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 슬립 문학동네 세계문학전집 191
레이먼드 챈들러 지음, 김진준 옮김 / 문학동네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떤 스타일(!) 이라는 것을 구축한 책이라고 놓고보면 탁월한 구석이 있었다. 시대적 아쉬움이 있어도 볼만한 건 볼만한 거고, 이를테면 영화 <베테랑>은 지금봐도 재밌으니까. 우리는 즈그들끼리 다해먹는 2천년대 중반~2010년대 중반 한국영화를 알탕영화라 부른다. 그리고 소설 <빅슬립>은 알탕물의 시조새급이 되시는 것 같다.

고독한 사립탐정 33세(나이가 귀엽다) 필립 말로. 거친 세상의 자기만의 원칙이 있는 사내. 는 담배도 많이 피우고 근무 중에 위스키도 많이 마셔서 알콜 쩐내 날 것 같은 데, 히스테리에 시달리는 섹쉬한 그녀들은 그를 가만히 놔두지 않으려하지. 하지만 원칙있는 남자답게 잦은 유혹들을 물리치며ㅋㅋㅋ 의뢰인 스턴우드 장군(한국 영화였다면 그는 박근형 아니면 이경영이다)의 사건을 해결하는 데…. 


이 책의 해설에서 하루키가 극찬한 문장의 아름다움은 번역본이라 내가 느낄 수가 없고 소설이 주는 분위기 혹은 인물이 주는 호감이라도 있어야 했을텐데… 분위기는 뭐(그렇지만 언제고 여자한테 위로받을 수 있는 도시 남자의 고독한 분위기 따위 내가 알게 뭔가) 그렇다치고 주인공이 느끼해. 흑. 흑. 나도 모르게 계속 이병헌을 상상하며 읽었다. 물론 진짜 친절하게 읽으면 필립말로는 황시목(조승우)과 인데, 황검사야 설정상 감정이라도 없지… 이 남자는. 응, 모르겠어. 그 시절의 윤리가 작동했다고 생각해도 하나도 안멋있어. 사실 소설 중반에 지금으로치면 주인공과 경찰이 불법 촬영물 브로커의 범죄를 덮어주는 셈이었기 때문에 읽지말까 하다가 잠자코 읽음. 욕하려고. 하드 보일드. 하드 보일드. 이런게 하드 보일드란 말이지.

요즘에 챙겨보는 넷플릭스 드라마중 <구경이>가 있는 데, 이영애가 황정민 역할이면 김해숙이 이경영 역할이라고. 성역할만 바꿔치기 했는 데 초 맛집되었다고 극찬하는 걸 누가 공유해줘서 읽고 무릎 탁쳤다. 이 여자들이 다해먹는 탐정 드라마는 싸패범인이 불법촬영물 제작자랑 성매수범 다 죽여버린다. 세상이 좋아져서 내가 이런 드라마도 보는 데, 그리하여 포르노 사진 따위 원본 필름만 제거하면 되던 순진한(?)시대의 쿨내 진동 사립탐정 필립 말로에게 이입할 수는 없었지만, 그냥 진짜 이게 원본이구나 하고 읽었다. 말로 나오는 다른 거 한 권 정도는 더 볼 수 있는 아량이 남았다. 아, 나는 관대하기도 하지. 아무튼, 맛 보았네. 하드 보일드를.



댓글(21) 먼댓글(0) 좋아요(3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유부만두 2021-11-24 09:4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황시목 얘기 하시니까 읽어보고 싶잖아요.

공쟝쟝 2021-11-24 10:37   좋아요 1 | URL
황시목의 원형 ㅋㅋㅋ 나빼썅 ㅋㅋ (나 빼고 다 썅놈, 나는 차거운 도시의 고독한 지능형 늑대, 아우~~)

수하 2021-11-24 09:56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아, 이게 그 원작이었어요? 어제 <마이네임> 이야기하며 요즘 이렇게 성별만 바꿔치기해서 많이 나온다는 얘기했는데 이것도 그렇군요!

쟝쟝님 손글씨가 좋아요 :)
베어앱에 맥에 아이패드 쓰시는 쟝쟝님이다..!

공쟝쟝 2021-11-24 10:38   좋아요 2 | URL
제가 마이네임은 안봐가지고요 ㅋㅋㅋ 그 구경이는 산타라고 아주 조신하고 이쁘고 어린 머스마를 이영애가 데리고 다닙디다. 눈 요깃감이 되지요 ㅋㅋㅋㅋ

다락방 2021-11-24 10:11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우와 찌찌뽕. 저도 방금 제 페이퍼에 구경이 얘기했는데 여기에도 뽝-

저는 필립 말로 좋아하지만 쟝님이 필립 말로 별로라고 쓴 리뷰도 좋네요. ㅋㅋ
그리고 필립 말로 시리즈 다 읽은 사람으로서 조승우도 이병헌도 말로라는데는 적극적으로 아니라고 하고 싶습니다. 제가 상상한 말로는 그 둘의 이미지와 완전 안어울리고요, 제가 생각하기로 필립 말로로 적당한 사람은
두구두구둥
바로바로
.
.
.
.
재이슨 스태덤!!


그럼 이만. 빨빨룽!

수하 2021-11-24 10:12   좋아요 2 | URL
현빈이라고 하실 줄 알았는데…

재이슨 스태덤을 몰라 찾아보러갑니다 ㅎㅎ

다락방 2021-11-24 10:19   좋아요 2 | URL
네이버에 재이슨 스태덤 검색하면 아마 제 글만 수두룩 할겁니다...........(뭔가 좋아하면 오래 진심인 사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말로가 성격이 까칠하고 말도 별로 없는데 영화 <트랜스포터>에서 재이슨 스태덤이 맡았던 역과 겹쳐져요. 그래서 저는 말로는 재이슨!

공쟝쟝 2021-11-24 10:25   좋아요 2 | URL
내게 제이슨 스타뎀은 잭리처 ㅋㅋㅋㅋㅋ 필립말로 싸움 못할거 같이 생겼는 데욬ㅋㅋㅋㅋ

수하 2021-11-24 10:32   좋아요 2 | URL
아, 트랜스포터!!

그렇게 생각하면 필립 말로가 갑자기 넘 멋있어지는거 같은데요 ㅎㅎ

공쟝쟝 2021-11-24 10:41   좋아요 2 | URL
트랜스포터… 하지만 저에게 제이슨 스타뎀은 스파이의 멍충이 대머리인 것이다. 근육질 멍충이 대머리 ㅋㅋㅋㅋ 육체파 ㅋㅋㅋㅋ
필립말로는 라고슬? 하죠 라고슬.. 아니야 라이언 고슬링보다 더 쫌더 찐하게 생겼는데 날렵한 근육남 없나 ㅋㅋㅋ

다락방 2021-11-24 10:59   좋아요 2 | URL
스파이의 멍충이 대머리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아 내가 이 캐릭터를 너무 좋아해서 반박할 수가 없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진짜 사랑해 재이슨 스태덤 진짜 짱짱 사랑해. 누나가 싸랑한다...(누나 아님)

공쟝쟝 2021-11-24 11:05   좋아요 1 | URL
ㅋㅋㅋㅋㅋㅋ 영원히 소환되는 제이슨 스타뎀 ㅋㅋㅋㅋ

다락방 2021-11-24 11:19   좋아요 2 | URL
나 스파이 여러번 봤는데 또 봐야겠어요. 아 너무 좋아 진짜.

수하 님, 멜리사 맥카시 주연 <스파이> 보셨어요? 그 영화 엄청 재미나고요, 거기에서 우리 재이슨 스태덤의 똥멍충미를 보실 수 있습니다!! 멍충미가 뿜어져나와요. 팡팡터짐요!! ㅋㅋㅋㅋㅋㅋㅋㅋ

잠자냥 2021-11-24 11:56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또또또 드라마 보면서도 그림 그렸다...!

그나저나 정말 필립 말로 33세! 무엇? 완전 귀요미 나이네. ㅋㅋㅋ 서른셋에 그렇게 폼잡았단 말입니까? ㅋㅋ

공쟝쟝 2021-11-24 12:14   좋아요 1 | URL
아니 진짜 수갑 채워진 채로 여자한테 키스해줘 하는 데 이 느끼 무엇 ㅋㅋㅋㅋ 33세의 폼인데 30년대라그렁가 ㅋㅋㅋ 아주 귀여워서 ㅋㅋㅋ 주디 치워라마 ㅋㅋ

독서괭 2021-11-24 11:57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서른셋 진짜 젊네요 젊어 ㅎㅎ 뭔가 고독미를 풍기기에는 너무 어리지 않나요?
이 페이퍼에서 얻은 결론은 구경이 보고 싶다.. 재밌겠다..

공쟝쟝 2021-11-24 12:15   좋아요 3 | URL
봐주자 구경이!! 여자 나오니까 으리로 ㅋㅋ

scott 2021-11-24 12:26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맥과 아이패드로 무장한 공장쟝님이 언급 하셨으니
구경이 봐야 하놔 ㅋㅋㅋㅋ

공쟝쟝 2021-11-24 14:58   좋아요 2 | URL
내 무장 좀 비싸…. ㅋㅋㅋ 전 구경이 밥먹으면서 봐요 ㅋㅋ

mini74 2021-11-24 12:44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앗 구경이 너무나 열심히 보는 ㅎㅎ 킹덤 중전의 발연기가 넘 발전해서 장하다 하며보고있죠. 근데 구경이보면 맥주 땡기고, 술꾼도시여자들 보면 소주 땡기고. 이러면 안되는데 싶어요 ㅎㅎ

공쟝쟝 2021-11-24 15:00   좋아요 3 | URL
김혜준 연기 킹덤에서 못했다고 그러는 소문을 들었는 데, 전 정말 못느껴가지고 ㅋㅋㅋ 왜 사람들이 발연기라고 하는지 아직도 이해 못하는 1인. ㅋㅋㅋ 여기서는 연기인지 어쩐지 모르겠지만, 전 배우보다는 작품안의 캐릭터를 더 집중해서 보는 편이라… 이경이 매력적인 캐릭터라고 생각해요. 너, 좋은 빌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