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같은 잘못을 되풀이해서는 안 된다. 교과서 검정 의견 철회와 집단자결‘에 일본군의 강제가 있었다는 기술의 완전 부활.명기를 결코 양보할 수 없는일선으로 두고 애매한 형태로 타협하지 않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 문제가 있고 나서 현 내 신문사들은 수많은 전쟁 체험자의 증언을 실었다. 그것들을 읽으면서 만약 일본군이 주민들에게 수류탄을 건네주고 스스로 목숨을 끊으라고 명령 지시하지 않았다면, 얼마나 많은 현민이 죽지 않고 살 수 있었을까 하는 생각을 떨쳐버릴 수 없었다. ‘살아서 포로의 치욕을 당하지 않겠다는 전진훈은 군인의 행동규범을 나타낸 것이다. 군인도 아닌 일반 주민에게도 ‘포로(전쟁 난민)‘가 되는 것을 허락하지 않고, 수류탄을 준 일본군의 행위는 죽음의 강제가 아니고 무엇이겠는가.




우리는 같은 잘못을 되풀이해서는 안 된다. 교과서 검정 의견 철회와 집단자결‘에 일본군의 강제가 있었다는 기술의 완전 부활.명기를 결코 양보할 수 없는일선으로 두고 애매한 형태로 타협하지 않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 문제가 있고 나서 현 내 신문사들은 수많은 전쟁 체험자의 증언을 실었다. 그것들을 읽으면서 만약 일본군이 주민들에게 수류탄을 건네주고 스스로 목숨을 끊으라고 명령 지시하지 않았다면, 얼마나 많은 현민이 죽지 않고 살 수 있었을까 하는 생각을 떨쳐버릴 수 없었다. ‘살아서 포로의 치욕을 당하지 않겠다는 전진훈은 군인의 행동규범을 나타낸 것이다. 군인도 아닌 일반 주민에게도 ‘포로(전쟁 난민)‘가 되는 것을 허락하지 않고, 수류탄을 준 일본군의 행위는 죽음의 강제가 아니고 무엇이겠는가. - P6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