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사 탐정 코난 1 : 거대 피라미드 미스터리 세계사 탐정 코난 1
정인영 옮김, 아오야마 고쇼 원작, 야마기시 에이이치 외 만화 / 아울북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연히 선물 받은 책에서 시작해 그 이후 습관처럼 사모으고 있는 책이 아오야마 고쇼의 명탐정 코난 시리즈다. 그래서 그런지 내용 자체가 궁금하다기보다는 세계사 속 미스터리 이야기가 익숙한 그림인 코난의 얼굴로 어떻게 풀어나가게 되는지 궁금한 것이 '세계사 탐정 코난'이다. 


코난의 이야기를 전혀 몰라도 이 책을 읽는데 무리가 없지만 일단 이야기의 시작이 지혜의 열매를 찾아 떠난 아가사 박사님이 사라진 후 박사님을 찾아 시간여행을 떠나는 여정을 통해 세계의 역사적인 사건에 얽혀있는 미스터리를 풀어나가는 이야기인만큼 등장인물에 대한 이해가 있으면 이야기 자체에 대한 흥미를 끌어내기에 좋은 것이다. 물론 소년탐정단이 시간여행자와 함께 하는 이야기에 대한 설명은 책의 앞부분에 제대로 그려져있다. 

명탐정 코난을 읽어본 사람이라면 다 알겠지만 뼈대가 되는 검은조직의 이야기가 그 중심이라기보다는 각 회차로 진행되는 개별 에피소드가 중심이 되는 것이기에 세계사 탐정 코난 역시 역사 이야기가 중심일 것이라는 것은 예상이 되는 부분이다. 

이 책이 학습만화로 분류되어있지만 학습한다는 느낌보다는 아이들에게 익숙한 소년탐정단이 미스터리를 풀어나가는 모험 이야기로 진행되고 있어서 만화책으로 역사학습을 하는 효과가 클 것이다.


열두개의 이야기 중 첫번째인 이 책은 '거대 피라미드 미스터리'에 대한 이야기이다. 시간여행자의 본격적인 이야기에 앞서 코난의 추리 노트로 고대 이집트에 대한 간단 설명이 있는데, 책의 중간중간 등장하는 추리 노트에는 '추리'할 수 있는 이야기라기보다는 역사적인 사실과 현재의 시점에서 밝혀진 이집트의 고대문명과 피라미드, 고대 유물과 상형문자 등 문화적인 이야기들을 알 수 있다. 피라미드의 건설 비용이라거나 이집트의 왕조에 따라 건설된 피라미드, 나일강의 범람과 관련이 잇는 건기와 우기에 따라 농사를 짓기도 하고 농사일이 없는 기간에 피라미드를 건설하여 임금지급을 하는 요즘의 공공근로와 같은 개념이었다는 정치, 문화적인 이야기도 추리 노트를 통해 알 수 있다. 물론 피라미드 건설에 들어가는 과학적인 설명도 포함해서.


사실 아주 새로운 이야기는 아니라는 생각이 들지만 그건 어디까지나 내 입장인 것이고 이 책이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만화책이라고 생각한다면 꽤 높은 지식이 담겨있는 모험 학습 만화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아이들이 즐겨읽는다면 권장 할 수 있는 추천도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