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책(일반 독자를 위한 수준의)을 읽으면서 경계해야 하는 것은 사람의 마음에 이처럼 부정적인 라벨링을 하고 규정하려는 무의식이다. (나도 그러고 싶을 때가 없는 건 아니지만 반대한다. 그렇게 쓰는 지식이야말로 필요 없는 지식임.)



너무도 대중적으로 오용되는 가스라이팅은 입이 아플 정도고, 수동 공격이니 회피형이니 ㅇㅇ형 인격장애니 하는. 그런 용어 사용은 부지불식간에 특정 행동과 연결된 감정에 부정적 인식을 만들고, 타인과 자신의 고유한 역사를 수용하는 것을 외면하거나 겁내게 만들어버리는 측면이 있는 것도 같다.


물론 저 싸패새키 분조장! 환자!! 일케 외치고 싶은 사람 아닌 새끼들 현실에 너무 많지만 현대 정신의학 기준으로 보면 환자 아닌 사람도 없는 데다ㅋㅋㅋ (분류와 정의는 치유와 이해가 목적이지 타자화나 나는 아님! 을 위안 삼는 방식으로 사용… 입 아프다 신자유주의 ㄲㅈ로 갈음한다)


모든 몸, 그리고 몸의 반응인 감정에는 저마다의 고유한 까닭이 있다. 특정인의 잘못 방향을 찾은 안타까운 감정까지도 (억압된 방어 기제라도, 책의 사례처럼 잘 느끼지 못한 대도, 잘못되거나 나쁜 감정은 없다. 마리 루티의 남근선망…ㅋㅋ이 알려준다. 루티 느님 탁월한 것이 그렇다고 무의식적 행동을 옹호하지도 않음.ㅋㅋ 가치 있는 삶) 몸에 새겨진 경험의 무의식과 역사고, 내 생각엔 사람의 스펙보다 더 그 사람에 가까울 수도 있는 일종의 지표다. 선생님은 말씀하셨다. 심리적 건강이야말로 1:99라고. (전 그거라도 꼭 1프로가 되겠어요 ㅋㅋㅋ 🔥🔥) 감정의 작동원리가 궁금해서 난 책을 열심히 읽는 데, 그러다 보면 언제나 내가 비정상 같다는 생각이 들곤 했다. 그리고 아시다시피 정상/비정상 기준에까지 물음표를 던지는 성실한 자기 직면은 무지 어려운 종류의 것이다.(여러분 제가 왜 푸코에 꽂혔겠나요ㅋㅋㅋㅋㅋㅋ?) 내가 쉬운 대중적 심리학 처방이나, 개인의 생산성 회복에 기준을 둔 명상 프로그램들이 한쪽으로는 반가우면서도 모자라다 생각하는 이유다. (사회가 우울증 약 먹이고 조증 약 먹이고 이러는 것 같은 기분)


벌써 n 년째 ㅋㅋㅋ 서구 중산층 귀한 집 딸내미처럼 심리 상담을 통해 트라우마를 치료하고 감정을 지지 받는 중인 나는 자기 이해와 자기 수용에 시간이 아주 많이 걸린다는걸, 비용도 아주 많이 든다는걸, 그 과정이란 책에서 이야기하는 압축적인 지식과는 매우 다르다는 것을 말하고 싶었던 것 같다.


여튼 이 책의 저자가 쓴 요 문장에서 성숙한 심리 치료사의 어떤 면모를 느낀다. 하지만 다 못 읽고 지금 반납하러 가야 함ㅋㅋㅋ 다시 빌리기를 기약하며… 갑자기 우리 상담 쌤 보고 싶네.. 쌤 ㅠㅜ 우리 근데 언제 헤어지나여…






아버지는 크고 작은 문제에 있어서 종종 일을 책임감 있게 제대로처리하는 걸 깜빡하곤 했다. 그의 행동에 대해 ‘수동-공격적passive-aggressive‘이라거나 ‘조작적manipulative‘이라는 용어를 적용할 수 있긴하지만, 이런 경멸적인 표현으로는 인간 행위의 동기를 공정하게 정의 내리기 힘들다. 자신의 의지나 분노를 정확히 표현해 낼 능력이있다면 이러한 수동-공격적 태도를 보이지 않을 것이다. - P39


댓글(17) 먼댓글(0) 좋아요(3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23-03-27 18:2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3-03-27 18:5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3-03-27 18:5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3-03-27 19:0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3-03-27 19:0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3-03-27 19:30   URL
비밀 댓글입니다.

다락방 2023-03-27 20:07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전 아무데나 가스라이팅 쓰는 게 너무 싫어요 ㅜㅜ

공쟝쟝 2023-03-27 21:12   좋아요 2 | URL
네 저도요! 저는 개념을 잘못쓰는 게 싫은 건가? 했는 데 곰곰생각해보니 그게 아니라 어떤 맥락이 있는 거 같았고, 이부분 읽다보니 아! 그거였네, 이러면서 후다닥 적었습니다. 경멸적 언어사용으로 상황의 맥락을 지워버리고 쉽게 좋을대로 이해해버리는… 심리학 용어는 특히 그렇게 쓰면 안될 거 같아요.

단발머리 2023-03-27 22:0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심리학책을 제대로 읽어본 적은 없는데 쟝님 리뷰 읽고 나니 한 권은 읽어야겠다, 그런 생각이 드네요.
심리적 건강에 대해서도 다시 생각해보구요. 나도 1% 되고 싶은데... 이너피스~~ 이런 걸로 안 된다는 거죠?

질문: 사진 어쩜 글씨 이렇게 잘 보이게 .... 깨끗하게 잘 찍었나요? ㅋㅋㅋㅋㅋㅋㅋ

공쟝쟝 2023-03-27 22:11   좋아요 1 | URL
단발님 1%인 거 같은데 ㅋㅋㅋ 1%는 계급 계층 지위 직업 젠더 상관없이 사회도처에 퍼져 암약하며 바닷물이 썩지 않게 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ㅋㅋㅋㅋ 그들의 특징은 심리학 책이 필요없다… (는 뻥!)
일자 샌드의 <서툰감정>정도는 읽어보세용ㅋㅋㅋ 저는 자계서 보는 것 처럼 읽습니다 ㅋㅋㅋ

공쟝쟝 2023-03-27 22:11   좋아요 2 | URL
대답 : ㅋㅋㅋ 언제나 정갈한 책상 연출을 보여주시는 분께 송구스럽지만 전 보통 대충 찍고 사후 보정입니다 ㅋㅋㅋ

난티나무 2023-03-27 22:15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는 오늘 ‘수치’라는 단어를 접하면서 그런 생각을 했어요. 무겁게 쓰여야 할 단어들이 일상에서 가볍게 사용되고 우스개소리로 치부되는 경향들. 이렇게 모든 것이 가볍게 가볍게 공중으로 휘발하는구나…

저도 제가 ‘비정상’ 같아요 ㅋㅋㅋ

공쟝쟝 2023-03-27 23:06   좋아요 1 | URL
모든 상담가들마다 조금씩은 다르겠지만 제가 이별을 그토록 원하는 저의 선생님은 사회가 건강하지 않은 걸 알아보고 어떤 부분은 사회의 시선자체를 용납하지 않는 것 까지 …! 도 심리적 건강성의 징표라고 하셨어요. 즉 자기 확신과 저 나름의 세계관인건데, 제 감정 해소와 지지는 도와쥬셔도 ㅋㅋ 세계관은 샘이 대신 세워주는 거 아니니깐요 ㅋㅋㅋ 저와 같이 급진적 세계관 만드는 중이신 난티님은 제 세계안에서는 참정상인ㅋㅋㅋ

persona 2023-03-28 00:0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그러고보면 분조장도 심리학 공부할 땐 한번도 본 적 없는 단어예요. 대체 어느 장애 분류에 있는 건지…? ;;; 뭐, 엠비티아이도 비슷한 현상같습니다. 제대로된 성격검사가 아닌데 그걸 기반으로 많은 이야기와 현상을 만들어내잖아요. 저한텐 명리가 더 자세하고 과학적이에요. ㅋㅋㅋ
사람들이 심리학 책으로 알고 있는 대중서들에서 오히려 이미 기존에 있는 말 이상하게 바꿔놓고 없는 말도 심리학에선 이렇게 부른다고 적어놔서 대중들이 그렇게 퉁치기 시작한 것도 꽤 많은 거 같아요.
솔직히 퉁치고 후려치면 편한게 많아서 싫진 않은데 날 퉁치고 후려쳐서 함부로 평가한다고 하면 참지 못하는 1인 입니다. ㅋㅋㅋㅋ

공쟝쟝 2023-03-28 00:44   좋아요 2 | URL
저야 말로 퉁과 후림의 대명사이자 인류 고유의 이분법인 여남이분법을 충실하게 따르며 남자를 다 후려치는 선진적 인간이지만, 분류하고 이름 붙여서 현상을 설명하는 것이 자기 이해가 아니라 남을 비난하기 위해 딱걸렸네 너! 이런 식으로 쓰고 싶어하는 사람들 많고. 나도 그렇고 ㅋㅋ 그런데 감정이나 심리학 용어는 좀 다른 부분이라고 생각해요. 무의식적인 부분이 많고(거기에 면죄부를 주자는 것은 아님) 자기 상처를 유형화하는 것에 거부감이 들어요. 진단과 처방혹은 치료를 위한 유형화가 이해에는 도움을 주더라도 개별 인간에겐 무한 할 만큼 다르다는 생각이요. 저는 읽기만 해서는, 살아보지지 않고서는, 알 수 없는 영역이 더 많다고 생각합니다.

잠자냥 2023-03-28 17:2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쟝. 죄와 벌 교보 에디션 좀 보소….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201360913

공쟝쟝 2023-03-28 21:57   좋아요 0 | URL
넘 례뽀다🥺😫하앍 ㅋㅋㅋ 그러나 죄와벌 못읽는 병이 있는 나는 패스 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