면 관련 책을 좀 더 찾아 읽어보고 꿰맞춰봐야 하겠더군요. 그러려면 시간이??? 아후~

scott 2022-10-05 13:59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나무님 오후독서 타임
꿀타임😊
보부아르 사진만 봐도
나무님이 떠올라요☺
나무님 가을독서는 보부아르와🤗

책읽는나무 2022-10-05 15:28   좋아요 2 | URL
그러네요?
올 가을엔 보부아르님과 함께 하네요?
본의아니게 보부아르님 얼굴과 연관되는 영광을??ㅋㅋㅋ
하루에 한 두 강씩 읽으니까 진도가 더딥니다. 원래 책을 좀 늦게 읽기도 하지만요^^
이젠 점심 먹었으니 다른 책 읽어야 하는데 또 졸음이...
졸음 깨는 오후가 되려면 또 커피를!!
커피 건배 합시다.☕️🍰

잠자냥 2022-10-05 14:2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이 와중에 깻잎이 가장 눈에 띄는 1인.....ㅋㅋㅋㅋㅋㅋㅋ

책읽는나무 2022-10-05 15:29   좋아요 2 | URL
왜 깻잎이 가장 눈에 띄는 것인가??ㅋㅋ
저 깻잎 김치 만드느라고 힘들었어요ㅜㅜ

미미 2022-10-05 14:41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나무님 보부아르에게 홀딱 반하신것 같아요ㅋㅋㅋ 짬뽕 라면인가요? 청경체까지👍

책읽는나무 2022-10-05 15:32   좋아요 2 | URL
반함이 보이시나요?ㅋㅋㅋ
사르트르 전에 먼저 사귄 마외라는 남자는 또 유부남이었다더군요??
어휴~~ 이젠 뭐, 그런 것도 하나 놀랍지 않아요. 서문에서 이미 쎈 예방주사 미리 맞아 둔 덕분에요ㅋㅋ
라면은 일반 라면이구요. 냉장고에서 시들어가는 야채 다 집어 넣은 잡탕 라면?? 뭐 그것이옵니다. 청경채 국물에 넣음 시원하고 좋아서 자주 넣어요^^

수이 2022-10-05 14:52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저기 한나 보이네요 책나무님, 얼른 보부아르 끝내시고 한나 같이 읽자요. 라면은 안 보려고 최대한 애쓰고 있습니다. 먹고 싶어져서 ㅋㅋㅋ

책읽는나무 2022-10-05 15:35   좋아요 2 | URL
한나 아렌트도 빨리 읽고 싶어 자극 준다고 항상 옆에 끼고 읽었었는데 책이 자꾸 더 쌓이니까 정신 없어서 책장에 꽂았어요.
그러니까 보부아르도 진도가 아주 천천히....이러다 연말까지 읽으려나? 그러곤 있네요~^^
라면은...그 날 비타님 오징어를 분노의 칼질로 오징어랑 파랑 고춧가루 넣어 라면 끓여드신 날, 그거 읽고 다음 날 못참고 점심으로 끓여 먹었습죠ㅋㅋ

호우 2022-10-05 15:1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라면 국물 튀어서 맴찢하신 거 안타까워요ㅜ 저는 예전에 반신욕 하면서 책 읽다가 적신 경험이 있어요. 드라이어로 말리고 했던 기억이 나네요. 아마 <모리와 함께 한 화요일>같은데 아끼던 책이라 얼마나 속 상하던지. 그런데, 채소 라면 너무 맛있어 보여요. 시원한 국물 맛이 상상되네요.^^

책읽는나무 2022-10-05 15:40   좋아요 2 | URL
반신욕 하다가 적신????
그건 더욱 맴찢인데요??
책이 쭈글쭈글해졌겠습니다.ㅜㅜ
저는 한 번은 커피를 쏟은 적 있었는데 책 색깔은 변했는데 커피 냄새는 또 좋아서 한참 킁킁거린 적 있어요ㅋㅋㅋ
책은 물이랑은 참 안맞아요ㅜㅜ
냉장고에 시들어 가는 채소들 다 꺼내서 야채김치 볶음밥을 하거나, 라면 끓여서 야채 다 집어 넣어 먹는 게 습관이 되었어요. 국물은 진짜 시원하구요~^^
그 맛에 라면을 자꾸 먹는 것 같아요.ㅋㅋ

페넬로페 2022-10-05 15:27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라면 먹으며 책 읽으면 안되요.
꼭 국물이 튀거든요.
도서관 책에 국물 튀면 미안해요.
책 말고 라면에 이렇게 할 말이 많은 저 입니다~~
책나무님의 보부아르 얘기 재밌어요^^

책읽는나무 2022-10-05 15:45   좋아요 4 | URL
한 번도 밥 먹으면서 책을 읽었던 적이 없어서 이렇게 뭐가 튀고 묻는 줄 몰랐습니다.ㅜㅜ
맨날 커피랑 빵만 먹으면서 읽었기에~^^
도서관 책 읽을 때는 진짜 조심해야겠네요. 다행히 보부아르 책은 제 책이라~^^
제가 보부아르님에 대한 지식이 더 많았음 썰을 더 풀어볼텐데 지식이 짧아 그저 평전 읽는 내용만!!^^
저도 평전 읽는 게 꼭 보부아르 은밀한 사생활 읽는 느낌이라 재밌네요ㅋㅋㅋ
어려울 줄 알았는데 은근 제 취향이라 놀랐습니다. 남의 사생활 읽기!!ㅋㅋㅋ

mini74 2022-10-05 21:20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저 이 밤에 책테러 라면테레 ㅎㅎ 저 책은 사야지. 저 라면 ㅠ 이 밤에 ㅠㅠ 끓일까 말까 고민중입니다. 라면도 있고 채소도 있고 함께 먹어줄 동지도 있고 이제 소파에서 일어나기만 하면 됩니다. 식욕과 게으름의 한판 승부입니다 ㅎㅎ누가 이길까요 나무님 ㅎㅎ

책읽는나무 2022-10-05 22:57   좋아요 2 | URL
음🤔🤔
어디 봅시다!!!
왠지 채소 라면을 드셨을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만???^^
라면 먹을래? 말만 하지 않았다면, 게으름이 이길 수 있는데 말이죠ㅋㅋㅋ
저는 게으름이 무조건 이깁니다.
야밤에 음식한다고 움직이는 것 자체가???
그래놓곤 금방 동네 한 바퀴 돌고, 우유랑 닭 사러 마트 갔더니 떡 세 팩에 할인해 준대서 사고, 화분도 사고...쩝!!!
금방 꿀떡 몇 개 주워 먹었어요~^^
천고마비!!!!
가을 타는 자들은 잘 먹어야 합니다ㅋㅋㅋ

mini74 2022-10-06 07:51   좋아요 2 | URL
나무님 식욕과 게으름 모두 이겼어요 ㅎㅎ 동지가 끓여준 라면 먹고 잤어요. 동지가 출근하면서 고개를 흔들어보래요. 왜? 했더니 그래야 완벽한 설악산 흔들바위라고 ㅋㅋㅋ 얼굴에 라면을 양보했나봐요 ㅋㅋ

책읽는나무 2022-10-06 08:27   좋아요 3 | URL
와...👍
ㅋㅋㅋㅋㅋ
전 남편분이 끓였을 것이란 생각을 못했네요. 로맨티스트 포캣몬 사냥꾼님은 당연히 선녀님께 라면을 끓여드려야죠.ㅋㅋㅋ
근데...ㅋㅋㅋㅋ
선녀님께 감히 설악산 흔들바위라니...ㅋㅋㅋ
너무 하십니다!!!ㅜㅜ
채소 많이 넣으셨음 흔들바위까지는 안갔을텐데요?ㅋㅋㅋ

그레이스 2022-10-06 08:01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나를 과시하기보다 더 많이 배우고 싶었다˝
배우고 갑니다~!

책읽는나무 2022-10-06 08:29   좋아요 1 | URL
보부아르님도 배우고 싶다고 늘 생각하고 사셨는데 우리도 늘 배움의 자세를 갖춰야겠더라구요^^
경건한 모드로 댓글을 달고 싶은데 금방 미니님 댓글 때문에 빵~ 터져가지고...진지해지지가 않네요. 그레이스님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