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류 인구
엘리자베스 문 지음, 강선재 옮김 / 푸른숲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늦게 자고 늦게 일어난다. 일이 많이 바쁘지 않으면 낮잠을 자고 운동을 다녀와 책을 읽거나 읽은 책을 정리하거나 일기를 쓰거나 독후감을 쓴다. 여름이 다가오니 낮이 길어졌다. 낮잠과 늦잠에 방해가 되기 때문에 침실에 암막 커튼을 설치하기로 했다. 뚝딱 뚝딱. 책장 정도는 한번에 조립하는 전동 드릴 실력으로 커튼 봉 설치 따위는 십분 컷이다. 베이지색 암막 커튼을 달았고, 여름 이불과 베갯잇을 씌웠다. 


창문에 임시 방편으로 붙여둔 <비포 선셋>(비포 시리즈 중에 가장 좋아한다) 포스터를 이젠 볼 수 없게 된 것은 좀 아쉽다. 이 못말리는 투머치토커 이상주의자 커플을, 특히 선셋에서의 줄리 델피를 좋아한다. 좋아하는 영화 포스터의 맞은 편에는 포스터 다섯배는 되는 대왕 세계지도를 열두개의 꼭꼬핀으로 붙여놨다. 생활 반경은 손바닥만 할 지언정 시야는 세계적이겠다는 야심이다. 거짓말이다. 책을 읽다가 모르는 지명이 나오면 찾아보기 위한 용도다. 빗자루질도 설거지도 못하는 괴동물 홉스와 함께 살고 있는 나의 행성은 오로지 독서와 일을 위해서만 최적화 되어있다. 침대로 가는 길은 험난하고, 쌀과 과일은 채우지 않아도 커피원두를 떨구는 법은 없다.


친구의 권유대로 하루에 한 끼는 제대로 챙겨먹으려고 한다. 오필리아처럼 근사한 요리는 아니지만 내가 먹을 만큼의 양을 내가 먹기 좋을 만큼은 조리할 수 있는 능력이 (왜인지는 모르겠지만…) 내게는 있다. 끼니는 대충 떼우는 것 아니면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먹고 마시는 거다(!)가 나의 식생활에 대한 대체적인 태도였다. 그래서 기능적인(?) 연료를 공급하 듯 (다음의 일을 하기 위해) 전투적으로 먹고 마셨다. 그 식습관은 혼자 일하게 되면서도 좀처럼 바뀌지 않는 부분이었다. 특히 바쁠 때는 메뉴 고르는 게 너무 싫었다. 


여튼 요즘 나의 화두는 과식하지 않는 것과 과음하지 않는 것이다. (채식이 아닌 소식으로 방향을 틀고 있는데, 다이어트의 목적이 없지는 않지만 금욕적인 것과는 관계가 없다.) 그러려면 천천히 먹어야 하고, 배가 부르는 느낌이 들기 전에 숟가락을 내려놓아야 한다. 마시는 것 역시 인식하면서 마셔야 하고 취하기 전에 술잔을 내려놓아야 한다. 이것 역시 어떤 부분에서는 나를 조절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인 데 쉽지는 않다. 폭음과 폭식으로 다져진 이 몸뚱아리를 살살 달래며 더 많이 주목해야 한다. 


“(37) 떠나지 않겠어. 28일 후 나는 자유야.”


스스로 ‘잔류 인구’가 되기로한 70대의 여성 오필리아는 모두가 떠난 행성에서 비로소 자유로워짐을 느낀다. ‘무쓸모, 무가치의 시선을 기꺼이 부수고’ 라는 소개 문구에 이끌려 책을 집어들었지만, 뭐 그렇게 읽어도 상관 없지만, 정작 나는 이 소설을 비로소 혼자가 된 여성의 자아회복기로 읽었다. 


“(349) 오필리아는 빌롱의 어머니도, 할머니도 되고 싶지 않았다. 그런 역할에는 이미 작별을 고했다. 착한 아이, 좋은 아내, 좋은 어머니가 되는 것에도 그런 것들에 70여 년을 쏟아부었다. 몰두했다. 이제는 색칠하고 조각하고, 늙고 갈라진 목소리로 낯선 괴동물들과 더 낯선 그들의 음악에맞춰 노래하는 오필리아가 되고 싶었다. 괴동물들한테서 받은 역할로도 충분하고도 남았다.”


어떤 고립의 상태라는 오필리아의 상황과 나의 상황이 겹쳐서기도 했을 테지만 (나는 그녀에게 이입하는 것이 정말! 하나도! 어렵지 않았다) 그 고립의 상황 속에서 내가 다른 사람들이 아닌 스스로를 돌보기 위한 의식적 노력을 해왔기 때문일지도.?


그러니까 이런 식이다.

모두가 떠난 행성에 혼자남겨진 오필리아가 싸워야 할 것은 자연재해나 기아, 외로움, 무력감, 공포, 두려움이 아니라, 


“(128) 날씨에 따라 들락거리는 집이 네다섯 군데 있지만 나머지는 일만들리는 존재였다. *그가 모든 것을 책임져야 한다고, 혹시 나중에 필요할 수있으니 전부 다 보존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오래된 죄책감*이 문제였다.

오필리아는 모레부터는 상관없는 집들을 고치느라 시간을 낭비하지않기로 했다. 그의 집과 몇 안 되는 단골집만 들여다볼 생각이었다. 무더운 날 특별히 시원하거나, 추운 날 유독 따뜻하거나, 근처에서 일하다 샤워하러 가기 좋은 집들만, 나머지는 포기할 것이다.”


지독한 책임감이다. (ㅋㅋㅋㅋㅋ 선생님… 제발… 나머지는 포기하시죠?)


나 역시 독신자 생활 초기에는 쓸데없는 청소에의 욕구 때문에 (아니… 치우면 치워지는 집이라는 것이 세상에 존재했단 말인가? 어지르는 사람이 나 밖에 없다는 것은 놀라운 경험이었다… 그런데 계속 더러워졌다…? 그렇다고 안 치운다고 또 누가 피해보는 것도 아니었다… 그러니까, 청소란 그런 것이었다, 포기하면 마음이 편해지는 데, 포기 아니면 과몰입 밖에 없는… 아아, 이것은 마치 내 인생…어쩌면 유튜브, 오늘의 집에 영향 받은 인테리어 소비욕망 때문에… 기질상의 쓸데없는 완벽주의 때문에…?) 좀 힘들었다. 청소만으로도 하루를 다 쓸 수 있더라고? ㅋㅋㅋ 아무튼 포기해야 한다. 나를 잘 돌보는 수준의… 생활 공간에 대한 예의 수준으로만. 제발.😬


최소한의 안전을 확보하고, 어떤 무능력은 인정하고, 포기할 수 있는 것을 포기하고, 자신을 돌보는 일을 가장 먼저하고, 그렇게해서 얻어진 힘과 시간으로 자신을 행복하게 하고. 그런 과정에서 만나게 된 존재들과 존재-대-존재의 소통을 이루는 노인의 모습이 보기/읽기 좋았다. 


어쨌든 이 책을 읽다 보면, 혼자서는 1도 외롭지 않은 그녀가 되려 뭇 인간 종족들의 외롭지 않느냐는 질문 때문에 빡쳐하는 장면이 나오는 데 (나는 좀 부끄러워졌다… 오필리아처럼 우아하게 말할 걸… 너무 열심히 설명하려고 했기 때문이다….) 나는 그 부분이 소설의 핵심 같았다. 


“(354)듣지 않으면 들리지 않아요.”


소통. 소통은 뭘까. 원할 수록 더 어려워지는 것 같고, 이루어졌다고 생각하는 순간도 결국 환상이었던가 싶은. 원하지 않고 포기하는 게 쉬운. 그런데 포기한 순간 또 잘 되는. 가까이 있는 사람에게는 어려운. 이계의 종족에게 (이를 테면 홉스.라던가 홉스.라던가.홉스.) 차라리 가능한 것도 같은. 


그렇다면 우리의 소통을 막는 것은 결국 어떤 덧입혀진 생각, 그래야할 것 만 같은 시선, 그 자신의 투사인 것 아닐까. 

“(352)오필리아는 한 번쯤은 사람들이 자신을 제대로 봐주기를 바랐었다, 자신들의 생각을 덧입혀서 보는것이 아니라.”

제대로 보는 것은. 무엇일까. 어쨌든 최근의 나는 고독의 상태가 주는 충만함에 파묻혀 이상한 (어쩌면 필수적? 과정인?) 자의식이 생긴 것 같다. 음… 이런 표현이 맞을 지는 모르겠지만 소통에 대한 몸의 면역력이 떨어진 것 같다는 느낌? 


뭐랄까. 말이 잘 안통하는 사람들과 소통을 위한 소통을 할 땐 너무 외로워져 버리고, 소통이 되는 것 같은 소통을 할 때 그 사람은 생각도 안하고 혼자 너무 흥분하고 몰입해 버린다. 이 온도 차이가 조절이 잘 안돼서. 중요한 건 두 경우 모두 너무 몸이 피곤해져버려… 막 눈에 실핏줄이 터지고, 하루 종일 취침해야 회복되고 그렇다… 음… 뭔가 방도를 찾아야겠다고 생각하는 중이다. 


이게 인류 접촉의 빈도 때문인 건가. 아니면 오랜 솔로 금욕 생활로 인한 체질 개선…? 


여하튼 이제 더는 볼 수 없게 된ㅋㅋ 영화 포스터 <비포 선셋>처럼. 나에겐 충분히 걷고 충분히 이야기 나눌 사람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정해야겠다. 왜냐면… 어차피 <비포 선라이즈>는 물건너 같고 <비포 선셋>이 지금의 내 나이인데… 맙소사 이렇게 내 행성에 갇혀 지내다간 금방 <비포 미드나잇> 될 거 같아서… 흑흑. 쓰고 나니까 인정하기 싫다. 내 인생에 <비포> 시리즈는 없다. 링클레이터 나쁜 사람. 아이쒸… 더덕단 언니들은 어쩌다 또 비포이야기 해가지고… 내 인생의 충만함을 초라함으로 만드는가…


비포를 홀딱 깨버리는 투지의 영화가 필요하다. 

영화 추천 받습니다… 뭐? <나는 전설이다….?>




댓글(16) 먼댓글(0) 좋아요(3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다락방 2022-06-09 05:44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과식하지 않기. 저도 배워갑니다. 뼈에 새겨야겠어요 😤😤

잠자냥 2022-06-09 10:14   좋아요 3 | URL
그런 의미에서 오늘 메뉴는 뼈해장국....

공쟝쟝 2022-06-09 10:42   좋아요 2 | URL
다락방님께는 권할 수 없습니다. 일터의 개미 노동자에겐 오로지 연료형 고봉밥과 잔을 꽉채운 맥주만이 위안입니다 ㅋㅋ 아니면 규칙적인 유산소 혹은 섹스라도 하여야 하는 데… 도파민 말라죽어요 ㅋㅋㅋㅋ 우울해집니다. 내면이 일그러지지 않도록 두 메뉴 드시고 근력운동 하세요 ㅋㅋㅋ

잠자냥 2022-06-09 14:13   좋아요 2 | URL
이 사람 오늘 뼈해장국 먹었네, 먹었어. 참 실천력도 대단한 사람이야~ ㅋㅋㅋㅋ

단발머리 2022-06-09 08:48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소식이야말로 최고의 건강법이라고 생각하며 사는 1인입니다. 소탈한 밥상을 자신있게 내놓을 수 있ㅋㅋㅋㅋㅋ 가족들은 어쩔 수 없이 소식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전 영화 즐겨 보는 사람이 아니기는 한데, 인생 영화는 바브라 스트라이샌드, 로버트 레드포드 주연(연식 탄로남)의 <The way we were>. 한국에는 <추억>이라는 이름으로. 정치적 이슈를 위해 목소리를 높일 줄 아는 용감한 여성이 아름다운 남성을 얻어가는, 잃어가는 이야기.

공쟝쟝 2022-06-09 13:36   좋아요 2 | URL
어머머머 나 이거 방구석 일열에서 소개하는 거 봤어요!! 볼래요 볼래요 그런데 역시 여자가 정치에 목소리 내고 권력에 각성하면 아름다운 남성 (로버트 레드포드 라니 ㅠㅠㅠㅠㅠㅠㅠ)을 취할 수가 없는 거군요. 이래서 페미니즘이 필요합니다 ㅋㅋㅋㅋㅋㅋㅋ여자에게도 트로피 남친을 허하라 ㅋㅋㅋ 나도 두개 다 갖고 싶다 ㅋㅋㅋ 욕심이냐? 그럼 안되겟네 레드포드 버려 ㅋㅋㅋ 너따위 ㅋㅋㅋ

얄라알라 2022-06-09 09:10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공쟝쟝님, 저는 엘리자베스 [잔류인구]를 읽었던 날 저녁부터 밤을 기억해요. 소파 한 자리에서 계속 읽었죠. 이건 정말이지~~~ 멋진 할머니 주인공의 멋짐이 뿜뿜한 소설이었고, 노화과정을 받아들이며 지혜로 감싸안는 그 태도와 생존력, 멋진 작품이었어요.

공쟝쟝님의 라이프스타일을 엮어 쓴 이 리뷰로 [잔류인구]를 다시 만나니, 아침부터 묘한 욕구가 솟습니다!


친구분 좋은 분이시네요. 하루 한끼는 진짜 풍성하게 영양분으로 채우셔야죠^^ 행복한 아침 시작하세요. 공쟝쟝님

공쟝쟝 2022-06-09 10:51   좋아요 3 | URL
얄라님이야 말로 오필리아와 가까운 근사한 라이프 스타일 실천가 아니시던가요? ㅎㅎㅎㅎ 저는 뭐 현생의 욕망이 아직은 드글드글 하단 걸 책을 읽으면서 제가 알았어요 ㅋㅋㅋㅋ 오필리아의 성욕없음…. 은 사실인가…?(응?) 주인공이 중간중간에 바지런 떨다가 피곤해 하실 때 마다 ㅋㅋㅋ 공감되고 ㅋㅋㅋ 좋은 아침을 시작했씁니다 ㅋㅋㅋ 아 점심 뭐먹죠? ㅎㅎㅎ

얄라알라 2022-06-09 11:49   좋아요 2 | URL
하하하.....오필리어님, 루틴이 1인 소화 루틴이 아니었죠? 엄밀히 말하자면 ㅋㅋ˝바지런 떨다가 피곤해 하실 때마다 공감˝ ㅋㅋㅋ 뭔지 알겠습니다 ㅋㅋ

제가 지향하는 스타일과 욕망 내려놓음은 그래요. 근데, 공쟝쟝님은 온라인 활자를 통해서도 그걸 느끼신 건가요?^^ 책임감을 가지고 제 말을 지키는 삶을 살도록 애써야겠네요


점심은? 커피?^^

공쟝쟝 2022-06-09 13:13   좋아요 1 | URL
약간의 진지댓글을 좀 달자면, 오필리아는 잔류하기로 선택한 거잖아요. 다른 인간종족들은 한 행성을 황폐하게 만들고 또 다른 행성을 망치러 떠나고. (아... 그들이 그 버릇을 고쳐야 할텐데. 온 우주를 다 썩힐 셈인가.) 아직 인류의 과학기술은 불가피하게 잔류를 예고하는 가운데...

결국은 이 행성에서 토종 종족(?)과 잘 살아가려면, 자신을 스스로 돌볼 줄알아야 한다고 (어느 정도의 자급 자족 능력), 그리고 가능할리 없는? 기대없는? 소통을 하여야 한다고, 무엇보다 ‘포기‘해야 한다고. (어쩌면 늙어감, 삶이 유한하다는) 인간 자신의 한계를 알고 자신을 아껴써야 한다고. 그렇게 작가가 이야기하고 있는 거 아닌가. (에코 페미니즘?ㅋㅋㅋ 얽 그러고 보면 오필리아도 반육식주의자는 아니던데.. ㅋㅋ 미식가고 대식간데..)

누구도 필요없는 아무도 필요하지 않은 자신에게 필요한 것은 그 자신이 다해서 줄 수 있는 그 행성에서 그는.
열심+바지런한 자신의 태도와 느낄 필요 없는(?)죄책감과 싸우잖아요.
그러니까 책임감은............ 조금 내려놓으셔도 ... 아닌가? 싸워야 하나? ^^
어쨌든 전 얄라님의 편안한 상태를 응원합니다. 다들 각자가 편해지기 위해 포기를 좀 해야죠~ (포기 못하는 사람들이 문제 ㅠㅠ) 아... 제 경우는 아직 젊어서인가, 제 한계를 실험해보고 싶은 욕망이 아직은 남아있다는 것,,,,이 문제,,, 욕망을 실현해야 편할 때가 있다... 특히 지적욕망 ..흥흥.. 점심은 된장국에 밥말아 먹었습니다 ㅋㅋ 이제 일합니다 뿅~

잠자냥 2022-06-09 10:17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빗자루질도 설거지도 못하는 괴동물이 내 행성에는 세 마리나... 그 괴동물들 막 똥싀키도 탐..... ㅠㅠ
이 작품을 비로소 혼자 된 여성의 자아회복기라고 정의하신 것 공감합니다.
근데 이 작품 좀 지루하지 않던가요?;; 첨엔 괜찮았는데 중반 이후 저는 많이 지루해지더라고요. 혼자 사는 독거 노인 일상 들여다 보면 참 지루하겠다 싶어지더라고요;
쟝님이 왜 별 셋 줬는지 알 거 같은 ㅋㅋㅋㅋ (그래서 <어둠의 속도>에 선뜻 손이 안 가고 있음;;)

공쟝쟝 2022-06-09 10:56   좋아요 4 | URL
ㅋㅋㅋㅋ 제 인생도 멀리서 보면 참 지루하려나? 제게는 마약같은 스마트폰이 있군요 ㅋㅋㅋ
자냥님 말씀대로 중반 이후에 지루했고, 약간의 모성찬양(?) 느낌에 뚱해지기도 했는 데 … 오필리아처럼 살았다면 당연히 그게 맞겠다 싶어서 ㅎㅎㅎ
의미부여 하기에 따라선 풍부한 소설이지만 의미를 부여할수록 착해져서 재미없는 걸 보면 제가 좀 확실히 소설이든 뭐든 극단적인게 좋나 봅니다 ㅋㅋㅋㅋ 나의 별셋…* (좋지만 내 취향은 아님…ㅋㅋㅋ)

책읽는나무 2022-06-09 10:28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음....읽어 보고 싶네요.
별 셋도 이리 좋다면, 별 다섯의 기준은 또 뭘까? 생각해 봅니다.
어제 물감님의 별 하나의 기준과 공쟝님의 별 하나의 기준과 그리고 나의 별 하나의 기준!!!
별 하나, 별 둘, 별 셋.....
그리고 소식하기!! 참 좋은 결심이에요.^^
전 식사 때마다 너무 많이 먹어서 밥 먹고 나면 맨날 졸아 졸아....책을 읽지 못하는....ㅜㅜ
근데 잠냥님의 댓글에서 뒷부분 지루하다고 하시니 나 또 읽다가 졸겠군!!!! 예상되네요ㅜㅜ

공쟝쟝 2022-06-09 11:00   좋아요 5 | URL
네 저도 많이 졸았어요 ㅠㅠㅋㅋㅋㅋㅋㅋ 아니 자냥님이 지루 하다고 하니까 안심되네요 ㅋㅋㅋ 내가 소설을 못 읽는 게 아니었어 ㅋㅋㅋ 여튼 읽은 게 아까워서 다 읽었어용ㅋㅋㅋㅋㅋ
별 다섯은 ㅋㅋㅋㅋ 정말 개인적 미학이라ㅋㅋㅋㅋㅋㅋ 푸코랑 정희진 말고는 ㅋㅋㅋ (훗ㅋㅋㅋ)

그레이스 2022-06-09 22:56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타인의 생각 속에 들어가보지 않은 이상 소통을 확신할 수 없으나 어떤 기류가 느껴지는 때가 있죠^^
차라리 외로움을 느끼는 것은 다행입니다. 분노하는 어리석은 자신을 발견하는 것 보다는...^^
비포 미드나잇이 가장 현실적일까요?

공쟝쟝 2022-06-10 13:20   좋아요 2 | URL
오랜만이에요 그레이스님 🤗
소통… 이라기 보단 공감..의 영역인걸까요? (물론 둘이 따로 떨어져 있는 것은 아니라고 저는 생각합니다만:) 제게는 분노하는 어리석은 자신도 있고 외로워서 망상에 빠지는 저도 있답니다! 그리고 그런 저를 발견하는 시간을 내려고 노력하는 게 저를 돌보는 방법이라고 생각하구요~
비포시리즈 다시 보고 싶네요.. 하아 근데 그거 보면 외로워질거 같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