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혼자가 아니었다. 모두가 우리 자신에게 반드시 필요한 공동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모였다. 나는 그 결정적인 순간에 희망을 품게 되었다. 우리 지구를 구하기에는 아직 늦지안았을지도 모르는 일이었다. 85

어려운 시기에는 집단 의례를 통한 치유력이 폭넓게 퍼질 수 있어야 한다. 오늘날에는 지구의 취약한 생태계에 영향을 미치는 기후변화에 대한 걱정이 나날이 늘어나고 있다. 그래서인지 지구를 살리고지구에 사는 소중한 생물들을 구하기 위한 집단행동에 곧잘 참여하게 된다. 다시 산소마스크를 쓰고 멸치 떼를 찾아 물속으로 뛰어들어 눈앞에 펼쳐지는 역동적인 자연을 다시 지켜보고싶어진다. 우리에게하나의 집단으로 뭉치는 일은 중요하고 꽤나 시급한 문제다. 인간과동물 그리고 자연을 보호하기 위해 끊임없이 되새겨야 할 사실이다.
오늘날의 기술은 많은 문제를 일으켰지만 우리는 그 기술을 활용해 자연과 인간의 관계를 회복할 수 있다. 이를 위해 한 집단의 이름으로 함께 행동하고 협력할 수 있을지는 순전히 우리의 몫이다. - P8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