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유의 종말
제레미 리프킨 지음, 이희재 옮김 / 민음사 / 2001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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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구문(推口文)에 안중근 의사가 주장했던 “하루라도 책을 읽지 않으면 입안에 가시가 돋는다.”라는 말이 나온다. 이것이 지금에 와서는 “하루라도 인터넷을 하지 않으면 손에 가시가 돋는다.” 로 바꿔 말해도 무방하다. 자신의 홈페이지나 블로그에 사진이나 글을 올리는 것이 일상화되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면서 스크랩을 하거나 댓글을 남긴다.

이러한 지적 재산의 변화를 경제학으로 탐구한 흥미로운 책이 있다. 바로 제레미 프로미의 『소유의 종말』이다. 그는 책 전반에 걸쳐 경제의 패러다임이 소유(Possed)에서 접속(Access)으로 되는 과정을 이끌어 내고 있다.

지난 날 즉 산업경제는 재산(유형자산)을 소유하는 것만이 물질적인 가치를 가졌다. 하지만 네트워크 경제는 문화적 재산(무형자산)을 접속하는 것이 중요해졌다. 다시 말하면 전자는 인간이 물질을 축적하고 가공하는 규모의 경제였다. 반면에 후자는 인간이 정신을 관리하는 개념의 경제다.

저자는 이를 바탕으로 하여 기업이 어떻게 부(富)를 창출하고 있는지 제시하고 있다. 가령, 맥도널드만 하더라도 햄버거를 파는 것보다 햄버거 매장을 파는 것이 훨씬 돈벌이가 된다는 것을 알고 있다. 이는 상품의 대량 생산이 아니라 개념의 대량 생산이 놀라운 성공 비결임을 시사하고 있다. 이제 부는 물적 자본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상상력과 창조력에서 나온다.

소유에서 접속의 시대를 따라가다 보면 가장 큰 특징은 자신의 체험이 상품화된다는 것이다. 체험이 중요해진 것은 체험의 공유가 문화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오늘날 자본주의는 문화자본주의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새로운 자본주의에서 우리는 변화 무쌍한 인간이 되어야 한다. 즉 창조적 공연자다. 지난 시대 생산 중심일 때는 우리는 침착한 인간이, 소비 중심일 때는 매력있는 인간이었다.

일찍이 엘빈 토플러는『부의 미래』에서 미래 경제의 석유는 지식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지식은 어떤 상품보다도 이동이 편리하다고 했다. 또한 지식은 밀봉하기 어렵고 퍼져 나간다고 했다. 접속의 시대에서 지식을 상품화하기 위해 우리는 문화 생산을 하는데 놀이 정신이 중요해졌다.

하지만 문화의 상품화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도 있다. 지난 날 소유의 시대에 가장 큰 특징이 타인을 배제하는 권리였다. 그래서 접속의 시대에는 배제당하지 않는 권리였다. 그러나 접속의 권리가 상업적인 관계로 탈바꿈되면서 진정한 문화적 관계가 점점 미미해졌다. 오로지 효용성만이 지배하는 세상이 되었다.

이 책을 통해 새로운 자본주의 문화에서 중요한 기능을 하는 접속을 살펴볼 수 있었다. 소유의 반대인 접속은 물질이 비물질에 밀려나고 공간대신 시간을 상품화한다. 이렇게 될 때 궁극적으로 우리의 삶마저 상품화되는 운명을 피할 수 없게 된다. 불안한 미래에 대한 저자의 탁월한 식견이 새로운 세계를 거듭거듭 생각나게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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