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것은 기도에서 시작됩니다
마더 데레사 지음, 앤서니 스턴 엮음, 이해인 옮김 / 황금가지 / 1999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다양한 방법으로 다양한 장소에서
우리에게 베풀어주신 하느님의 사랑에 대해서
우리는 늘 감사합시다.

우리가 걷고 있는 삶의 길에서
우리에겐 아직 줄 것이 많고 나눌 것이 많습니다.

- 본문에서 인용한 글입니다.

마더 데레사의 어렵지 않은 간결하기에 더 마음을 파고드는 말씀들을 참 좋아합니다.
멋모르고 사회정의를 부르짖던 어린 시절에 '변화의 방법'은 하나뿐이라 생각하며 외골로 나가던 나를 잠시 멈칫하게 만든 분도 마더 데레사입니다. 구조의 변화가 근본적인 것이지만 구조의 변화는 더디오고 그동안 죽어가는 이들을 방관할 것인가, 에 대한 고민을 하게 하였습니다.
또한 그에 대한 대답 역시 마더데레사의 말씀에서 찾습니다. 다양하게 베풀어주신 하느님의 사랑으로 내가 옳다고 생각하는 길을 걷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지금 이도 저도 아닌 이기적인 소시민으로 살아가고 있지만 또한 좌절하지 않는 것도 내 삶의 길에서 내가 내어 줄 무엇인가가 있을거라는 희망하나를 갖고 있기때문입니다.
그래서 마더데레사의 말씀은 무더운 여름철 한줄기 바람과 같은 기쁨과 맑음을 줍니다.
마더 데레사는 직설적인 말로 '투쟁하라'고 외치지 않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랑하십시오'라는 말로 내 삶의 변화를 위해 투쟁할 것을 일깨워주고 있습니다. 다양한 방법과 실천으로 부조리를 깨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해 주었으며, 그 모두를 사랑해야함을 일깨워줍니다.

오늘도 세계의 평화를 위한 기도는 이어질 것이고 그 기도는 때로 파병철회를 위한 몸짓에서 이루어질 것입니다.
네, 모든 것은 기도에서 시작됩니다.
그리고 반드시 이루어질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