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레이션 최강 영화 유튜버 고몽의 유튜브 이야기 - 유튜브 영화 채널 1위 200만 구독자 고몽의 유튜브 성공 공식
김웅현 지음 / 성안당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유튜브를 잘 보지 않는다. 그러니 당연히 고몽이 누구인지도 모른다. 이런 내가 이 책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은 순전히 뒤처지고 싶지 않아서였다. 내가 당장 유튜브 채널을 만들것은 아니지만 요즘 흘러넘치는 크리에이터들과 초등학생들 미래의 꿈이 유튜버가 되겠다, 라고 한다는 말에 이 시대를 알기 위해서는 유튜브에 대해 알아야 할 필요가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사실 엄청난 수입원이 된다는 유튜브 채널이지만 모두가 다 그런 수익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닐테고 또 요즘 누구나 다 휴대폰 하나 들고 신뢰할 수 있는 말인지 아닌지도 모른채 떠들어대고 있는 영상만 쳐다보는 사람들을 보면 좀 답답하기도 하고... 그래서 더욱 유튜브에 관한 거의 모든 것을 알려주고 있다는 이 책을 펼쳐들었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정말 내 입장에서 이 책은 유튜브에 대한 거의 모든 것을 알려주고 있는 참고서같은 책이다.

 

내레이션 최강 영화 유튜버 고몽,이 되기까지 그가 직접 체험하고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알게 된 노하우와 팁들을 하나하나 알려주고 있는데 앞부분은 유튜브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고 마지막 장에 실제 크리에이터들이 유튜브 영상을 제작하는데 필요한 장비나 기술, 컨텐츠에 집중을 시키는 스킬도 알려주고 있다.

 

한때 티비 프로그램에서 잘 나가는 유튜버들이 나와서 자신들의 일상과 영상 제작 과정을 보여주기도 했었는데 그때 막연하게 영상을 촬영하고 올리면 된다라고 생각했던 인식이 바뀌었고, 건강을 생각하지 않고 온갖 먹방을 무작위로 올린다는 부정적인 생각을 바꾸게 해 주었다. 뭐... 유튜브 영상이 음악 아니면 음식 이라는 틀에박힌 선입견을 바꾸게 되기도 했지만 무엇보다 관심있는 컨텐츠가 엄청 많고 또 제대로 하는 유튜버들은 자기자신의 관리뿐만 아니라 영상 업로드를 위해 전문적인 내용에 기획, 사실확인 조사 등은 기본적으로 기획한다는 것도 알았다. 그렇게 유튜버의 세계를 알게 되었다면 이 책은 그런 유튜버 중의 한명인 고몽을 통해 유튜브란 어떤 것인지, 그리고 내가 올리는 유튜브 영상을 더 많은 이가 볼 수 있게 한다거나 댓글을 많이 달리게 하는 방법등에 대한 구체적인 도움말을 해주고있다.

그리고 광고수익이라는 것은 어떻게 나오는 것일까,가 제일 궁금했는데 직간접 광고는 일반적인 것이 아니니 언급을 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유튜브에서 어떻게 크리에이터들의 채널을 확인하고 그에 대한 접근성을 점수화하고 또 여러 데이터를 통해 광고수익을 보내주는지에 대해서도 잘 설명해주고 있다.

 

내가 궁금해하던 부분들뿐 아니라 잘 몰라서 질문조차 할 수 없었던 많은 부분들이 잘 정리되어 있고 이야기하듯 설명이 되어 있어 어렵지 않게 쑥쑥 읽을 수 있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삽입된 이미지들이 글로 된 설명을 단번에 이해해 줄 수 있기도 하고 특히 유튜브의 키썸네일은 대상의 촬영을 콘텐츠에 따라 어떻게 해야하는지 바로 느낄 수 있게 하고 있어서 유튜브 업로드 영상뿐만 아니라 사진을 촬영할때도 도움이 될 듯 하다.

이제 당장 유튜브 채널을 만들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예전보다는 유튜브 영상을 보는 시간이 조금씩 늘어나고 있는데 이 책을 읽고난 후 보게 되는 유튜브는 이전까지와는 또 다를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