밝은 밤
최은영 지음 / 문학동네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할머니의 이야기를 듣는 지연의 모습을 상상해 본다.
남편의 외도로 인해 이혼을 하며 받은 상처가 아물지 않아 어쩌지를 못하는 지연은 외할머니를 이따금씩 만나 같이 먹는 음식의 식감을 느끼고, 생강차의 온기를 느끼며 조금씩 몸의 긴장을 풀게 되었고,곧 외할머니의 엄마 이야기,즉 증조외할머니의 옛 시간들을 귀로 들으면서 마음의 긴장도 동시에 풀어짐으로 지연은 서서히 곪아터진 상처를 치유해 나간다.
할머니와 손녀 관계지만 이야기를 듣다 보면 여자 대 여자의 입장에서 들리게 되는 이야기들이다.일본 식민지 시대를 살았던 여인(증조모),전쟁을 겪어낸 여인(증조 할머니,새비 아줌마)전쟁이 끝났지만 가난 속에서 홀로 자식을 키워낸 여인(새비아줌마,할머니)..그리고 결혼이라는 굴레속에서 가족들과의 갈등을 속으로 삼키고 살아가는 여인(지연 엄마)...이혼녀가 당당하게 세상에 맞서 살아가려는 지연이까지 여자들의 이야기들은 모두 하나의 역사의 기록이다.
나라를 구한 위대한 일들로 기록된 역사들만 기억할 것이 아니라 개인의 역사 특히 힘 없는 자들의 기구한 삶 또한 이 모든 것들도 역사가 되겠기에 기억해야지 않을까 싶다.그래서 이 소설이 좀 더 특별하게 생각된다.

할머니란 단어가 개인적으로는 그리 애틋하진 않다.왜냐하면 내겐 친할머니도 안계셨었고,외할머니도 내가 태어나고 얼마 안있어 돌아가셔서 두 분 다 사진으로밖에 남아 있지 않다.할머니의 정을 느껴보지 못한셈이다.그래도 어렴풋이나마 할머니..란 소리를 듣게 되면 뼈밖에 안남았지만 업혀 있으면 단단하고 따뜻했었던 그 등 냄새가 아닐까 생각해 본다.어릴적 시골 외갓집에 가면 뒷집 오르막길에 이웃집 할머니가 계셨었다.그 할머니는 실명을 하셨는지 앞을 보지 못하셨었다.엄마가 연년생 동생과 네 살 터울의 막내 동생을 출산한 후 두 동생들 키우신다고 첫째인 나는 국민학교를 입학하기 전 한 번씩 외갓집에 맡겨진 적이 있었다.엄마는 잠깐 일주일 정도씩 맡겼다고 하셨지만 어린 나의 기억으로는 한 달,두 달쯤 되는 시간들로 기억되곤 했었던 집에 대한 그리움으로 외갓집 동네를 배회를 많이 했었던 것 같다.배회하던 중 뒷집 오르막길까지 발길이 닿았었던 것 같고 몰래 이웃집 할머니의 거동을 훔쳐 봤었던 것 같다.낮에는 늘 할머니 혼자 계셨었고 앞을 못보시니 손으로 더듬더듬 마루며 문이며 살림도구를 만지던 모습들이 눈에 선하다.귀가 밝으셨던 분이셨던 걸로 기억에 남는다.내가 늘 왔다 갔다 하는 소릴 들으셨던겐지 곁을 내어주신 듯 하다.친해진 계기는 정확히 잘 기억나질 않지만 그렇게 어영부영 할머니와 친구가 되었던 것 같다.해가 뜨면 할머님 집으로 달려가 할머니랑 놀다가 해가 지면 할머님 가족들이 돌아오면 외갓집으로 내려갔었던 것 같다.할머니는 빈집에 앞도 못보시고 말동무가 없어 적적하셨을텐데 아마도 꼬마인 내가 할머니를 잘 따르니 동네 이웃집 손녀지만 손녀처럼 대해주신 듯 했고 나 또한 외갓집 안방문 바깥 윗쪽에 걸어둔 흑백사진 속 외할머님의 모습을 한참 쳐다보다 뒷집 할머님의 쪽진 머리 모습이나 얼굴형이나 너무 닮아 보여 죽음이란걸 인식 못해 좀 덜떨어진 어린 나는 그 할머님이 우리 외할머님으로 착각했던 것 같다.왜 나의 할머니가 할아버지랑 떨어져 살면서 이렇게 황량한 초가집 지붕에 앞을 못보시고 고생하시며 점심은 늘 흰쌀밥 한 그릇에 간장 종지 하나에 반찬 없이 물을 말아서 밥을 드시는 건가??나는 그게 너무 애가 타서 할머니한테 맨날 외갓집으로 가서 같이 살자고 거기 가면 고기 반찬 먹고 살 수 있다고 늘상 졸랐었던 기억이 떠오른다.아마도 내가 물 만 밥에 간장만 찍어 먹는 게 고역이어서 할머니한테 떼를 썼는지도 모르겠다.지금도 한 번씩 물에 밥을 말아 간장에 찍어 먹어보면 앞을 못보시던 쪽진 할머님의 모습이 눈에 선해 그립다.
유일한 기쁨은 할머니가 벽장속 선반에 아껴둔 커다란 눈깔 사탕을 하나씩 주실 때 하늘을 나는 기분이었다.외갓집에서 외할아버지랑 외숙모랑 외삼촌이랑 이종사촌 언니들이 시내 나갔다가 사다 주시는 간식거리보다 할머니가 딱 한 개씩 주셨던 알록달록한 그 한 개의 눈깔 사탕이 너무 맛있었다.할머니의 손주들도 있었는데 할머니는 차별없이? 딱 한 개씩 골고루 나눠 주셨다.지금 생각해 보면 그 가난한 집에 할머니의 무람 없는 애정을 받겠다고 끼워 앉아 할머니를 쳐다보고 있었던 어린 나는 어쩌면 눈치 없었던 아이 였었고,어쩌면 욕심 많고 심술궂은 아이였던 것도 같다.
그래도 늘 잠이 올라치면 또는 엄마가 보고 싶다고 칭얼대면 할머니는 나를 등에 업고 하얀 면 옷감을 다림돌 위에 올려 놓고 발로 밟으며 자장가를 불러 나를 재워 주셨다.그때 그 등이 기운이 없으셔 넘어질까봐 위태위태한데도 정말 따스해서 그리움이 절로 사그라들 정도로 큰 위안이 되었던 것 같다.등에 업혀 경사로 아래 외갓집 지붕이랑 마당을 내려다 보면서 잠들었던 기억이 아직도 생생하다.
국민학교를 입학하고, 동생들도 많이 자랐고, 외갓집에 찾아가는 것도 드문드문 해졌던 어느 해, 뒷집 할머니는 돌아가시고 안계셨다.
그댁의 며느님이 훌쩍 자란 나를 보시더니 반가워 하시면서 담장밖에 아이들 재잘거리며 지나가는 소리만 들리면 늘 문을 열어 내이름을 불러보곤 하셨다고 하셨었다.아쉬우면 지나가던 아이들에게 눈깔 사탕을 한 개씩 쥐어주곤 하셨었다는 소리는 두고두고 가슴에 남았다.
내게 외할머니의 사랑을 대신해 주신 이웃집 할머니를 계속 떠올리며 내내 책을 읽었다.옛시절 고단한 시절을 살아 온 여인들의 이야기를 접할 때는 늘 그 할머니가 떠오른다.물론 나의 친할머니와 외할머니의 고생도 이루 말할 수 없이 힘든 삶을 살아내셨을 거란 생각이 크지만 실제로 내 눈으로 확인하며 귀로 듣질 못했으니 크게 체감하지 못하는 것 같다.하지만 이웃집 할머님네는 어린 내가 봤을 때도 가난한 살림이란 게 느껴졌었고 할머니의 소박하고 단정한 삶이었지만 젊은 시절 일을 많이 한 탓에 주름지고 손 마디 뼈가 툭툭 불거진 손으로 앞을 못보셔도 희한하게 집안일이며 쉴틈 없이 움직이셨던 걸로 기억한다.그리고 그집 며느리는 돈 번다고 늘 밖에 나가서 일 하시느라 얼굴을 제대로 본 기억이 없었으며 해질무렵 잠깐 본 며느님의 얼굴은 늘 피로로 누적되어 있었던 것으로 기억한다.외갓집으로 돌아오면 바닷일 나갔다 돌아 온 외숙모님의 얼굴도 늘 피곤에 짙게 배어 있으셨었다.눈치 없었던 나는 평소엔 늘 다정한 얼굴인데 때때로 외숙모님의 표정이 왜 어두웠던 건지,집에선 엄마의 얼굴도 저녁만 되면 왜그리 어두웠던 건지...혹시 나 때문인가? 의아해 했었다.

잊고 살아오다 ‘밝은 밤‘을 읽으면서 모조리 불타 올라 솟아 오르는 연기처럼 기억들이 한 편, 한 편씩 좋았던 것 하나,아련했었던 것 하나,애처로워 슬펐던 것 하나,그리고 나의 할머니가 아님에도 그리운 뒷집 할머니의 눈을 감고 내 얼굴을 만지시던 모습 하나 하나 그 모든 게 중첩되어 공중으로 떠올랐다.

지연은 할머니의 존재 자체로 그리고 할머니와 함께 밥을 먹었던 시간으로 상처가 아물어 간 것이다.할머니란 존재는 그런 것일지도 모를 일이다.내게도 친할머니가 아녔음에도 할머니와 함께 한 시간들이 엄마를 무한정 기다렸던 그립고 공포스러웠던 그 어린 시간들을 따스하게 치유해준 할머니의 사랑이 내 속에 따뜻하게 잘 남아 있어 늘 조모의 사랑이란 개념을 어렴풋하게나마 형상화할 수 있게 만들어 주었다.그래서 이 책을 더 애틋하고 특별하게 읽어낼 수 있었을 것이다.
질곡의 삶을 살아낸 여인이었어도 사랑은 늘 간직하고 있었던 게 아녔을까 싶다.책속 등장인물들의 가슴속에도 다들 사랑을 담고 있어 눈이 부신다.결국 사랑이 사람을 살아가게 하는 원동력이 되는 것 같다.

‘넌 사랑받기 위해 충분한 사람이야.‘ 어느 날 말을 이을 수 없어 눈물만 흘리던 내게 지우가 그렇게 말했다. ‘앞으로는 내가 널 더 많이 사랑할게. 이제 사랑받는 기분이 뭔지도 느끼며 살아.‘ 아무 이유 없이 나를 싫어하는 사람이 있듯이, 어떤 이유 없이 나를 사랑해주는 사람도 있다는 것을 나는 지우를 보며 알았다.
(102쪽)

댓글(28) 먼댓글(0) 좋아요(3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오거서 2021-10-24 11:32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외할머니 대신 이웃 할머니도 그렇고, 책읽는나무님의 사연이 코끝이 찡할 정도로 애틋하네요. 진솔한 이야기는 감동이 배어나옴을 새삼 깨닫게 됩니다. 감사합니다!

책읽는나무 2021-10-24 13:07   좋아요 2 | URL
감동스럽다고 해주시니 감사할 따름입니다.
늘 생각나게 하시는 분 중 한 분이셨고 철없던 시절의 내가 할머님께 받았던 사랑이 과분한 것이었음을 성인이 되었어야 뒤늦게 깨달아 감사함도 제대로 표현치 못한 삶이었는데 이곳에서나마 적어 보았습니다.
주인공인 지연이가 할머님께 위로 받은 그 마음이 이런 마음이 아니었을까? 비교할 수 없겠지만 끼워 맞춰 보았습니다.
주인공 지연의 할머니도 어린 시절 잠깐이나마 느꼈던 애틋한 이웃 아저씨인 새비 아저씨와 새비 아주머니께 받았던 애정이란 것도 이런 것이 아녔을까? 생각해 보기도 했구요.
저의 진심이 전해지셨다면 윗집 할머님께 조금이나마 마음의 짐을 던 듯한 기분이 듭니다.감사 드립니다^^

프레이야 2021-10-24 13:03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책나무 님 좋아요 백 번 외치고 싶은 리뷰 잘 읽었어요. 제게도 그런 외할머니가 있었어요. 큰애가 태어나고 두 달이 채 못 되어서 돌아가셨어요. 한없이 순하고 아름다운 여인이었지요. 그 곡절의 생을 생각하면 가끔 울컥해진답니다. 님의 마음에도 그런 할머니가 두 분 계시니 부자네요. 다독이며 그렇게 살아갈 수 있게 해주는 거 같아요 그런 존재가. 이 책도 좋아 보여요^^

책읽는나무 2021-10-24 13:21   좋아요 2 | URL
감사합니다.백 번 외치고픈 그런 리뷰는 아닐진대...(어리둥절 그저 먼 산만!!!ㅋㅋ)
좋다고 해주시니 그저 저도 좋네요.좋은 걸 그저 좋다고 말하며 살기에도 부족한 세상인데...우리네 할머님들은 그 모진 세월을 어떻게 살아왔을까요??? 좋은 것도 많이 못 보고,못 느끼고,못 누리고..고생만 하시다 가신 것 같아 마음이 아프네요.
프레이야님께서는 그래도 외할머님의 정을 듬뿍 받고 자랐을 것 같습니다.따님들은 증조할머님을 못뵈었어도 친외할머님이 또 계셨을테니...내리사랑을??^^
저는 친할머니,친할아버지는 엄마가 결혼하기전에 돌아가셔서 아예 연결고리 없이 살아온 듯 했구요.외할머님은 제가 팔 개월무렵 앓다가 돌아가셨다고 들었어요.뽈뽈 기어다니는 나를 보고 한 번 안아보고 싶은데 아파서 못안아보겠다고 하셨다던데...기억못할 시간이었어도 어딘지 모르게 외할머님의 정은 느껴지는 느낌인데 그게 다 이웃집 할머님덕 이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정말 제겐 큰 행운이자 복된 시간이었습니다.
그나마 외할아버지의 사랑이라도 받은 게 조부모의 사랑 그게 다네요^^

책은 너무 좋습니다.
이 책이 바로 좋아요!! 백 번 외쳐도 괜찮을 책인 것 같습니다.
최은영 작가잖아요!!!!^^

프레이야 2021-10-24 15:13   좋아요 3 | URL
책나무님 그래도 복많은 분이네요 ㅎㅎ 제 친정아부진 피난민이라 전 친계쪽 사랑 전혀 모르지요 ㅠ 외할아버지와도 티격태격 싸운 일만 있어서 전혀 ㅎ 그 얘긴 다음에요.
암튼 즐거운 일요일 행복한 일요일요~^^

scott 2021-10-24 13:11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나무님의 이웃집 할머니의 조건없는 사랑에 코끝이 찡해집니다 도시속 아파트숲에서 이제는 느껴볼수없는 온정의 향기네요 ^^

책읽는나무 2021-10-24 13:30   좋아요 3 | URL
감사합니다.스콧님^^
외갓집이 멀지만 않았다면 학교를 다녔어도 하교하면 늘 할머님집으로 뛰어갔을텐데...어른이 되었어도 감사 인사 한 마디라도 해드렸을텐데..나를 기다리셨단 소식을 들었을 때 마음이 아리더라구요.
과거를 생각하면서 현재의 나와 미래의 나도 그 할머님처럼 조건없이 내 이웃에게 베풀어 줄 수 있을까?생각해 보지만 저는 그럴 용기가 없네요ㅜㅜ
문을 닫고 사는 아파트 이웃끼리는...ㅜㅜ
그리고 저는 바로 윗층의 쿵쾅거리는 아이의 발소리 하나에도 예민하게 촉각 곤두세우는 아줌마가 되어 있거든요ㅋㅋ
에혀....반성되네요ㅜㅜ 이제부터 엘리베이터에서 만나면 눈깔 사탕은 못챙겨줘도 애정어린 눈길만이라도 건네줘야 겠네요...부디 마스크 쓰고 내려다 보는 내 눈동자에 무서워하지 않길~~~ㅜㅜ (애들이 자꾸 저를 피해요.내 눈이 무서운가 봐요ㅜㅜ😷😷🥺😤😭)

단발머리 2021-10-24 15:30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이웃집 할머니 이야기 너무 감동적이네요. 본인의 삶도 어렵고 피곤하셨을텐데 어린 책나무님 안아주시고 업어주신 일들이 정말 천사 같으세요. 인생에 외롭고 쓸쓸한 한 시절에 이렇게 따뜻한 마음을 주고, 사탕을 주고, 등을 내준 사람을 만난다는 거 쉽지 않잖아요. 그런 시절을 선물해주신 그 분, 참 좋으신 분이네요.
최은영의 소설도 참 좋겠지만(최은영 딱 한 권 읽은 사람) 책나무님 이웃집 할머니 이야기도 너무 좋네요. 좋은 기억 나눠주셔서 책나무님 글 읽는 짧은 시간 너무 좋았어요.
저도 할머니, 외할머니 생각나네요. 히잉 ㅠㅠㅠㅠ

책읽는나무 2021-10-25 08:26   좋아요 1 | URL
단발머리님께는 할머니,외할머니의 찐사랑을 소중하게 받으셔서 사랑 많은 분이신가?싶어요^^
저는 어린시절 그 할머님의 사랑이 있었기에 덕분에 소중한 추억을 간직하게 되었네요.지금도 꿈을 꾸면 늘 할머님의 등에 업혀 자장가 들으면서 우리 외갓집 지붕과 마당을 할머님 등 너머로 몰래 쳐다보는 꿈을 꾸곤 합니다.그때 목소리 큰 사촌언니한테 엄청 혼났었거든요.자꾸 할머님집에 가서 밥 축 낸다고....ㅜㅜ 그래서 몰래 쫓아 올라갔었는데 그 언니는 외숙모님의 명령을 받았었는지 밥때가 되면 맨날 내이름 부르는 소리가 온동네 쩌렁쩌렁~~~그럼 저는 또 못들은 척 할머님 등에 숨어 잠 자는 척!!!ㅋㅋㅋ
외갓집에 들어서면 언니한테 맨날 밥 얻어 먹고 왔다고 혼이 났었는데...지금 생각해 보면 사촌언니의 심정도 이해가 가고 할머니의 어쩔줄 몰라 쩔쩔 매던 모습이 성인이 되어서야 이해가 가네요.
가난이란 건 사람의 마음까지 가난하게 만드는 게 아니란 말을 접할때 늘 그 할머님 생각이 떠오르곤 합니다.기억속 할머님은 늘 다정하게 웃으며 오냐~오냐~ 춥다고 아랫목으로 끌어 댕겨 주셔 그집에 있으면 늘 훈훈하고 따뜻했었던 기억밖에 없네요.
책속에 나오는 새비 아저씨 아줌마 같으신 분이셨네요.
늘 나도 그런 이웃이 되리라~~~생각하며 살았지만 아!!!! 삶이 각박하여 성격도 무척 강하여....ㅜㅜ
아..할 수만 있다면..할머님 다시 만나 비법 전수받고 싶네요ㅜㅜ

붕붕툐툐 2021-10-24 23:29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아~ 너무 아름다운 이야기입니다. 이웃집 할머니의 사랑을 받을 수도 있다니 제겐 거의 판타지급 이야기네요~~

책읽는나무 2021-10-25 08:12   좋아요 1 | URL
지금 같은 현대 사회에선 좀 기대키 어려운 일이겠죠?
제가 사는 이곳도 중소도시지만 아파트촌이 즐비해서 문을 닫고 살기에 어린아이가 엄마 보고 싶다고 울고 있어도 대신 돌봐줄 수 있을까?생각해보면 좀 씁쓸합니다.
어린시절...그것도 작디 작은 어촌마을의 대문을 열어 놓고 살던 시절이어 가능했었던 시절이어 어쩌면 제겐 큰 행운을 얻었던 시간들이었네요.이젠 판타지급 정말 있었던 이야기 맞나?의심이 들 정도구요ㅋㅋㅋ

라로 2021-10-25 13:5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는 친/외할머니에 대한 안 좋은 기억이 더 많아서 그런지,,, 붕붕툐툐님 말씀처럼 저도 판타지로 읽혔어요.^^;; 그래도 그런 멋진 경험이 있으시니 부러워요.^^

책읽는나무 2021-10-25 14:12   좋아요 2 | URL
저도 만약 친할머니,외할머니가 살아계시는 동안 각별한 애정을 받질 못했었다면...어땠을까??
아마도 이웃 할머님의 애정을 받을 기회마저 없지 않았을까?란 생각도 해봅니다.^^
그래도 우린 나이 들어 호호 할머니가 된다면 사랑 많은 할머니가 되기로 해요♡♡♡

scott 2021-11-05 16:22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나무님 이달의 당선 추카합니다
나무님의 솔직한 경험이 담긴 리뷰
가슴 뭉클한 밝은 밤이였습니다

주말 가족 모두 행복한 시간 보내세요. ^ㅅ^

책읽는나무 2021-11-05 18:03   좋아요 3 | URL
헐~~대박♡♡
이거 몇 년만에 받아 보는 이달의 상인가요??ㅋㅋㅋ
감사합니다.스콧님 아녔음 몰랐었네요?
대통령 꿈....바로 이거였군요!!!ㅋㅋ
스콧님도 주말 추워져도 목 따숩게 챙기시길요♡

그레이스 2021-11-05 17:0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결국은 사랑이죠~^^
축하드려요~

책읽는나무 2021-11-05 18:05   좋아요 2 | URL
감사합니다.^^
사랑이 결국 모든 것을 아우르나 봅니다.
사랑 가득한 저녁,밤 되시길요.
친구가 되어 좋네요^^

미미 2021-11-05 17:05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나무님의 따뜻한 글 좋아요! 당선 축하드려욤~^^*♥

책읽는나무 2021-11-05 18:08   좋아요 2 | URL
감사 드려요^^
저보다 먼저 달려와 축하 해주시고,너무 고맙네요~♡
배가 자꾸 불러져 잠깐 나가서 걷고 왔어요.또 힘내서 읽고,먹고,쓰고...마지막엔 꼭 걷기!!!
잊지 말기로 해요^^
즐거운 저녁 시간 되시길요♡

서니데이 2021-11-05 18:16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이달의 당선작 축하합니다.

책읽는나무 2021-11-05 18:23   좋아요 3 | URL
고맙습니다.서니데이님!!
서니데이님도 즐거운 저녁시간 되시고 주말 따뜻하게 잘 보내시길요^^

scott 2021-11-05 23:53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나무님 이달의 당선 추카 이모티콘 요기 새겨 놓을께요.
    |
  / ̄ ̄ ̄\
 /  ∧  \
│  / 川\  │
 \/┏┻┓ \/
。゛#┃당 ┃゛。
゛,。┃선 ┃#。゛
。゜#┃추 ┃゛。゛
,*。┃카┃゜。#
#゜。┃ ┃゜*。
   ┃ ┃
   ┗┯┛
 ∩∩ │
(*´∀`)│
 / ⊃

책읽는나무 2021-11-06 00:14   좋아요 3 | URL
우와....감사합니다.
이모티콘까지??^^
저도 새겨 드려야 하는데~~
이런 능력은 없어서요ㅋㅋㅋ
🥳🥳🥳🥳🥳
그래도 요런 이모티콘이라면 얼마든지 쏠 수 있습니다.
푹~~숙면 되시는 밤 되시길요♡

thkang1001 2021-11-06 12:54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책읽는나무님! 이달의 당선작 축하드립니다! 앞으로도 계속 좋은 글을 많이 써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책읽는나무 2021-11-06 13:18   좋아요 2 | URL
감사합니다^^
좋게 읽어 주시는 분들이 계시기에 좋은 곳이네요!!!
thkang1001님도 행복한 주말 되시길 바랍니다^^

2021-11-06 13:29   URL
비밀 댓글입니다.

초딩 2021-11-07 11:26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이달의 당선 축하드립니다~ ^^
즐거운 하루 되세요~

책읽는나무 2021-11-07 12:25   좋아요 1 | URL
감사합니다^^
초딩님도 즐겁고 평안한 일요일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