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에 후딱 읽은 책. 잘 읽히지 않을 것 같은 예상을 깨고 글이 너무 잘 읽허서 다른 책을 꺼내들 생각없이 금세 다 읽어버렸다. 한참 읽어나가다가 너무 익숙한 상황들에 이상해서 저자의 이름을 다시 확인해보기까지 할 정도로 차별에 대한 이야기는 어디나 다 비슷하다는 느낌.

아이에게는 엄마가 세상의 거의 모든 것,이 될수있기에 편견없는 세상을 보여주기 위해 엄마가 부단히 노력해야함을 강조하고 있다.











짬짬이 읽기 위해 들고다니는 책은 사람의 일 고양이의 일. 이 책은 오늘 다 읽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 책을 펴들면 졸고 있는 상황에서 퇴근 후 집에가서 책을 다 읽을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이미 받은 책도 있지만 이제 머잖아 받을 책, 이번주내로 읽고 도서관에 반납해야하는 책도 있고. 문제는 왜 자꾸 끊임없이 책을 읽으려고 하는지, 나 자신에 대한 제어장치가 없다는 것. 그런데 더 문제는 책을 받고난 후 그 책에 대한 호기심이 사라지며 읽지 않고 쌓아두는 책들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다는 것.


두 권의 책을 읽었는데 '색'에 대한 이야기라는 공통점이 있는데다 치유와 희망을 떠올리게 되어서 좋은 책들이다. 책읽기를 그리 좋아하지 않는 사람에게 굳이 책을 선물해주고 싶다면 세트로 선물하기 좋은 책. - 뭐, 내 관점에서는 그렇다는 것이다. 





한 권 더 읽고 짧게 언급하고 싶었던 건데.. 도무지 그 한 권을 언제 읽을것인가는.

성소수자에 대한 이야기를 여러 관점으로 바라볼 수 있게 쓴 글들을 읽어본 것 같기는 하지만 많이 읽어봤다,라고는 할 수 없고.

자신의 성정체성에 대한 청소년의 고민과 그를 이해하는 친구의 모습이 진지하게, 편견없이 성정체성에 대해 생각해보게 하는 플레이머와 자신의 성정체성을 미처 깨닫지 못했다가 사랑이라는 모습으로 삶의 방향을 바꿔버린 사랑이야기가 담겨있는 '처음부터 내내 좋아했어'의 이야기. 솔직히 근원적인 물음에 대한 고민이 깊이 들어가있는 책은 별로 찾아보지를 못했다. 그냥 그대로 받아들인다, 정도의 의미였었는데. 물론 아직도 나는 잘 모르겠다만.


[프로필 사회] "프로필은 단순히 보이는 게 아니라 보이는 것처럼 보이게 하는 일종의 자아 이미지다"

친구는 심심할때마다 휴대폰에 등록되어 있는 사람들의 카톡사진을 훑어본다고 했다. 어, 나는 그래본적이 없는데... 누가 독특한걸까. 

이후에 나는 생각외로 많은 사람들이 카톡에 사진을 저장해두고 프로필 사진을 자주 바꾸며 그걸 또 보는 사람들도 많다는것을 알게 되었다. 의식적으로 보기는 하지만. 아직까지는 의식적이어야 하는.

"프로필에서 우리는 무엇을 읽어야 할까? 책은 진정성과 성실성보다 중요해진 프로필 큐레이팅의 기묘한 의미와 의도를 곱씹는다. 책을 읽는 중간중간 메신저 사진을 바꾸고 싶은 욕구를 참기 힘들지 모른다"










 

[벌레를 사랑하는 기분]

소설인 줄 알았으나 에세이이며 저자의 라이프스토리 자체도 흥미로웠던. 

"저자는 굳이 제목에 곤충 대신 벌레라는 말을 택했다. 혐오스럽게 여긴 우리 곁의 많은 생명이 사실은 제각각 주어진 삶을 얼마나 성실히 살고 있는지를 보여주고 싶어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